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힐스테이트 수질민원 대응조치및 재발방지대책 검토보고

문서번호 급수운영과-17889 결재일자 2020.8.27.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급수운영팀장 급수운영과장 강서수도사업소장 문병희 변재홍 08/27 정진일 협 조 행정지원과장 代송성하 요금과장 양연화 시설관리과장 유명은 급수관리팀장 주은선 ★주무관 김영찬 주무관 김동건 “ 익숙함에 익숙해서 소중함을 잊지 말자!” 『양천구 신정동 목동힐스테이트 관련』 수질민원 대응조치 및 재발방지대책 검토보고 2020. 8. 강서수도사업소 (급수운영과) 『양천구 신정동 목동힐스테이트 관련』 수질민원 대응조치 및 재발방지대책 검토보고 양천구 신정동 목동힐스테이트(다량급수처) 수질민원 사고발생에 따른 발생원인 분석 및 대응조치사항을 시행하고 재발방지 대책을 수립하여 안정적인 수돗물 공급과 시민불편을 최소화 하고자 함. Ⅰ 민원발생 개요 및 급수현황 ?? 민원발생개요 ○ 일 시 : ’20. 5. 12(화) 23:00 ○ 위 치 : 양천구 신정동 1323번지 목동 힐스테이트 아파트 ○ 민원내용 : 지하저수조에 혼탁 수돗물 유입 및 잔류물(실코트,이물질)침전 사고발생 - 피해세대 : 힐스테이트 아파트 단지 1,081세대 ○ 발생원인 : 목동 74소불럭내 노후관에 축적된 부유물이 다량급수처에서 일시적으로 다량의 수돗물 담수시 유로변경 및 유속변화에 따른 혼탁수가 발생된 것으로 추정됨. ○ 주변현황 및 급수계통도 2012/DCIP/300 1999/DCIP/700 세척구건 2012/DCIP/400 노후관 CIP/400, L=30 힐스테이트 신정배수지 2006/DCIP/500 <공급계통도> Ⅱ 지역급수현황 및 문제점 ?? 지역급수현황 ○ 신정배수지 급수구역으로 배수지를 통한 간접급수방식으로 공급되고 있음. - D700(’99년) ⇒ D500(’06년) ⇒ D400(’15년, DCIP) ⇒ D300(’15년, DCIP) ○ 다량급수처로 저수조 통하여 급수됨으로써 담수 시에 물쏠림 현상 발생(통제 어려움) - 다량급수처 담수시간 조정등을 통한 물 쏠림현상 방지방안 마련 시행 ⇒ 인입관로에 대한 밸브 개도율 조정등 시행 ?? 문 제 점 ○ 갑자기 미세한 수압변동으로 수도관내부 슬라임(slime) 등이 탈락되어 수질민원 발생 - 다량급수처 특성상 저수조에 물을 일시에 받는 경향으로 수압변동요인이 상존함. - 수압변동은 수년간 정체되어 발생한 수도관 내부 슬라임을 탈락 및 부유물로 인한 혼탁수 발생된 것으로 추정 (힐스테이트 아파트는 이런 현상이 확대되어 나타남) 상수도관 관로 중심 평상시 ??수압변동 작음 ??유속 느림 ??유량 적음 상수도관 관로 중심 동시 저수조 담수시 ??수압변동 큼 ??유속 빠름 ??유량 많음 < 힐스테이트 주변 배수관 유체흐름도 > ○ 주 공급관로(신정배수지)에 대한 관 내부의 실태 파악 미흡으로 유수방향 변동과 유속변화시 혼탁수 발생이 우려됨 ⇔ 장기 사용배관에 대한 관 내부 실태 조사 시행 ○ 장기 사용 상수도관 정비공사 어려움 ? 지장물혼잡, 교통체증, 유관부서 협의지연 등 - 작업능률 저하 상존함 ⇒ 도심지역, 전통시장, 지하매설물 산재 등 ○ 현재 상시누수시스템, 장기사용 상수도관 모니터링 용역사업의 속성자료가 GIS시스템과 연계 미흡 - GIS상 배급수관망 정비가 필요함 Ⅲ 대응방안 및 추진경위 ?? 민원발생 대처방안(종합관리대책) ○ 기본방향 : 본부 및 사업소 합동 조치, 단계별 추진계획에 의거 세척 및 대응조치 시행 ○ 단수에 따른 응급지원 조치사항 - 퇴수밸브(5개소) 및 소화전(9개소)개방, 상수도관 세척(2,000㎥) - 급수차 및 병물아리수 지원 총 6,000병(2ℓ), 비상급수대 설치(2개소) - 직원비상대기 및 본부,연구원과 합동 상황실 설치운영 ⇒ 수질팀, 복구지원, 퇴수지원, 청소업체투입 등 ○ 단계별 대응 조치사항(요약) 단계 추진개요 세부내용 추진기간 추진경과 1단계 힐스테이트 인입밸브 개도율 조정 ?개도율 조정 : 40%→20% (감압밸브 설치후 70% 조정) '20. 5.12 ~6.23 완료 2단계 배수관 물세척(Flushing) 작업 ? 관세척 및 수질검사 ?계량기실 스트레이너(38개소) 청소 ‘20. 5. 21 ~5. 29 완료 3단계 주 공급관로 관내부 상태(내시경) 검사 ?D700㎜,500㎜,,400㎜ 공급관로에 공기밸브(D100㎜)설치3개소 ?D,400㎜ 공급관로에 관상태 확인 ‘20. 5. 16 7.21  완료 4단계 공급관로 관망 형성 및 감압밸브 설치 ?부단수분기(D400㎜XD200㎜) 2개소 ?감압밸브 D200㎜ 설치(구형) ‘20. 5.30 ~6. 18 완료 5단계 관 세척(D400mm)) 작업 ?고압 세척작업시행 ‘20. 6. 23 ~6. 24 완료 6단계 노후관 정비업 시행 ?D400㎜, L=30m ‘20. 8. 20 ~8. 24 완료 ?? 단계별 세부 추진경위 1단계 ː 힐스테이트 인입밸브 개도율 조정 …………… 완 료(’20. 5.12, 6.23) ○ 혼탁수 발생시 인입밸브(D250㎜) 개도율 조정(40 ⇒ 20%, 20%↓) ○ 감압밸브 설치 및 세팅후 개도율 조정 (70%) 계량기실 스트레이너 청소 토사, 자갈 등 이물질 제거 현장 조치 인입밸브 조정, 아리수 물병 지원 ○지하저수조 청소 및 아파트 자체 정수필터와 잔료물에 대한 조사시행 (물연구원 협조) 2단계 ː 배수관 물세척(Flushing) 작업 …………………… 완 료(’20. 5.21 ~ 29) ○ 구간별 퇴수밸브(소화전)를 개방하여 관세척 시행 ○ 아파트 전 세대 수질 검사와 인근 주택 수질 검사 시행 ○ 힐스테이트 수질민원 완전해소를 위해 목동74블록 전 구간 (D80~300mm, L=4,019m) 대규모 관세척 전격 시행 (관세척 수량 3천㎥) 1-25구간 관세척 강서로47길 관세척(D400) 힣스테이트 ○ 지역배수관(D700㎜,500㎜,400㎜)으로 공급되는 급수계통 구간내 다량급수처 스트레이너 점검 및 청소 시행(38개소) 3단계 ː 주 공급관로에 대한 관 내부상태 검사(1~3차) ……… 완 료(’20. 7.22) ○ 1차 검사 (5.17) : 주 공급관로 배수관(D700㎜,500mm,400mm) 내시경 촬영 - 힐스테이트에 근접할수록 침전물 및 슬라임 등이 상수도관 내부에 부착 돼 있음 ☞ 주 공급관로에 대해 퇴수시설 설치 및 로봇 CCTV 촬영 추진 ○ 2차 검사 (6.8) : 공동구 배수관(D400㎜) 내시경 촬영 - 주 공급관로에 대한 인근 지역 배수관 내부 관 상태 확인, 1차 촬영과 유사 ☞ 공동구내 상수관에 대한 종합적 대책 마련 관 내시경 삽입 공동구 내시경 관 내부 ○ 3차(7.21) : 배수관(D400㎜) 로봇CCTV 촬영 - 관 세척을 위한 작업구 설치 중에 발견된 노후관 확인 및 퇴수시설 설치 ☞ 노후관으로 확인된 구간 교체작업 시행(L=30m) 관내부 CCTV장비 삽입 로봇 CCTV 촬영 노후관로 확인(30m) 4단계 ː 힐스테이크 유입부 감압밸브 설치 …………………… 완 료(’20. 6. 18) ○ 저수조에 담수시 일시적인 물쏠림 현상으로 수압 변동요인 차단을 위한 감압밸브 설치 및 수압 조정 완료 - 아파트 공급관로에 대한 감압변 설치 (본부 및 관리사무소 사전협의) 설치작업 감압변 설치 감압변 세팅 5단계 ː 배수관 고압세척(Flushing) 작업 ………………… 완 료(’20. 6.23 ~ 24) ○ 관 내부 슬라임 제거를 위한 고압 상수도관 세척 작업시행 - 배수본관 400㎜ 구간 관세척 시행 (본부,사업소) ☞ 관 세척중 현장여건 곡관부등 여건상 총 200m 중 148m 실시 ☞ 미실시 구간 추후 작업구 신설 세척시행 ※ 작업구 설치시 관내부 부착 이물질 물연구원 성분분석 6단계 ː 노후 상수도관 정비사업 ………………………… 완 료(’20. 8.20 ~ 24) ○ 관내부 로봇CCTV 촬영결과 확인(‘20. 7.21)된 노후 상수도관 정비사업 ? D400㎜, L=30m, 관개량 작업시행 노후관 절단 관 교체작업 완료사진 Ⅳ 수질사고 예방을 위한 조치계획 ?? 대규모 수질사고 예방 ○ 수질민원 발생 이후 종합관리대책 추진으로 수질사고 예방 - 힐스테이트 및 인근 지역에서 녹물 발생 신고접수, 즉각 현장출동 - 현장직원과 연계, 수질관리대책 비상연락망을 활용하여 전 전원 가동하여 인근지역 인입 밸브 잠금, 관세척 및 수질검사 등을 전 지역으로 확대 실시 ☞ 미세한 상황에도 신속 대처함으로써 대규모 수질사고를 예방함 ○ 힐스테이트와 연계된 목동74소블록에 대한 물세척 및 노후관 정비실시 - 수질민원 완전해소를 위해 대규모 관세척 전격 시행, 노후관로 정비 ○ 수질감시시스템 운영을 위한 수질자료측정기 추가설치로 효율적인 운영체계구축 개선필요 - 본부(급수운영과) 설치중 (취약지역, 관말지역 등) ⇔ 속성자료 공유 운영개선 ?? 유관부서 및 입주민 협조체계 유지 ○ 도로굴착 심의기간이 아님에도 민원해소를 위해 적극적으로 이해 설득 ⇒ 구청 굴착허가 ○ 다량급수처 관리소장, 입주자대표 면담 협조체계 구축 - 공사, 관세척등 단수상황 속에서도 적극적인 협조, 비상연락체계 유지(정비) Ⅴ 행정사항 및 향후계획 ?? 행정사항 ○ 힐스테이트 수질민원 대응방안 및 재발방지대책 검토보고 -------------------------- 사업소 ○ 지역여건에 적합한 상수도 안전관리대응 행동 매뉴얼 작성 및 편집 --------------- 사업소 - 유사사고등 상수도 관련에 재해예방 및 안전대책을 준수하여 사고방지를 위한 매뉴얼 발간 ○ 수질민원 사전예방을 위한 관 세척수량 유수율 반영 요청-----------------------사업소,본부 ○ 비상연락체계 구축 및 직원교육 강화 ------------------------------------------------- 사업소 - 다량급수처(힐스테이트) 관리사무실 사업소간 비상연락 체계구축 ‘핫라인’ 신설 - 주말, 휴일 등 취약시간 신속대응을 위한 비상연락망 당직실 비치 및 근무자 교육 ○ 공동주택 등 대형계량기 스트레이너 및 상수도관 주기적 청소 계획 수립----------- 사업소 ○ 중블록별 순환배관 급수공급계획 점검, 지속적인 이상관로 정비 및 주기적인 관 세척--- 사업소 ○ 세대별 피해배상민원사항은 지속적으로 주민 이해설득 민원종결 -------------------- 사업소 ○ 장기사용 상수도관 모니터링(내시경, 로봇CCTV) 속성자료를 GIS 시스템과 연계 ---- 본부 ○ 상시누수진단시스템(누수탐지) 속성자료를 GIS 시스템과 연계 운영체계 구축 -------- 본부 ○ 수질감시시스템 운영을 위한 수질자료측정기 추가설치로 효율적인 운영체계 구축 ---- 본부 ?? 향후계획 ○ 목동 공동구 상수도관 대체관로 및 복선화 사업추진계획 반영 (2021년이후) ------- 본부 - 사업개요 : D=100~1,350mm, L=11.2km (소요예산 약 163 억원) ※ 무단수급수체계 구축사업 추진계획 [본부장방침/배수과-4140(‘17.5.18)] ○ 년차별 집행계획에 따라 지속적인 노후관 교체와 순환배관 등 관로 시설확충---사업소,본부 ○ 안정적 급수공급을 위한 순환배관 수계전환 검토등 급수운영계획수립 시행 ---- 사업소,본부 피해배상 민원사항 ○ 내 용 : 혼탁수(실코트) 관련 공동시설 및 세대별 피해배상 요구 ○ 조치결과 - 공동시설에 대한 피해 배상합의( 정수필터,저수조 청소등)완료(6월26일) - 세대별 피해배상에 대하여는 사업소안 (일괄 배상:수도요금감면)으로 처리 예정(9월 요금감면) ※ 최종합의가 이루어지지 않는 일부세대의 경우 국가 배상신청 및 소송 안내 첨부 : 1) 대응 조치사항 및 추진경위(날짜별) 1부. 2) 힐스테이트 아파트 수질민원발생 피해보상 계획보고 1부. 3) 대응 조치사항 단계별 현황사진 1부. 4) 안전관리대응 행동 매뉴얼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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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별첨1 대응조치 및 추진경위(목동 힐스테이트).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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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별첨2 목동힐스테이트아파트 수질민원 발생에 따른」피해 보상 계획 보고.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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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별첨3 대응 조치사항 단계별 현황사진.xls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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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별첨4 안전관리 행동매뉴얼(배포용).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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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정보

힐스테이트 수질민원 대응조치및 재발방지대책 검토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상수도사업본부 강서수도사업소 급수운영과
문서번호 급수운영과-17889 생산일자 2020-08-27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문병희 (02-3146-4012) 관리번호 D0000040680516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업무계획및평가(서무) > 업무계획및보고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