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푸른 하늘의 날 기념 맑은하늘만들기 시민실천 비대면 캠페인 추진계획

문서번호 대기정책과-12931 결재일자 2020.8.25.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대기정책팀장 대기정책과장 이현주 김덕환 08/25 윤재삼 협 조 대기정보팀장 장지애 주무관 김은아 제1회 UN 푸른 하늘의 날(9.7) 기념 맑은하늘만들기 시민실천 비대면 캠페인 추진계획 2020. 8. 기후환경본부 (대기정책과) 제1회 UN 푸른 하늘의 날(9.7) 기념 맑은하늘만들기 시민실천 비대면 캠페인 추진계획 우리나라가 주도해서 제정된 최초의 유엔 기념일인 ‘제1회 푸른 하늘의 날’을 맞아 붐업 조성 및 미세먼지 문제해결을 위한 시민인식 제고와 실천 촉진을 위해 맑은하늘만들기 시민실천 비대면 캠페인을 추진하고자 함 ※푸른 하늘의 날이란? '푸른 하늘을 위한 국제 맑은 공기의 날'(International Day of Clean Air for blue skies) ? VIP 제안(유엔 기후행동정상회의, ‘19.9)을 계기로 제74차 유엔 총회에서(’19.12) 대기질 개선을 위한 국제협력 제고와 행동을 촉진하기 위해 지정된 유엔 기념일로, 우리나라가 주도해서 제정된 최초의 유엔(UN) 기념일이자 국가기념일(매년 9월 7일) ※ 유엔환경계획(UNEP) 공식주제 : 모두를 위한 맑은 공기(Clean Air for All) Ⅰ 추진개요 ?? 추진근거 ○ 서울시 인터넷 홈페이지 운영 활성화에 관한 조례 제7조(이용자 참여행사의 운영) ○ 서울시 시민 소통 활성화에 관한 조례 제7조(시민 소통 참여 활성화 등의 운영지원) ○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시민실천 캠페인 추진계획(대기정책과-7431호, ’20.4.22.) ○ ‘푸른 하늘의 날’ 주간 대기환경개선 관련 자체행사 개최 추진 요청 (환경부 대기환경정책과-2402호, ’20.6.30.) ○ 맑은하늘만들기 시민운동본부 제4차 정례회의 결과보고(대기정책과-11475호, ’20.7.24.) ?? 추진목적 ○ 우리나라 주도로 최초 채택된 UN 기념일인 제1회 「푸른 하늘의 날」을 맞아 맑은하늘을 만들기 위한 시민실천 촉구 캠페인(비대면) 개최로 붐업 조성 ○ 미세먼지 저감 시민실천을 위한 비대면 일상적 메시지를 제공하여 코로나19 상황에 맑은하늘만들기 시민실천 관심도 유지 및 시민실천 동참 유도 ?? 주요 추진내용 ○ 맑은하늘만들기 시민참여 온라인 이벤트 - (이벤트 1) 맑은하늘만들기 시민실천약속 퀴즈(빈칸 채우기) 참여 - (이벤트 2) 맑은하늘을 위한 나의 실천 인증샷 공유 ○ ‘맑은하늘만들기 시민실천 10가지약속’ 카드뉴스 제작·전파 - ?푸른 하늘의 날(9.7)?을 기해 시민실천 10가지 약속 카드뉴스 시리즈 배포 Ⅱ 세부추진계획 1 맑은하늘만들기 시민참여 온라인 이벤트 추진 □ 이벤트명 : 맑은하늘을 위한 약속 이벤트 □ 진행기간 : ’20. 9. 7. ~ ’20. 9. 18.(2주간) □ 참여공간 : 서울시 대기환경정보 홈페이지 내 (알림마당-공지사항) □ 참여대상 : 시민 누구나 □ 주요내용 : 맑은하늘을 위한 시민실천 퀴즈풀기, 실천 인증샷 SNS 공유 ○ (이벤트 1) 우리가 만드는 맑은 하늘 ‘정답을 맞혀줘!’ ?? 맑은하늘만들기 시민실천 약속을 주제로 빈칸채우기 퀴즈 풀고 이벤트 참여 (이벤트 페이지 내 퀴즈정답 입력 후 제출하기 클릭하는 방식) ○ (이벤트 2) 우리가 만드는 맑은 하늘 ‘인증샷을 남겨줘!’ ?? 개인 SNS에 지정 #해시태그를 달아 실천 인증샷 등록 후 이벤트 참여 (게시물 URL을 대기환경정보 홈페이지 이벤트 페이지에 입력하는 방식) ※ 지정 해시태크 : #맑은하늘만들기 #미세먼지줄이기 #푸른하늘의날0907 □ 당첨인원 및 상품 : 총 650명 구 분 경품 인원 이벤트 1 스타벅스 기프티콘 350명 이벤트 2 문화상품권 2만원 50명 문화상품권 1만원 100명 스타벅스 기프티콘 150명 □ 당첨발표 : ’20. 9. 25.(금) 서울시홈페이지 및 대기환경정보 홈페이지 □ 이벤트 홍보 ○ 시 홈페이지(시민참여-핫이슈), 내손안의 서울(이벤트), 시 공식 SNS, 다음 및 네이버 브랜드 검색 표출 ○ 서울시 대기환경정보 홈페이지, 기후환경본부 SNS, TBS 앱 광고 ○ 자치구 온·오프라인 채널(홈페이지, SNS 등) 표출 □ 추진일정 : 이벤트 홍보(9.3~9.18), 이벤트 진행(9.7 ~9.18), 당첨자 발표(9.25), 경품지급(9월말) 【 이벤트 이미지 시안 】 2 ‘맑은하늘만들기 시민실천 10가지약속’ 카드뉴스 시리즈 제작·전파 □ 주요내용 ○ 시민실천 10가지 약속을 가독성 및 온라인 활용도가 높은 카드뉴스 시리즈로 제작 ○ 미세먼지 저감 시민실천 온라인 캠페인과 연계, 비대면 활동의 일상적 메시지로 제시(9.7 푸른하늘의 날을 기해 전파 및 9~12월 중 일정 주기로 표출) □ 제작수량 : 총 11편 (종합편 1편, 약속별 10편) □ 전파경로 ○ 시 홈페이지(환경), 대기환경정보 홈페이지, 내손안의 서울, 시 공식 SNS, 전광판 등 ○ 자치구 온·오프라인 채널(홈페이지, SNS 등) 표출 ○ 서울시교육청 협조를 통해 학교 홈페이지 게시 등(교육자료로 활용) □ 전파일정 : 9월 7일(1~2편,종합편), 10월(3~4편,종합편), 11월(5~7편,종합편), 12월(8~10편,종합편) 【 카드뉴스 시안 】맑은하늘만들기 시민실천 10가지 약속 - 종합편 Ⅲ 소요예산 : 총 21,424천원 ?? 산출내역 구 분 금액 및 산출내역 집행방법 온라인 이벤트 □ 총 15,000천원 - 이벤트 기획 및 디자인 : 9,000천원 - 이벤트 운영 : 2,000천원 - 경품 : 4,000천원 수의계약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25조 제1항 제5호) 카드뉴스 제작 □ 총 6,424천원 - 총 73컷 88천원 : 6,424천원 일상경비출납원이 교부받아 집행 ?? 예산과목 : 대기정책과, 대기환경개선, 질소산화물 저감 및 대기오염 감시, 맑은하늘만들기 시민운동본부 운영, 행사운영비(201-03) Ⅳ 협조사항 협조 부서(기관) 협조사항 대기정책과 (대기정보팀) ○ 서울시 대기환경정보 홈페이지 내 이벤트 구현 및 참여자 DB 관리 환경정책과 ○ 이벤트 홍보 및 카드뉴스 전파 협조 - 기후환경본부 SNS, TBS 앱 광고 표출 등 - 서울의 약속 시민실천단 등을 통한 이벤트 홍보 및 카드뉴스 전파 환경시민협력과 ○ 에너지자립마을, 에너지공동체 등을 통한 이벤트 홍보 및 카드뉴스 전파 협조 뉴미디어담당관 ○ 이벤트 홍보 및 카드뉴스 전파 협조 - 시 홈페이지(시민참여), 공식 SNS, 내손안의 서울(이벤트), 브랜드 검색(다음,네이버) 표출 등 자치구 ○ 자치구 온·오프라인 채널(홈페이지, SNS 등) 활용 이벤트 홍보 및 카드뉴스 전파 ○ 자치구 미세먼지 저감 온라인 캠페인과 연계 추진 및 결과제출 (익월 5일까지) 끝.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푸른 하늘의 날 기념 맑은하늘만들기 시민실천 비대면 캠페인 추진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기후환경본부 대기정책과
문서번호 대기정책과-12931 생산일자 2020-08-25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이현주 (02-2133-3636) 관리번호 D0000040660248
분류정보 환경 > 대기보전 > 대기보전관련관리일반 > 대기환경개선 > 대기질개선대책사업추진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