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20년 상반기 수질민원 정밀 조사결과 보고

문서번호 급수운영과-19391 결재일자 2020.8.24.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급수운영팀장 급수운영과장 동부수도사업소장 조봉구 代정석균 유동수 08/24 이재호 협 조 수질팀장 정번석 2020년 상반기 수질민원 정밀 조사결과 보고 2020. 8. 동부수도사업소 (급수운영과) 2020년 상반기 수질민원 정밀 조사결과 보고 우리 사업소 관내 상반기 수질민원 분석결과 민원 다수 발생지역에 대하여 정밀 원인조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보고드림. Ⅰ 수질민원 중점관리 대상 현황 ?? 총괄 구분 중점관리대상 중점관리 취약관로 대상 수질기준 행정동 소블록 법적기준초과 가이드라인기준초과 중점관리대상 - 1건 - 1건 34건 ?? 정밀분석 대상 : 수질민원 12건(상반기) 이상 발생 소블록(민원발생 상위 3%) 연번 자치구 소블록 (행정동) 건수 사업소 분석결과 조치사항 1 광진구 아차산39 (자양1동) 12 ① 배급수관 정비공사로 인한 일시적 녹물출수 12건 현재 주변배관 퇴수후 정상출수 관리대상 녹물민원 다수발생 소블록 ?? 수질기준 초과 대상 구분 먹는물수질기준 건강하고 맛있는 물 가이드라인 기준 비 고 접수 계 204 204 기준이내 203 170 기준초과 1 34 Ⅱ 정밀 조사 개요 ?? 조사기간: 2020. 8. 18. ~ 8. 20. ?? 조사단 구성: 급수운영과장 외 4명 ?? 조사방법 ○ 주변지역 다용도 밸브, 소화전 수질 점검 ○ 주변지역 세대 수전 수질 점검 ?? 조사내용 ○ 공사구간 및 수질민원 발생지점 노후관 개량공사 구간 기존관 연결 지점 ○ 공사개요 - 공사명: 자양동 216번지 외 3개소 배급수관 정비공사 - 공사개요: D=300㎜, L=140m - 기존관연결공사 시행일: 2020. 5. 26. ~ 2020. 5. 28. ?? 조사결과 ○ 아차산39소블록 접수일별 수질민원 발생 원인 분석내용 접수일 수질민원 접수건 민원 접수내용 분석 내용 2020. 05. 28. 10 혼탁수 배수관 연결공사 시행에 따른 단수 및 통수 과정에서 기존관에서 혼탁수 유입 발생. 해당 구간 노후관 정비 및 배수관 물세척 조치 완료되어 현재 이상없음. 2020. 06. 01. 1 혼탁수 2020. 06. 03. 1 단순수질검사 단순수질 검사 신청 Ⅲ 수질기준 초과 대상 분석 ① 먹는물 수질기준 초과: 1건 접수내역 향후관리계획 접수일시 주소 신청내용 초과항목 2020-01-31 녹물 철(0.3ppm 초과) 노후 옥내급수관 개선 안내 ② 건강하고 맛있는 물 가이드라인 초과: 34건 접수내용 향후관리계획 접수일시 주소 신청내용 초과항목 2020-01-02 단순민원 잔류염소 계절적 요인에 따른 사항으로 초과항목 자연 해소 2020-01-07 단순민원 잔류염소 2020-01-08 단순민원 잔류염소 2020-01-08 단순민원 잔류염소 2020-01-10 단순민원 잔류염소 2020-01-14 단순민원 잔류염소 2020-01-17 단순민원 잔류염소 2020-01-17 단순민원 잔류염소 2020-01-23 단순민원 잔류염소 2020-02-03 단순민원 잔류염소 2020-02-04 단순민원 잔류염소 2020-02-10 단순민원 잔류염소 2020-02-10 단순민원 잔류염소 2020-03-06 단순민원 잔류염소, 철 2020-03-09 단순민원 잔류염소 2020-03-23 단순민원 잔류염소 2020-03-31 단순민원 잔류염소 2020-03-31 단순민원 잔류염소 2020-04-27 단순민원 잔류염소 2020-01-02 녹물 철 노후 옥내급수관의 지속적 관리 안내 2020-01-23 녹물 철 2020-01-31 녹물 철 2020-02-14 녹물 철, 구리 2020-03-05 녹물 철, 구리 2020-03-05 녹물 철 2020-03-20 녹물 철 2020-03-24 녹물 탁도, 철, 구리 2020-04-03 녹물 철 2020-04-09 녹물 철 2020-04-27 녹물 철 2020-05-11 녹물 잔류염소 2020-05-12 단순 철 Ⅳ 종합분석 및 향후 관리계획 종합분석결과 ? 아차산39소블록 수질민원은 노후관개량공사 통수 작업 중 발생한 혼탁수 민원임 ? 수질기준 초과항목은 잔류염소와 철이 서울시 가이드라인 범위를 벗어난 건으로, 잔류염소는 주로 겨울철 일시적인 농도 증가가 원인이며, 철은 건물내 비내식성 옥내급수관이 원인임 ?? 향후 관리계획 ? 수질민원 발생 블록 및 취약관로지역에 대하여 지속적인 모니터링 실시 ? 민원 집중 발생 소블록에 대하여 소블록 물세척 시행 주기 단축 ? 옥내급수관 노후 건물 중 급수관개량 지원 대상 홍보 실시(현장민원과) 붙임 수질민원분석대장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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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상반기 수질민원 정밀 조사결과 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상수도사업본부 동부수도사업소 급수운영과
문서번호 급수운영과-19391 생산일자 2020-08-24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조봉구 (02-3146-2750) 관리번호 D0000040656060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일반관리(서무) > 일반업무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