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145기(20.4기) 7~9급 신임자 과정 운영 결과보고

문서번호 인재양성과-6438 결재일자 2020.8.21.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신규교육1팀장 인재양성과장 인재개발원장 백일선 김삼현 김순희 08/21 윤영철 협 조 교육기획팀장 이영훈 제145기(’20년 4기) 7~9급 신임자 과정 운영결과 보고 2020. 8 인재양성과 (신규교육1팀) - 수도권 코로나 방역강화에 따른 비대면 교육 - 145기(20년4기)신임자과정 운영 결과보고 신임 공직자로서의 공직가치 함양 및 인문소양, 조직 및 직무 역량 향상을 위해 신임자 과정을 비대면 방식으로 운영하고 그 결과를 보고드림 Ⅰ 교육 운영개요 ?? 운영기간: ’20. 7.20(월) ~ 7.31(금) / 2주 ?? 수료인원: 시·자치구 9급 신규채용자 156명(남 64 / 여 92) ※ 코로나로 비대면 교육실시를 위해 기당 운영(340명) → 기당 170명으로 분반하여 시범 운영 소속 행정직렬(121명) 기술직렬(35명) 서울시 자치구 임용전 행정 사회 복지 지방세 방호 운전 건축 시설 관리 보건 조경 지적 환경 4 134 18 74 36 10 1 13 7 5 4 3 2 1 ☞ 평균: 31.0세 최연소(18세), 최연장(55세) / 장애인 교육생 3명(지체 2급/ 3급/6급 각1명) ?? 교육방법 : 실시간 화상교육 및 e-러닝 ▶ 학습장소 : 교육생이 신청한 자택 등에서 학습(다중이용 시설 금지 안내) ?? 교 과 목 : 6개 분야 24과목 70시간 구 분 공직가치 서울이해 인문소양 조직적응 업무기본/실습 행정시간 화상교육 14과목(30h) 3과목 (6h) 2과목 (4h) - 1과목 (2h) 8과목 (16h) - (2h) 이 러 닝 10과목(40h) 1과목 - 1과목 3과목 5과목 - ?? 출강강사 : 14명(내부강사 8, 외부강사 6) ?? 예산집행 : 5,691천원(1인당 37천원) (단위 : 천원) 계 강사료 보조강사 소요물품 비고 5,691 4,470 1,120 101 Ⅱ 주요 운영내용 ?? 주요 내용 ○ 신임공직자로서의 공직 마인드 및 기본 소양 함양 - ‘청렴 및 공직자 행동강령’, ‘시민중심 공직가치 이해’ 및 ‘e-공무원이 갖추어야 할 민원응대’ 등을 통한 시민에게 봉사하는 공직 마인드 향상 - ‘서울 도시 성장기’, ‘지속 가능한 도시발전을 위한 서울’ 등의 학습을 통하여 서울시 공무원으로서의 자긍심 함양 - ‘4차 산업혁명과 미래사회 변화’, ‘국제정세 및 평화통일정책의 이해’ 등 시의성 있는 교육내용 구성으로 급변하는 행정환경 흐름 이해 ○ 소통, 화합을 위한 서울시 조직문화 이해 및 신속한 조직적응 향상 - ‘함께 성장하기’, ‘e-긍정의 심리교실’ 및 ‘e-영화로 공무원이 갖추어야 할 민원응대’ 교육을 통하여 조직문화 이해와 조직적응 역량 향상 지원 ○ 실무에 바로 활용할 수 있는 직무 기본 역량 강화 - ‘유형별 보고서 작성법’, ‘예산 실무’ 및 ‘회계 실무’ 등 기본 업무 교육 - ‘e-공직자를 위한 보고서 잘 쓰는 법’ , ‘정보공개제도의 이해’ 등 실무교육 ?? 운영 일정 기수별 교육기간 이수/계획(인원) 기수별 교육기간 계획인원 소계 931명 / 3,292명 (이수율 28.3%) 142기 (20.1기) ’20. 1.06~1.31(4주) 301/340명 148기 (20.7기) ’20. 8.31~9.11(2주) 340명 143기 (20.2기) ’20. 1.28~2.21(4주) 310/363명 149기 (20.8기) ’20. 9.14~9.25(2주) 340명 144기 (20.3기) ’20. 7. 6~7.17(2주) 164/170명 150기 (20.9기) ’20.10.12~10.23(2주) 340명 145기 (20.4기) ’20. 7.20~7.31(2주) 156/170명 151기 (20.10기) ’20.10.26~11.6(2주) 239명 146기 (20.5기) ’20. 8.03~8.14(2주) 170명 152기 (20.11기) ’20.11.16~11.27(2주) 310명 20년 채용자 147기 (20.6기) ’20. 8.17~8.28(2주) 170명 153기 (20.12기) ’20.11.30~12.11(2주) 340명 Ⅲ 만족도 설문조사 결과 《 만족도 조사결과 총평 》 ?? 코로나로 인한 재택 비대면 교육이지만, 교육만족도가 2019년도 집합 평균만족도 대비 동일하게 평가됨(4.47점) ?? 코로나에도 불구하고 사전 테스트와 비대면 교육 준비로 재택에서 유용한 강의를 수강할 수 있어 좋았고, 공직가치 함양 및 서울 이해와 서울시 공무원으로써의 자긍심을 갖게 되었다는 다수 의견(94.8%) - 다만, 실시간 화상교육 강의시 시스템 접속에러 및 화면 꺼짐 및 동영상/소리 끊김 현상이 여전히 발생한다는 의견 다수 구분 ’19년실적 142기 143기 144기 145기 비고 교육방법 집합 집 합 집합/e러닝 화상/e러닝 화상/e러닝 교육기간 4주 4주 (1.6∼1.31) 4주 (1.28∼2.21) 2주 (7.6∼7.17) 2주 (7.6∼7.17) 교육인원 3,041 310 310 164 156 교육만족도 4.47 4.51 4.53 4.34 4.47 교육운영 만족도 4.42 4.48 4.49 4.32 4.37 강 사 만족도 4.52 4.55 4.75 4.52 4.58 e - 러닝 만족도 - - 4.37 4.18 4.28 【교육 운영】 ?? 사전 교육안내와 과정장들의 세심한 지도로 교육을 마무리할 수 있어 감사하다는 다수 의견과 반면, 동기간 소통도 필요하다는 의견도 다수 있음 【교육설계-교과편성 및 내용】 ?? 2주간의 교육기간이 다소 짧아 아쉽다는 의견다수(42.3%: 156명중 66명) ?코로나가 다소 진정되면 집합교육 추가 실시 의견도 다수 있음 ?? 실무에서 많이 활용되는 교과의 화상 강의시간(2h)이 짧아 준비한 강의내용을 충분히 못해 아쉽다는 의견 다수. ☞ (유형별 보고서 작성 / 예산실무 / 회계실무 / 민원응대 및 절차 등) ?? e-러닝은 학습량이 많아 학습할 내용을 꼼꼼히 수강하기 어렵다는 다수 의견과 여유있게 학습할 수 있도록 과목 축소 의견도 있음(만족도 4.28점) ☞ (사전학습과 중복되는 교과조정 필요) e-공무원이 갖추어야 할 민원응대 서비스(중복) 【원격교육 강의환경】 ?? 다수 인원이 동시에 시스템 접속시 접속에러, 수시로 뜅김현상, 화면꺼짐 및 초기화, 소리가 안들리거나 끊김현상 지속발생 (35.2%: 156명중 55명) ☞ 신임자의 경우, 다양한 기기를 사용하여 수강하기 때문에 사전에 기기별, 접속환경, 날씨에 영향이 있음을 사전 안내 필요 【강사만족도】 ??관련분야의 전문성과 강의경험이 풍부한 강사 초빙으로 만족도에 긍정적 반영 추측 (19년도 평균 만족도 4.52점 대비 증0.06점) ?? 교육 만족도: 평균 4.37점 ○ (효과/운영) 재택 비대면 교육이 대면(집합)에 비해 강의내용 전달등 제약이 있어 만족도에 영향이 반영된 것으로 판단됨 (’19년 평균 만족도 4.42점, 감소 0.05점) - 다만, 재택 비대면 교육이 학습하기에 부담이 없어 좋았다는 의견도 있고 동기간 소통이 필요하다는 의견도 여전히 있음 ○ (교육설계) - 다양한 분야의 강의가 실무에 도움이 되고 유용한 강의내용이 좋았다는 의견도 있으나, 활용도가 높은 교과의 강의시간 확대 의견도 다수 - 이러닝 학습량이 많아 교육시간내 학습이 어렵다는 의견이 다수 있음 ○ (학습의지) - 교육생들이 본 과정에 관심과 학습의지를 가지고 교육에 참여하는 것으로 판단됨(만족도 4.38점) ? 화상교육 교과중 실무에서 많이 활용되는 직무과목의 강의시간 확대와 e-러닝 과목중 사전학습의 과목와 중복되는 교과목은 조정 필요 구 분 (평균만족도) 세 부 문 항 만족도 비고 학습효과 (4.40) 공무원으로의 자긍심과 봉사자로서의 역할 인지 여부 4.45 업무 또는 자기개발에 활용가능 여부 4.33 과정에 만족하며 다른 동료에게도 추천 여부 4.41 교육설계 (4.30) 교과목 편성 및 교육내용이 유용여부 4.36 교육방법(원격 및 이러닝)이 학습에 도움여부 4.23 교육운영 (4.42) 입교 전 및 당일 교육 안내 충실 여부 4.51 (원격교육)전반에 대한 운영지원 만족 4.33 학습의지 (4.38) 본 교육에 관심이 많아 꼭 수강하고 싶었고, 열심히 학습 하고자 하는 열의가 있었음 4.39 나는 본 교육에 열정을 가지고 열심히 참여하였다 4.37 <항목별 만족도 내역> ○ (교육 환경) 화상교육 수강시 접속 및 끊김 현상 등 다양한 에러 발생으로 강의에 지장과 구비해야 할 기기 등이 만족도에 반영된 것으로 판단됨 - 다수의 인원이 동시 접속시 접속 에러, 뜅김현상 발생, 화면 꺼짐 및 동영상이 끊기거나 소리 않들림 현상 여전히 발생 (35.2%: 156명중 55명) ? 유형별 에러 원인분석, 구르미측과 지속적 협의를 통하여 개선 모색 및 유형별 에러에 대한 조치 안내 ※ (개선완료) 원할한 교육생관리(교육참여등)를 위해 시스템 화면상 다수인원 (64명이상)얼굴 확인 기능을 구르미 업체와 협의를 통하여 개선 완료함. ?? 강사만족도: 평균 4.58점 ○ 실시간 화상강의 경험과 전문지식을 갖춘 강사의 강의로 만족도가 대면 집합교육 만족도 대비 높게 나타남(2019년 평균 만족도 4.52점) - 내부강사 만족도는 청렴, 공직가치 등 공직가치 함양 및 보고서, 예산, 회계 등 직무교과는 업무에 도움이 되어 확대해 달라는 다수의견(평균 4.58점) - 외부강사의 경우 함께 성장하기, 민원응대 및 공공언어 바르게 쓰기, 발표력 향상 등의 유익한 강의내용이 만족도에 긍정적으로 반영된 것으로 판단 (평균 4.58점) ? 관련분야의 전문성과 강의경험이 있는 강사발굴을 지속적으로 추진 ?? e-러닝 만족도: 평균 4.28점 ○ e-러닝의 학습내용과 화면구성이 업무에 도움되었는지 여부에 대해 긍정적 평가로 만족도에 나타남(144기 평균 만족도 4.19점, 증0.15점) - e-러닝 수강시 학습장애 발생으로 앞 기수와 동일하게 평가됨(만족도 4.16점) <항목별 만족도 내역> 설 문 항 목 ?e-러닝 학습내용이 효과적으로 구성되었는지 여부 4.36 ?학습 콘텐츠 화면구성(버튼,그림, 화면배열등)은 내용이해에 도움 4.32 ?e-러닝 학습시 시스템 장애없이 원활히 진행 4.16 Ⅳ 예산집행 현황 ?? 집행금액 : 5,691천원(1인당 37천원) ○ 세부 내역 (단위 : 천원) 예산과목 항목별 주요 내용 금 액 비고 계 5,691 사 무 관리비 강사료 소 계 5,590 원고료 미지급 일반 강사료(14명) 4,470 - <특 1급> 480천원 × 2명 960 - <일반1급> 360천원 × 6명 2,160 - <일반2급> 225천원 × 6명 1,350 보조 강사료(14명) 1,120 - 내역 : 80천원 × 14명 물품구매 소요용품 및 간식 등 - 내역 : 101천원 × 1식 101 Ⅴ 향후계획 ?? 교육설계 관련 (인재기획과) ○ (화상교육) 실무에 바로 활용할 수 있도록 직무 교과 시간 확대 - 보고서 작성법, 예산실무, 회계실무 등 직무교과 (2021년도) ○ (e러닝) 사전학습 교과와 중복되는 e-러닝 과목 조정 협의 ?? 교육운영 관련 (인재양성과) ○ (소통 확대) 교육생 소개시간 마련 및 반별, 조별 소통방 개설 등 ○ (안내 강화) 사전 교육안내 및 유형별 에러 조치사항 알림 등 ?? 화상교육 환경관련 (시스템관리 업체/구루미) ○ 시스템 접속, 음향 및 화면 초기화 등 유형별 에러분석, 시스템 개선 지속추진 붙임 만족도 조사결과 1부. 끝.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145기(20.4기) 7~9급 신임자 과정 운영 결과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인재개발원 인재양성과
문서번호 인재양성과-6438 생산일자 2020-08-21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백일선 (02 3488-2201) 관리번호 D0000040645240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총무 > 공무원교육운영 > 교육과정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