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 | HWPX 파일은 공공 및 민간 분야 문서에 대한 개방성 확보를 위해 ㈜한글과컴퓨터에서 만든 XML 기반의 개방형 파일 형식이며, 서울시 결재문서는 개방형 파일인 hwpx로 생산되고 있습니다. |
○ | 서울정보소통광장에서 결재문서 열람 시 HWPX 파일이 열리지 않는 경우, 한컴오피스 다운로드 페이지에서 사용 프로그램 버전에 따라 해당 제품을 업데이트 하거나, 프로그램이 없는 경우 뷰어 프로그램을 설치하여 열람하시기 바랍니다. |
2020 숙의예산시민회 설문조사 결과보고
문서번호 시민숙의예산담당관-7245 결재일자 2020.8.10.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숙의예산총괄팀장 시민숙의예산담당관 안미주 代이영희 08/10 오경희 협조 2020 숙의예산시민회 설문조사 결과보고 2020. 8. 서울민주주의위원회 (시민숙의예산담당관) 2020 숙의예산시민회 설문조사 결과 보고 2020 숙의예산시민회 시민위원들을 대상으로 숙의예산 운영 개선방안 마련에 참고하기 위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보고드림 1 설문조사 개요 ?? 대상 : 숙의예산시민회 시민위원 309명(활동시민 150명, 일반시민 159명) ?? 참여 : 161명, 참여율 52.1% ?? 방법 : e-메일 및 현장설문(숙의예산시민회 대면회의 시) ?? 내용 : 숙의예산 인지도, 제도운영 관련 만족도 및 개선사항, 기타 건의사항 등 ?? 구성 : 19개 조사항목 조사구분 조사항목 시민숙의예산 인지도 (2) ㆍ시민숙의예산에 대한 전반적 인지 정도 ㆍ시민숙의예산의 필요성에 대한 동의 정도 시민숙의예산 제도운영 (5) ㆍ포스트코로나 숙의방식(서면, 화상, 대면) 선호도 ㆍ숙의예산시민회 시민위원(활동시민, 일반시민) 구성 비율 ㆍ숙의관련 온라인 회의자료 공개의 적정성 ㆍ온시민예산광장 참여자(일반시민) 의견 반영정도 ㆍ숙의 관련 시민참여예산홈페이지 방문 빈도 숙의(회의)운영 만족도 (6) ㆍ시민숙의예산 사전학습 관련 만족도(내용) ㆍ시민숙의예산 사전학습 관련 만족도(방식) ㆍ숙의 시 시민 의견 반영 정도 ㆍ숙의 시 공무원 의견 반영 정도 ㆍ숙의 참석자간 발언 기회의 공평도 ㆍ숙의 참석자간 의견대립 등 갈등이 있는 경우 해결 정도 시민숙의예산 제도개선 (3) ㆍ숙의대상사업 선호도 파악을 위한 시민전자투표 필요성 ㆍ숙의예산(제안형)과 숙의예산(숙의형) 통합 필요성 ㆍ숙의예산시민회 위원 수당 기타 (3) ㆍ시민숙의예산의 주변 지인에 대한 전파 의향 ㆍ숙의예산시민회 위원으로서 재참여 의향 ㆍ그 밖에 시민숙의예산 운영 관련 개선 필요사항 2 설문조사 관련 통계 ?? 참여자 현황 계 성별 연령 직업군 남 여 20대 이하 30대 40대 50대 60대 이상 회사원 자영업 주부 학생 교직원 비영리단체 기타 무응답 157 82 75 5 22 42 53 35 40 15 9 5 9 45 33 1 ※ 총 참여자 161명 중, 인적사항 무응답 4명 ○ 성별 : 남성 82명(52.23%), 여성 75명(47.77%)으로 비슷함 ○ 연령 : 50대(33.7%) > 40대(26.7%) > 60대 이상(22.3%) > 30대 이하(17.3%)순으로 40~50대가 주를 이룸 3 설문조사 결과 총 평 ?? 시민숙의예산에 대한 전반적 인지도는 대체적으로 높은 편이며, 필요성 여부에 대해서는 대부분의 시민들이 긍정적임 ?? 숙의(회의)운영 관련하여 대면회의와 비대면회의 병행방식을 선호하였으며, 의견반영 정도, 발언기회의 공평도, 갈등 해결정도 등은 대다수 시민들이 만족하였음 ?? 향후 시민숙의예산 제도 개선과 관련하여 숙의형과 제안형 통합운영에 대다수의 시민이 찬성하였으며, 통합 운영 시 적정 위원 수당은 5만원 이내임 ?? 시민숙의예산 인지도 ○ 숙의예산시민회에 참여한 시민들의 전반적 인지도는 84.48%로 높은 편임 - 제도의 취지와 운영의 모든 절차를 이해 : 19.88% - 절차의 많은 부분을 이해 : 64.6% - 제도의 간단한 개요에 대해 이해 : 15.53% ○ 또한, 숙의예산의 필요성에 대해서도 94.41%의 높은 공감도를 보임 - 매우 동의함 : 45.96%, 동의함 : 48.45% - 일부 시민들이 필요성에 동의하지 못하는 이유로는 대다수가 구체적 이유를 제시하지 못하였으나, 시민의 전문성 부족과 형식적인 시민참여를 제시하는 경우가 있음 ?? 시민숙의예산 제도 운영 관련 ○ 포스트코로나 시대에 시민들의 원하는 숙의방식은 대면회의와 비대면회의(화상, 서면) 병행 운영이 73.29%로 다수였으나, 심도 있는 숙의를 위하여 대면회의 방식으로만 운영해야 한다는 의견도 20.5%로 나타남 - 비대면 회의(화상, 서면)만으로 운영 : 2.48% - 기타의견으로, 비대면 회의 방식 중 서면회의 방식은 참석자 간 의견교환이 가능하지 않으며 개인적인 의견제시에 불과하여 숙의방식으로 부적합하다는 의견 있음 ○ 숙의예산시민회의 구성비율(일반시민:활동시민=5:5)은 다수가 긍정적 반응을 보임 - 74.84%가 긍정적(매우 적당 10.06%, 적당 : 64.78%) - 구성비율이 적당하지 않다고 응답한 사유로 일반시민 비율을 늘려야 함(48.84%), 일반시민으로만 구성(2.33%), 활동시민 비율을 늘려야 함(48.84%)로 비슷한 응답률을 보임 ○ 시민참여예산 홈페이지를 통한 숙의과정 공개(각 회의자료 및 속기록)정도에 대해 대다수의 시민들이 적정하다는 반응을 보임 - 98.09%가 긍정적(매우 적정 : 33.76%, 적정 : 64.33%) ○ 숙의예산시민회의 숙의 종료 후, 참여예산 홈페이지에 공개된 숙의 내용을 바탕으로 온라인 숙의에 참여하는 온시민예산광장 참여자(일반시민)의 의견 반영 정도는 대체로 높은 것으로 나타남 - 82.07%가 반영되었다고 응답함(매우 잘 반영됨 : 12.34%, 잘 반영됨 : 72.73%) ○ 숙의예산시민회의 시민참여예산 홈페이지 방문 빈도는 월 1~2회가 58.55%로 가장 높음 - 주 1~2회 : 8.55%, 거의 방문하지 않음 : 30.26% - 주된 홈페이지 방문 사유는 시민참여예산사업에 대한 정보를 얻기 위함(39.58%), 숙의예산시민회에서 논의한 숙의결과(회의자료, 속기록) 확인(39.58%), 온시민예산광장 댓글반응 확인(20.83%) 순임 ?? 숙의(회의) 운영 만족도 ○ 시민숙의예산 사전학습 관련과 관련하여 내용면에서 70.81%, 방식면에서 72.62%의 만족도를 보임 - 사전학습의 내용이 충분하지 않았다고 응답한 시민들은 더 보완해야할 사항으로 실제 숙의에 참여한 경험 공유(40.28%), 분야별 서울시 정책소개(15.28%), 숙의예산제도에 대한 이해(13.89%), 숙의 실습(12.5%), 예산의 기초(8.33%) 순으로 응답하였음 - 올해 코로나19의 확산으로 사전교육을 온라인으로 진행하여 운영방식 측면에서 충분하지 않았다고 응답한 시민들 중, 오프라인과 온라인 학습을 병행하여 운영해야 한다는 의견이 다수(73.47%)를 차지하였음 ○ 숙의 과정에서 시민의견 반영정도는 82.39%로 대다수의 시민들이 긍정적으로 응답하였으며, 공무원 의견 반영정도는 98.12%로 매우 높음 - 숙의과정에 시민의견이 잘 반영되지 않은 주된 사유는 사업 자체의 필요성이 아닌 예산편성 금액에만 논의가 집중(38.89%), 시민의견보다 공무원 의도대로 흘러가는 경향(19.44%), 대상분야에 잘 아는 활동시민(전문가) 의견이 더 많이 반영됨(13.89%), 숙의대상사업 선정에 의견이 반영되지 않았음(11.11%) 순으로 제시됨 ○ 숙의참석자 간 의견발언 기회는 공평하였으며, 숙의 과정 상 견해의 차이 등 갈등이 있는 경우에도 대다수가 원활히 해결되었음 - 의견발언 기회 : 매우 공평 27.39%, 공평 66.88% - 갈등해결 : 매우 원활 15.63%, 원활 : 75.63% ?? 숙의예산 제도개선 ○ 숙의대상사업 선호도 파악을 위한 시민전자투표의 필요성에 대해서는 다수(84.91%)가 긍정적 반응을 보임 ○ 시민이 제안한 사업을 심사?선정하여 신규 예산을 편성하는 숙의예산(제안형)과 기존 계속사업에 대한 예산을 공무원과 함께 편성하는 숙의예산(숙의형)의 통합운영에 대해 대다수가 찬성함 - 통합 심의 찬성 : 80.5%, 반대 : 11.95%, 잘 모르겠음 : 7.55% ○ 제안형과 숙의형을 통합운영할 경우 위원 수당은 5만원 이내가 적정한 것으로 조사됨 - 필요없음 : 1.3%, 실비수준(약 2만원) : 16.23%, 5만원 이내 : 39.61%, 7만원 이상 : 42.86% ?? 기타사항 ○ 향후 주변 지인들에게 숙의예산을 알리고자 하는 의지는 매우 높으며(97.47%), 숙의예산 활동 재참여 의사 역시 84.54%로 높은 편임 - 주변 지인들에게 숙의예산을 알리고자 하는 가장 주된 이유는 서울 시정에 참여할 수 있는 시민 자치의 중요한 수단(38.07%)이라는 점과 숙의예산을 통해 내가 낸 세금에 대해 일부 결정권을 행사(26.15%)할 수 있다는 점임 4 행정사항 ?? 설문조사결과를 고려한 시민숙의예산 운영 개선방안 마련(2020. 하반기) 붙임 : 2020 숙의예산시민회 세부 문항별 설문결과 1부. 붙 임 2020 숙의예산시민회 세부 문항별 설문결과 ?? 객관식 문항 연번 질문 답변 응답률 응답자수 1 서울시 시민숙의예산에 대해 어느 정도 알고 계십니까? ① 모든 절차를 잘 이해하고 있음 19.88% 32 ② 완벽하지는 않지만 제도의 많은 부분을 이해하고 있음 64.6% 104 ③ 제도의 간단한 개요 정도에 대해서는 이해하고 있음 15.53% 25 ④ 잘 모름 0.00% 0 2 시민숙의예산의 필요성에 어느 정도 동의하십니까? ① 매우 동의함 45.96% 74 ② 동의함 48.45% 78 ③ 동의하지 않음 4.97% 8 ④ 매우 동의하지 않음 0.00% 0 ⑤ 잘 모르겠음 0.62% 1 2-1 시민숙의예산의 필요성에 동의하지 않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① 시민의 전문성이 부족함 46.67% 7 ② 예산낭비의 원인이 될 수 있음 0.00% 0 ③ 시민참여의 대표성이 부족함 13.33% 2 ④ 시민참여가 형식적임 40.0% 6 ⑤ 예산편성은 공무원이 주도적으로 해야함 0.00% 0 ⑥ 기타 0.00% 0 3 올해 실시한 시민숙의예산 사전교육(온라인학습-동영상)이 충분히 이루어졌다고 생각하십니까? ① 매우 충분함 11.18% 18 ② 충분함 59.63% 96 ③ 충분하지 않음 26.09% 42 ④ 매우 충분하지 않음 1.86% 3 ⑤ 잘 모르겠음 1.24% 2 3-1 사전교육이 충분하지 않은 경우, 더 보완해야 할 사항은 무엇입니까? ① 숙의예산제도에 대한 이해 13.89% 10 ② 예산의 기초 8.33% 6 ③ 실제 숙의에 참여한 경험 공유 40.28% 29 ④ 분야별 서울시 정책소개 15.28% 11 ⑤ 숙의 실습 12.5% 9 ⑥ 기타 9.72% 7 연번 질문 답변 응답률 응답자수 4 코로나19의 확산으로 사전교육을 온라인으로 진행하였습니다. 온라인 학습방식에 대해 얼마나 만족하십니까? ① 매우 만족함 7.01% 11 ② 만족함 65.61% 103 ③ 만족하지 않음 26.11% 41 ④ 매우 만족하지 않음 0.64% 1 ⑤ 잘 모르겠음 0.64% 1 4-1 온라인 학습에 만족하지 않는 경우, 원하는 학습방식은 무엇입니까? ① 오프라인 학습 22.45% 11 ② 오프라인 학습과 온라인 학습 병행 73.47% 36 ③ 기타 4.08% 2 5 포스트코로나 시대에 숙의방식은 어떻게 되어야 한다고 생각하십니까? ① 심도 있는 숙의를 위하여 대면회의 방식으로만 운영 20.5% 33 ② 대면회의와 비대면회의(화상, 서면) 병행 운영 73.29% 118 ③ 비대면회의(화상, 서면)만으로 운영 2.48% 4 ④ 잘 모르겠음 1.24% 2 ⑤ 기타 2.48% 4 6 숙의예산시민회는 민-관 협의체로 일반시민과 활동시민(전문가)이 5:5로 구성되고 있습니다. 이 비율이 적당하다고 생각하십니까? ① 매우 적당함 10.06% 16 ② 적당함 64.78% 103 ③ 적당하지 않음 22.01% 35 ④ 매우 적당하지 않음 1.89% 3 ⑤ 잘 모르겠음 1.26% 2 6-1 일반시민과 활동시민 비율(5:5)이 적당하지 않은 이유는 무엇입니까? ① 일반시민 비율을 늘려야 함 48.84% 21 ② 활동시민 비율을 늘려야 함 48.84% 21 ③ 일반시민으로만 구성하여야 함 2.33% 1 ④ 활동시민으로만 구성하여야 함 0.00% 0 7 숙의과정에 시민의 의견이 잘 반영되고 있다고 생각하십니까? ① 매우 잘됨 8.81% 14 ② 대체로 잘됨 73.58% 117 ③ 잘 안됨 17.61% 28 ④ 매우 안됨 0.00% 0 7-1 시민의 의견이 잘 반영되고 있지 않은 이유는 무엇입니까? ① 숙의대상사업 선정에 의견이 반영되지 않았음 11.11% 4 ② 사업 자체의 필요성이 아닌 예산편성 금액에만 논의가 집중되었음 38.89% 14 ③ 시민의견보다 공무원의 의도대로 흘러가는 경향이 큼 19.44% 7 ④ 대상 분야에 대해 잘 아는 활동시민(전문가)의 의견이 더 많이 반영됨 13.89% 5 ⑤ 발언기회 등이 없거나 제한받았음 2.78% 1 ⑥ 기타 13.89% 5 연번 질문 답변 응답률 응답자수 8 숙의과정에 공무원의 의견이 잘 반영되고 있다고 생각하십니까? ① 매우 잘됨 13.84% 22 ② 대체로 잘됨 84.28% 134 ③ 잘 안됨 1.89% 3 ④ 매우 안됨 0.00% 0 9 숙의과정에서 참석자 간 발언의 기회가 공평하였다고 생각하십니까? ① 매우 잘됨 27.39% 43 ② 대체로 잘됨 66.88% 105 ③ 잘 안됨 5.73% 9 ④ 매우 안됨 0.00% 0 10 숙의과정에서 견해 차이가 있는 경우, 원활히 해결되었다고 생각하십니까? ① 매우 잘됨 15.63% 25 ② 대체로 잘됨 75.63% 121 ③ 잘 안됨 8.75% 14 ④ 매우 안됨 0.00% 0 11 숙의과정은 각 회의자료 및 속기록이 시민참여예산홈페이지를 통해 일반시민에게 전 과정이 공개되고 있습니다. 적정하다고 생각하십니까? ① 매우 적정함 33.76% 53 ② 적정함 64.33% 101 ③ 적정하지 않음 1.27% 2 ④ 매우 적정하지 않음 0.00% 0 ⑤ 잘 모르겠음 0.64% 1 12 온시민예산광장의 댓글의견이 잘 반영되어 숙의가 진행되었다고 생각하십니까? ① 매우 잘됨 12.34% 19 ② 대체로 잘됨 72.73% 112 ③ 잘 안됨 14.29% 22 ④ 매우 안됨 0.65% 1 13 서울시 시민참여예산 홈페이지에 어느 정도 방문하십니까? ① 주 1~2회 8.55% 13 ② 월 1~2회 58.55% 89 ③ 거의 방문하지 않음 30.26% 46 ④ 기타 2.63% 4 연번 질문 답변 응답률 응답자수 13-1 시민참여예산 홈페이지를 방문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복수 응답) ① 숙의예산시민회에서 논의한 숙의결과(회의자료, 속기록 등) 확인을 위해 39.58% 57 ② 온시민예산광장의 댓글 반응을 보기 위해 20.83% 30 ③ 그 밖의 시민참여예산사업에 대한 정보를 얻기 위해 39.58% 57 ④ 기타 0.00% 0 14 숙의대상사업의 선호도를 파악하는 우선순위 시민전자투표의 필요성에 동의하십니까? ① 동의함 84.91% 135 ② 동의하지 않음 8.81% 14 ③ 잘 모르겠음 6.29% 10 15 향후 제안형과 숙의형을 통합하여 숙의예산시민회에서 심의하는 것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① 찬성 80.5% 128 ② 반대 11.95% 19 ③ 잘 모르겠음 7.55% 12 16 향후 제안형과 숙의형을 통합하여 운영하는 경우, 숙의예산시민회 위원 수당은 어느정도가 적당하다고 생각하십니까? ① 필요 없음 1.3% 2 ② 실비수준(약 2만원) 16.23% 25 ③ 5만원 이내 39.61% 61 ④ 7만원 이상 42.86% 66 17 주변의 지인들에게 시민숙의예산에 대해 알릴 의향이 있습니까? ① 예 97.47% 154 ② 아니오 1.27% 2 ③ 잘 모르겠음 1.27% 2 17-1 주변 지인들에게 시민숙의예산을 알리고자 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복수응답) ① 시민숙의예산을 통해 내가 낸 세금에 대한 일부 결정권을 행사할 수 있음 26.15% 57 ② 내 주변에서 필요한 사업들을 실현할 수 있는 창구로서의 역할을 함 22.48% 49 ③ 서울 시정에 참여할 수 있는 시민 자치의 중요한 수단임 38.07% 83 ④ 서울 시정의 이해에 도움이 됨 13.3% 29 ⑤ 기타 0.00% 0 18 앞으로 시민숙의예산 활동에 다시 참여하기를 희망하십니까? ① 예 83.54% 132 ② 아니오 3.8% 6 ③ 잘 모르겠음 12.66% 20 ?? 주관식 문항 연번 질문 답변 7-2 숙의과정에 시민의견을 잘 반영할 방법이 있다면 기재해 주십시오. ○ 사전학습 및 시민역량 강화 - 정보의 비대칭성 완화를 위한 충분한 사전자료 제공 - 시민위원들의 적극적 참여부족을 완화할 수 있는 제도적 기제 마련 (수동적인 온라인 강의 이외에 참여형으로 체화할 수 있는 역량강화 프로그램 및 질의응답이 가능한 시스템 구축) - 토론과정에서의 에티켓, 위원으로서의 역할과 자세 등 소양교육 실시 ○ 계속사업에 대한 충분한 자료 제공 - 사업 선정단계에서부터 시민의 의견 반영 - 자세한 사업설명, 최소 3년 이상의 자료 제공 - 기 추진 사업의 성과 및 다음해 추진을 위한 사업기획서 - 사업 자체의 필요성에 대해 의논할 수 있도록 세부 내용, 시행방법, 운영 등에 대한 자료 사전 제공으로 충분한 검토와 논의 필요 - 정책의 배경과 쟁점 설명, 사업의 평가지표(사업목적 및 예산적절성, 시민체감성, 정책정합성 등) 제시 - 사업담당자 외에 관련 전문가, 위탁운영 기관 등이 참석하여 질의응답 - 현장방문의 기회 제공 ○ 기존사업 외 신규사업도 논의 가능하도록 설계 - 시민이 제안하는 사업(현 광역제안형) 외에 서울시 사업부서 차원에서 실행할 수 있는 신규사업을 제안하고 논의하는 시간 필요 - 신규사업의 필요성과 기대효과, 기존사업과의 연계 가능성 등을 평가 ○ 예산조정안 제시 - 사업에 대한 자세한 설명 및 예산 산출근거, 산출내역 명시 - 다음연도 예산안 초안 작성부터 시민의견 반영 ○ 회의결과 피드백 - 제안한 내용이 내년도 사업계획, 예산 등에 반영되는 정도가 적극적인 시민참여를 유도할 수 있는 유인책이 되므로, 회의 결과에 대한 적극적 피드백 필요 ○ 위원 위촉 - 연임 가능한 위원의 연임으로 경험 있는 위원들의 참여 - 활동시민의 소속과 활동영역 및 해당 예산과의 이해관계여부 고지 ○ 회의 진행 - 유튜브 생중계 확대 - 속기에 대한 사전 안내로 자신의 발언 확인기회 제공 10-1 숙의 과정의 갈등이 원활히 해결되지 않은 경우, 문제가 있었다면 기재해 주십시오. ○ 토론 부족 - 침묵도 의견이나 쟁점이 등장해도 집중토론이 되지 않음 - 위원간 발언시간 독점을 막아 쟁점에 대한 깊은 논의 방해 ○ 활동시민 및 공무원 의존도 높음 - 교류가 있던 활동시민에게 의견발언 기회가 치우침 - 담당공무원 의견에 지나치게 의존하여 과거 경험으로 사업을 관성적으로 진행하도록 유도하는 면 있음 - 사업목적과 성과에 대한 견해 차이는 사업내용을 잘 아는 공무원, 활동시민 의견대로만 정리함 연번 질문 답변 19 그 밖에 시민숙의예산 운영에 관하여 개선이 필요한 점이 있으시면 기재해 주십시오. ○ 사전교육 강화 - 상중하로 나눈 수준별 교육 필요 - 숙의예산에 대한 개념, 진행과정, 총 참여빈도 미리 공지 - 모의 숙의과정 신설 - 시민숙의예산 운영 전반에 대한 가이드라인 및 실무 사전 송부 ○ 충분한 숙의시간 확보 - 횟수와 시간이 부족하여 형식적으로 이루어지는 경향이 크므로, 회의횟수 및 시간 확대 ○ 숙의대상 선정 - 국비매칭 사업, 위탁사업 등이 제외되어 숙의가 필요한 사업이 제외되는 경우가 있으므로 중요사업이 포함될 수 있도록 실국별 예산규모 설정 ○ 위원 위촉 - 숙의위원으로 참석한 전임위원(활동우수자) 내년도 구성 시 우선권 부여 - 일반시민이라 하여도 관심도나 종사여부, 정책 경험여부 등을 참고하여 분야별 위원 구성 - 다양한 기관의 활동시민(전문가)이 참여할 수 있도록 위촉 - 활동시민 위주의 여론몰이가 되지 않도록 일반시민 비율 확대 - 활동시민이 일반적인 시민의견을 대표한다고 보기는 어려움이 있으므로, 일반시민 위주의 위원회 구성에 활동시민은 자문역할 수행 ○ 위원회 운영 - 일반시민 위원의 정확한 프로필 공개 - 공식 회의 시작 전 위원 간 비공식적인 오리엔테이션 시간 필요 - 회의 시 의결, 건의된 안건은 수정보완하여 다음 회의자료에 반영 - 회사, 학교 등에 협조공문 발송 요청 - 회의 참석율이 낮은 것에 대해 패널티 등 강제성 일부 부여 - 부서장의 관심도 제고 ○ 시민 눈높이에 맞춘 자료 제공 - 일반시민이 이해할 수 있도록 사업예산안과 사업계획서 제시 - 담당공무원들의 사업에 대한 깊은 이해를 바탕으로 계속 사업에 대한 평가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자료 작성 및 제공 ○ 기타 - 숙의예산 설명회, 공청회 등 개최 필요성 있음 - 비대면(영상) 회의가 원활히 가능한 시스템 구축 - 유투브 등 온라인 채널 확대 - 재미있는 영상 등으로 제작하여 숙의예산에 대한 홍보 필요 - 구체적이고 심도 있는 예산심의 보다는 브레인스토밍 형식의 의견개진 분위기를 조성하여 위원 부담 경감 필요
20955820
20210928164228
본청
시민숙의예산담당관-7245
D0000040569829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문서 정보
기관명 | 서울시 | 부서명 | 서울민주주의위원회 시민숙의예산담당관 |
---|---|---|---|
문서번호 | 시민숙의예산담당관-7245 | 생산일자 | 2020-08-10 |
공개구분 | 공개 | 보존기간 | 10년 |
작성자(전화번호) | 안미주 (02-2133-6963) | 관리번호 | D0000040569829 |
분류정보 | 세금재정 > 지방세외기획 > 예산기획 > 예산편성및운용 > 주민참여예산제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 ||
이용조건 |
관련문서
-
등록일 : 2020-05-15 부서 : 서울민주주의위원회 서울민주주의담당관
-
등록일 : 2019-08-27 부서 : 청년청
-
등록일 : 2020-05-19 부서 : 서울민주주의위원회 서울민주주의담당관
-
등록일 : 2020-08-24 부서 : 서울민주주의위원회 시민숙의예산담당관
라이브리 소셜 공유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