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20년 서울시 민원공무원 힐링데이 운영 결과보고

문서번호 시민봉사담당관-18560 결재일자 2020.8.4.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민원기획팀장 시민봉사담당관 이경희 김은희 08/04 代김은희 협조 2020년 서울시 민원공무원 힐링데이 운영 결과보고 2020. 8. 시민소통기획관 (시민봉사담당관) 2020년 서울시 민원공무원 힐링데이 운영 결과보고 우리시 민원공무원의 노고를 격려하고 감정노동에 따른 치유와 민원대응 역량 강화를 위한 2020년 민원공무원 힐링데이를 시행하고 그 결과를 보고하고자 함. Ⅰ 추진근거 및 방향 추진 근거 ○ 감정노동자 보호법(2018.10.18.) 관련 고객응대 근로자의 근무환경 개선 및 감정관리 프로그램 운영 중요사항 ○ 민원처리에 관한 법률시행령 제4조(담당자 보호)관련 감정노동보호 가이드라인(노동정책담당관, 2018.5.4.) 등 추진 방향 ○ ’19년 힐링캠프 숙박 형식에서 1일 프로그램으로 변경 운영 - 현재 코로나19 상황이 계속 진행되고 있어 서울시 내 단체 이동 없이 개별 집합?이동으로 접촉 최소화 - 마스크 착용, 발열체크 등 코로나19 생활방역 수칙 준수하여 진행 Ⅱ 운영 개요 대 상 : 시본청 및 사업소 민원접점부서 직원 ※코로나19 관련 격무 직원 포함 인 원 : 61명(본청 25명, 본부?사업소 36명) 횟 수 : 총 4회 일 시 : 7월 9일, 14일, 16일, 21일 / 오전10:00~17:00(7h) 운영방법 : 외부 전문기관 위탁교육 소요예산 : 9,641천원(예산과목 : 고품질 민원서비스 제공, 민원서비스 품질 관리 시상, 서비스향상교육 실시, 민원공무원 힐링캠프 운영) 상세일정표 구분 내 용 시간 주제 세부내용 비고 스트레스 진단 10:00 ~12:00 마음 다스리기 【 스트레스 자가진단 】 - 직무, 심리, 대인관계, 신체 스트레스 요인분석 - 스트레스 관리 수준 자가진단 강의 및 온라인 진단 스트레스 관리 12:00 ~14:00 즐거운 맛 【 서울 맛집 탐방 】 중식(마포구 서교동, 7/9), 양식(중구 장충동, 7/14), 한식(송파구 신천동, 7/16), 양식(용산구 한남동, 7/21) 체험 스트레스 관리 14:00 ~16:00 특별한 배움 【 원데이 클래스 체험 】 체험 스트레스 관리 16:00 ~17:00 마음 회복하기 【 스트레스 대처방안 및 긍정적 방향 전환 】 - 민원응대 스트레스 대처방안 및 긍정적 방향 - 명상, 이완 등 감정회복을 위한 나만의 스트레스 관리비법 강의 Ⅲ 운영평가 및 향후방향 설문조사 결과 전반적 만족도 매우 만족 92%, 대체로 만족 8%로 참가자들의 만족도 매우 높음 ? 참가자들의 재참여 의향은 100%, 참가기회는 년 1회 이상 의견이 다수 ? 민원공무원간 민원응대 사례를 공유하여 업무 능률이 향상되었고, 민원 업무의 어려움을 공감하는 교류의 장, 재충전의 기회, 스트레스 해소 등 긍정적 의견 다수 전체 참가인원 61명 중 본청 25명, 본부?사업소 36명 교육 이수하였고 코로나19 관련 민원업무 담당자는 11명 참가 인 원 구 분 본청 본부?사업소 참가인원 61명 25명 36명 코로나19관련 민원원업무담당자 11명 1명 10명 ? 참가자 다수는 여성(68.9%), 근무 경력 10년 미만(58.8%)이며 고른 연령대 분포를 보임 구 분 성별 근무경력 연령대 남성 여성 20년이상 10년~ 20년미만 10년 미만 50대 40대 30대 20대 ‘20년 힐링데이 31.1% 68.9% 33.4% 7.8% 58.8% 27.5% 23.5% 25.5% 23.5% ‘19년 힐링캠프 61.8% 38.2% 69.4% 10.5% 20.1% 63.0% 27.6% 7.1% 2.3% ※ 남성, 50대, 20년 이상 근무자에 편중되던 참가현황 부분 개선 ⇒ 향후 다양한 수요 충족을 위하여 숙박형식의 힐링캠프와 여성 선호도가 높은 힐링데이를 함께 운영 Ⅳ 행정 사항 ○ 교육시간 등록 : 상시학습 교육시간 인정(7h) ○ 민원공무원 힐링프로그램 이수 실적 행정안전부 종합평가 지표 반영 붙임 : 1. 부서(기관)별 참가 현황 1부. 2. 참가확인 및 상세과정 1부. 3. 설문조사 결과 1부. 끝. 붙임 1 부서(기관)별 참가 현황 본청 인원 (명) 본부?사업소 인원 (명) 도시교통실 교통지도과 기후환경본부 기후대기과 시민감사옴부즈만위원회 안전총괄실 건설혁신과 복지정책실 지역돌봄과 복지정책실 자활지원과 경제정책실 도시농업과 주택건축본부 주택정책과 시민소통기획관 시민봉사담당관 4 3 2 1 1 1 1 1 11 한강사업본부 은평병원 남부수도사업소 강동수도사업소 강남수도사업소 중부수도사업소 동부수도사업소 서울시립대학교 품질시험소 서울도서관 서울시의회사무처 6 6 5 5 4 2 1 4 1 1 1 본청 참석인원 25명 본부?사업소 참석인원 36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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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2_참가확인 및 상세과정.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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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서울시 민원공무원 힐링데이 운영 결과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시민소통기획관 시민봉사담당관
문서번호 시민봉사담당관-18560 생산일자 2020-08-04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이경희 (02-2133-6470) 관리번호 D0000040530980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민원 > 민원제도개선 > 민원행정서비스제고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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