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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공 전기자전거 시범 도입 운영계획

문서번호 자전거정책과-8291 결재일자 2019.7.24.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공공자전거팀장 자전거정책과장 보행친화기획관 도시교통실장 이민서 김훈기 서병철 이기완 07/24 황보연 협 조 공공 전기자전거 시범 도입·운영계획 2019. 7. 도시교통실 (자전거정책과) 공공 전기자전거 시범 도입·운영계획 시민들의 구릉지 자전거 이용편의 제고 및 자전거 이용 활성화를 위해 공공 전기자전거 시범 도입?운영을 추진하고자 함 Ⅰ 추진 배경 추진 근거 ○ 서울 공공자전거 추가확대 구축운영 계획(부시장 방침, ’18.10.25.) - 충전방식(배터리 교체), 동력보조 중단속도(15km/h) 등 확정 필요성 ○ 공공자전거 정책성과는 우수(136만 명 회원가입, 월 223만건 대여)하나, 경사도 높은 지역은 자전거 이용이 불편하고 이용률 저조 【 대여소 인근 경사도별 대여건수 】 ※ ’19.5월 기준, 대여소 인근(200m) 도로 경사도 정보가 없는 대여소?임시폐쇄된 대여소 제외 경 사 도 2% 이하 2% ~ 4% 4% ~ 6% 6% 초과 대여소 개수 921 408 124 64 대여소당 평균 대여건수 1,707 1,163 1,027 566 ○ 전기자전거 관련 규제가 개선(’18.3월)되고, 전기자전거 기술 발전 등으로 공공 전기자전거 도입 여건 성숙 - 중량 30kg 미만인 전기자전거는 면허없이 운행 가능 및 자전거도로 통행 허용 - 전기자전거 핵심 부품인 배터리?모터 등 기술 발전으로 소형화?경량화, 가격 하락하여 전기자전거의 단거리 이동수단으로서 활용성 증대 ? 전기자전거의 도입은 재정 부담이 크고, 보행자와의 안전사고 위험도 있으므로 시범 운영을 통해 이용수요 및 행태 등을 분석하여 도입규모 등 세부 실천방안 마련 필요 Ⅱ 추진 방향 경사도 등을 고려한 운행지역 선정 및 배터리 충전시설 설치 ○ 자치구 수요조사 등 통해 서울시내 경사도 등으로 인해 일반자전거를 이용하기 어려운 2개 자치구 선정 ○ 배터리 충전시설 전기자전거 운영지역과 인접 지역에 설치하고, 규모확대 고려하여 급속충전시설 구축하고, 안전사고 예방 등 위해 방화설비 구축 전기자전거 운영시스템 개발 및 시범운영 후 요금체계 확정 ○ 배터리 방전 시, 대여-반납지역 설정 및 신속한 배터리 교체, 자전거 분실 방지 등의 효율적 운영 관리를 위한 운영시스템 개발 추진 ○ 일반자전거 이용권 구매로 이용하되, 독점방지 위해 이용횟수를 1일 2회로 제한, 시범운영 기간 중 이용패턴 등 분석 후 요금체계 결정 전기자전거 안전사고 예방대책 마련 및 운영 효율화 ○ 일반자전거보다 높은 속도, 조작 미숙을 감안하여 동력보조중단 속도 하향(25km/h → 15km/h) 조정, 안전모 비치, 보험가입 등 ○ 전기자전거는 市에서 도입 방침을 수립하고, 자전거 운영 경험이 풍부한 서울시설공단에서 구매?운영 ※ 모터 및 배터리 등 부품별 성능, 유지보수, 가격 등 평가하여 선정 Ⅲ 추진 계획 사업 개요 ○ 도입대수/지역 : 500대 / 2개 자치구 ○ 도입목적 : 구릉지에서 시민들의 생활교통편의 지원 ○ 시범운영 지역 선정 ○ 선정방안 : 자치구 수요조사를 통해 2개 자치구 선정 - 자치구 수요조사 결과 및 도로여건 등을 고려하여 구릉지 이동편의 개선을 위해 공공 전기자전거 도입이 적합한 2개 자치구 선정 ※ 구릉지역 교통편의 개선은 지역별 도로여건 및 교통수요패턴 등에 따라 케이블카, 에스컬레이터, 공공 전기자전거, 자전거 리프트, 수요응답형 버스 등 적합한 사업 추진 - 시민 이동편의 및 배터리 배송 등 관리 효율을 고려하여 2개 자치구가 인접하도록 선정 - 市는 정책총괄, 자치구는 대여소 후보지 조사 및 보도 등 장소 사용 협조, 공단은 대여소 및 전기자전거를 운영하여 원활하게 사업이 추진되도록 협력체계 구축 < 추 진 체 계 > 서울시 자전거정책과 정책 총괄 예산 지원 등 자 치 구 서울시설공단 대여소 후보지 조사 보도 등 사용 협조 등 대여소 설치?운영 전기자전거 운영 등 ○ 배치방안 : 선정된 자치구 내 대여소 확충 및 전기자전거 배치 - ’19년 말까지 전기자전거 운영지역 내 대여소 확충 예정 - 선정된 자치구 내 대여소에서만 대여?반납이 되도록 운영하여 재배치, 배터리 교체 등 운영 효율화 도모 전기자전거 모델 선정 ○ 전기자전거 및 배터리는 조달청에 구매 의뢰 및 제안서 평가 실시 ○ 전기자전거 모델 최소 요구사항은 제조사 제안 검토 및 전문가 회의로 선정 구 분 규 격 선정 사유 휠 셋 모 터 출 력 타 입 배 터 리 용 량 방진?방수 배터리 충전시설 기 어 기타 부품 하자 보증 모 터 배터리 ○ 전기자전거 디자인은 공공 일반자전거 디자인과 통일성을 이루며, 이용자 식별 용이 및 사업 홍보효과까지 감안하여 개발 추진 색상 구분 예시 전기 마크 적용 예시 드레스가드 및 전기 마크 적용 예시 배터리 교체 ① 배터리 충전시설 설치 ○ 전기자전거 운영지역과의 인접성, 충전시설 공간확보 가능성 여부 등 고려하여 설치 추진 ○ 향후 운영규모 확대 등에 대비하여 급속 충전이 가능하도록 설치 ※ 배터리 안전사고 예방 등 피해 최소화 위한 방화설비 구축 ② 배터리 교체 ○ 배송직원이 휴대한 태블릿 PC에서 전기자전거 배터리별 잔량을 원격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운영시스템 구축 ○ 교체가 필요한 배터리는 전기자전거 재배치 시, 완충 배터리로 교체 전기자전거 이용요금 ○ 시범 운영기간 중 이용요금은 공공 일반자전거와 동일하게 하되, 독점사용 방지를 위해 이용횟수를 1일 2회로 제한 ※ 일반자전거는 이용권 유효기간 내 이용횟수 무제한 ○ 시범 운영기간 종료후 전기자전거 이용패턴 등 분석을 통해 이용요금 확정 전기자전거 운영시스템 개발 ○ 신형단말기 운영시스템 개발자가 전기자전거 운영시스템 등 통합 개발 - 전기자전거 운영시스템의 안정적?효율적인 개발을 위해서는 신형단말기(QR) 운영시스템 구축 용역과 전기자전거 운영시스템을 통합하여 개발 필요 【 신형단말기(QR) 운영시스템 구축 용역 개요 】 ?사 업 명 : 공공자전거 신형단말기(QR) 운영시스템 구축 ?사업내용 : 기존 LCD 단말기와 신형 단말기의 통합 운영시스템 개발 ?사업기간 : 계약일로부터 6개월 ※ 8월초 계약완료 예상 ?소요예산 : 284백만원 ?계약방법 : 제한경쟁 입찰을 통한 협상에 의한 계약(조달발주) ○ 이용 편의?안정성 및 관리 효율성 증진을 위한 운영시스템 개발 구 분 개발 내용 이용 편의? 안정성 - 따릉이 홈페이지 및 모바일 웹?어플리케이션에서 전기자전거 운영지역과 전기자전거 대여가 가능한 대여소를 식별할 수 있도록 개발 - 전기자전거는 이용자별 1일 2회만 대여가 가능하도록 개발 - 주행 중 배터리 방전으로 인한 시민불편 예방 위해 이용가능 예상시간을 사전 안내하고, 배터리 부족상태(예 : 20% 미만)에서는 대여 불가토록 개발 - 대여, 반납은 시범운영 지역에서만 가능하며, 주행 중 반납가능 지역 이탈 시, 푸시(Push) 알림 ? 문자 등으로 이용자에게 고지할 수 있도록 개발 관리 효율성 - 효율적 배터리 교체를 위해 배송직원이 휴대한 태블릿PC에서 배터리별 상태 열람이 가능하도록 개발 - 정상적인 대여 시에만 전기자전거에 전원이 공급되도록 운영시스템을 개발하여 전기자전거 분실 방지 ※ 전원 공급이 되지 않을 경우, 페달링 시 동력보조가 없을 경우 전기자전거는 모터 및 배터리 무게로 인해 일반자전거보다 페달링이 어려워 효용성 떨어짐 - 대여소가 아닌 장소에 장시간 방치 또는 분실 자전거는 원격으로 전원 차단기능 개발 전기자전거 안전사고 예방대책 ○ 이용자 안전을 위해 전기 동력보조 중단속도를 15km/h 이하로 제한 - 시범운영 종료 후, 전기자전거 이용자 만족도 조사 등을 통해 중단속도 상향 검토 ○ 안전사고 발생에 대비하여 보험을 가입하여, 시민 사고 피해 최소화 ○ 일반자전거보다 빠른 이동속도, 조작 미숙으로 인한 사고 예방을 위해 전기자전거 바구니에 안전모 비치 Ⅳ 행정사항 및 추진일정 인력 조정 ○ 조직 내 인력 재배치를 통해 전기자전거 업무 수행 - 시범운영기간은 증원 없이 인력 재배치를 통해 전기자전거 충전?배송? 정비 등 업무를 시행하고, 시범운영 후 필요 시 인력 충원 추진 ? 일반자전거 부품에 대한 정비는 기존 정비직원이, 전자제품에 대한 정비는 자재구매 및 전문업체 계약을 통한 정비 추진 시민 홍보 ○ 홍보내용 - 구릉지 이용편의 개선 등 공공 전기자전거 시범도입의 취지 - 공공 전기자전거 시범운영 개시일, 운영지역 - 공공 일반자전거와 대여-반납방법 차이점, 전기자전거의 도로 통행방법 등 ○ 홍보대상 - 운영지역 내 거주?생활해 공공 전기자전거 이용가능성이 높은 시민 대상 집중홍보 - 시정에 대한 시민 관심 유도를 위해 全시민 대상 홍보 ○ 홍보일정 : 시범운영 1개월 전 ~ 계속 ○ 홍보방안 - TV, 라디오 등 방송매체 및 인터넷, 주요 일간지 등 언론매체 활용 - 따릉이 홈페이지, 모바일웹 및 어플리케이션 팝업창, 공지사항 홍보 - 서울자전거메이트 시민기자단 활용 홍보콘텐츠 제작?확산 - 서울시 및 운영지역 내 자치구 청사, 동주민센터의 게시판?전광판 활용 - 지하철 역사에 홍보물 부착, 역사 및 열차 모니터에 홍보영상 표출 - 정류소 버스정보안내단말기 안내문구 표출 및 운영지역 내 노선버스 모니터 홍보영상 표출 이용자 만족도 조사 ○ 공공 전기자전거 이용자 만족도 조사 실시 및 조사결과의 환류 - 공공 전기자전거의 이용행태, 이용자가 느끼는 만족도 및 개선 요구사항 등 조사 - 이용자 중심의 공공 전기자전거 및 효율적 운영을 위한 개선안 마련 - 따릉이 홈페이지 및 모바일 웹?어플리케이션 활용 조사 추진일정 자치구 수요조사, 대여소 후보지 조사 ▶ 모델 선정 및 구매계약 체결 ▶ 운영시스템 개발, 테스트용 자전거 제작 ▶ 비공개 베타테스트 (직원, 시민 등), 제품 보완?제작 ▶ 본격 시범 운영 및 만족도 조사 ~’19.8월 ’19.8. ~ 9월 ’19.9. ~ ’20.2월 ’19.12. ~ ’20.3월 ’20.4. ~ 7월 ※ 비공개 베타테스트를 통한 전기자전거 성능 평가 및 개선점 보완 후 500대 전체 물량 도입을 추진하고, 시범운영 결과 및 만족도 조사, 이용패턴 분석 등을 분석을 통해 이용요금 결정 붙 임 전기자전거 모델 선정 시 평가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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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공 전기자전거 시범 도입 운영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도시교통실 자전거정책과
문서번호 자전거정책과-8291 생산일자 2019-07-24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이민서 (02-2133-2763) 관리번호 D0000037764007
분류정보 교통 > 교통관리 > 교통기획관리 > 자전거이용활성화지원 > 공공자전거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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