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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물원, 테마가든 입장권 온라인(소셜) 판매대행사 변경계획

문서번호 전략기획실-4314 결재일자 2020.7.30.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전략기획실장 관리부장 서울대공원장 최유섭 박신근 代유연호 07/30 박종수 협 조 총무과장 유연호 운영과장 김명준 주무관 공기현 주무관 강대호 동물원, 테마가든 입장권 온라인(소셜) 판매대행사 변경계획 2020. 7. 서울대공원 (전략기획실) 동물원, 테마가든 입장권 온라인(소셜) 판매대행사 변경계획 동물원, 테마가든 입장권 온라인(소셜) 판매대행사를 변경하여 온라인 예약 방문객의 편의 증진, 세입 증대 등 업무추진에 만전을 기하고자 함 Ⅰ 도입 배경 ?? 2016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에 대한 후속조치 ?입장객 증대 방안과 관련, 공원 입장권의 사전 인터넷 예약 및 소셜 판매 마케팅이 가능하도록 푸른도시국과 조례(규칙) 개정 협조하여 조치 요망 ?? 소셜 판매 등 판매 경로 다각화로 관람객 증대 및 세입 증대 필요 ?? 소셜커머스, 오픈마켓 등 상시 노출로 대공원 직간접 홍보?마케팅 효과 제고 Ⅱ 진행 경과 ?? ’17. 1월 : 도시공원 조례?시행규칙 개정 필요 여부 질의?회신(“불필요”) ○ “서울대공원 입장권을 인터넷 예약판매 및 소셜 커머스 페이스북, 트위터 등의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 Social Network Service)를 활용하여 이루어지는 전자상거래의 일종으로, 일정 수 이상의 구매자가 모일 경우 파격적인 할인가로 상품을 제공하는 판매 방식 (두산백과) 등 온라인 쇼핑기업을 통해 판매하는 것은 조례 위반사항이 아님”(푸른도시국) ?? ’17. 2~4월 : 소셜 판매대행사 실무회의, 시스템 및 프로그램 개발 ?? ’17. 5월 : 업무협약 체결 및 입장권 소셜 판매 시행 ?? ’20. 2.23. : ‘코로나19’ 위기대응단계 ‘심각’ 격상, 소셜판매 일시중지 ?? ’20. 5. 6. : ‘생활속 거리두기’ 완화 지침에 따라 소셜판매 재개 ?? ’20. 5. 8. : 소셜전용 발권기기(발권SW) 오류로 판매 일시중지 Ⅲ 추진 체계 < 업무 흐름 > ? 소셜시장 트렌드는 여러 온라인 판매채널과 직접 거래하지 않고, 판매 대행사를 통해 마케팅 전략을 구사하는 것이 일반적 ? 대부분의 놀이시설(에버랜드, 롯데월드, 서울랜드) 및 문화시설 등 동일한 방식 < 소셜 판매대행사 변경 > ?? 안정적인 소셜 판매시스템(기기?프로그램) 운영 목적 ?? 향후 대공원 매표시스템과의 관리 일원화 고려 ?? 기존 업체의 사업수행 포기(’20.6.2.) < Ⅳ 세부 추진내용 ? 서울대공원 ? 판매 목표 및 실적 관리, 가격 ? 수수료 정책 등 총괄 관리 ? 무인발권체계 구축지원 및 운영, 입장료 세입 조치 등 ? 판매대행사 ? 소셜 판매, 홍보?마케팅 전략 수립 및 운영 등 ? 전담 고객센터 운영 (발권, 환불, 취소 안내) 등 ?? 가격 및 수수료 ? 종전과 동일 ○ 가격 : 현장판매 대비 동물원, 테마가든 입장료 20% 할인 구 분 사용기준 입 장 료 비 고 현장 판매가 소셜 판매가 동물원 어 른 1회 5,000 4,000 ?어린이 : 6세 이상 12세 이하 ?청소년 : 13세 이상 18세 이하 ?어 른 : 19세 이상 65세 미만 청소년 1회 3,000 2,400 어린이 1회 2,000 1,600 테마가든 어 른 1회 2,000 1,600 청소년 1회 1,500 1,200 어린이 1회 1,000 800 ○ 대행사 수수료 : - 수수료 내역 : 카드수수료, 구매자 문자발송, 홍보, 마케팅 비용 지출 등 ?? 대공원 홈페이지 링크 ? 종전과 동일 ○ 대공원 홈페이지에서 티켓구매를 누르면 대행사 예매페이지로 연동 ?? 소셜용 무인발권기 운영 ? 종전과 동일 ?? 고객센터(콜센터) 운영 ? 종전과 동일 ○ 운영주체 : 판매대행사 ○ 주요내용 : 모바일 시스템 운영, 발권, 취소, 환불 등 제반사항 처리 ?? 정산 및 세입 조치 ? 종전과 동일 ○ 업체는 매월 판매금액 중 제외 후 입장수입 정산 ○ 익월 20일까지 별도 세입고지서 발부후 대공원 세입계좌 입금 조치 - 체납 등 계약 불이행에 대비해 이행보증보험 가입 조치 예정 ?? 소요예산 : 비예산 Ⅴ 행정 사항 ?? 총무과 ○ 소셜 발권을 위한 무인발권기 연계 프로그램 협조, 통신회선 지원 ○ 판매대행사 업무협약서 ‘서울대공원장’ 직인날인 협조 ?? 운영과 ○ 세입고지서 발급, 소셜 발권 고객에 대한 매표직원 서비스 응대 지원 < 현장 매표직원 안내 주요내용 > ? 발권 후에는 취소가 불가능 함을 안내 ? 미발권의 경우 고객이 구매처(온라인 판매채널) 연락해서 취소 안내 등 붙임 : 1. 소셜판매 업무협약 해지 확약서 2. 소셜판매 업무협약서(안)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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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물원, 테마가든 입장권 온라인(소셜) 판매대행사 변경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서울대공원 전략기획실
문서번호 전략기획실-4314 생산일자 2020-07-30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최유섭 (500-7020) 관리번호 D0000040491819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일반관리(서무) > 일반업무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