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민원 답변)북서울미술관 전시 관련 민원 처리

투명하고 신뢰받는 청렴서울, 천만시민의 자랑입니다. 서울시립미술관 수신 이재열님 (경유) 제목 (민원 답변)북서울미술관 전시 관련 민원 처리 님 안녕하십니까? 먼저 저희 북서울미술관에 애정과 관심을 가지고 방문해 주셨는데 전시 관람 중에 불편함을 느끼고 돌아가시게 된 점 대단히 죄송합니다. 말씀해주신 것처럼 크게 두 가지 사항에 대하여 아래와 같이 확인 절차를 거치고 관련 규정을 확립하였습니다. 이를 통하여 현재 진행되고 또한 향후의 전시 에 반영하여 전시 운영을 진행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미술관의 부족한 부분을 확인하여 도움을 주신 점 감사드리며, 앞으로 이러한 의견을 꾸준히 듣고 반영하는 서울시립미술관이 되겠습니다. 첫째, QR코드 관련 해당사항을 서울시 공공서비스예약홈페이지 담당자에게 문의하여 월요일부터 QR코드 공지가 함께 나갈 수 있도록 홈페이지 내용을 수정하였습니다.(https://yeyak.seoul.go.kr/reservation/view.web?rsvsvcid=5117075581) 또한 말씀하신 부분과 같이 QR코드의 인증방식이 익숙하지 않은 분을 위하여 미술관 현장에는 방문 대장을 함께 비치하도록 하였습니다. 그리고 이 방법을 가까이서 쉽게 알려줄 수 있는 안내 도우미를 비치하여 운영 중에 있습니다. 의견 주신 점 매우 감사드립니다. 둘째, 전시장 동영상 촬영 관련 미술관·박물관 전시 및 작품 저작권에 관한 내용을 내부법률자문을 통해 관련 법규를 확인하였습니다. 미술관에서 작품 저작권에 대한 내용은 작가와 협의하여 협약서에 의거 진행하고 있으며 작품 촬영에 관한 사항은 작가와의 별도 협의가 필요한 사항입니다. 이는 해당 전시 및 작가에 따라 가용 범주가 다르며 앞으로는 그 부분을 사전 먼저 확인 드리고 업무를 처리할 수 있도록 촬영 매뉴얼을 확보하겠습니다. 다만 이것을 공지하는 과정이 매우 매끄럽지 못했고 규정되지 않은 용어를 사용하여 님께 혼동을 일으킨 점 사과드립니다. 또한 앞으로 이런 상황이 발생할 시 전시장이 아닌 다른 곳으로 이동하여 관람객이 보호될 수 있도록 현장 매뉴얼을 수립하여 운영하도록 조치하겠습니다. 저희 미술관 이용에 불편함을 드려 다시 한 번 사과말씀 드리며, 미술관을 방문하시는 모든 분들이 즐거운 관람을 하실 수 있도록 관리 운영에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앞으로 저희 미술관에 지속적인 관심 부탁드리며, 더운 여름 코로나 상황에 건강에 유의하시기를 기원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서울시립미술관장 주무관 정재임 학예과장 서주영 운영부장 07/29 백기영 협조자 시행 학예과-4315 ( ) 접수 ( ) 우 01783 서울시 노원구 동일로 1238 서울시립 북서울미술관 학예과 / 전화 02-2124-5269 /전송 02-2124-5280 / jaeim47@seoul.go.kr / 부분공개(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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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원 답변)북서울미술관 전시 관련 민원 처리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시립미술관 북서울미술관 학예과
문서번호 학예과-4315 생산일자 2020-07-29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정재임 (02-2124-5269) 관리번호 D0000040486866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민원관리(서무) > 민원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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