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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4기(20.3기) 신임자 과정 운영 결과보고

문서번호 인재양성과-5478 결재일자 2020.7.28.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신규교육1팀장 인재양성과장 인재개발원장 백일선 김삼현 김순희 07/28 윤영철 협 조 제144기(’20년 3기) 7~9급 신임자 과정 운영결과 보고 2020. 7 인재양성과 (신규교육1팀) - 수도권 코로나 방역강화에 따른 비대면 교육 - 144기(20년3기)신임자과정 운영 결과보고 신임 공직자로서의 공직가치 함양 및 인문소양, 조직 및 직무 역량 향상을 위해 신임자 과정을 비대면 방식으로 운영하고 그 결과를 보고드림 Ⅰ 교육 운영개요 ?? 운영기간: ’20. 7. 6(월) ~ 7.17(금) / 2주 ?? 수료인원: 시·자치구 9급 신규채용자 164명(남 76 / 여 88) ※ 코로나 방역강화로 당초 기당 운영(340명) → 기당 170명으로 분리 운영 소속 행정직렬(111명) 기술직렬(53명) 서울시 자치구 임용전 행정 지방세 사회복지 방호 운전 건축 산림 지적 시설관리 보건 6 145 13 70 21 17 3 21 11 8 5 4 4 ☞ 평균: 30.4세 최연소(21세), 최연장(57세) / 장애인 교육생 2명(지체 3급/ 청각 4급) ?? 교육방법 : 실시간 화상교육 및 e-러닝 ▶ 학습장소 : 교육생이 신청한 자택 등에서 학습(다중이용 시설 금지 안내) ?? 교 과 목 : 6개 분야 24과목 70시간 구 분 공직가치 서울이해 인문소양 조직적응 업무기본/실습 행정시간 화상교육 14과목(30h) 3과목 (6h) 2과목 (4h) - 1과목 (2h) 8과목 (16h) - (2h) 이 러 닝 10과목(40h) 1과목 - 1과목 3과목 5과목 - ?? 출강강사 : 14명(내부강사 8, 외부강사 6) ?? 예산집행 : 5,616천원(1인당 35천원) (단위 : 천원) 계 강사료 보조강사 소요물품 비고 5,616 4,200 1,120 296 Ⅱ 주요 운영내용 ?? 주요 내용 ○ 신임공직자로서의 공직 마인드 및 기본 소양 함양 - ‘청렴 및 공직자 행동강령’, ‘시민중심 공직가치 이해’ 및 ‘e-공무원이 갖추어야 할 민원응대’ 등을 통한 시민에게 봉사하는 공직 마인드 향상 - ‘서울 도시 성장기’, ‘지속 가능한 도시발전을 위한 서울’ 등의 학습을 통하여 서울시 공무원으로서의 자긍심 함양 - ‘4차 산업혁명과 미래사회 변화’, ‘국제정세 및 평화통일정책의 이해’ 등 시의성 있는 교육내용 구성으로 급변하는 행정환경 흐름 이해 ○ 소통, 화합의 등의 서울시 조직문화 이해 및 적응 역량 향상 - ‘함께 성장하기’, ‘e-긍정의 심리교실’ 및 ‘e-영화로 공무원이 갖추어야 할 민원응대’ 교육을 통하여 조직문화 이해와 조직적응 역량 향상 지원 ○ 실무에 바로 활용하는 직무 기본 역량 강화 교육 - ‘유형별 보고서 작성법’, ‘예산 실무’ 및 ‘회계 실무’ 등 기본 업무 교육 - ‘e-공직자를 위한 보고서 잘 쓰는 법’ , ‘정보공개제도의 이해’ 등 실무교육 ?? 운영 일정 기수별 교육기간 이수/계획(인원) 기수별 교육기간 계획인원 소계 775명 / 3,292명 142기 (20.1기) ’20. 1.06~1.31(4주) 301/340명 148기 (20.7기) ’20. 8.31~9.11(2주) 340명 143기 (20.2기) ’20. 1.28~2.21(4주) 310/363명 149기 (20.8기) ’20. 9.14~9.25(2주) 340명 144기 (20.3기) ’20. 7. 6~7.17(2주) 164/170명 150기 (20.9기) ’20.10.12~10.23(2주) 340명 145기 (20.4기) ’20. 7.20~7.31(2주) 170명 151기 (20.10기) ’20.10.26~11.6(2주) 239명 146기 (20.5기) ’20. 8.03~8.14(2주) 170명 152기 (20.11기) ’20.11.16~11.27(2주) 310명 20년 채용자 147기 (20.6기) ’20. 8.17~8.28(2주) 170명 153기 (20.12기) ’20.11.30~12.11(2주) 340명 Ⅲ 만족도 설문조사 결과 《 만족도 조사결과 총평 》 ?? 코로나로 인해 비대면 교육으로 운영 만족도가 2019년도 평균 교육(집합) 만족도 대비 감소(감 0.15점) ??코로나에도 불구하고 긴급하게 비대면 교육을 준비하여 동기들과 재택에서 편리하게 교육을 할 수 있어 좋았고, 공직가치 함양 및 서울 이해와 서울시 공무원으로써의 자긍심을 갖게 되었다는 다수 의견(92.1%)이 있었지만, - 실시간 화상교육 강의시 시스템 접속에러 및 화면 꺼짐 및 동영상/소리 끊김 발생으로 개선의견도 다수 있음 구분 ’19년실적 142기 143기 144기 비고 교육방법 집합 집 합 집합/e러닝 화상/e러닝 교육기간 4주 4주 (1.6∼1.31) 4주 (1.28∼2.21) 2주 (7.6∼7.17) 교육인원 3,041 310 310 164 교육만족도 4.49 4.51 4.53 4.34 △0.15 교육운영 만족도 4.46 4.48 4.49 4.32 강 사 만족도 4.52 4.55 4.75 4.52 e - 러닝 만족도 - - 4.37 4.18 【교육 운영】 ??교육 전 사전 테스트를 하고 교육중 에러를 체크하여 피드백을 주어 좋았고, 재택에서 화상교육을 편리하게 할 수 있어 좋았다는 의견이 있는 반면, 동기간 소통도 필요하다는 의견도 다수 있음 ??강의중 교육생의 출강강사에 대한 외모 등의 지적이 발생하여, 사전에 교육생에 추가 안내 및 교육생 모니터링 강화 필요 【교육설계-교과편성 및 내용】 ??2주간의 교육기간이 다소 짧아 아쉽다는 의견다수(42%: 164명중 69명) ?코로나가 다소 진정되면 집합교육 추가 실시 의견도 있음 ??교과별 화상 강의시간(2h)이 짧아 준비한 교육내용을 압축 강의하여 아쉽다는 의견도 다수 있음. ?특히, 실무에서 많이 활용되는 직무 교과목의 강의시간을 확대해 달라는 의견다수 ☞ (보고서 작성 및 실습 / 예산실무 / 회계실무 등) ??e-러닝은 학습량이 많고 진도율에 신경을 쓰다보니 교육 효과성과 집중력이 떨어져 압축된 이러닝 학습이 필요하다는 의견도 다수(만족도 4.18점) 【원격교육 강의환경】 ??다수의 인원이 동시에 시스템 접속시 접속에러, 수시로 뜅김현상, 화면꺼짐 및 소리가 안들리거나 동영상(소리등)이 느려지고 끊김현상 발생 (33%: 53명/총164명) ??(교육생 관리) 시스템상 교육생 (얼굴)화면이 최대 64명만 표출되게 설계되어 교육생 관리에 어려움 발생 → 교육생 관리가 용이하게 가능토록 시스템 개선이 필요 ?? 교육 만족도: 평균 4.32점 ○ 대면(집합)교육 대비 비대면(화상·이러닝)교육 만족도가 전반적으로 감소 (’19년 평균 만족도 4.46점, 감소 0.14점) - 대면(집합) 교육에 비해 화상 및 이러닝의 비대면 학습이 강의내용전달 및 이해도, 질의응답등 원할한 학습 소통이 다소 부족함이 효과가 떨어진 것으로 판단 ?? 화상교육의 직무 교과의 강의시간이 당초 편성시간에 비해 축소되어 압축된 강의였다는 의견이 다수, 만족도에 반영된 것으로 판단 ?? 특히, 비대면중 이러닝의 학습량이 편성시간 보다 많고 진도율에 신경을 쓰다보니 효과성과 집중도가 떨어진다는 의견 다수(만족도 3.99점) ? 화상교육의 직무교과 강의시간 확대 및 이러닝 학습량 조정 필요 구 분 세 부 문 항 만족도 비고 학습효과 공무원으로의 자긍심과 봉사자로서의 역할 인지 여부 4.38 업무 또는 자기개발에 활용가능 여부 4.34 과정에 만족하며 다른 동료에게도 추천 여부 4.35 평균만족도 4.36 교육설계 교과목 편성 및 교육내용이 유용여부 4.38 교육방법(원격 및 이러닝)이 학습에 도움여부 3.99 평균만족도 4.18 교육운영 입교 전 및 당일 교육 안내 충실 여부 4.56 (원격교육)전반에 대한 운영지원 만족 4.29 평균만족도 4.43 학습의지 본 교육에 관심이 많아 꼭 수강하고 싶었고, 열심히 학습 하고자 하는 열의가 있었음 4.38 나는 본 교육에 열정을 가지고 열심히 참여하였다 4.33 평균만족도 4.35 <항목별 만족도 내역> - 원격 교육시 다수 인원이 동시에 시스템 접속에 대한 다양한 에러 발생 및 교육생이 구비해야 할 기기(PC, 노트북, 캠, 마이크 등) 등도 만족도에 영향 미친 것으로 판단됨 ?? 다수의 인원이 동시 접속시 접속 에러, 수시로 뜅김현상 발생, 화면 꺼짐 및 강의 소리 및 동영상의 끊기거나 안들림 현상(33%: 164명중 53명) ?? PC, 노트북 및 캠 등 대여 및 ‘필기할 수 있는 인터페이스 지원’ 의견도 있음 - (교육생 관리) 시스템상 교육생 (얼굴)화면을 최대 64명까지 모니터링이 가능하여 교육생 관리에 어려움이 있음 ? 다수 인원 수업시 교육생 관리를 위해 화면 넘김 기능개선 및 상황별 조치필요 【관련사진】 <접속지연> <화면꺼짐> <뜅김 현상> ?? 강사만족도: 평균 4.52점 ○ 강사만족도는 전년과 같은 수준이며, 전문지식을 갖춘 강사초빙이 반영판단 - 내부강사 만족도는 청렴, 공직가치 등 공직가치 함양 및 보고서, 예산, 회계 등 실무에서 활용되는 직무교과는 많은 도움과 확대해 달라는 다수의견 (평균 4.51점) - 외부강사의 경우 함께 성장하기의 조직적응력 향상에 도움 및 민원응대 및 공공언어 바르게 쓰기, 발표력 향상 등 강의는 현업의 도움이 될 강의가 만족도에 긍정적으로 반영된 것으로 판단 (평균 4.53점) ?? 직무교과의 경우, 교육기간 축소로 강의시간도 축소되어 압축된 강의로 확대가 필요하다는 의견에 따라 시간확대 필요 ?? 아울러,「4차 산업혁명」의 경우, 다양한 영상자료중 일부 작동이 원할치 않아 사전준비 강화요청 ? 출강강사에게 강의자료는 사전에 작동여부 확인 요청 ?? e러닝 만족도: 평균 4.18점 ○ e-러닝은 비대면 교육 전체 70시간중 10개 교과로 40시간(57%)편성, 학습량이 많아 수강할 시간이 다소 부족하다는 의견 - e-러닝 교과가 학습목표에 맞게 학습내용의 잘 구성여부는 일반적 평가되었고, - 이러닝 콘텐츠의 화면구성(버튼그림, 화면 배열등)이 내용을 이해하는지 여부에 대한 평가는 다소 낮음(만족도 4.13점) - e-러닝 수강시 학습장애가 다소 발생되어 만족도에 반영(만족도 4.16점) <항목별 만족도 내역> 설 문 항 목 ?e-러닝 학습내용이 효과적으로 구성되었는지 여부 4.25 ?학습 콘텐츠 화면구성(버튼,그림, 화면배열등)은 내용이해에 도움 4.13 ?e-러닝 학습시 시스템 장애없이 원활히 진행 4.16 Ⅳ 예산집행 현황 ?? 집행금액 : 5,616천원(1인당 35천원) ○ 세부 내역 (단위 : 천원) 예산과목 항목별 주요 집행 내용 금 액 비고 계 5,616 사 무 관리비 강사료 소 계 5,320 원고료 미지급 일반 강사료(14명) 4,200 <특 2급> 480천원 × 2명 960 <일반1급> 360천원 × 4명 1,440 <일반2급> 225천원 × 8명 1,800 보조 강사료(14명) 1,120 - 내역 : 80천원 × 14명 물품구매 소요용품 및 간식 등 - 내역 : 296천원 × 1식 296 ?? 예산과목 Ⅴ 향후계획 ?? 교육과정 설계 (인재기획과/교육기획팀) ○ (화상교육) 실무에 바로 활용할 수 있도록 직무 교과 시간 확대 - 보고서 작성법, 예산실무, 회계실무 등 직무교과 학습시간 확대 편성요청(2021년) ?? 유형별 보고서 작성 : 당초 집합교육시 ‘4시간’ 으로 편성되었던 교과로 비대면(2주) 교육에 따라 ‘2시간’으로 조정 편성 ?? 예산 및 회계실무 : 당초 집합교육시 ‘3시간’ 으로 편성되었던 교과로 비대면(2주) 교육에 따라 ‘2시간’으로 조정 편성 ○ (e러닝) 학습량의 과다 편성의견, 화상 교과 시간 및 이러닝 교과수 조정 협의 ?? 교육운영 관련 (인재양성과/신규교육1팀) ○ (소통법 모색) 비대면 교육이지만, 교육생 소개시간 및 조편성 공유 등 ○ (교육생 관리) 교육시간중 무단 장소이동에 대한 실시간 모니터링 강화 ○ (사전안내 강화) 강사, 교육생 대상, 성희롱 등 불미스런 언어 사용 금지 재강조 ※ 신임자의 경우 재직자에 비해 다양한 기기를 활용하여 학습한 바, 특정기기/사양/ 접속환경 등에 대해 에러 발생사항 사전 안내 √ 특정기기 : 아이패드, 아이폰 계열 및 낮은 사양 기기로 접속 및 자료 다운 에러 발생 √ 접속환경 : 와이파이 환경이 랜선 환경보다 접속에러 빈발 ?? 화상교육 환경관련 (시스템관리 업체/구루미) ○ (소수인원)반별 강의실 → (다수인원)강의실 접속시 다양한 에러분석,개선 ? 다수인원(340명)의 과정운영에 대해서는 시스템 사전 테스트(8월) 및 강사 추가 초빙 등 다각도의 방법모색 ○ 원할하게 다수 교육생 관리를 위해 교육생 얼굴 화면 확인이 제한 (최대 64명)되어 시스템 개선 필요 붙임 만족도 조사결과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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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4기(20.3기) 신임자 과정 운영 결과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인재개발원 인재양성과
문서번호 인재양성과-5478 생산일자 2020-07-28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백일선 (02 3488-2201) 관리번호 D0000040477084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총무 > 공무원교육운영 > 교육과정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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