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도시철도사업부-7517 결재일자 2020.7.24.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동북선1과장 도시철도사업부장 김태성 김용선 07/24 이철 협 조 주무관 박노성 주무관 박중모 주무관 박성준 별내선(8호선연장) 1공구 건설공사 사토장 변경(2차) 실정보고 검토보고 2020. 7. 서울시도시기반시설본부 (도시철도사업부) 별내선(8호선연장) 1공구 건설공사 사토장 변경(2차) 실정보고 검토보고 별내선(8호선연장) 1공구 건설공사 책임건설사업관리기술자로부터 제출된 사토장 변경(2차) 실정보고 사항에 대한 검토 보고임 1 공사개요 ○ 공 사 명 : 별내선(8호선연장) 1공구 건설공사 ○ 위 치 : 강동구 암사역 ~ 암사역사 생태공원 ~ 현대홈타운앞 ○ 규 모 : 연장 1,184m(정거장 1개소 포함), 모란차량기지 유치선(7편성) ○ 계약금액 : 90,742백만원(3차 23,200백만원) ○ 공사기간 : ’17.8.23.~’23.8.21.(3차 ’20.1.1.~’20.12.31.) ○ 시 공 사 : 쌍용건설(주) ○ 건설사업관리 : ㈜동해종합기술공사 외 3개사 2 관련근거 ○ 현장설명서 10. 사토장 운반장소·운반거리 ○ 쌍건별내 제2018-125호(2018.05.23) : 사토장 변경 실정보고 ○ 공사계약일반조건 제6절 3.현장상태에 따른 설계변경 ○ 공사계약일반조건 제7절(계약금액의 조정) 3 실정보고 내용 ○ 사토장 변경(2차) 사유 - 현장 설계 사토장인 ㈜산하로부터 사토반입 불가하여 수암광업㈜으로 시행중에 있으나, 토석채취 허가기간(‘19.12.30)이 완료되어 사토장 변경이 필요함. ○ 사토장 조사 결과 - 토석정보시스템 확인(2020.07. 현재) 결과 현장 반경 30㎞이내에 67개소 중 암사정수센터 배출수처리시설 증설 및 개량공사(L=1.8㎞, 350㎥)와 인재토건㈜ 농업용성토 부지조성(L=31.9㎞, 150,000㎥이상) 2곳이 가능한 것으로 조사됨. ○ 검토내용 - 사토 처리계획(토사, 풍화암) 수량 구 분 단위 설계수량 1차 변경 2차 변경 잔여분 본선1구간 ㎥ 176,527 107,297 69,230 0 정거장 ㎥ 136,379 43,820 66,319 26,240 본선2구간 ㎥ 14,614 10,402 4,212 - 합 계 ㎥ 327,520 161,519 139,761 26,240 - 사토장 변경 구 분 당초설계 1차변경 2차변경 1 2 업체명 (현장명) ㈜산하 수암광업(주) 암사정수센터 배출수처리 시설 증설 및 개량공사 ㈜인재토건 위 치 남양주시와부읍 월문리 99-1 경기도 남양주시 수동면 송천리 200 서울시 강동구 암사3동 13-3 경기도 광주시 퇴촌면 도수리 산38-11번지 운반거리 18.37km 26.21km (증 7.84㎞) 1.77km (감 16.60㎞) 31.86km (증 13.49㎞) 대상수량 327,520㎥ 161,519㎥ 350㎥ (무대처리) 139,411㎥ (변경필요) 전경사진 - 운반경로 검토 구 분 운반거리 단 가 비 고 검토(1안) L=33.40㎞(일반+고속도로) 21,603원 신규경로(양양고속도로 3.4km) 검토(2안) L=30.48㎞(일반도로) 21,168원 신규경로(최단거리) 검토(3안) L=31.86㎞(일반+고속도로) 18,892원 신규경로(중부고속도로 15.6km), 적용 - 적용단가 검토 : 당초(주?야간) → 변경(주간) ? 표준품셈에 의한 단가적용(토목 표준품셈) ? 노무비 : 2020년 상반기 건설부문 시중임금 ? 경 비 : 2020년 건설기계 경비산출표(대한건설협회) ? 유류대 : 2020년 1월 1주 서울지역 적용 ? 신규비목 단가적용 : 협의율 적용 ※ 협의율 : (100%+낙찰율%)/2 = (100+85.392)/2 = 92.70% - 공사비 증?감 (단위:천원) 구 분 규격 당 초 변 경 증 ? 감 수량(㎥) 금 액 수량(㎥) 금 액 수 량(㎥) 금 액 본선1 L=18.37㎞,주야간 69,230 698,019 - - -69,230 -698,019 L=26.21㎞,주간 107,297 1,452,554 107,297 1,452,554 - - L=31.86㎞,주간 - - 69,230 1,330,110 69,230 1,330,110 정거장 L=18.37㎞,주야간 92,559 922,871 26,240 254,335 -66,319 -668,536 L=25.74㎞,주간 43,820 572,030 43,820 572,030 - - L=31.86㎞,주간 - - 65,969 1,262,861 65,969 1,262,861 L=1.77㎞,주간(무대) - - 350 - 350 0 본선2 L=18.37㎞,주야간 4,212 42,714 - - -4,212 -42,714 L=25.74㎞,주간 10,402 140,417 10,402 140,417 - - L=31.86㎞,주간 - - 4,212 84,719 4,212 84,719 직접공사비 소계 327,520 3,828,605 327,520 5,097,026 - 1,268,421 제 잡 비 1식 970,202 1식 1,291,632 - 321,430 합 계 4,798,807 6,388,658 - 1,589,851 ※ 물가변동(1~3차) 예상감액228백만원 반영시 최종 증액 금액은 1,361백만원 임. ○ 책임건설사업관리기술자 검토의견 - 당현장의 설계 사토장인 ㈜산하로부터 사토반입 불가하여 수암광업㈜으로 1차 변경하여 시행 중에 있으나, 토석채취 허가기간(‘19.12.30)이 완료되어 사토장 변경이 필요함. - 지방자치단체입찰 및 계약집행기준 제1장 입찰 및 계약집행기준 7절 3.설계서 작성시 주의사항과 운반거리 변경에 따른 실비산정 나 3항”에 의거하여 변경당시의 품셈을 기준으로 적용하여 공사비 및 수량 등 적정하게 산출되었으며, - 공사계약 일반조건 제6절 1.설계변경 가. 4)항(그 밖에 발주기관이 설계서를 변경할 필요가 있다고 인정할 경우)에 의거 실정보고 승인함이 타당할 것으로 판단됨. - 아울러, 지속적으로 토석정보공유시스템 등을 통한 근거리 사토장 확인하고 변경 발생시 별도 보고토록 하겠음. 4 조치의견 ○ 사토장 허가기간 만료에 따른 사토장 변경(2차) 실정보고 승인건은 건설사업관리기술자의 검토결과가 적정한 것으로 판단되므로 책임건설사업관리기술자의 의견과 같이 승인하고 ○ 향후, 설계변경자문위원회의 자문 결과를 반영하여 설계변경 및 계약금액 변경을 추진하고자 함. 붙임 1. 건설사업관리단 실정보고서 1부. 2. 시공사 실정보고서 1부. 끝.
20850761
20210928174710
본청
도시철도사업부-7517
D00000404558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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