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진료부-5124 결재일자 2020.7.17.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정신건강의학과장 진료부장 어린이병원장 김기준 서동수 송우현 07/17 최진숙 협 조 정신건강의학과 신환 환자 집중진료 계획 2020. 07. 서울특별시 어린이병원 정신건강의학과 정신건강의학과 신환 환자 집중진료 계획 보고 정신건강의학과 초진을 위한 대기 환자(신환)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나,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인력감소 및 코비드-19로 인한 진료 중단으로 초진 진료가 지연되는 상황임. 이에 외래 초진 환자 코디네이팅과 진료와 평가를 통합한 집중진료를 통하여 초진 지연기간을 단축하고자 함. Ⅰ 개 요 ?? 현 황 ? 2020년 초진대기 환자 수는 약 420명이며 평균대기 기간이 약15개월로 전년도 약10개월에 비해 150% 증가함. -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수는 전년대비 50% 감소했으나(퇴사 1명, 육아휴직 1명) 대체인력의 부재로 진료확대의 한계 - 코비드-19로 인한 진료공백으로 인해 진료대기 기간 연장 ? 초진 지연으로 2021년 통합 치료프로그램 진행의 어려움이 예상됨. - 초진환자 1인당 진료시간은 기존환자의 2~3배가 소요되어 진료 가능한 인원은 제한적이지만, 초진 진료 후에만 치료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어 통합 치료프로그램 대상자 모집에 어려움이 예상 ?? 적체된 신환 진료의 문제점 ? 장기간의 초진 대기로 인한 타 기관으로 이탈, 진료 당일 부도율 증가 및 내·외부 고객 모두 만족도 저하가 우려됨. ? 대기기간이 장기화 될수록 예약 부도율이 증가하게 되며, 이는 다른 환자의 예약 기회를 박탈 및 진료 대기 기간 연장으로 이어짐. ? 발달장애는 조기에 발견 및 치료가 중요하나 장기간의 대기로 인하여 적기 에 진료 및 치료를 받기 어려움. ?? 이에 기다리고 있는 초진 환자를 코디네이팅하여 진료목적에 따른 맞춤형의 신환집중진료를 시행하고자 함. Ⅱ 개선방안 ?? 내원전 유선 상담을 통한 코디네이팅 작업(환자 분류, 예약 작업) ○ 진료 예약 환자 전수조사 및 1차 분류(6월/외래간호사) - 초진대기 환자 약 420명 환자 보호자 대상으로 치료프로그램 참여를 위한 단시간 신환집중진료 의사 여부에 따른 1차 분류 - 초진예약 허수 및 취소환자 1차 정리 ○ 코디네이팅을 통한 환자 관리(7월~12월/코디네이터) - (트랙Ⅰ)치료프로그램 참여를 위한 초진 · 자세한 상담과 안내를 통한 2차 분류 및 외래 진료 & 초기평가 예약 · 발달장애 아동들을 대상으로 당일 진료 및 치료실 초기 평가를 원스톱 프로세스로 통합적이고 집중적으로 시행 변경 전 변경 후 진료 시간 (환자 1인당) 30분~45분 10분~15분 평가 시간 다른 날에 평가 평균 약 45분 내원 횟수 3회(진료/평가/결과상담) 2회(진료 및 평가/결과상담) 의사 1인당 초진 환자수 (1개월) 평균 8명 (진료목적 구분없이 총합) 평균 16명 (치료프로그램을 위한 진료) 진료 요일 진료요일 특정화 되지 않음 목요일 오전에 집중 진료 평가 환자수 (1개월) 평균 16명 평균 32명 (더 많은 치료사 투입) 기 타 내원 후에 보호자 설문지작성 내원 전 이메일로 설문지 발송 사전에 작성하여 내원 - (트랙Ⅱ) 기존의 신환 진료 · 치료프로그램 참여가 주 목적이 아닌 환자들의 경우 : 기존과 동일하게 약 45분씩 진료, 순차적으로 진료 가능한 시간에 예약 예정 - 초진 예약 허수 및 취소환자 2차 정리 ?? 업무 분담 ○ 정신건강의학과 외래 : 예약 환자 전수 조사 및 1차 분류, 보호자용 사전 설문지 이메일로 배부, 외래 진료 예약 ○ 코디네이터 : 프로그램참여를 원하는 환자의 외래 진료 및 초기평가 예약, 예약 관련 안내문자 발송, 보호자용 초기평가 사전 설문지 이메일 배부, 평가 당일 평가시간 및 장소 안내 ○ 정신건강의학과 의사 : 환자 진료, 초기평가 처방, 추후 치료계획 수립 ○ 치료사 : 신환 내원 당일 초기 평가 진행 및 결과 보고서 작성 Ⅲ 기대효과 ○ 외래 진료 일정 재조정을 통한 진료예약 환자 부도율 관리 ○ 진료 취소 환자 조기 파악으로 인한 진료 부도율 감소 및 다른 예약환자에게 진료기회 제공 ○ 사전 유선 상담으로 환자 진료 목적 파악 후 효율적인 진료 및 치료에 대한정보 제공함으로써 보호자 만족도 증가 ○ 치료프로그램 참여를 위한 초진 아동 집중 진료를 운영함으로써(트랙I) 진료 가능한 신환 환자 수 증가 ○ 부도율 감소 및 진료 가능한 환자 수 확대로 인한 외래 환자 진료 실적 증가 ○ 프로그램 모집 시 집중되었던 초기평가(5~6주간 200명 이상 평가)를 모집 기간 외에 분산하여 평가하는 효율적 운영을 통해 치료사에게 과도한 평가업무 방지 효과 Ⅳ 향후계획 ○ 진료 예약 및 초기 평가 예약 작업 시행 (7월 ~ 12월 예정) ○ 효율적인 진료 예약 및 초기평가 시스템 구축을 위하여 지속적인 개선 방안 도모 (정신건강의학과 의사, 외래 간호사, 코디네이터 및 치료사 수시로 논의하며 조율) ○ 잠정적인 진료 예약 부도 가능한 환자에게 주기적으로 연락하여 허수자 처리 및 초진 대기 기간 단축 ○ 예약 작업 종료 후 환류 및 결과 보고 붙임 : 1. 진료 및 초기평가 시간표 예시 2. 정신건강의학과 단축진료 초진 설문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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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청
진료부-5124
D00000404082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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