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교량시설물 유지관리 기술지원 및 자문 업무 수행보고(성산대교 게르버 힌지)

문서번호 교량안전과-10904 결재일자 2020.7.22.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교량기획팀장 교량안전과장 이노진 박동욱 07/22 代박동욱 협조 주무관 이성주 교량시설물 유지관리 기술지원 및 자문 업무 수행보고 (성산대교 게르버 힌지) 추진근거 대내(외) 협력 현황 사 업 비 부서(단체)명 협의내용 협의결과 2020. 7. 교량안전과 교량시설물 유지관리 기술지원 및 자문 업무 수행 보고 (성산대교 게르버 힌지) 역량강화를 위해 교량별 발표회 관련하여 성산대교에 적용된 구조형식 (게르버 힌지)에 대하여 기술지원 및 자문 업무를 수행하고 보고 드림 ?? 기술지원 배경 ○ 성산대교 게르버 힌지부의 이해를 높이기 위해 구조적 거동 특성에 대하여 기술지원 요청 - 성산대교 트러스 및 현수구간 변형도 힌지부 ?? 기술지원 내용 ○ 기술지원 및 자문일 : 2020.06.18.(목) ○ 요청자 : 이성주 주무관 ○ 게르버 힌지부가 있는 경우와 없는 경우 비교 - 간략한 구조해석 프로그램 사용하여 표현 - 사용 프로그램 : Midas/Civil - 단면가정하고, 단위하중을 재하하여 모멘트 추세 표현 ? 게르버 힌지가 없는 경우(모멘트도) ? 게르버 힌지가 있는 경우(모멘트도) - 게르버 힌지가 있는 경우 힌지부에서 모멘트는 O값이 되므로 부모멘트와 정모멘트 분포를 고르게 유도할 수 있음 (효율적인 구조가 되어 경제적임) ※ 위 비교삽도 참조 - 연속교인 경우, 부정정구조물이 되어 구조가 복잡해지고 사재 및 수직재 등 모든부재에 큰 폭의 압축(-)/인장(+)응력이 발생 즉, 교번응력 크게 작용하여 강재의 피로에 취약해 짐 - 힌지를 설치할 경우, 정정구조물이 되어 평형방정식 만으로도 구조검토가 가능할 정도로 구조가 단순해지고 교번응력도 중앙부에만 발생하여 강재의 피로 문제가 줄어 듬 - 하지만 힌지부 형성으로 인하여 신축이음, 교량받침 및 ECM(End Cross Baem) 등 붕괴유발부재가 필요하여 유지관리의 세심한 주의가 요구됨 ?? 기타사항 ○ 기술지원 및 자문 보고서를 Data Bank에 업데이트하여 관리.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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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량시설물 유지관리 기술지원 및 자문 업무 수행보고(성산대교 게르버 힌지)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안전총괄실 안전총괄관 교량안전과
문서번호 교량안전과-10904 생산일자 2020-07-22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이노진 (02-2133-1949) 관리번호 D0000040439216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인사조직(서무) > 교육훈련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