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지역상생경제과-6824 결재일자 2020.7.17.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교류정책팀장 지역상생경제과장 강남희 양유창 07/17 박원근 2020년 지역연계형 청년 창직?창업 지원 사업 참여자 모집홍보 결과 보고 2020. 7. 경제정책실 (지역상생경제과) 「2020 지역연계형 청년 창업 지원사업」 참여자 모집홍보 결과 보고 2020년 지역연계형 청년 창업 지원 사업(넥스트로컬 2기)의 청년참여자 모집을 위해 다양한 매체를 활용한 홍보를 진행하고 그 결과를 보고드림 1 사업 개요 ?? 추진근거 ○ 도시와 농어촌 간의 교류촉진에 관한 법률 제3조(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책무), 제12조(도농교류활동의 지원) ○ 서울특별시 상생교류 활성화 지원에 관한 조례 제4조(시장의 책무) ○ 서울특별시 청년 창업 지원 조례 제5조(청년창업 지원 사업), 제13조 (청년창업활동 관련자에 대한 지원) ○ 지역상생 청년 일자리 창출 연계사업 운영계획(서울특별시장 방침 제64호) ?? 모집개요 ○ 모집기간 : ’20. 5. 11.(월) ~ 6. 7.(일) ○ 신청방법 : www.seoulnextlocal.co.kr 신청링크 통해 접수 ○ 선발인원 : 200명(100개팀) 내외 ○ 선발대상 : 지역자원 활용하여 지역과 연계한 창업의 뜻이 있는 신청일 기준 서울시 거주 중인 청년(만19~39세)개인 또는 3인 이내 팀 - 사업장 소재지가 서울이면 참가 가능 (단, 팀원의 50%이상 서울시 거주) - 기창업자의 경우, 3년 이하의 기창업가를 대상으로 우선 선발 2 홍보 성과 ?? 모집결과 : 256팀 477명 (경쟁률 2.56:1, 팀 기준) ?? 지원자 유입경로 분석 ○ 주요 유입매체 - 서울시 매체인 홈페이지를 통한 유입이 33.3%로 가장 많았으며, 지인추천이 24.7%로 2위 유입 경로임. ?개인 또는 3인 이내 팀으로 지원하는 사업 특성상 지인추천이 상위권 차지 - 매체별로는 온라인이 60.5%로 다수를 차지하며, 오프라인(지인추천 및 1기 지원자 포함)은 39.5% 차지 ○ 응 답 률 : 94.9% (전체 256팀 중 243팀 응답) ○ 매체별 유입률 분석 연번 구 분 온/오프라인 응답수(팀) 비율(%) 243 100 1 서울시 홈페이지 온라인 81 33.3 2 지인추천 오프라인 60 24.7 3 SNS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 온라인 28 11.5 4 네이버 (검색, 키워드광고 등) 온라인 22 9.1 5 지하철광고 오프라인 20 8.2 6 기타 온라인 홍보매체 (창업관련 사이트, 팟빵, TV 방송 등) 온라인 14 5.8 7 오프라인 포스터 (창업육성기관 및 청년 커뮤니티 공간 등) 오프라인 8 3.3 8 신문기사 오프라인 7 2.9 9 문자, 이메일 온라인 2 0.8 10 넥스트로컬 1기 지원자 오프라인 1 0.4 3 주요 홍보결과 ① 온라인 매체 홍보 ?? 서울시 매체 활용 ○ 서울시 : 홈페이지, 블로그, 트위터, 내손안의서울, 자치구 SNS 등 ○ 관련 기관 홈페이지 : 창업(49개) 및 유관기관(95개) 서울시 트위터 홍보 서울시 내손안에서울 홍보 ?? 포털 및 SNS 활용 (사업 운영 업체 활용) ○ 공식 홈페이지 및 SNS(페이스북 및 인스타) - 단컷(3)·카드뉴스(13개)로 사업명, 사업혜택, 사업설명회, 지역별 지원사항, Q&A 등 관련 내용 전달 ※ 공식 페이지 현황 ? 홈페이지 : www.seoulnextlocal.co.kr ? 페이스북 : https://www.facebook.com/nextlocal.official/ ? 인스타그램 : https://www.instagram.com/seoul.nextlocal/ ? 블로그 : https://blog.naver.com/nextlocal ○ 포털 키워드·검색 광고 (네이버, 다음) - 노출 키워드 : 234개 (넥스트로컬2기, 20대·30대창업 등) 네이버 키워드 광고 ○ 온라인 바이럴 홍보 (온라인 커뮤니티 및 블로그 등) - 온라인 그룹 : 총 236개[서울시 창업지원기관(43), 페이스북 그룹· 페이지(55), 다음 카페(19), 네이버 카페(42) 등] 온라인 커뮤니티 홍보 ?? 팟캐스트 캠페인 광고 (외부 홍보매체 활용) ○ 유 형 : 팟빵 프리롤 광고화면 및 캠페인 음성광고 송출 - 프로그램 재생시 10초 동안 광고 이미지 및 오디오 재생(15초 이상부터 광고비 측정) - 전체 재생수 254,340건 대비 이미지 노출수 113,938건(클릭 2,282건) ※ 이미지 클릭시 넥스트로컬 홈페이지 이동 ○ 기 간 : 5. 18 ~ 5. 31 (14일간) 팟빵 프리롤 송출 화면 화면 클릭시 홈페이지 이동 화면 ② 오프라인 매체 홍보 ?? 라디오(YTN, tbs) 시정홍보방송 출연 (외부 홍보매체 활용) ○「슬기로운 라디오생활」(YTN라디오)※ FM 94.5 MHz - 방송 시간 : ’20. 5. 20.(수), 10:30~(5분 내외) - 방송 코너 : <생생한 생활정보> ※ 생방송 전화인터뷰 - 방송 내용 : ‘넥스트로컬’ 소개 및 2기 청년 참여자 모집 안내 ○「좋은사람들 송정애입니다」(tbs라디오) ※ FM 95.1MHz - 방송 시간 : ’20. 5. 22.(금) 10:45~(5분 내외) ※ 생방송 전화인터뷰 - 방송 내용 : ‘넥스트로컬’ 소개 및 2기 청년 참여자 모집 안내 ?? 언론 및 방송매체 통한 홍보 ○ 참여자 모집 관련 보도자료 배포 (’20. 5. 8. 석간) - (파이낸셜뉴스) 서울시 "지원금 받고 지방 창업 도전하세요"(5.10.) - (동아일보) 서울 청년, 지방 창업땐 최대 5000만원 지원(5.11.) 등 총 10회 신문기사 보도 ○ 지면 광고 및 기획기사 보도(파이낸셜뉴스) - 광고일시 : 신문지면 전면 광고 총 2회 (5.18, 6.1) - 기획기사 : 넥스트로컬 1기 참여자 인터뷰 연재 총 4회(5.27~28, 6.8~9) 지면 광고 기획기사 - 도트비 ?? 전광판 등 영상매체 무료표출 (시 보유 홍보매체 활용) ○ 유 형 : 영상 및 문자 표출(단위:개) - 영 상 : 시청사 시민게시판(1), 지하철역사 미디어보드(5), 우리은행 객장TV(24), 서울시지원시설(70) - 문 자 : 지하상가 문자전광판(15), 시내버스 TV하단 자막뉴스(4,500), 지하철 문자전용 모니터(20,000) ○ 기 간 : 5. 10.(일) ~ 6. 10.(수) ?? 지역상생홍보관 활용 홍보 (시 보유 홍보매체 활용) ○ 유 형 : 동영상(30초 이내) 및 포스터(1080×1920) ○ 기 간 : 5. 11.(월) ~ 6. 7.(일) ○ 장 소 : 고속터미널역 7↔9호선 환승통로 벽면 ?? 지하철 전동차 내부 포스터 부착 광고(시 보유 홍보매체 활용) ○ 유 형 : 전동차 모서리형 및 액자형(1,000×260mm, 750×260mm) 구 분 규 격 수 량 모서리형 750×260 1,000×260 1,175면(2호선 364, 3호선 490, 6호선 320) 액자형 513×361 532면(5호선) ○ 기 간 : 5. 15.(금) ~ 6. 11.(토) - 사전절차 : 디자인심의소위원회 심의(4.24, 수정가결) 및 홍보매체배정(5.11) - 홍보물 부착 : 대행업체(황소와나비) 통해 부착 실시(5.15) 지하철 모서리 광고 지하철 액자 광고 ?? 지하철 전동차 외부 공간 활용 광고 (외부 홍보매체 활용) ○ 지하철 디지털 포스터광고 - 유 형 : 지하철 내부 및 출구방향 디지털 포스터 게첨 통한 홍보 - 기 간 : 5. 11.(월) ~ 6. 10.(수) (1개월간) - 장 소 : 1호선 종각역(24면), 2호선 건대입구역(28면) 총 52면 표출 종각역 건대입구역 ○ 지하철 스크린도어 광고 - 유 형 : 지하철 내부 스크린도어 내부조명 및 스티커 광고 게첨 통한 홍보 - 기 간 : 5. 18.(월) ~ 6. 17.(수) (1개월간) - 장 소 : 1호선 종각역(1곳), 3호선 고속터미널역(1곳) 총 2곳 표출 종각역 고속터미널역 ?? 오프라인 포스터 및 리플렛 발송 ○ 서울시내 대학교 57개, 서울시 창업시설 36개, 기타 유관기관 81개 등 포스터 및 리플렛 부착, 비치 (5.14.~6.7.) 4 행정사항 ?? 예산과목 ○ 경제정책실 지역상생경제과, 지역상생경제기반조성, 지역과의상생경제활성화, 지역상생일자리창출연계사업, 사무관리비
20809716
20210928180345
본청
지역상생경제과-6824
D0000040403675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라이브리 소셜 공유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