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예방과-15979 결재일자 2020.7.17.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담당자 예방팀장 예방과장 정호영 이원석 07/17 김시철 협조 담당자 김성문 - 단독?다세대?연립 등 주택화재 인명피해 저감을 위한 - 2020년 상반기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 촉진 추진 결과 2020. 7. 서울소방재난본부 (예 방 과) 2020년 상반기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 촉진 추진결과 주택화재 인명피해 저감을 위하여 추진 중인 일반주택에 대한 상반기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 촉진 추진결과 임. Ⅰ 추 진 배 경 ? (화재피해) 최근 3년간 주택에서 발생한 화재 사망자는 전체 화재사망자의 56.5%이며, 매년 가장 많은 인명피해가 주택에서 발생 ? (의무설치) ’17. 2. 5.부터 소방시설법 제8조에 따라 기존 주택을 포함하여 모든 주택의 소유자는 “주택용 소방시설 의무설치” 해야 함. ? (설치실태) ’19년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실태 설문조사(11월) 결과 서울시 설치율은 55.5%로 전년대비 8.6%↑ Ⅱ 주택현황 및 최근 3년 화재 통계 □ 주택 현황 : 1,989,902가구 <서울시 통계> 계(가구) 단독주택 연립주택 다세대주택 비주거용 건물 내 주택 1,989,902 1,265,784 142,704 556,979 24,435 □ 전체화재 대비 주택화재 및 사망자 발생 현황 <‘18년~‘20년 6월> 구 분 화재발생(건) 화재사망자(명) 전제화재(건) 일반주택화재(건) 전체사망자(명) 일반주택사망자(명) 합 계 14,808 5,842(39.5%) 108 61(56.5%) 2020년 상반기 2,565 661 18 10 2019년 5,875 2,417 37 23 2018년 6,368 2,764 53 28 ? 최근 3년간 전체화재 14,808건 중 일반주택에서 5,842건 (39.5%)이 발생함 ? 인명피해(사망)는 전체화재 사망 108명 중 일반주택에서 61명(56.5%)이 발생함 Ⅲ 추 진 결 과 총 평 ? 기초생활수급자 15,471세대에 주택용소방시설 (감지기 16,791개, 소화기 15,471개)을 무상보급하였으며, 공공기관, 사회단체 등과 업무협약으로 4,026세대 (감지기 3,524개, 소화기 1,772개) 및 자치구 예산으로 3,617세대(67,837천원, 감지기 3,240개, 소화기 3,617개)에 주택용 소방시설 무상 보급 하였음. ? 주택용 소방시설 구매·설치 지원을 위해 24개 소방서에서 원스톱 지원센터를 운영하여 ?주택용 소방시설 공동구매 추진실적 1,733세대 (감지기 1,791개, 소화기 1,405개), ?설치지원 상담 및 설치실적 4,562건, 감지기 502개, 소화기 386개 등을 추진하였으며, ?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 촉진을 위한 ?한겨례 신문 광고 2회, ?일반주택 등 36,290개소에 49,800장 홍보안내문 배부, ?각 자치구청 25개소 및 주민자치센터 425개소에 홍보포스터 10,000장을 배부하였으며, ?24개 소방서 청사 외벽에 현수막 및 118개 안전센터에 배너 설치 등으로 집중 기획 홍보 추진함. ? 25개 자치구과 협조하여 통장협의회(반상회)방문, 가스검침원 활용, 요금고지서, 공공기관 소식지ㆍ전광판 등을 활용한 전 방위 홍보를 추진하였고, 소방서별 Man-To_Man 책임관제를 운영하여 설치 촉진 및 실적을 관리함. ? 그 외에도 ?초·중·고등학교 온라인 교육을 통한 언택트 홍보 ?위트 있는홍보시안 및 홍보 동영상 제작, ?공익광고 등 게시대 활용 홍보, ?대중교통 활용 틈새 홍보 ?적극적인 화재피해 저감 사례 언론보도 등을 추진함. ? 하반기에는 자치구청 예산 활용, 기업의 사회공헌사업 등과 연계한 기초생활수급자에 대하여 무상지원 사업에 중점을 두고 집중적으로 추진 할 것임. 전략 1 무상보급·지원 확대 및 체계적 현황 관리 ① 기초생활수급자 주택용 소방시설 무상보급 확대 및 관리 ○ 대 상 : 기초생활수급자 15,000세대 반 지하거주, 홀몸노인, 장애인, 한부모가정 등 우선 보급 ○ 예 산 : 600,000천원 (사회보장적수혜금) ○ 방법/시기 : 소방서 자체 선정 (관할 구청과 협의) ※ (´19.7.12 본부 예방과-18571) ‘주택용 소방시설 취약계층(추가) 개인정보제공 심의 의결 결과(알림)’ ○ 내 용 : 세대별 “단독경보형감지기 2개이상, 소화기(3.3kg) 1개” 설치 ? 실 적 : 15,471세대 (감지기 16,791개, 소화기 15,471개 ) 보급 추진 ② 자치구,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 예산 활용 무상보급 추진 ○ 목 적 : 자치구별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 지원 조례’ 제정에 따른 무상보급 ○ 방법/시기 : 기초생활수급자 등 화재취약계층 / 관할구청 ○ 내 용 : 무상보급 사업이 확대 될 수 있도록 관할구청과 추가 예산 편성 협의 ? 실 적 : 3,617세대 (67,837천원, 감지기 3,240개, 소화기 3,617개) 보급 추진 ※ 사회공헌사업과 연계 추진 ④ 의용소방대 등『주택용 소방시설 설치 촉진단』운영 ○ 목 적 : 일반주택의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현황을 파악하여, 무상보급 및 집중 홍보 ○ 구 성 : 의용소방대원, 시민안전파수꾼 등 ○ 방 법 : 센터 관내 소속 일반주택 방문 및 전화 ○ 내 용 :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 실태 파악 및 촉진(단독경보형감지기, 소화기) ? 실 적 : 방문 28,619세대, 전화 7,722회, 교육인원 30,753명 ⑤ 신 규 주택「주택용 소방시설 설치」실적 및 멸실 주택 관리 ○ 관련근거 : 서울특별시 주택의 소방시설 설치 조례 제4조 - 시장 및 구청장의 소방시설 설치여부 지도 · 안내 의무 ○ 대 상 : 일반주택(신축, 증축, 개축, 재축, 이전, 대수선), 멸실주택, 공가 단독주택 다가구주택 다세대주택 연립주택 각 가구별로 소유권 구분 안됨(소유주 1인) 각 가구별로 소유권 구분(소유주 여러명) ○ 방법/시기 : 주택 인허가부서(구청)와 협의하여 설치실적 관리 / 연중 ○ 주요내용 - 자치구 주택관련부서 협업 주택 사용승인 등 신·개·재축시 소방시설 설치여부 확인 및 관리 - 소방서 관내 멸실주택 및 비어있는 주택 현황 관리 ? 실 적 : 25개 자치구 전체 분기별 실적 제공 10,292세대, 단독경보형감지기 19,884개, 소화기 10,292개 설치 전략 2 유관 기관(단체) 협업 대 시민 설치 촉진 ① 통장협의회(반상회)「찾아가는 정책 홍보원」운영 ? 방법/시기 : 119안전센터장 또는 예방팀장 방문 / 연중 ? 내 용 : 주택용 소방시설 촉진 홍보 및 정책 교육 ? 실 적 : 간담회 실시 24회, 교육인원 1,850명 ② 가스 점검 시『가스검침원 활용』주택용 소방시설 홍보 ? 협 업 기 관 : 도시가스회사 5사(社) 및 서비스센터 서울, 코원ES, 예스코, 대륜E&S, 귀뚜라미 ? 내 용 : 도시가스회사와 협업을 통한 설치 홍보 ? 역 할 : 가스검침 시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 유무 확인 및 미설치 가구 설치 지도 ? 실 적 : 방문인원 584명, 설치지도 3,587건 ③ 초등학교 교과서(안전한 생활 2학년)「주택용 화재경보기」삽화 홍보 ○ 방 법 : 주택용 화재경보기 삽화 홍보 ○ 내 용 : 주택화재예방에 대한 어린이 소방안전의식 향상 도모 ? 실 적 : 초등학교 교과서(안전한 생활 2학년) ’20.3월부터 실시 ④ 공공기관 홍보영상물 집중표출 및 교육 지원 ? 방 법 : 각 구청, 경찰서, 도서관 기관별 의뢰 ? 내 용 ? 구청 소식지 및 청사 영상물(전광판 등) 홍보 ? 구청에서 실시하는 각종 교육 시 설명 ? 실 적 : 의뢰기관 760개소, 의뢰횟수 4,448회 ⇒ 소식지 173건, 청사 영상물(방영 수) 36,175회, 교육 출강 수 102회, 교육인원 10,890명 ⑤‘요금납부 고지서’및‘SNS 안내문’에 홍보문구 게첨 ? 협 업 기 관 : 공공 기관, 공단, 공사 등 ? 내 용 : 주택용 소방시설 의무설치 ? 실 적 : 8개 기관 게첨, 421,527회 ⇒ 상수도사업본부, 한국전력공사, 전기안전공사, 도시가스사, 지역별 시설공단 등 ⑥ 센터장ㆍ팀장 활용『Man-To-Man 책임관제』운영 ? 담 당 : 119안전센터장, 내근 팀장 ? 내 용 : 소방서 관할 지역별로 책임관을 지정, 설치 촉진 및 실적관리 ? 실 적 : 책임관지정(센터장 113명, 팀장 315명) 353명, 설치지도 3,782건 ⑦ 『공인중개사법』시행규칙 개정(17.7.31.시행) 관련 홍보 강화 ○ 내 용 : 자치구청 공인중개사 위탁교육 관련부서 등 홍보 ※ 공인중개서 주택 중개 시 단독경보형감지기 설치 확인·설명 강화 ? 실 적 : 홍보 364개소, 홍보인원 3,305회 전략 3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지원 여건 및 환경조성 ①「주택 소방안전대책 협의회」운영 ? 대상/방법 : 본부 및 각 소방서 / 연 1회 회의 개최 ? 구 성 : 유관 기관, 지역 단체 등 ? 실 적 : 10개소 개최, 참석인원 155명 ② 주택용 소방시설“원스톱 지원센터”활성화 ? 대 상 : 각 소방관서 예방과(센터장 : 예방과장) ? 역 할 : 주택용 소방시설과 관련 정보 제공 ? 실 적 : 24개 소방서 “원스톱지원센터” 운영 - 공동구매 추진실적 : 1,733세대 (감지기 1,791개, 소화기 1,405개) - 설치지원 상담 및 설치실적 : 상담 4,562건, 감지기 502개, 소화기 386개 ③ 「서울형 안전마을」신규조성 및 사후관리 강화 ○ 대상/횟수 : 기 조성한 ‘화재 없는 안전마을’ (280개소) / 소방서별 1개소 이상 ※ 기초소방시설 旣 보급 대상 및 보이는 소화기 설치 지역 포함 ○ 내 용 ?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 실태 조사 및 보급, 홍보물 주택 거주 배포 ? 소화기·심폐소생술 등 안전교육, 명예소방관 위촉 등 ○ 방 법 : 의용소방대, 통장협의회 및 동 주민센터와 협업하여 추진 ? 실 적 : 신규조성 34개소, 1,395세대 (감지기 1,333개, 소화기 897개) 보급 추진 전면 신문광고 전략 4 시민 접점 매체 활용 홍보콘텐츠 집중 표출 ① 주택용 소방시설 의무설치“언론 및 방송매체”추진 ? 주 제 : 주택용 소방시설 의무설치 홍보 ? 활 용 : 신문광고 디자인을 포스터제작, SNS 광고, 포털사이트 홍보 등 ? 실 적 : 한겨레 신문 2회광고, TV케이블(142회), 지방지(140회), 지역소식지(130회) 판매처 홍보 안내문 ②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촉진 홍보물 제작 배부 ? 대 상 : 각 소방서 관내 일반주택 (단독, 다가구, 다세대, 연립주택) ? 방 법 : 각 세대별 우편함 투입 등 ? 내 용 : 관내 판매업체 및 안전정보 등 안내 ? 실 적 : 일반주택 등 36,290개소, 49,800장 배부 자치구청 주민센터 ③ 다양한 홍보물 제작·활용한 공공기관 홍보 추진 ? 주 제 : 주택용 소방시설 의무설치 홍보 ? 방 법 : 홍보포스터 10,000부 배부 ? 실 적 : 450개소 (각 소방서 관내 구청 25개소, 주민자치센터 425개소) 소방서 안전센터 ④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 홍보 현수막 등 설치 추진 ? 내 용 :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를 위한 홍보 극대화 ? 목 표 : 주택 화재발생으로 인한 인명피해 저감 홍보 ? 방 법 : (소방서) 청사외벽에 현수막 설치, (안전센터) 출입구 배너 설치 ? 실 적 : 142개소 (24개소 소방서, 118개소 안전센터) ⑤ 초·중·고 온라인 교육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 동영상 홍보 ? 방 법 : 온라인 교육 시작 전 동영상 교육 ? 내 용 : 주택화재예방 및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 홍보 ? 실 적 : 1,308개소 (초등학교 603개소, 중학교 385개소, 고등학교 320개소) ⑥ 주택용 소방시설“대형 에어조형물”활용 홍보 ? 수 량 : 4개 관리주체 : 종로, 마포, 성북, 양천 ? 구 성 : 단독경보형감지기 일체형 · 소화기 공기 조형물 (영구적 사용, 이동 가능) ? 설치장소 : 각 소방서 릴레이 전시(1개월 씩) ? 실 적 : 24개 소방서, 101개소 홍보, 홍보인원 3,945,320명 ⑦ 홍보영상물“지역 방송매체”송출 ○ 추진/시기 : 소방서 홈페이지 및 각종 홍보매체 / 연중 ○ 광고 제목 : 주택용 소방시설 의무설치 홍보 주택용 소방시설 홍보 영상물 (40초 영상) ○ 내 용 : 주택화재 주요원인에 따른 경보기 작동소리(기능)를 들려줌으로써 화재발생 사실을 인지·대피할 수 있다는 사실 강조 ? 실 적 : 홈페이지 914회, SNS 1,494회, 기타 4,993회 ⑧ 문화 ? 체육시설‘대형전광판’집중 표출 ? 대 상 : 공연장, 영화관, 야구장, 축구장, 서울시 전광판 ? 방 법 : 유관기관, 단체와 협의 ? 실 적 : 영상 104개소, 문자전광판 78개소, 10,657회 운영 ⑨ 대형 판매시설 이용객 눈에 띄는 생활 속 홍보 ? 대 상 : 대형마트, 전자상가, 가전쇼핑몰 등 ? 방 법 : 1일 판매부스 운영, 홍보방송, 전시용 TV, 카트 등 ? 실 적 : 1일 부스 운영(142회), 전단지 배포(41,271장), 전시회 TV(3,140회), 캠페인(27회), 랩핑(49회), 홍보인원(528,859명) 눈에 확 띄는“로고젝터”홍보 ? 방법/시기 : 본부 및 소방서 청사 앞, 벽면 설치 / 연중 ? 내 용 : 야간에 조명 로고젝터 활용하여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 홍보 ? 실 적 : 326개소, 홍보인원 303,896명 대중교통, 타고 내리며 저절로 알게 되는 틈새 홍보 ? 대 상 : 버스, 지하철, 기차 / 터미널, 역사, 정류장 등 ? 방 법 : 주관 기관(단체)과 협의 ? 매 체 : 대중 교통 내 영상매체, 외부 홍보물 부착 등 ? 실 적 : 지하철 역사 및 버스 홍보물 부착(562회), 영상매체(99,038회) 공익광고 등 지정 게시대 활용한 홍보 ? 대 상 : 자치구 현수막 지정 게시대 ? 방 법 : 자치구와 협의하여 추진 ? 기 간 : 각 소방서 예산 여건에 맞게 설정 ? 실 적 : 140개소 설치, 홍보인원 539,391명 전략 5 이색 홍보시책 적극 발굴 홍보 ① 언택트 등 다양한 컨텐츠 활용한 위트 넘치는 홍보(포토존) ○ 대 상 : 각 소방서 여건에 맞는 시책 발굴 추진 ○ 방법/기간 : 예산 활용 또는 유관 기관 협업 추진 / 연중 커피트럭 홍보 재미있는 웹툰 홍보 눈에 띄는 안전벽화 공영 주차장 약국 방문 홍보 시원한 컵 홀더 손에 잡히는 물컵 차단기 틈새홍보 언택트 홍보 미니 장바구니 ② 대형 건축공사장 가림펜스 안전벽화(포토존) ? 대 상 : 상주감리 공사 현장 ※ 연면적 3만㎡ 이상의 대형공사장 ? 방 법 : 건축 허가동의 시 자치구 협의 ? 내 용 : 트릭아트, 정책 홍보벽화 구현 ? 실 적 : 187개소(펜스랩핑 145, 벽화 36, 트릭아트 6) ③ 다중운집장소(계단, 엘리베이터 등) 랩핑 광고 ? 대 상 : 다수 시민이 운집하는 장소 ※ 예시) 지하철 계단, 대형마트 엘리베이터 등 ? 내 용 : 주택용 소방시설 홍보시안 랩핑 ? 실 적 : 계단 55개소, 엘리베이터 49건 ④ 동영상 및 패러디를 활용한 위트 넘치는 홍보물 제작 ? 대 상 : 소방서별 여건에 맞는 시책 발굴 ? 방 법 : 예산 활용 또는 유관기관 협업 추진 전략 6 안전교육 ? 체험 기회를 활용한 상시 홍보 ① 지역 축제,「주택용 소방시설 정책 홍보부스」운영 ? 내 용 : 각 자치구 축제 행사에 참여하여 정책홍보 ? 실 적 : 16개 축제ㆍ행사 부스 운영 (시민 참여 12,230명) ②「찾아가는 119 일일교사」운영 홍보 ? 내 용 : 소방관, 의용소방대, 안전파수꾼 등이 방문 교육 ? 방 법 : 교실 개별방문 또는 강당 집합교육 ? 실 적 : 136개소 (소방 81명, 참여 학생인원 3,095명) ③ 모든 소방안전교육 및 대외활동 시 설치의무 안내 ? 내부교육 : 소방안전체험관, 소방서 견학 시 안내?홍보 ? 외부강의 : 민방위 교육, 응급처치 교육 등 다양한 시민교육 지원 ? 실 적 : 교육 98회 (소방안전협회 25회, 공인중개사협회 73회, 교육인원 2,942명) 전략 7 적극적인 언론보도 추진 ① 케이블 방송, 소방전문지, 모바일 등 다양한 매체 홍보 ? 내 용 :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 촉진 정책 및 수혜 사례자 인터뷰 ? 실 적 : 언론매체 보도 270회 (CJ헬로, 서울 케이블방송, 라디오 등) ② 주택용 소방시설 미담사례 적극 발굴 및 홍보 ? 내 용 : 화재피해 감소사례 발굴?보고 ? 기고문 등 지속적 언론홍보 - 화재조사(현장대응단) 사례 발굴하여 예방과 및 홍보교육팀 통보 ? 실 적 : 언론보도 462건 (국제신문, 소방방재신문, 뉴시스, 채널A 등) ③ 홍보인프라 총동원 다매체 집중 홍보 ? 내 용 :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 촉진 정책 및 수혜 사례자 인터뷰 등 ? 실 적 : 중앙지역 언론 30회, 온라인 293회 SNS 168회, 페이스 북 87회, 트위터 15회, 블로그 23회 <잘한 점> ? 기초생활수급자 주택용 소방시설 무상보급 설치 실적은 ? 소방서별 관내 공공기관·사회단체 등과 ? 신문광고 2회 및 일반주택 등 36,290개소, 공공기관 592개소(소방서 24, 안전센터 118, 구청 25, 주민자치센터 425)에 집중 홍보 실시함. ?「공공기관, 자치구 등 협업을 통한 무상보급 사업」을 지속적으로 기초생활수급자에 대하여 우선 보급추진 할 계획으로 각 소방서는 만전을 기해야 할 것임. <보완할 점> ? 시민이 주택용 소방시설을 쉽게 구매 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한 실질적으로 체감할 수 있는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 홍보 및 안내가 필요함. ? 주택용 소방시설을 설치하여 인명피해 저감 중요성에 대한 교육 및 홍보 활동을 강화해야함. ? 데이터베이스 구축을 위한「일반주택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 실적관리」및「주택용 소방시설 설치 촉진 구매 홍보」에 각 소방서는 만전을 기해야 할 것임. Ⅳ 향 후 계 획 ? (집중홍보) 시민이 쉽게 주택용 소방시설을 구매 할 수 있는 다양한 구매 방법 안내 홍보문 및 언택트 컨텐츠 활용을 통한 기획홍보를 중점적으로 추진. ? (현황제출)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대상 전수조사” 관련, 내실있고 체계적으로 조사 및 현황 관리하여 분기마다 제출. 붙 임
20808944
20210928180345
본청
예방과-15979
D0000040407114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라이브리 소셜 공유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