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행정지원과-9653 결재일자 2020.7.9.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행정관리팀장 행정지원과장 강동수도사업소장 이영경 박성주 07/09 안병희 협 조 『급성호흡기감염증 발생?확산 대비』 강동수도사업소 업무연속성 계획(보완) 2020. 7. 강동수도사업소 (행정지원과) 『급성호흡기감염증 발생?확산 대비』 강동수도사업소 업무연속성 계획(보완) 철저한 사전?상시 대응으로 사업소 내 감염증 발생을 차단하고 상황발생시 신속?체계적인 조치로 확산방지 및 업무 조기 정상화 Ⅰ 공급시설 현황 ?? 배수지 현황 : 3개소 71,000㎥ 연번 배수지명 아리수 올림터명 용량(㎥) 소재지 규 격 표 고(m) 울타리(m) 설치 년도 HWL LWL HL 종류 1 길동 암사 송수 60,000 둔촌동 산86 1지~4지 42.658.86 63 57 - - 2006 2 오금 오금 8,000 오금동 51 1지~2지 25325 63.3 58.5 3588 이중휀스,pvc코팅 1987 3 거마 거마 3,000 하남시 감이동 산81-6 1지~2지 20155 80.6 76.6 3.5217 〃 1982 ?? 아리수올림터 현황 시설명 위 치 수전전압 (계약용량) 부하설비 변전소 배수지 (㎥) 수계 급수구역 오 금 오금동 51 380V/220V (110kW) 모터펌프 75HP×2 60HP×2 송 파 오금 (8,000) 광암 오금동, 가락본, 2동, 문정동 일부 거 마 마천동 36 380V/220V (195kW) 모터펌프 150HP×2 75HP×2 동서울 가 락 거마 (3,000) 광암 거여1?2동, 마천1?2동 일부 ? 기전 시설물 현황 중앙제어실 증압펌프장 CCTV 유량계 전기방식 1개소 (청사 3층) 5개소 (천호, 명일, 가락1, 가락2, 방이) 16대 18대 49개소 ? 관로 현황 구 분 계 급수관 배수관 송수관 도수관 연장(㎞) 1,162 246 844 66 6 Ⅱ 감염증 예방 및 확산방지 기 수립된 『강동수도사업소 코로나 대응 매뉴얼』을 적용하되, 급성호흡기 감염증 발생시 상황에 따라 탄력적으로 대응 1 사전 ? 상시 조치 ?? 청사 관리 ○ (청사방역 및 청소) 월1회 및 오염 우려요인 발생 시 수시 - 청사 및 사무실?화장실 출입문 및 계단난간 손잡이는 일일 2회 이상(오전?오후) 소독?청소 ○ (관련비품 비치) 세정제 구입?비치(청사 로비 및 과별 출입문) 및 현장근무자용 공용 마스크 구입?관리 - 청사 로비 주요지점에『감염증(코로나) 예방 및 행동수칙』게시, 홍보 ○ (사무실외 시설) 평시 이용 중지, 상황발생시 임시사무실 활용 - 외부 감염원 유입 차단을 위해 외부인 구내식당 이용 차단 ?? 직원관리 및 교육 ○ (기본원칙)시민접촉?현장업무 시 반드시 마스크 착용, 긴급상황 이외 가정방문 중지 - (민원상담) 업무 상담 시 적정 거리 유지(최소 1m 이상) - (콜센터) 좁은 공간, 지속 대화를 하는 업무특성을 고려, 반드시 마스크 착용 후 콜 응대 ※ 현장업무 수행 및 콜센터 직원은 공용마스크 구입·지급 - (청사출입) 청사 이탈(외근, 중?석식 등)후 귀청시 반드시 손 세정 ○ (홍보?교육) 정부 및 본청?본부 시달,『대응·행동수칙』활용(수시) - 밀집?집합교육시의 문제점 및 공문 공람의 적시성 한계 등을 고려, 전자적 방법(이메일, 메모보고, SNS 등) 적극 활용 ?? 내방객 등 관리 ○ (내방객) 손세정, 마스크 착용 및 발열체크 후 출입조치하고 부서방문, 상담시 충분한 거리 유지(협조) ※ 열화상카메라 본부 일괄구입 및 사업소 설치완료(‘20.7.2) ○ (인력채용시) 발열체크 후 이상없는 자만 마스크 착용후 입실 조치 - 실내 채용절차 진행시 공간을 최대한 활용하여 충분한 거리 유지, 좌석배치 방법 조정(일방향 착석 등) 등으로 전파 차단 아리수 품질관리원, 누수탐지원, 수도관 세척, 옥내급수관교체 홍보원 기간제 채용 ○ (보건소) 보건소 & 청사 차단선을 설치하여 감염우려가 있는 선별검사소 방문 검사자와 직원간 접촉을 차단하고, 보건소 직원 구내식당 이용 차단 2 상황 발생시 대응 격리자 발생 ?? 중앙제어실 (4개조 2교대 10명, 조별 2명) ○ 4인 이하 발생 : 제어실 자체인력 보충근무로 정상 가동 ○ 5~10인 발생 : 교대근무조 축소 운영(4개조 → 3개조) - 축소 운영 : 4개조(2명) → 3개조(2명) - 비상근무자 인력 충원(퇴직자 및 타 수도사업소) ?? 수계조절, 기전설비 유지보수, 소?불출수, 안전관리자 ○ 25% 이하 발생 : 인원 보충하여 운영 - 내부직원 중 유경험자 또는 업수수행 가능 직원 지원 근무 ?? 누수복구, 수질관리 ○ 25% 이하 발생 : 부서 직원 역할 수행 - 통수 전 수질검사는 해당부서에서 실시(검사기기 지원) ?? 사업소 내부인력으로 대응이 어려운 경우 : 인력 등 지원 요청 ○ 유경험자 중 타 기관에 근무하는 직원 지원 요청 - 1순위 본부 내, 2순위 본청 내 ○ 경험있는 퇴직한 직원 채용 확진자 발생 ?? 역학조사 협조 및 밀접 접촉자 격리 ○ 보건당국의 조치 전까지 밀접 접촉자 격리 - 직원간 거리 2M 유지, 마스크 착용 및 환기 실시 ○ 보건당국의 역학조사에 적극 협조하여 격리자 신속 선정 ○ 보건당국과 협의하여 청사 폐쇄 및 소독 시행 ?? 청사 폐쇄에 따른 대체 근무지 운영 및 인력 지원 요청 ○ 중앙제어실 → 임시제어실(오금아리수올림터) 운영 ○ 핵심인력 본부 내 유경험자 지원 요청 및 퇴직 직원 채용 ○ 확진자 발생에 따른 청사 폐쇄 시 - 불출수, 수계전환, 누수복구, 당직운영 업무 → 강남수도사업소와 상호 지원 ※ 누수공사를 제외한 모든 공사 중단 ○ 역학조사 결과 전까지 재택근무 시행 - 요금심사업무, 계약업무, 민원접수 등 ?? 핵심 시설?인력 운영 ○ 핵심 시설 : 중앙제어실(청사 내) / 임시제어실(오금 아리수올림터) ○ 핵심 인력 핵심 분야 인원(명) 비 고 계 26 중앙제어실 운영 11 일근1, 교대 10 수계(밸브)조절 4 구별 2 기전설비 유지보수 2 기계1, 전기1 소?불출수 4 구별 2명 상수관로 누수복구 2 수질관리 3 3 단계별 부서대응 ?? 관심단계 주관부서 대 응 활 동 행정지원과 ○ 위기징후 언론보도 사항 모니터링 ○ 호흡기감염증 대비 물품 확보(마스크, 소세정제, 체온계, 위생장갑 등) ○ 격리자 발생 대비 격리공간 마련 ○ 핵심자재 보유수량 확인 및 확보 시설관리과 ○ 격리자 발생 대비 제어실 등 핵심인력 교차 근무 시행 ○ 제어실 폐쇄 대비 대체 장소 및 시스템 확보 ○ 제어실 소독 관련 물품 확보(위생장갑, 소독장비, 소독약품 등) ?? 주의단계 주관부서 대 응 활 동 행정지원과 ○ 호흡기감염증 예방 행동요령 안내 ○ 호흡기감염증 발생 지역 방문자 확인 및 보고 ○ 유관기관(보건소 등) 협조체계 확인 및 가동 ?? 경계단계 주관부서 대 응 활 동 행정지원과 ○ 호흡기감염증 예방 행동요령 교육 ○ 확진자, 격리자 발생 대비 비상계획 수립 ○ 비상연락체계 확인 및 유지 ○ 호흡기감염증 예방행동수칙 포스터 등 청사 내 게시 ○ 민원실, 안내데스크 등 대시민 접점 장소에 손 세정제 비치 ○ 재택근무 대비 자택 PC에 SVPN 설치 및 사용방법 안내 ○ 행정전화 착신전화 방법 안내 ○ 핵심물자 수급방안 마련(수질팀) 공 통 ○ 시차출퇴근제 등 유연근무제 실시 ○ SVPN 사용신청서 등 작성 ○ 시민참여 행사는 원칙적으로 취소 연기 ○ 워크숍 등 내부행사는 취소 연기 ○ 제어실 폐쇄대비 시스템 저상 가동여부 확인 ○ 핵심인력 확진자 등 발생대비 비상근무조 편성 및 대체근무인력 확보 ?? 심각단계 주관부서 대 응 활 동 행정지원과 ○ 호흡기감염증 확산 방지를 위한 유연근무제 시행 강화 ○ 협소하고 밀폐된 공간 근무하거나 대민업무를 수행하는 직원은 마스크를 착용, 수시로 손 씻기 등 예방수칙 준수 ○ 출장은 가능한 연기 또는 취소하되 불가피한 경우 출장자 최소화 ○ 청사 방역 월 2회 이상 주기적 실시(전문 소독업체 등 활용) ○ 공용공간 폐쇄, 매일 2회 이상 환기하는 등 근무지 철결유지 ○ 출입자 전원 체온검사 및 관리 등 출입자 통제 강화 ○ 건물 주 출입문, 식당, 사무실 등 세정제 비치 ○ 회의는 가능한 서면보고영상회의로 대체하고, 부득이하게 회의 개최 시 참석자 수 최소화 ○ 연수원 콘도일반휴양시설 체력단련실 및 운동프로그램 전면 중단 ○ 확진자 및 격리자 발생 시 보고 및 상황전파 ※ 본부 보고, 건물 내 근무자 및 방문자 등에게 발생 상황 전파 ○ 격리자, 확진자 등 발생 시 기관별 비상계획에 따른 비상근무 실시 ※ 유연근무자(재택근무 등) 실시, 대체인력 투입 등 ○ 격리자 발생 시 격리 조치(마스크 착용) ○ 확진자 발생 시 발역 조치 및 비상근무자 지원 요청 ※ 방역 및 건물 사용은 보건당국에 지시에 따라 이행 ○ 필요 시 제어실 등 근무경험자 본부에 인력 지원 요청 민원분야 공 통 ○ 아리수품질확인제 등 행정서비스는 감염증 안정 시까지 중비하고, 옥내누수탐지수질검사 등 대민접촉 민원은 우선 자체 조치할 수 있도록 안내하고, 부득이한 경우 방문하여 민원 처리 ※ 방문 시 마스크, 장갑, 세정제 등 개인위생 보호용품 착용 및 2m 이상 거리 유지 시설관리과 ○ 제어실 근무자 근무 교대 시 비대면 교대 및 소독 실시 ※ 메일 등을 통한 업무 인수인계 및 착용 후 키보드, 테이블, 문 손잡이 등 소독 실시 공 통 ○ 시급성과 필요성이 낮은 행사, 감염증 전파 가능성이 큰 행사, 영유아 및 노인 등 면역력이 약한 자를 대상으로 하는 행사는 연기 또는 취소 < 부서별 주요업무 비상운영 > 부서명 업무 구분 주요업무 내용 단계별 추진여부 일부격리 부분폐쇄시 전면폐쇄시 행정 지원과 필수 청사방역 및 관리, 방역물품수발 ○ ○ 강남 당직 운영(상황관리 및 보고) ○ ○ 강남 일반 민원콜센터 ○ ○ 재택, 120 예산, 회계, 급여, 누수감액 ○ ○ 재택 법정수질검사, 수질자동측정기 운영 ○ ○ 재택 기타 인사, 교육, 감사, 수질검사 ○ △ × 요금과 필수 검침 및 송달 ○(공단) ○(공단) ○(공단) 일반 심사, 폐전, 정수처분 해지, 급수중지, 현계, 과오납 ○ ○ 재택 기타 체납징수, 요금조정위 운영, 유수율, 우수고객점검 ○ × × 현장 민원과 필수 급수불편(소출수, 옥내누수진단, 긴급계량기 교체민원) ○ ○ 강남 일반 아리수토탈서비스 운영 ○ × 재택 누수 및 이사와 병행된 옥내급수관 교체 ○ ○ 재택 기타 계량기 검정, 일반 옥내급수관 교체 ○ × × 급수 운영과 필수 수계밸브조절, 급수불편 민원 ○ ○ 강남 일반 각종 공사, 옥외누수 탐지 ○ ○ × (업체협조) 기타 공급량 관리, 물세척, 저수조 청소, 직결급수, 음수대 관리, 시설물순찰, GIS 업무 ○ △ × 시설 관리과 필수 누수복구, 수계밸브조절, 급수불편 민원 ○ ○ (업체협조) 강남 중앙제어실 운영 ○ ○ ○ (퇴직자,타기관 협조) 기전설비 유지보수 ○ ○ 강남 (퇴직자,타기관 협조) 일반 각종 공사, 시설물 유지관리 ○ ○ × (업체협조) 기타 저수조 위생점검, 학교음수대 관리, 재개발?재건축 현장점검 ○ △ × ○ (인력운영) 단계별 수준에 맞게 인력 탄력적 운영 - <부서내 격리자 소수 발생> 외부 인력지원 없이 부서내 업무대행체계를 통해 추진하고, 자가격리자 확대 또는 장기화시 타부서 직원 근무지원 - <부서원 대규모 격리시> 사업소내 업무 재분장을 통해 업무중지 또는 대규모 결원부서 인력지원 및 필요시 외부자원(공단, 업체, 퇴직자) 등 활용 - <청사 폐쇄시> 핵심업무 강남수도사업소 및 외부자원 활용(핵심업무 대체인력 풀 확보) Ⅲ 행정사항 ○ 임시제어실 이전 설치 검토 : 시설관리과 (장소: 오금아리수올림터) ○ 부서별 업무위탁기관 및 업체 비상연락망 현행화 붙임 1. 핵심업무 인근사업소 대체인력 현황. 2. 관내 업체 긴급 비상연락망. 3. 감염증 예방 개인 행동요령. 4. 확진자 이용 공간 소독요령. 5. 지역사회(공공장소 및 가정) 일상 소독 방법.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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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0928182018
본청
행정지원과-9653
D00000403523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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