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동북4구 도시재생협력지원센터 홍보 활성화 계획

문서번호 동북권사업과-6756 결재일자 2020.7.8.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지역협력팀장 동북권사업과장 김규일 조병연 07/08 강성욱 협조 발전기획팀장 오대중 실무사무관 임종배 동북4구 도시재생협력지원센터 홍보 활성화 계획 2020. 07. 지역발전본부 (동북권사업과) 동북4구 도시재생협력지원센터 홍보 활성화 계획 동북4구 도시재생협력지원센터에서 추진하는 다양한 사업과 동북4구 내 협력기관의 콘텐츠를 공유하여 도시재생에 대한 실질적인 주민이해도 제고와 참여를 위해 홍보 활성화 계획을 수립하고자 함. 1 추 진 개 요 ?? 추진근거 ? 동북4구 도시재생협력지원센터 설치·운영계획(동북4구사업단-1340호, ‘15.2.16.) ? 창동?상계 도시재생사업 홍보관 조성계획(안)(동북4구사업단-6854호, ‘18.8.3.) ? 2020 동북4구 도시재생협력지원센터 사업계획(동북권사업과-847호 ‘20.1.23.) - 센터 세부 사업(14개)에 대한 홍보와 창동?상계 신경제중심지 조성사업 및 동북4구 도시재생 홍보 활성화 방안 마련 - 매거진 제작, 온?오프라인 홍보매체 활용, 센터 스케치 영상 제작 등 ?? 추진목적 ? 기존 일방적인 대민홍보에서 벗어나 실질적인 참여자를 구축하기 위한 시의적절한 홍보 추진 필요 ? 서울시와 동북4구가 함께 만들어가는 동북4구 도시재생협력사업에 적합한 서울시와 4개구 협력 차원의 홍보추진 필요 ? 동북4구 도시재생협력지원센터의 도시재생 사업을 대외적으로 알릴 수 있는 효과적 매체 발굴(기존 사구뭉치 재편 필요) ?? 개선방안 현 행 개 선 ◆ 시민 이해도 제고 위한 대민홍보 위주 ◆ 온·오프라인 채널 구축 및 활성화 미흡 ? 온라인 카페의 폐쇄성으로 인한 활성화 부족 ? 오프라인 홍보 매체 구축 및 활용 미흡 ◆ 협력기관과의 홍보네트워크 확대 ? 로컬콘텐츠 잡지 및 연간보고서 제작 ◆ 센터 자체 홍보매체와 타기관 콘텐츠 공유 ? 온라인 홍보 매체(블로그) 신규 개설 ? 도시재생 홍보관 활용을 통한 홍보 매체 다양화 2 추 진 계 획 ?? 사업내용 ? 사 업 명 : 동북4구 도시재생협력지원센터 홍보 활성화 계획 ? 기 간 : ’20.07. ~ 12.(6개월) ? 장 소 : 동북4구 도시재생협력지원센터 및 관련 시설, 기관 ? 예 산 : ※ 센터 홍보 및 사업 마케팅에 대한 역할과 중요성이 커짐에 따라 기존 예산을 증액하여 홍보 전략을 수립코자 함. ?? 예산확보 : ?? 세부 추진계획 ? 동북4구 소식지 재편 및 센터 리플렛 제작(신규) - 추진일정 : ’20. 07. ~ 12. (하반기) - 대 상 : 동북4구 주민, 활동가, 협력단체 및 유관기관 등 - 예 산 : - 추진방법 ? 기존 센터 사업 소개 중심의 소식지를 재편하여 동북4구 지역 내 콘텐츠를 담은 매거진(2회)을 제작하고, 지역적 홍보 진행(로컬컨텐츠 잡지 사례 참고) ? 센터 사업 및 협력기관 소식을 담은 연간보고서(1회) 제작을 통해 센터 홍보와 동북4구 협력기관 홍보를 통한 네트워크 강화 ? 동북4구 도시재생협력지원센터의 새로운 의제와 콘텐츠를 담은 리플렛을 제작하고 다양한 지역주체에 배포하여 센터의 정체성 홍보 ? 단위사업별 시기에 따른 센터 보유 온?오프라인 라인 홍보매체 활용 및 블로그 개설을 통한 홍보 채널 확대(신규) - 추진일정 : ’20. 07. ~ 12. (하반기) - 대 상 : 동북4구 주민 및 도시재생, 센터에 관심이 있는 온라인 플랫폼 참여자 - 예 산 : - 추진방법 ? 단위사업별 시기에 따라 센터보유 SNS(페이스북, 네이버카페, 밴드, 유튜브 및 뉴미디어(인스타그램)를 활용하여 사전·사후 홍보 강화하고 오프라인매체(플랫폼창동61, 홍보관 전광판 등)를 활용하여 상시적인 콘텐츠 노출 ? 신규 온라인 홍보 매체(블로그) 제작을 통해 센터 사업과 동북4구 협력단체에 대한 적극적 홍보를 진행하고, 기타 온라인 홍보 매체 활성화 방안 모색 ? 플랫폼창동61 워크숌룸 등 거점공간 홍보 환경 개선 - 추진일정 : ’20. 07. ~ 12. (하반기) - 대 상 : 동북4구 도시재생협력지원센터 및 플랫폼창동 61 방문자 중심 - 예 산 : - 추진방법 ? 플랫폼창동 61 워크숍룸과 센터 전면부 데크 등 센터 홍보를 위한 내?외부 공간의 환경 개선을 통해 센터 이미지 개선 및 사업 홍보 진행 ? 플랫폼창동61 방문자를 대상으로 창동?상계 및 동북4구 도시재생 사업에 대한 정보 전달을 위해 안내 현수막, 홍보 게시물 제작?부착 센터 건물 벽면 홍보 공간 센터 앞 벽면 홍보 공간 센터 전면부 난간 공간 센터 옆 난간 공간 ? 서울시 홍보 보유매체 및 4개구 홍보매체 활용(담당부서 협조) - 추진일정 : 수시 홍보 (센터 및 사업 홍보가 필요한 경우 등) - 추진방법 ? 서울시 보유매체(미디어메이트, 내 손안에 서울, SNS, 서울시내 전광판) 활용한 홍보 협력(시민소통담당관, 뉴미디어담당관 협조) ? 서울시 출입 언론사 대상 보도자료 제공 (단위사업 시작일 1개월전) ? 4개구 보유홍보물 활용하여 IPTV, 전자게시대, 아파트단지 엘레베이터 미디어보드, 구민일보 등 게시(성북구 홍보전산과, 강북구 홍보담당관, 도봉구 홍보전산과, 노원구 미디어홍보과 등 담당부서 협조) ? 창동?상계 도시재생 활성화를 위한 주민참여형 프로그램 진행(신규) - 추진일정 : ’20. 07. ~ 12. (하반기) - 대 상 : 동북4구 주민 및 창동역 인근 보행자 - 예 산 : - 추진방법 ? 창동?상계 도시재생 홍보관 게시용 물품 제작 및 창동?상계 도시재생 활성화를 위한 주민참여형 영상 제작 프로그램 진행(선정 영상 홍보관 전광판 송출) ? 창동?상계 도시재생 홍보관 활성화를 위해 동북4구 지역 활동가 및 센터 협력기관 관계자들의 축하 인사말이 담긴 영상 제작을 통해 홍보관 활용 증대 3 기 대 효 과 ? 동북4구 도시재생 주민이해도 제고 및 참여자 확대 - 창동?상계 도시재생 홍보관 및 다양한 온라인 채널을 활용한 주민참여형 홍보를 통해 도시재생에 대한 이해 제고 및 참여 기회 확대 ? 동북4구 지역 콘테츠 및 협력기관과의 네트워크 강화 - 콘텐츠 매거진과 연간보고서 제작 등을 통해 홍보 네트워크를 강화하고 홍보매체를 다양화하여 동북4구 지역 콘텐츠 공유 방안 마련 4 행 정 사 항 ?? 소요예산 : 구 분 예산액 비 고 ※ 예산과목 : 도시경제기반형 활성화계획 추진, 도시재생계획 수립(도시개발), 동북4구 발전사업 지원(도시재생협력지원센터), 일반운영비, 사무관리비 ?? 향후 일정 ? ’20.07.~12. : 동북4구 매거진, 센터 연간보고서, 리플렛 및 홍보영상 제작 온?오프라인 매체를 활용한 센터 사업 홍보 진행 거점공간(워크숍룸, 홍보관) 홍보 환경개선 진행.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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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북4구 도시재생협력지원센터 홍보 활성화 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지역발전본부 동북권사업과
문서번호 동북권사업과-6756 생산일자 2020-07-08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김규일 관리번호 D0000040338440
분류정보 주택도시계획 > 지역및도시계획 > 도시계획관리 > 도시계획수립및정책추진 > 동북4구사업추진지원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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