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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상반기 자동납부·전자고지 추진현황 보고

문서번호 요금과-14013 결재일자 2020.7.8.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요금관리팀장 요금과장 북부수도사업소장 정재희 이성식 서기환 07/08 박동석 ㅊ 2020년 상반기 자동납부·전자고지 추진현황 보고 2020. 7. 북부수도사업소 (요 금 과) 2020년 상반기 자동납부·전자고지 추진현황 보고 2020년 상반기 자동납부 및 전자고지 추진현황을 분석하여 시민의 납부편의를 증진하고 수도요금 징수율 제고를 위한 상반기 실적을 보고드림 1 추진배경 ?? 시민 편의 증진 및 수도요금 징수율 제고 ?? 2019년 자체 경영실적평가 결과 전자고지 부분 실적 미비 ?? 2020년 본부 자체 경영실적평가 경영효율화 지표에 반영 평 가 방 법 ? 실적 점수 : 자동납부(1점) + 전자고지(1점) ○ 점 수 : 가입률(40점) + 전년대비 신장률(60점) ? 평점 계산 ○ 실적기준 : 가입률 및 신장률 ○ 평 점 : (79+21 × 평가 사업소 신장률(가입률) - 최하위 사업소 신장률(가입률) ) 1위 사업소 신장률(가입률) ? 최하위 사업소 신장률(가입률) ○ 배 점 : 2점 ? 표준화 점수 부여방법 ○ 자동납부 : 평점 × 평가지표 가중치(0.01) ○ 전자고지 : 평점 × 평가지표 가중치(0.01) 2 2020년 목표 및 추진현황 ?? 목표 ? 자동납부 가입률: ‘19년 48.43% ⇒ ’20년 49% (사업소 중 1위) ? 전자고지 가입률: ‘19년 4.91% ⇒ ’20년 9.5% (사업소 중 1위) ?? 그간 추진실적 ? 2020년 자동납부 및 전자고지 가입 홍보 계획 수립 - 자동납부 및 전자고지 가입 활성화 계획 (2020.02.25.) - 자동납부 및 전자고지 추가 홍보 계획 (2020.03.10.) - 자동납부 및 전자고지 홍보 중간 결과보고(1차) 및 향후 계획 (2020.03.20.) ? 자동납부 및 전자고지 홍보문 구청 소식지에 게재 - 게재 내용: 자동납부·전자고지·자가검침 신청방법, 감면혜택 등 - 관할 3개 구청(강북·도봉·노원) 소식지에 홍보문 게재 ?4~5월 간 3개구 총 49만부 소식지 배포 완료 ?강북구 14만부(2020.03.25.), 도봉구 13만부(2020.03.31.) ?노원구 22만부(2020.04.27.) 도봉구청 4월 소식지 게재 ? 자동납부·전자고지 홍보문 및 현수막 제작·배포 - 1차 제작·배포: 2020.03.05~03.06 (총 20,000부) - 2차 제작·배포: 2020.03.16~03.20 (총 40,000부, 강북구 삼양동 외 23개동) - 3차 제작·배포: 2020.04.14~04.20 (총 40,000부, 강북구 미아동 외 22개동) ? 자동납부·전자고지 현수막 제작 및 게첨 - 2개구 지정 게시대 및 사업소 입구에 홍보 현수막 게첨 ?도봉구 창동 807-1 외 3개소 (2020.04.01.게첨) ?노원구 상계동 368-6 외 3개소 (2020.04.06.게첨) 도봉구 지정게시대 노원구 지정게시대 사업소 입구 ? 지역 언론에 자동납부·전자고지 홍보문 게재(총 22,500부) 강북신문(5,000부) 동북일보(2,500부) 지역연합신문(2,500부) 노원신문(5,000부) 서울포스트신문(5,000부) 북부신문(2,500부) ? 자동납부·전자고지 홍보용 차량 자석스티커 제작 및 부착(총 36장) ?? 추진현황 (’20. 6. 30 기준) ○ 자동납부 가입률 (단위: %) 구 분 ‘19년 가입률 ‘20년 가입률 증 감 률 - ?19년, ?20년 자동납부 가입률이 사업소 중 1위이고, 수도요금 전체 고지금액 대비 자동납부로 수납된 금액의 비율 또한 55.83%로 사업소 중 가장 높음 ○ 전자고지 가입률 (단위: %) 구 분 ‘19년 가입률 ‘20년 가입률 증 감 률 - 3 문제점 및 개선방안 ?? 자동납부 대비 전자고지 가입률 저조 ○ 현재 시행 중인 전자고지는 E-mail을 통한 고지만 가능 - 시민들은 휴대전화 문자를 통한 수도요금 ‘모바일 고지’가 더 편리하다고 인식함 - 전자고지를 모바일고지로 알고 신청하였다가 포기하는 경우가 다수 발생함 → 2020년 5월 사업소장 정례회의 시 해당 안 건의하여 검토 중 - 본부 요금제도과 확인 결과, 현재 문자(SMS)고지 도입 추진 중임 ○ 고연령층 비율이 17.6%로 사업소 중 가장 높음 - 고연령층은 상대적으로 종이 고지서를 선호하여 가입률 향상에 한계가 있음 - 고연령층을 상대로 감면사항 및 혜택 등 집중 홍보 필요 ?? 개선방안 ○ 2021년 전자고지 집중 홍보 실시 - 홍보문 및 현수막 추가 제작 ?내 용: 전자고지·자동납부·자가검침 신청방법 및 혜택 등 ?소요예산: (홍 보 문 1장당 ) (현 수 막 1장당 ) (차량용 스티커 1장당 ) ?예산과목: 상수도사업비용, 영업비용, 징수 및수용가관리비,일반운영비,사무관리비 상수도사업비용, 영업비용, 일반관리비, 일반운영비, 사무관리비 ○ 인력 충원 필요 - 전자고지·자동납부 홍보 실시 이후 요금과로 관련 민원전화가 30%이상 증가함. - 요금과는 수도사업소에 접수되는 민원 중 75%를 처리하며 난이도 높은 요금민원 또한 집중 담당하고 있음. - 현재 정원 22명/현원 18명으로 최소 4명 충원이 필요 ?육아휴직 1명(), 공로연수 1명(), 결원 2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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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상반기 자동납부·전자고지 추진현황 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상수도사업본부 북부수도사업소 요금과
문서번호 요금과-14013 생산일자 2020-07-08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정재희 (02-3146-3302) 관리번호 D0000040342076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일반관리(서무) > 일반업무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