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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한강 관광명소 후보지 선발 전문가 및 유관부서 서면심사 결과보고

문서번호 문화홍보과-1757 결재일자 2020.7.2.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문화홍보과장 총무부장 오은선 김홍식 07/02 기봉호 2020년 한강 관광명소 후보지 선발 전문가 및 유관부서 서면심사 결과보고 2020. 7. <2020년 한강 관광명소 후보지 선발> 전문가 및 유관부서 서면심사 결과보고 <2020 한강 관괌여소 후보지 선발>을 위한 전문가 및 유관부서 서면심사를 추진하고 그 결과를 보고드림 1 사업개요 ?? 사 업 명 : 2020년 한강 관광명소 발굴 및 홍보 ?? 사업기간 : 1~12월 ?? 장 소 : 11개 한강공원 ?? 주요 사업내용 ① 시민과 함께 한강 주/야간 관광명소 10선 발굴 및 홍보 ② 신규 발굴된 관광명소 10선 체험공간 조성 및 홍보 ③ 한강 관광명소 10선 연계 문화관광해설 등 시민참여 프로그램 추진 ④ 인플루언서 연계, 기획기사 배포 등을 통한 온·오프라인 집중 홍보 ?? 추진절차 자체조사 → 자체조사 → 자체조사 자료조사 현장확인 예시(안) 50개소 발굴 전문가 서면심사 및 유관기관 추천 → 대시민 투표 → 최종 10선 선정 20개 후보지 선정 온·오프라인 투표 2 서면심사 개요 ?? 심사기간 : 2020.5.21(목) ~ 5.31(일), 11일간 ?? 심사대상 : 한강 관광명소 예시안 50개소(본부 자체조사) ?? 외부 심사위원 : 분야별 전문가 10명, 유관부서 3개소 ?? 심사항목 : 담당자 정량적 현황 평가(20점) + 외부 전문가 정성적 평가(70점) + 유관부서 추천(10점) ? 정량적 현황평가 항목(3개) ① 시민 이용 편의성, ② 시민 관심도, ③ 관광 활용 가능콘텐츠 및 참신성 ? 정성적 평가 항목(3개) ① 접근성, ② 주변경관과 디자인, ③ 관광지 연계성 및 관광활성화 가능성 ?? 배점방법 ? 현황평가 : 편의성(10점)+SNS시민후기(5점)+관광콘텐츠(5점) - 편의성 : (대중교통이용 접근성 10분 이하 8점, 20분 이하 5점, 30분 이하 3점)+ 인근 화장실 유(有)(1점) + 편의시설 有(1점) - 시민후기 : 유튜브 등 후기 10만건 이상 5점, 1만건 이상 3점, 1천건 이상 1점, 1천건 이하 0점 - 관광콘텐츠 : 참신성과 이슈가 있을시 5점, 유사콘텐츠 다수 0점 ? 정성평가 : 전문가 직접 기입시 표기 숫자로 평가하고, 상(100%), 중(70%), 하(50%)로 표기시 3등급 배점 평가 ※ 전문가 항목 평가 미표기시, 최소 평균점수인 30점으로 처리 ? 추천평가 : 3회(10점), 2회(7점), 1회(5점)로 3등급 배점 평가 ?? 선정방식 : 심사항목 총점과 중요 거점 상위 21위 선정 ※ 중복 순위의 경우, 화제성이 높으며 지역 중복이 적은 장소위주로 선발 했고 장소적으로 인접한 경우 1개 장소로 통합 및 배제함 3 서면 심사 결과 ?? 전문가 정성적 평가 의원별 총평 성 명 (전문분야) 총평 요약 (관광) 복합 관광행동이 가능한 공간을 우선적으로 선정해야 함 (관광) 생명주기가 짧은 TV 촬영지보다는 한강 고유의 생태자원, 사진촬영 명소, 캠핑장, 예술공원 등 차별화된 장소 선정 요망 (관광) 10~20개 명소를 스팟(SPOT)으로 선정하기보다는 50개의 예시안을 라인(LINE)으로 연결하여 종합적으로 홍보해야 함 (역사) 방송에 1회 노출되었다고 명소가 되기는 어렵다고 보고, 한강의 정체성과 연계된 교각, 강변, 생태 등을 중심으로 선정함 (방송) 한강 관광명소 선정만큼 선정된 명소를 소개할 수 있는 볼거리와 즐길거리를 포함한 다각화된 홍보방안이 필요 (마케팅) 명소를 주제별로 묶어서 홍보하는 것이 필요하며 보다 전문적인 연구용역을 통해 한강의 관광콘텐츠와 스토리 발굴 필요 (시민이용) 한강의 접근성이 매우 낮기 때문에 이용 접근성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해야하며 방송 촬영지를 명소화 하는 것은 지양해야 함 (문화) 모든 장소가 희소성이 부족하여 명소화 가능성이 낮으나 명소 선정 후 스토리웨어링하여 관광객들이 이야기에 공감하고 참여할 수 있는 활동을 추진한다면 이야기의 재생산으로 명소화 가능함 (여행) 명소끼리의 거리가 매우 가까운 곳들이 다수 있어 가장 대표적인 명소 1곳을 선정하고 나머지 장소를 연계하여 홍보해야하며, 방송에 노출된 장소라도 풍광이 뛰어나지 않은 곳은 미선정해야 함 ※ 스토리웨어링(Story Wearing): 이야기에 옷을 입혀 이야기가 돋보이게 하는 것 ?? 최종 선정 후보지 순번 장 소 명 정량적 평가 정성적 평가 유관부서 추천 총점 1 이촌 한강예술공원 2 서래섬과 수변길 3 서울함 공원 4 RM숲 4 BTS 촬영명소 6 광진교 사진촬영 명소 7 샛강생태공원 8 서울생각마루 9 물빛광장 10 한강철교 사진 촬영명소 10 난지 이용숲 및 난지습지생태원 12 청보리밭 산책로 12 무지개분수 인근 14 망원초록길 14 강서습지생태공원 16 광진교 8번가 16 잠실대교 사진 촬영명소 18 이촌자연형호안 19 잠실어도 20 마포나루와 밤섬 21 그라스 정원 ?? 서면 심사위원 연번 성 명 소속 및 직책 비고 (평가점수 직접 기입) 1 X 2 O 3 O 4 X 5 O 6 O 7 O 8 O 9 X 10 X ?? 유관부서 추천현황 연번 기관명 추천 특징 1 광진구청 2 여의도안내센터 3 서울관광재단 4 체험공간 조성방안 자문 ?? 전문가 자문 성 명 (전문분야) 총평 요약 (관광) 북유럽의 슬로우 티비(Slow TV)를 도입하여 온라인 체험공간을 조성하고 실시간으로 고화질 한강 영상을 송출 (참고 : https://www.youtube.com/watch?v=bEgLdDiYINE) (관광) 관광명소를 생태 명소, 문화예술 명소, 사진촬영 명소, 분수 명소, 캠핑 명소로 유형화하여 테마별 시즌별 프로모션 홍보 필요 (관광) 시설물을 설치한다면 소규모로 다량 설치보다 대규모 집중 투자를 통한 명소 발굴이 필요하며 오스트레일리아 브리즈번강에 놓인 스토리 브릿지( Story Bridge)에서 추진되는 번지점프, 교량걷기 등과 같이 한강 교량에서 번지점프 하기, 한강 교량 걷기 등의 관광 프로그램을 도입도 필요 (참고 : https://storybridgeadventureclimb.com.au/) (콘텐츠) 명소 사진 및 영상 공모전을 추진하고 시민 안내판 설치, 온라인 정보 제공 등 시민 방문 편의를 위한 조치 필요 (역사) 한강변 주요 나루터에 대한 옛그림과 교각 건설 모습을 담은 다양한 사진을 패널 형태로 설치하고 설명 안내판과 안내지도 설치 필요 (방송) 1안) 영국 런던 템즈강 케이블카와 영국의 유명 예술가 안토니 곰리 (Antony Gormley)의 3m 높이의 공공예술작품 <양자 클라우드>같은 이색적인 조망이 가능한 공공예술작품과 탈 것이 필요함 2안) 명소에 액자형 조형물을 설치하여 사진 포인트를 알려주거나 사진 촬영을 자동으로 해주고 결과물을 개인 메일로 발송해주는 장비 (마케팅) 다양한 안내판의 설치가 필요하며 포토존 조성 시, 민간기업의 광고를 게재함으로써 더욱 퀄리티 높은 포토존을 설치하면 좋겠음 (시민이용) 조형물, 안내시설 설치보다는 자연 경관을 존중하는 홍보 방식이 필요하고 장애인, 노약자 등 교통약자 접근방안에 대한 고민이 필요함 (문화) 포토존 설치시 시나리오 작가와 설치예술가들의 직접적인 참여가 필요함 (여행) 포토존을 설치할 경우 풍광과 인물의 피사체를 고려하여 위치와 방향을 설정해야하며 화순 ‘만연사’ 배롱나무 가지 홍연등과 설경사진 및 경북 성주군의 ‘성밖숲’과 같이 풍경이 아름다운 사진 촬영 명소를 선정하거나 양화대교 인근의 양화나루에 과거 버드나무가 많았던 과거 기록을 재현하여 능수버들을 식재하여 버드나무 복원을 함으로써 과거 기록 속 환경도 복원하고 아름다운 풍광도 재현하면 좋을 것으로 보임 ▲ 스토리 브릿지 번지점프 ▲ 스토리 브릿지 야간 교량걷기 ▲ 교각 건설 사진 ▲ 영국 템즈강 케이블카와 양자클라우드 ▲ 양자 클라우드 확대 ▲ 액자형 조형물 ▲ 만연사 홍연등과 설경 ▲ 경북 성주군 성밖숲 5 유관부서 협업 현황 유관부서 내 용 6 향후 계획 ?? 향후일정 ○ ~ 8.10 시정여론조사를 통한 관광명소 10선 선정 (햇살명소 달빛명소. 별빛명소 선정 투표) ○ ~ 8.20 한강 관광명소 연계 한강 도보관광 코스 개발 (햇살명소 5선 체험하는 주간 투어, 야경 및 한류명소 야간 투어) ○ ~ 9.13 한강 관광명소 시민 체험공간(포토존 등) 신규 조성 ○ ~ 9.20 기획기사 배포, 대시민 이벤트 등 집중 홍보 ○ ~ 9.30 모바일 걷기 플랫폼 연계 한강 도보관광 콘텐츠 홍보 ○ ~10.30 한강사업본부 관광명소 및 뷰포인트 스마트 서울맵 연계 ○ ~11.30 한강 주/야간 도보관광 프로그램 운영 ※ 붙임 : 1. 정량적 평가 점수 1부 2. 전문가 심사위원별 평가표 등 일체 1부 3. 유관부서 추천 자료 1부 4. 후보지 관련 자료 일체 1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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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한강 관광명소 후보지 선발 전문가 및 유관부서 서면심사 결과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한강사업본부 총무부 문화홍보과
문서번호 문화홍보과-1757 생산일자 2020-07-02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준영구
작성자(전화번호) 오은선 관리번호 D0000040303805
분류정보 문화관광 > 문화사업관리 > 문화사업수행 > 한강문화사업추진 > 한강역사문화복원및개발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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