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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사회적경제 공공구매 상담회 개최결과 보고

문서번호 사회적경제담당관-8343 결재일자 2020.7.1. 공개여부 부분공개(7)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사회적경제기반조성팀장 사회적경제담당관 유혜수 김명선 07/01 고광현 「2020년 사회적경제 공공구매 상담회」 개최결과 보고 2020. 6. 『2020년 사회적경제 공공구매 상담회』개최결과 보고 『2020년 사회적경제 공공구매 상담회』를 온라인으로 개최하고 그 결과 분석을 통해 주요성과 및 개선과제를 도출하여 2021년 상담회 운영 시 반영하고자 함 Ⅰ 추진근거 ○ 사회적기업 육성법 제12조 (공공기관의 우선구매) ○ 서울특별시 사회적기업 육성에 관한 조례 제9조 (우선구매 촉진) ○ 서울특별시 사회적경제기업 제품 구매촉진 및 판로지원에 관한 조례 제8조 (우선구매) 및 제13조 (사회적경제기업의 판로지원) ○ 2020년 사회적경제 공공구매 상담회 개최 계획 (‘20.4.7.) Ⅱ 행사개요 ○ 행 사 명 : 2020년 사회적경제 공공구매 상담회 ○ 일 시 : ‘20. 5. 7.(목) ~ 5. 13.(수) 10:00~17:00 ○ 참여대상 : 공공기관(본청, 자치구, 투자출연기관) 관련업무 담당자 및 사회적경제기업 ○ 주요내용 : 각 공공기관 및 사회적경제기업 간 1:1 매칭 및 온라인 화상 상담 진행 - (공간) 각 공공기관 및 기업 소유 회의실내 별도 상담공간 마련 ※ 온라인 상담 공간 확보 및 시스템 활용이 어려운 기업을 위해서는 서울혁신파크 내 상담공간 별도마련 - (운영) 사회적경제담당관 및 사회적경제지원센터 운영본부 운영, 각 상담회 장소에는 온라인 시스템 운영 보조인력 배치로 원활한 상담운영 지원 - (관리) 상담 직후 상담일지 작성 및 상담회 만족도 설문조사 실시 ○ 추진방법 : 사회적경제지원센터 위탁 ○ 예 산 : Ⅲ 추진결과 ?? 참여현황 ○ 공공기관 : 54개 기관(부서), 177명 참여 구 분 총 계 본청(부서) 자치구 투자출연기관 서울시교육청 기관?부서 54 14 21 6 13 참여자 177 17 125 15 20 ○ 사회적경제기업 : 122개 (단일 기업 수 112개) 기업유형 기 업 수 비 율 총계 122 100% (예비)사회적기업 91 75% (사회적)협동조합 23 19% 마을기업 3 2% 자활기업 1 1% 기타 4 3% ※ 복수의 인증유형은 복수 집계, 기타 유형 (비영리단체, 장애인기업, 중증장애인생산시설) ?? 상담현황 ○ 기관별 상담 내역 구 분 사전신청 미 진 행 상담진행 진 행 률 총 계 474 31 443 93.4% 본청 46 2 44 95.6% 자치구 314 25 289 92% 투자출연기관 40 3 37 92.5% 서울시교육청 74 1 73 98.6% ※ 미진행 상담 31건 : 기관불참(11건), 기업불참(20건) 구 분  상담건수 예 산 액 총 계 443 공 사 건축공사 7 물 품 사무용품및소모품 70 농업조경화훼 1 의류잡화 15 컴퓨터영상장비 9 청소위생용품 16 가구및사무집기 9 기타물품 39 용 역 행사전시 61 인쇄출판 94 홍보및동영상 35 교육 19 청소및시설관리 19 여행 5 기타사업서비스 5 문화예술 4 정보전산 1 기타용역 34 ○ 품목별 상담 건수 및 예산액 Ⅳ 주요성과 및 개선과제 ?? 주요성과 ○ 대면 상담에서 비대면(온라인)으로 상담회를 변경 개최함으로써 코로나19 확산을 예방하고 참여 기관?기업의 원거리 이동 불편 최소화 - 온라인 화상 시스템 운영 보조 인력의 현장 배치를 통해 시스템 오류 방지 및 오류 발생 시 즉각적 조치 실시 - 설문조사 결과 ‘온라인으로 진행되어 시간적 여유를 확보할 수 있어 만족’했다는 응답이 공공기관 80%, 사회적경제기업 60%로 높게 나타남 ○ 상담회 참여 공공기관의 경우 사회적경제기업에 대한 긍정적 인식이 제고 되었으며, 사회적경제기업의 경우 판로 확대 기회 마련 - 설문조사 결과 참여 공공기관의 경우 ‘상담회 참석 후 사회적경제기업에 대한 인식이 긍정적으로 변화했다’는 응답이 84% 차지 - 설문조사 결과 참여 사회적경제기업의 경우 ‘상담회 참석 후 공공시장 진출에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 된다’는 긍정적인 응답이 76% 차지 ?? 개선과제 ○ 공공기관 및 사회적경제기업의 참여도 제고를 위해 개최 시기 조정 필요 - 당초 ‘20.3월 개최 예정이었으나 4월 총선으로 인해 5월로 연기(공직선거법 제86조 제2항에 의거 선거일전 60일부터 법률에서 허용한 행사 이외의 행사 개최 금지)되고 1월~3월중 물품구매 및 용역계약이 집중됨으로써 ’19년 대비 상담대상 건수 하락 ? 상담대상 건수 : ‘19.2월 8,088건 → ’20.5월 3,219건 ? 참여 현황 : 공공기관 ‘19년 65개 → ’20년 54개 사회적경제기업 ‘19년 122개 → ’20년 112개 ? 물품구매 및 용역계약이 연초에 집중되는 것을 감안하여 상담회 개최시기를 2월~3월초로 조정 ○ 효율적인 상담을 위해 상담가능 사업과 기업 상품의 부합 여부를 사전에 면밀히 파악하고 사업 담당자의 적극적인 상담 태도 유도 필요 - 설문조사 결과 상담대상 품목이 매칭된 기업의 상품과 부합하지 않는다는 응답이 40%이며, 공공기관 사업담당자의 미온적 상담 태도로 인한 기업측의 민원제기 및 상담 취소 사례 발생 (5건) ? 상담대상 사업 품목을 세분화하여 기업의 상품과 매칭률 제고 (예)기존 품목 ‘행사전시기획및운영’ 에서 ‘교육행사’, ‘체험행사’, ‘공연’ 등으로 세분화 ? 공공기관 참석자를 대상으로 공공구매 상담회의 목적 및 상담 진행시 공공기관의 역할 등에 대해 사전 공지를 충실히 하여 적극적인 상담 독려 ○ 공공기관 및 사회적경제기업의 상담회 당일 불참으로 인해 발생되는 미진행 상담 최소화 방안 마련 필요 - 상담회 당일 공공기관이 불참하여 미진행된 상담 11건 및 사회적경제기업이 불참하여 미진행된 상담 20건 발생 (총 31건) ? (공공기관) 긴급 현안업무 발생 등으로 불참 시 업무 대직자 또는 서무 등을 통해 대리상담 진행 ? (사회적경제기업) 사전 통보 없이 당일 불참하는 경우 차기 상담회 참여에 제약을 두는 등 방안 마련 Ⅴ 후속관리계획 ○ 참여 기관?기업의 불참으로 인한 미진행 상담 관리 - 관리기간 : ‘20.5월~7월 - 관리주체 : 서울시 사회적경제지원센터(공공구매영업지원단) - 관리대상 : 상대방의 불참으로 상담을 진행하지 못한 공공기관 (17) 및 사회적경제기업 (8) - 관리방안 ? (공공기관) 사업 품목에 적합한 사회적경제기업 리스트 발송 등 구매 계약 지원 ? (사회적경제기업) 공공시장 진입방법 등 기업별 맞춤 상담 및 상담을 진행하지 못한 공공기관 방문 등을 통해 구매 계약 지원 등 ○ 구매계약 지원 및 실적 관리 - 관리기간 : ‘20.5월~12월 - 관리주체 : 서울시 사회적경제지원센터(공공구매영업지원단) - 관리대상사업 : 설문조사 결과 상담 진행 후 구매검토 가능성 높은 사업(178개 사업) - 추진내용 ? 공공기관 및 기업별 상담일지를 기반으로 DB구축 및 참석 기관?기업에 자료 공유 ? 구매로 연결될 수 있는 사업을 선별하여 공공구매영업지원단에서 지속적으로 구매 지원?독려 ? 월별?기관별 구매 실적 관리 Ⅵ 향후 계획 ○ 구매상담 사후계약 지원 및 월별 실적관리 : 2020.5월~12월 ○ 공공구매 상담회 참여 우수직원 표창 수여 : 2020.11월 붙임 : 1. 온라인 상담회 현장사진 1부. 2. 상담회 홍보 추진사항 1부. 3. 상담일지 및 만족도 조사 설문결과 1부. 끝. 붙임1 온라인 상담회 현장사진 ?? 주요 상담회 현장 서울시청 (서소문청사) 서울시청 (신청사) 자치구 (도봉구) 자치구 (동대문구) ?? 서울혁신파크 내 상담회 현장 안내소 전시존 기업 상담부스 교육청 상담부스 붙임2 상담회 홍보 추진사항 ?? 온라인 홍보 구 분 매 체 기 간 홈페이지 배너 게시 등 SENAVI 2020. 4. 10 ~ 2020. 5. 13. 서울사회적경제포털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 신나는조합 서울시협동조합지원센터 서울시 마을공동체지원센터 자치구 사회적경제지원센터(24개소) 사회적기업협의회 회원사 SNS 카드뉴스 제작 사회적경제지원센터 페이스북(2건) 사회적경제지원센터 인스타그램 (2건) SENAVI(1건) ?? 오프라인 홍보 ○ 배 포 물 : 홍보 포스터 ○ 배포기관 : 41개 (공공기관 229개, 사회적경제조직 20개) ○ 배포부수 : 249매 ○ 배포방법 : 기관 별 우편 발송 ?? 홍보물 현황 <홍보 포스터> <인스타그램 사전 게시 카드뉴스> <인스타그램 사후 게시 카드뉴스> 붙임3 상담일지 및 만족도 조사 설문결과 ① 상담한 사업의 예산 규모 · 상담사업의 예산 규모로 5백만원 미만의 사업이 224건(51.3%)으로 가장 많았고, 5천만원 이상의 사업 상담은 23건(5.3%)으로 가장 낮은 비중을 차지함. ② 상담 품목 현황 · 인쇄물 및 판촉물 등 디자인서비스가 (122건, 28%) 가장 많았고, 다음으로 행사 기획 및 운영 (75건, 17%), 청소 및 소독 방역 방제 (48건, 11%) 순으로 분석 됨. ③ 기업 품목과 기관 상담대상 사업 품목의 유사성 · 상담한 품목에 대해 60%(262건)가 사업품목과 유사하다고 응답하였으며, 사업품목과 적합하지는 않으나 부서에서 필요한 품목이라는 응답이 32% (139건), 부적합한 품목과 상담이 진행되었다는 응답이 8.2% (36)를 차지함. ④ 상담기업의 부족한 점 · 상담기업의 부족한 부분으로 “수행실적 -> 상품의 차별성 -> 가격수준” 순으로 나타남. · 부족한 점이 없다는 응답이 24% (103건) 으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함 ⑤ 상담기업의 상품 구매 의향 · 구매 의향에 대해서는 구매 검토 가능하다는 응답이 43%(186건)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다음으로는 타 부서 추천에 대한 긍정적 응답이 29% (127건)로 높게 나타남, ?? 공공기관 상담일지 결과 (상담일지 작성 총 437건, 회수율 92%) ?? 만족도 설문조사 결과 ○ 공공기관 (응답기관 총 92건, 응답률 52%) ① 공공구매 상담회 참여 경험 · ‘20년 공공구매 상담회에 처음으로 참석한 담당자가가 75명(81.5%)으로 ’19년 상담회(74%)보다 신규 담당자 참석률이 높게 나타남. ② 사회적 경제에 대한 인지도 · 사회적경제에 대해 알고 있으며 대략적으로 인지하고 있다는 응답이 44건(47.8%)으로 가장 높은 비율을 보였으며, 들어본 적이 없다는 응답이 4건(4.3%)으로 가장 낮은 비율을 보임 . ③ 사회적경제기업 제품 사용 및 구매 경험 · 전체 참여자 중 사회적경제기업 제품을 구매한 경험이 있는 참여자는 64명(69.6%)으로 높은 비중을 차지함. · 본청 응답자 12명 중 구매경험이 없다고 답변한 참여자가 7명(58.3%)으로, 본청 직원을 대상으로 사회적경제기업 공공구매 독려가 필요 ④ 상담회 후 사회적경제기업에 대한 인식 변화 · 상담회로 인해 39.1%가 사회적경제기업의 구매품목 다양성에 대해 긍정적인 인식을 갖게 되었다고 답변했으며, 소셜미션 및 사회적가치 실현에 대해 인식이 변하였다고 답변한 응답은 32%로 나타남. ⑤ 2020년 공공구매 상담회 만족도 · 만족(7~10점)이 69.6%로 높게 나타났으며, 불만족 (1~4점)이 4.4%로 나타남. ⑥ 만족 이유 · 이번 공공구매 상담회에 만족한 이유로 온라인으로 상담이 진행되어 시간적 여유가 있었다는 응답이 80% (68건) 로 높게 나타남. · 시간적 효율성에 대한 만족도를 토대로 추후 온라인 상담의 지속적 개최에 대해 검토 필요 ⑦ 불만족 이유 · 온라인 상담회에 만족하지 못한 이유로는 익숙지 않아서 불편했다는 응답이 35.7% (15건) 로 가장 많았음. · 온라인으로 진행되어 집중도가 떨어졌다는 응답이 12건으로, 집중도가 상승했다는 상반된 응답(11건)과 비슷한 건수로 나타남. · 온라인과 오프라인에 대한 선호에 따라 집중도가 달라지므로, 동시 개최에 대한 검토 필요 ※ 기타는 ‘사유 없음’ ○ 사회적경제기업 (응답기업 총 61개, 응답률 54%) 연번 문항 답변 응답자 (분포도) 분포도 1 참여경험 ① 이번 2020년 상담회가 처음이다. 69 66% ② 중소기업제품 공공구매 상담회 참여 경험이 있다 5 5% ③ 2015년~2018년 중 서울시 사회적경제 공공구매 상담회 참여 경험이 있다 4 4% ④ 2019년 서울시 사회적경제 공공구매 상담회 참여 경험이 있다 26 25% 2 기대효과 ① 잘 모르겠다 12 12% ② 공공시장 진입에 필요한 기본적인 지식과 정보를 얻을 수 있었다 13 12% ③ 향후 방문상담 등 영업 기회로 연결될 가능성이 있다고 생각한다 38 37% ④ 현재 우리기업의 사업과 관련하여 공공시장 진출에 대한 목표설정과 협력가능한 주요 공공기관을 구체화 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한다 23 22% ⑤ 신규 사업확장이나 시업의 공공시장 진출에 대한 목표설정과 협력가능한 주요 공공기관을 탐색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한다 18 17% 3-1 상담회 홍보 및 안내 ① 매우 불만족 2 2% ② 불만족 0 0% ③ 보통 19 18% ④ 만족 55 53% ⑤ 매우 만족 28 27% 3-2 참여사업의 세부사업정보 제공 ① 매우 불만족 2 2% ② 불만족 7 7% ③ 보통 34 33% ④ 만족 38 36% ⑤ 매우 만족 23 22% 3-3 상담예약 및 신청방법 ① 매우 불만족 3 3% ② 불만족 1 1% ③ 보통 14 13% ④ 만족 53 51% ⑤ 매우 만족 33 32% 3-4 기업의 상담참여 편의성 ① 매우 불만족 2 2% ② 불만족 4 4% ③ 보통 12 11% ④ 만족 54 52% ⑤ 매우 만족 32 31% 4 상담회 소식 경로 ① 서울시 사회적경제지원센터 홈페이지 및 뉴스레터 46 44% ② 서울시 사회적경제지원센터 SNS 7 7% ③ 사회적경제 관련 기관 홈페이지 공지사항(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 등) 17 16% ④ 사회적경제 관련 기관 담당자의 개별 독려(추천전화 및 단톡방) 23 22% ⑤ 지인의 추천 8 8% ⑥ 기타 3 3% 5 공공기관의 상담태도 및 준비 ① 사회적경제에 대한 이해가 낮아 상담이 효과적이지 못했다 6 6% ② 사업담당자가 아니라 상담이 잘 진행되지 못했다 33 32% ③ 사업에 대한 구체적인 상담이 진행되었다 48 46% ④ 구매를 고려하는 수준으로 상담이 잘 진행되었다 17 16% 6 상담회를 타기업에게 추천할 의향 ① 부정적(①~②) 2 2% ② 만류(③~④) 2 2% ③ 보통(⑤~⑥) 16 15% ④ 추천(⑦~⑧) 27 26% ⑤ 적극추천(⑨~⑩) 57 55% 7 온라인 상담회 만족도 ① 부정적(①~②) 3 3% ② 만류(③~④) 3 3% ③ 보통(⑤~⑥) 14 13% ④ 추천(⑦~⑧) 33 32% ⑤ 적극추천(⑨~⑩) 51 49% 7-1 만족한 이유 공공기관에 회사를 알릴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 4 4% 온라인 상담회가 오프라인 상담회 보다 더 집중도 있고 효율적인 소통이 가능했기에 매우 만족한다 21 20% 온라인으로 진행되어서 시간적 여유를 확보할 수 있었고 대체로 만족한다 62 60% 기타 6 6% 전체 설문 참여자중 만족한 이유 설문 참여자 93 90% 7-2 불만족한 이유 오프라인으로 직접 대면하는 것에 비해 상담내용에 대한 집중도가 떨어졌다 19 18% 온라인으로 진행하는 것이 익숙하지 않아 다소 불편했다 7 7% 기타 14 13% 전체 설문 참여자중 불만족한 이유 설문 참여자 40 38% 8 상담회 이후 공공시장 진출에 대한 후속 연계 동의 ① 예, 동의합니다 102 98% ② 아니오, 동의하지 않습니다 2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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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사회적경제 공공구매 상담회 개최결과 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노동민생정책관 사회적경제담당관
문서번호 사회적경제담당관-8343 생산일자 2020-07-01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영구
작성자(전화번호) 유혜수 관리번호 D0000040291687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재산관리(서무) > 공유재산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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