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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하철 미세먼지 저감추진단 자문회의 결과보고(10차)

문서번호 도시철도과-7611 결재일자 2020.6.30.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도시철도안전팀장 도시철도과장 교통기획관 도시교통실장 금종융 김재창 박진순 代구종원 06/30 황보연 협 조 주무관 최호연 지하철 미세먼지 저감 추진단 자문회의(제10차) 결과보고 2020. 6. 도시교통실 (도시철도과) 지속 가능성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지역경제 발전, 사회적 형평성, 환경의 보전 등 ■ □ 지하철 미세먼지 저감 추진단 자문회의(제10차) 결과보고 ?? 행사 개요 ○ 일 시 : ’20.6.26.(금), 16:00~17:30(90분) ○ 장 소 : 도시교통실 회의실(서소문청사 1동 7층) ○ 참 석 : 위원장(진대제 前장관, 도시교통실장) 등 위원 12인 - 서 울 시(4) : 도시교통실장, 대기기획관, 보건환경연구원장, 기술연구원 미세먼지센터장 - 외부위원(4) : 진대제 前장관, 윤순창 서울대교수(미세먼지 국가전략 프로젝트 운영위원장) 홍천상 한국외대 교수, 이윤규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실내공기품질연구단장 - 서울교통공사(3) : 기술본부장, 차량본부장, 안전관리본부장(직대) - 시의회(1) : 추승우 시의원 ○ 주요안건 : 미세먼지 저감 시범사업 효과분석 및 저감사업 추진현황 - 미세먼지 저감 시범사업 평가분석 결과 보고, 사업 추진현황 및 글로벌챌린지관련 전시관 개관보고(광화문역 2번출구) 등 ?? 경과보고 및 회의안건 설명 ○ 지하철 미세먼지 저감대책 주요 추진현황 보고 - 전동차 객실 공기질개선장치 설치, 대용량 공기청정기 설치, 지하역사 스마트공기질 관리시스템 구축, 초미세먼지 측정기 설치 등 8개사업 보고 ○ 글로벌챌린지관련 전시관 개관 보고 - 기간/장소 : ‘20.6.~12. (7개월) /광화문역 2번출구 지하2층(문화회관측) - 전시대상 : 서울 글로벌챌린지 우수기술 (실물·모형) (총 8개) ○ 터널본선의 환기설비 집진효율 개선 추진현황 (양방향 집진기) - 1~8호선, 9호선, 우이신설선 설치 추진현황 보고 ○ 미세먼지 저감사업 시범적용 효과분석 및 평가용역 결과보고(FITI시험연구원 발표) - 과업내용 : 미세먼지 저감추진 시범적용 사업 6건 (비산먼지 억제제, 터널내 물 분무설비, 승강장 전기집진기, 양방향 전기집진기 저감효과 및 경제성 평가, 무동력 집진기, 환기구 인상 전·후 미세먼지 저감효과 분석 등) ※ 과업기간: ’19.12.~‘20.5. (6개월) ?? 주요 회의내용 ○ 글로벌챌린지 평가결과, 양방향 전기 집진기 저감효율 (-)값 관련 - 제품의 저감효율이 0은 될 수 있지만 상식적으로 (-)값은 될 수 없음. (-)값이 된다는 것은 제품이 미세먼지를 만든다는 의미임. - 글로벌챌린지 미세먼지 측정시, 터널내 제품 설치장소에서 5m, 10m, 30m 간격으로 측정하였는데 미세먼지 기저농도(터널내 쌓인 미세먼지), 넓은 터널공간 대비 설치제품 1대의 미세먼지 처리용량 한계, 측정당시 외기농도를 고려했었어야 한다고 판단됨 - 세상에서 안해본 일을 하는 것으로 측정방식 등의 개선이 필요할 것임. - 설치제품에서 1m, 2m, 5m, 10m 정도에서 측정 후 그 데이터 값을 외부에 충분히 설명할 필요가 있음. (1m 이내 측정결과는 95%이상 효율) - 시간과 예산적 여유 등을 갖고 측정되었어야 하나 단기간에 적은 횟수의 데이터를 갖고 평가 및 외부 공개되어 오해 소지가 많았음. - 향후엔 호선별로 역사 3~4개 정도를 하나의 공간으로 미세먼지 저감 효과 분석 데이터를 축적해 놓을 필요가 있음(저감효과 입증 용이) - 터널은 미세먼지 기저농도를 낮추는데 상당한 시간이 필요할 것임 ○ 글로벌챌린지관련 전시관 개관 보고 - 광화문역 등에 2차 글로벌챌린지도 홍보 배너 게재 등 설치 여유공간이 있을 경우 추가설치 검토 ○ 미세먼지 저감사업 시범적용 효과분석 및 평가용역 관련 - 환기구 인상은 약 1,000개 정도 환기구 중 15개 정도 할 수 있어 저감 대책으로 쓰기엔 한계가 있어 효과 적음 - 비산먼지 억제제, 터널 내 물분무 설비는 미세먼지 저감효과가 적고 녹 발생, 물분무후 건조시 미세먼지 재발생 및 백화현상 등 발생으로 가성비 부족 - 무동력 집진기는 수동적인 집진기로 동력을 이용한 집진방식보다 효율이 떨어지는 측면이 있음. - 환기 인상 전,후 미세먼지 저감 등 6개 사업 중 효과가 적은 사업은 확대추진 재검토 등 ?? 향후 계획 ○ 현재 진행중인 양방향전기집진기 설치사업은 시행에 차질없도록 조치하고 市 감사 수감 및 소송 등 적극 대응 ○ 향후 국정감사 등 대비하여 미세먼지 저감사업 시행후 저감효과 분석 데이터를 장기간에 걸쳐 축적하는 방안(측정방식 및 주기 포함) 추가 검토 붙임 1) 행사개요 1부 2) 제10차 자문회의 자료 1부. 3) 참석자 명부 1부. 4) 현황사진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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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0차 자문회의 개요.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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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제10차 자문회의 자료1.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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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최종보고회)미세먼지 저감시범적용 효과분석 및 평가용역결과보고_20.6.26.(최종).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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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참석자명부.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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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0차자문회의 현황사진.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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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하철 미세먼지 저감추진단 자문회의 결과보고(10차)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도시교통실 교통기획관 도시철도과
문서번호 도시철도과-7611 생산일자 2020-06-30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금종융 (02-2133-4348) 관리번호 D0000040277819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일반관리(서무) > 일반업무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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