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19 서울국제관광산업박람회 개최결과 보고

문서번호 관광산업과-829 결재일자 2020.1.17.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관광산업지원팀장 관광산업과장 변상우 최용훈 01/17 이은영 2019 서울국제관광산업박람회 개최결과 보고 2020. 1. 관 광 체 육 국 (관광산업과) 2019 서울국제관광산업박람회 개최결과 보고 전 세계 관광트렌드 체험 제공 및 국내?외 관광업체 간 비즈니스 교류의 장 마련을 위해 추진한 2019년 서울국제관광산업박람회 개최결과를 보고드림 Ⅰ. 사업개요 ?? 행사개요 ○ 행사명 : 2019 서울국제관광산업박람회 (Seoul International Tourism Industry Fair 2019) ○ 기 간 : 2019.6.6(목) ~ 6.10(월), 5일간 ○ 장 소 : 서울 코엑스 ○ 주 최 : 서울특별시, 코트파 ※ 문체부, 고용노동부, 한국산업인력공단, 한국관광공사 등 16개 기관 ○ 규 모 - 국내외 관광업체 1,422개사, 홍보부스 558개, 관광채용기업 113개사 등 ○ 내 용 : 트래블마트(B2B), 관광홍보전, 관광설명회, 팸투어 등 ?? 전체일정 시 간 6월 6일 (목) 6월 7일 (금) 6월 8일 (토) 6월 9일 (일) 08:30-10:00 현장등록 현장등록 현장등록 팸투어 (바이어) - 1일 투어 - 1박2일 투어 - 2박3일 투어 현장 등록 10:00-10:25 관광홍보전 (서울시 홍보관) 개막식 관광채용박람회 관광홍보전(서울시홍보관) 트래블마트(4회) 관광홍보전(서울시홍보관) 관광홍보전(서울시홍보관) 10:20-12:00 트래블마트(4회) 12:00-13:00 관광설명회(오찬) 관광설명회(오찬) 13:00-14:00 자유시간 (홍보부스 견학) 자유시간 (홍보부스 견학) 14:00-17:00 트래블마트(6회) 트래블마트(6회) 17:00-18:00 관광홍보전 견학 관광홍보전 견학 18:00-19:30 바이어-셀러 네트워킹 Ⅱ. 주요 추진실적 구 분 2018년 실적 2019년 추진실적 비 고 ① 트래블 마트 참가자 초청 - 총 1,194개사 ?해외바이어 41개국 400, 국내셀러 794 - 총 1,422개사 ?인 바 운 드 : 바이어 30개국 192개사 셀러 국내 1,078개사 ?아웃 바운드 : 바이어 국내 17개사 셀러 해외 122개사 ?인트라바운드 : 바이어 국내 6개사 셀러 국내 7개사 1:1 비즈니스 상담 - 5,731건 - 3,840건 ?인바운드(해외) 3,646건 ?아웃바운드(국내) 153건 ?인트라바운드(국내) 41건 ※ 행사후 계약 확정 23건, 계약협의 226건 ② 관광 홍보전 홍보부스 운영 - 46개국, 542개 부스(국내 351, 국외 191) - 참가 지자체 51개(광역 13, 기초 38) - 관람객수 72,452명 ※ 46개국은 부대행사 포함 - 37개국, 558개 부스(국내 359, 국외 199) - 참가 지자체 59개(광역 12, 기초 47) - 관람객수 83,565명 ※ 트래블마트 포함시 51개국 KOTFA ③ 부대 행사 관광설명회 - 8회 (서울, 방문위, 전라도 방문의 해, 공할철도, 하나투어ITC, 수도권관광진흥협의회, 대명레저산업, 한국불교문화사업단) - 8회 (한국불교문화사업단, 세빛섬, 뮤직킹, 트래볼루션, 수도권관광진흥협의회, 한국방문위원회) 팸투어 - 14개 코스, 222명 참가 - 11개 코스, 100명 참가 서울관광 채용박람회 - 참가 기업 : 53개(국내 27, 해외 26) - 참가 인원 : 1,683명 - 면접 및 상담 : 1,035건(국내 790. 해외 245) - 합격 및 2차 면접 ?국내 : 합격 14명 ?해외 : 2차 면접 134명 - 참가 기업 : 113개(국내 66, 해외 47) - 참가 인원 : 1,734명 - 면접 및 상담 : 1,325건(국내 1,075, 해외 250) - 합 격 : 국내 29명, 해외 33명 ④ 기타 실적 서포터즈 - 95명(현장운영, 통역, 팸투어 등 참여) -100명(현장운영, 통역, 팸투어 등 참여) 홈페이지 - 접 속 : 94,396건 - 접 속 : 100,106건 홍 보 - 57건 보도(48개 매체) - 96건 보도(58개 매체) Ⅲ. 세부 추진내용 1 트래블마트(B2B) ?? 기 간 : 2019. 6. 7.(금) ~ 6. 8.(토) / 2일간 ?? 장소/구성 : 코엑스 1층 B1홀 / 총 225개 테이블 배치 ?? 참 가 : 국내외 관광 관련 업체 1,422개(바이어 215, 셀러 1,207) ?? 주요 성과 ○ 총 30개국 192개 바이어 초청을 통한 방한 국가 다변화 기반 구축 - 성장 잠재국가를 포함한 30개국의 경쟁력 있는 업체(192개사) 초청으로 해외판로 개척 기회 제공 구 분 국 가 업체수 비 고 총 괄 30개국 192개사 구 주 8 18 네덜란드(1), 독일(1), 러시아(5), 영국(1), 이탈리아(2), 터키(1), 프랑스(6), 헝가리(1) 대양주 2 3 뉴질랜드(2), 호주(1) 미 주 2 23 미국(22), 캐나다(1) 아시아 11 73 마카오(2), 말레이시아(16), 몽골(1), 미얀마(1), 베트남(11), 싱가포르(6), 인도(2), 인도네시아(4), 캄보디아(2), 태국(13), 필리핀(15) 아프리카 1 1 남아프리카공화국(1) 일 본 1 17 일본(17) 중 동 2 7 우즈베키스탄(1), 카자흐스탄(6) 중화권 3 50 대만(4), 중국(41), 홍콩(5) ○ 총 23개사 국내 바이어 초청을 통한 인트라 및 아웃바운드 결합 - 국내 인트라바운드 (6개사)와 아웃바운드(17개사) 업체 초청으로 비즈니스 상담회 규모 확대 및 국내외 관광업계의 교류 촉진 ○ 주요 업종별 셀러 초청을 통한 서울관광상품 개발 활성화(1,207개사) 총 괄 여행사 숙 박 수 송 체 험 테 마 문 화 서비스 쇼 핑 지차체/기관 기 타 1,207 469 230 46 55 76 42 98 19 79 93 ○ 총 3,840 건의 비즈니스 상담 달성 - 사전매칭과 현장매칭을 통한 국내외 업체 간 비즈니스 상담기회 제공 ※ 온라인 PSA 매칭 기준 : 3,501건 실적보고서 기준 실 상담건수 : 총 3,840건 ○ 트래블마트에 대한 종합 만족도는 93%(만족 이상)로 전체적으로 높음 - 바이어 만족도는 98%로 셀러 만족도 89% 보다 높음 - 운영에 대한 개선 희망 사항은 바이어 27.3%, 셀러 29.2%로 사전 매칭 시스템 (PSA)에 대하여 가장 많이 개선 희망 - 바이어 대상으로 조사한 프로그램에 대한 개선 희망 사항은 오찬(30%), 바이어-셀러 네트워킹(22.1%), 트래블마트(22.1%) 순으로 개선 희망 개막식 환영사 트래블마트 2 관광홍보전 ① 홍보전 운영 결과 ?? 기 간 : 2019. 6. 6.(목) ~ 6. 9.(일) / 4일간 ?? 장 소 : 코엑스 1층 A홀 ?? 참 가 ○ 참가국가 : 37개국 구 분 국 가 명 아시아 (16개국) 한국, 중국, 일본, 필리핀, 대만, 스리랑카, 인도, 마카오, 미얀마, 방글라데시, 네팔, 인도네시아, 몽골, 키르기스스탄, 우즈베키스탄, 카자흐스탄 유 럽 (9개국) 그리스, 러시아, 폴란드, 스페인, 프랑스, 터키, 몰타, 영국, 아제르바이잔 대양주 (3개국) 괌, 팔라우, 피지 미 주 (3개국) 미국, 페루, 볼리비아 아프리카 (4개국) 이집트, 보츠나와, 탄자니아, 케냐 중 동 (2개국) 레바논, 이란 ○ 참가기관 : 428개(국내 204, 해외 224) ○ 부스규모 : 558개(국내 359, 해외 119) ○ 관 람 객 : 83,565명 ?? 주요 성과 ○ 대구경북투어페스타(100부스)포함, 국내외 지자체 참가를 통한 양질의 콘텐츠 제공 및 관람객 만족도 향상 ○ 아웃도어존 구성 등으로 트렌드에 맞는 힐링여행 소개 및 상품 구매 기회 제공 ○ 중국부스(30부스) 재유치 및 스페인, 폴란드, 레바논 등 유럽과 중동 국가 신규 참가 ② 서울 홍보부스 운영 결과 ?? 개 요 ○ 일 시 : 2019. 6.6(목) ~ 6.9(일) ○ 장 소 : COEX, A Hall ○ 규 모 : 20개 부스 ?? 부스 운영 ○ 서울시 관광 명소, 페스티벌 정보 소개 및 체험 주제관 조성 국내 2030세대의 전시회를 즐기는 트렌드인 공유, 인증, 체험을 주 컨텐츠로 구성한 주제관 조성 서울의 관광지를 만나다 잘생겼다 서울20 명소 중 관광 명소 3곳 선정, 포토월 제작을 통한 포토존 조성 서울의 페스티벌을 만나다 서울시 대표 페스티벌 3가지로 홍보존, 푸드트럭존, 휴게존 조성 서울의 관광을 체험하다 잘생겼다 서울 20을 배경으로 한 컬러링월 조성 및 체험 프로그램 운영 홍보부스 구성 - 서울의 관광지를 만나다 · 잘생겼다 서울 20 명소 중 관광 명소 3곳을 포토존으로 구성 [ 덕수궁 돌담길 포토존] [SeMA 벙커] [서울식물원] - 서울의 페스티벌을 만나다 · 서울의 대표 페스티벌을 만나볼 수 있는 홍보존 구성 [밤도깨비 야시장 휴게존] [한강몽땅 포토존] [빛초롱축제 암막 포토존] - 서울의 관광을 체험하다 · 잘생겼다 서울 20 컬러링월 및 체험 프로그램(오래가게, 관광기념품 등) 구성 [컬러링 월 ] [체험 프로그램 운영 존] [낙서 존] ?? 현장 사진 3 서울 관광채용박람회 ?? 행사개요 ○ 일 시 : 2019. 6.7(금) ○ 장 소 : COEX 3F 301호, 307-308호, 304-305호 ○ 규 모 : 113개사(해외 47개사 30부스, 국내 66개사 70부스) ○ 후원/협력 : 한국산업인력공단(후원), 인쿠르트(협력사) ○ 주요 내용 : 현장면접, 취업상담, 기타 부대행사 등 ?? 주요 성과 ○ 구직자 총 1,734명, 해외 13개국 47개사, 국내 66개사 참가 ○ 면접 및 상담실적 : 총 1,325건(해외 250, 국내 1,075) ○ 채용실적 : 채용기업 39개사(해외 16, 국내 23), 채용인원 62명(해외 33, 국내 29) 해외 채용 박람회 면접 및 상담 250건, 채용인원 33명 No. 국가 기업(기관)명 면접/ 상담인원 채용 인원 1 뉴질랜드 Miran Limited 11 - 2 뉴질랜드 SKY Enterprises Limited(Hikari Sushi Restaurant) 9 2 3 말레이시아 KLOOK Travel Technology 6 1 4 말레이시아 Aegis 3 1 5 미국 푸른투어 8 - 6 미국 Momofuku 8 2 7 미국 SLS South Beach Hotel 6 3 8 미국 Placement International(6개사 연합) 7 - 9 미국 Top Travel 3 - 10 싱가폴, 말레이시아, 마카오 Interisland Group(3개사 연합) 7 2 11 U.A.E Armani Hotel Dubai 16 2 12 U.A.E Emaar Hospitality 19 1 13 아일랜드 Excel Recruitment(15개사 연합) 7 1 14 일본 Hilton 41 3 15 일본 미즈호노 4 - 16 일본 주식회사 WDI 8 2 17 일본 주식회사 JTC 17 2 18 일본 ?西航空サ?ビス株式?社 (칸사이항공서비스주식회사) 12 2 19 일본 주식회사 iDA 7 2 20 일본 ㈜센추리온인터내셔널(센추리온호텔) 21 5 21 캄보디아 People & Jobs 피플앤잡스 6 - 22 캐나다 Parfum de Coree 4 - 23 호주 Japan Food Network P/L[Tanoshi Japanese Restaurants] 4 2 24 호주 Oz career Training 11 - 25 호주 Commune Group 3 - 26 베트남 Vinpearl 2 - 합 계 13개국 47개 기업 250 33 국내 채용 박람회 면접 및 상담 1,075건, 채용인원 29명 - 호텔?리조트(20개 기업) No. 기업명 면접/ 상담인원 채용 인원 No. 기업명 면접/ 상담인원 채용 인원 1 ㈜HJ매그놀리아 용평호텔앤리조트 20 2 11 메이필드호텔&리조트 21 1 2 해비치호텔앤드리조트(주) 29 2 12 ㈜호반호텔앤리조트 10 1 3 ㈜앰배텔 11 1 13 한국호텔업협회 20 1 4 ㈜이랜드파크 켄싱턴호텔앤드리조트 20 1 14 ㈜인제스피디움 9 - 5 ㈜앰배서더즈 노보텔 앰배서더 서울 강남 38 1 15 SK네트웍스 ㈜워커힐 17 2 6 (유)동원아이엔씨 그랜드힐튼 서울 27 1 16 금호리조트(주) 20 1 7 The Classic 500 8 - 17 그랜드 앰배서더 서울풀만 ㈜서한사 19 2 8 ㈜마크호텔 15 - 18 ㈜칼호텔네트워크 그랜드하얏트 인천 42 1 9 제주 앰버그룹 14 2 19 ㈜아난티 10 - 10 ㈜알펜시아 10 - 20 호텔HDC주식회사 22 2 합 계 382 21 - 여행사(13개 기업) No. 기업명 면접/ 상담인원 채용 인원 No. 기업명 면접/ 상담인원 채용 인원 1 ㈜알와이이투어 17 1 8 ㈜한진관광 16 - 2 아고다 트레블 오퍼레이션스코리아 유한회사 18 1 9 ㈜롯데제이티비 14 - 3 ㈜어뮤즈트래블 16 - 10 ㈜아이트립 11 - 4 ㈜허니문리조트 13 - 11 ㈜모두투어 네트워크 35 1 5 ㈜하나투어리스트 14 - 12 ㈜킴스여행사 19 1 6 하나투어 ITC 40 1 13 ㈜샐리투어 14 - 7 ㈜케이밸로 10 - 합 계 237 5 - 외식업(6개 기업) No. 기업명 면접/ 상담인원 채용 인원 No. 기업명 면접/ 상담인원 채용 인원 1 제이엠피코리아(주) 9 - 4 레드테이블 15 - 2 ㈜송추가마골 6 - 5 ㈜KFC코리아 4 - 3 ㈜케르반 8 - 6 ㈜맥스원이링크 5 - 합 계 47 0 - 스타트업(4개 기업) No. 기업명 면접/ 상담인원 채용 인원 No. 기업명 면접/ 상담인원 채용 인원 1 ㈜도도인터내셔널 5 - 3 ㈜플랜스 3 - 2 주식회사 로드시스템 5 - 4 ㈜픽업스캐너 6 - 합 계 19 0 - 항공사(2개 기업) No. 기업명 면접/ 상담인원 채용 인원 No. 기업명 면접/ 상담인원 채용 인원 1 헥사곤지엠아이(주) 26 1 2 ㈜코리아지상직아카데미 32 1 합 계 58 2 - 관광서비스(9개 기업) No. 기업명 면접/ 상담인원 채용 인원 No. 기업명 면접/ 상담인원 채용 인원 1 한국관광통역안내사협회 16 - 6 할랄코리아(주) 4 1 2 한국국제MC협회 2 - 7 현대유람선 현대해양레져(주) 4 - 3 ㈜유니에스 6 - 8 ㈜유베이스 14 - 4 한국공연관광협회 14 - 9 중앙고속관광 3 - 5 ㈜파라다이스 워커힐 카지노 47 - 합 계 110 1 - 면세점(1개 기업) No. 기업명 면접/ 상담인원 채용 인원 1 (주)한국코퍼레이션 13 - 합 계 13 0 - 유니크 베뉴(1개 기업) No. 기업명 면접/ 상담인원 채용 인원 1 쁘띠프랑스 17 - 합 계 17 0 - MICE(6개 기업) No. 기업명 면접/ 상담인원 채용 인원 No. 기업명 면접/ 상담인원 채용 인원 1 (사)한국PCO협회 21 - 4 ㈜크리스앤파트너스 15 - 2 ㈜인터컴 35 - 5 ㈜피플엑스 3 - 3 (사)한국MICE협회 17 - 6 이오컨벡스 6 - 합 계 97 0 - 취업지원서비스(4개 기업) No. 기업명 면접/ 상담인원 채용 인원 No. 기업명 면접/ 상담인원 채용 인원 1 송파여성인력개발센터 21 - 3 IBK기업은행 - - 2 CATCH 25 - 4 고용노동부 49 - 합 계 95 0 <현장사진> 4 관광설명회 □ 관광기업 설명회 ○ 일 시 : 2019. 6. 7.(금), 12:00~13:00 ○ 장 소 : 코엑스 3F 317호, 318호 ○ 대 상 : 해외 바이어(192명) ○ 세부구성(오찬과 동시 진행) 시간 317호 318호 12:00~12:10 행사개요 및 참가기업 소개 12:10~12:25 불교문화 사업단 설명회(15‘) 뮤직킹(15‘) 12:30~12:45 세빛섬 설명회(15‘) 트래볼루션(15‘) 12:45~13:00 질의응답 □ 지자체 설명회 ○ 기 간 : 2019. 6. 8.(토) 12:00~13:00 ○ 장 소 : 코엑스 3F 317호, 318호 ○ 대 상 : 해외 바이어(192명) 시간 317호 318호 12:00~12:10 행사개요 및 참가기업 소개 12:10~12:25 한국방문위원회(VKC)설명회(15‘) 수도권관광진흥협의회 설명회(15‘) 12:30~12:45 수도권관광진흥협의회 설명회(15‘) 한국방문위원회(VKC)설명회(15‘) 12:45~13:00 질의응답 □ 추진실적 ○ 해외 바이어 대상 서울(한국) 관광자원 및 콘텐츠 홍보 - 신규 관광명소 및 체험 자원, 인센티브 제도 등 소개를 통한 한국관광 홍보 - 국내 지자체 및 기업 관광상품 인지도 향상으로 한국관광 경쟁력 제고 행사장 참가자 오찬 불교문화사업단 세빛섬 뮤직킹 트래볼루션 한국방문위원회 수도권광진흥협의회 5 바이어-셀러 네트워킹 ?? 행사개요 ○ 기 간 : 2019. 6. 7.(금) / 18:00~20:00 ○ 장 소 : 세빛섬 가빛 2F FIC, 빌라 드 노체 ○ 참 석 : 해외바이어, 국내셀러, 지자체, 기관 등 (600여명) ?? 주요 내용 : 바이어-셀러 네트워킹, 친교이벤트 등 ○ 스탠딩 파티 형식(핑거푸드 및 간단 음료제공)으로 바이어-셀러 네트워킹 지원 ○ 럭키드로우 등 친교 이벤트 진행 ○ 홍보영상 상영 등으로 후원사 홍보기회로 활용 ※ 롯데면세점 / 세빛섬 / 아시아나 / 대한항공 / 대구광역시 등 ?? 추진성과 ○ 국내 셀러(여행사, 호텔, 관광 유관업체 등)와 참가 바이어 간 소통의 장 마련을 통해 지속적 네트워크 형성 및 비즈니스 창출에 기여 ○ 럭키드로우 등 친교 이벤트 진행으로 국내업체 홍보 및 호감도 상승 행사장 환영사 식전 아이스브레이킹 럭키드로우 6 팸투어 ?? 기 간 : 2019. 6. 9.(일) ~ 6. 11(화) ?? 대 상 : 해외바이어(사전 코스별 참가신청) ?? 코 스 : 7개 지역(서울, 경기, 인천, 강원, 충북, 대구/경북) 11개 코스 구 분 코 스 일 정 반일 코스 (1개) A 서 울1 문화비축기지 → 서울식물원 → 영송 1박2일 코스 (9개) B 서 울2 진관사 템플스테이 → 영송 C 경 기1 1일차 : 광명동굴 → 공룡알화석산지 방문자센터 → 송산그린시티 전망대 2일차 : 한국민속촌 → 수원 화성 → 플라잉 수원 → 영송 D 경 기2 1일차 : DMZD(도라산역-도라전망대-제3땅굴-임진각관광지) → 헤이리 예술마을 → 파주출판도시(지혜의 숲) 2일차 : 현대모터스튜디오 고양 → 원마운트 → 아쿠아플라넷 일산 → 영송 E 인 천1 1일차 : 강화평화전망대 → 강화관광플랫폼 → 소창체험관 → 강화 씨사이드리조트 2일차 : 인천아트플랫폼 → 인천 자유공원 → 송월동 동화마을 → 차이나타운 → 영송 F 인 천2 1일차 : 성공회 강화 성당 → 강화관광플랫폼 → 소창체험관 → 조양방직 → 강화대룡시장 → 전등사 2일차 : 소래철교/소래습지생태공원 → 소래포구 → 송도 G타워 전망대 → 송도 센트럴파크(수상택시 체험) → 트리플 스트리트 → 영송 G 강 원1 1일차 : 오죽헌 → 강릉 중앙시장 → 강릉 아이스아레나(컬링 체험) → 안목커피거리(짚라인 체험) → 영진해변(도깨비 촬영지) → BTS 정거장 2일차 : 고성 통일 전망타워 → 영송 H 강 원2 1일차 : 고석정 → 제2땅굴 → 평화전망대 → 월정리역 → 노동당사 2일차 : 경강레일바이크 → 남이섬 → 영송 I 충 북1 1일차 : 도담상봉 → 단양강 잔도길 → 만천하 스카이워크 → 수양개빛터널(야경) 2일차 : 청풍문화재단지 → 고려청풍한지체험관 → 청풍호 케이블카 → 영송 J 충 북2 1일차 : 청남대 → 문의문화재단지 → 수암골 2일차 : 법주사/세조길 → 보은전통공예체험(보은 낙화장) → 영송 2박3일 코스 (1개) K 대구/경북 1일차 : 불국사 → 석굴암 → 동궁과 월지(안압지) → 첨성대 2일차 : 땅땅치킨랜드(치킨만들기 체험) → 김광석 그리기 길 → 서문시장 → 이월드/83타워 3일차 : 영송 총 11개 코스 ?? 추진성과 ○ 해외바이어 대상(100명) 수도권 및 주요 지방 문화체험 제공을 통해 타 시도 인지도 제고 팸투어 코스 참가자수 총 계 100명 반 일 서 울 1 3명 소 계 3명 1박 2일 서 울2 3명 경 기1 10명 경 기2 10명 인 천1 9명 인 천2 9명 강 원1 11명 강 원2 12명 충 북1 10명 충 북2 9명 소 계 83명 2박 3일 대구/경북 14명 소 계 14명 ○ 팸투어 만족도 조사 - 대상/표본 : 팸투어 참가 해외바이어 84명(만족도 조사 응답자 기준) ※ 아시아(베트남, 말레이시아 등) 58%, 구주 12%, 중화권 14%, 미주 16% - 조사 내용 : 투어구성(프로그램, 서비스), 장소, 음식, 숙박 만족도(5점 척도), 상품개발 및 상품 기획 시 고려요소 등 - 조사 결과 ?팸투어에 대한 종합 만족도는 95%로 전체적으로 만족도가 높음 ?팸투어 참여 후 장소에 대한 친밀도가 전체적으로 높아졌으며, 해당 장소 상품 개발에 대한 긍정적인 의견이 99%로 매우 높게 나타남 ?팸투어 기획시 가장 고려하는 부분은 투어 콘텐츠로 나타남 서울1 코스 서울2 코스 경기1 코스 경기2 코스 인천1 인천2 코스 강원1 코스 강원2 코스 7 기 타 ① 학생 서포터즈 운영 ○ 기 간 - 서울관광기자단: 5월 초~6월 중순 행사 전-중-후 총 4회, SNS 게시글 포스팅 진행 - 서울 통역 및 전시 서포터즈: 6/6(목)~6/9(일) 9:00~18:00 ○ 분 야 : 온라인 홍보, 현장 운영, 통역 지원, 전시 부스 운영 ○ 참 가 자 : 총 100명 - 서울관광기자단 13명(행사 전 2회, 중 1회, 후1회 SNS 게시글 게재 /행사장 1회 필참) - 서울통역서포터즈 44명(등록 및 트래블마트 등 해외참가자 대상 통역 지원) - 서울전시서포터즈 43명(서울시 주제관 및 관광 채용 박람회 등 부스 운영 지원) ○ 추진실적 - 사전 참가자 선발 및 위촉(사전 위촉장 수여)으로 자긍심 고취 - 온라인 홍보, 현장운영, 통역 지원 등 다양한 분야의 관광 분야 현장실습 경험 제공 사전교육 및 발대식 현장 운영 ② 홍 보 ○ 홍보 내용 구분 항목 활용 매체 내용 타겟 온라인 홍보 바이럴 마케팅 네이버 블로그 서울관광기자단 개인 블로그 운영으로 행사 개최정보 주기적인 업로드 대국민 관광, MICE 관련 카페 행사개요, 프로그램 등이 담긴 E-DM 업로드 공식 홈페이지(등록페이지)와 연결하여 사전등록 유도 유관 일반참가자 E-dm (온라인 뉴스레터) 관광, MICE 관련 특성화 고교 및 대학교 학과 DB 발송 DB 구축 및 취합(약 300개과) E-DM 발송 및 유선/메인 컨텍으로 취업 박람회 및 관광 채용설명회 참가 독려 진행 유관학생 관광,MICE 관련 업계 관계자DB 발송 DB 구축 및 취합(약 800개) E-DM 발송으로 박람회 참가 독려 유관업계 유사행사 참가자 DB 발송 DB 구축 및 취합(약 3,000개) E-DM 발송으로 박람회 참가 독려 유관 일반참가자 온라인 홍보 웹배너 광고 서울시 홈페이지 및 관련 협단체 각 기관 서울시 협조 공문 발송 기관 내 홈페이지에 행사안내문 게시를 통한 행사 홍보 및 등록 안내 사전등록 기간 내 온라인 홈페이지 내 이미지 배너 게재 등 광고 진행 홈페이지를 방문하는 방문객 SNS 인스타그램 및 페이스북 카드 뉴스를 활용한 행사 안내 행사 안내 이미지 업로드 (홈페이지 안내) 서울관광기자단 개인 SNS 운영으로 행사 개최정보 주기적인 업로드 대국민 오프라인 홍보 외부 홍보물 서울시 보유 지하철 광고물 및 외부 신문 광고 서울시청 광고물 사이즈 및 게시 일정 확인 일정 확정 후 광고물 게시 대국민 <웹배너 광고 이미지> [서울특별시관광협회-메인홈페이지] [KOTFA-메인홈페이지] 1차 E-DM 2차 E-DM 3차 E-DM Ⅳ. 추진성과 및 향후 개선사항 □ 추진성과 ○ 민?관 협력을 통한 관광분야 최대 관광박람회 개최 - 서울국제트래블마트(서울시)와 한국국제관광전(코트파) 통합, 공동개최 - 국내외 지자체, 유관기관, 관광업체, 관광객이 함께하는 관광분야 최대 축제로 운영 ?국내외 관광업체 1,422개사, 전시부스 558개, 관람객 수 83,565명 ○ 국내외 관광업체 간 비즈니스 교류지원을 통한 서울관광산업 활성화 - 국내외 관광업체 간 트래블마트 운영(1,422개사 참여/3,840건 상담)으로 관광업계 성장 지원 -기존 인바운드 중심에서 인·아웃·인트라바운드 분야로 확대, 운영 ※ 의료관광 국제트래블마트 동시 개최로 바이어 초청 효율성 제고 초청 규모 - 총 1,422개사 ?인바운드: 바이어 30개국 192개사, 셀러 국내 1,078개사 ?아웃바운드 : 바이어 국내 17개사,셀러 해외 122개사 ?인트라바운드 : 바이어 국내 6개사, 셀러 국내 7개사 상담 실적 - 3,840건 ?인바운드 3,646, 아웃바운드 153, 인트라바운드 41 ※ 계약실적 : 행사후 계약 확정 23건, 계약협의 226건 ○ 타 지자체 및 유관기관과 함께하는 관광분야 최대 상생 행사로 운영 - 타 시?도 홍보부스 운영 및 관광설명회 개최 지원, 팸투어 공동운영 등 참 가 지자체 - 59개 지자체(광역 12, 기초 47), 222개 부스(광역 170, 기초 52) 관 광 설명회 - 8회( 수도권관광진흥협의회, 한국방문위원회 등) 팸투어 - 11개 코스, 100명 참가 ○ 서울관광채용박람회 동시 개최로 관광분야 일자리 창출 선도 - 국내외 관광업체?구직자 간 현장면접 등으로 관광분야 채용 유도 참가 기업 참가 인원 면접 및 상담건수 합 격 113개 (국내 66, 해외 47) 1,734명 1,325건 (국내 1,075, 해외 250) - 국내 : 29명 합격 / 해외 : 33명 합격 □ 향후 개선사항 ○ 참가업체?기관 규모 점진적 확대를 통해 국내 최대 관광산업박람회로 육성 - ’19년 국내외 1,422개사 → ’20년 국내외 1,500개사 이상 참가 유도 - 비즈니스 상담, 전시, 채용 등을 망라한 국내 최대 규모 박람회로 지속 운영 ○ 관광채용박람회 행사 규모 확대 및 취업 지원 프로그램 다양화 - ’19년 국내외 113개사, 구직자 1,734명 → ’20년 국내외 120개사 이상 참가 유도 ※ 2019년 참여기업 대상 설문조사 결과, 61.7%가 참여 구직자 확대 필요 응답 - 면접 위주의 프로그램과 함께 취업 준비에 필요한 정보전달 및 프로그램 마련 필요 ○ 국내외 참가업체 간 계약실적 제고 필요 - 바이어 대상 ‘참가서약서’ 작성, 사전상담 매칭신청 및 사후 실적공유 등 참여동기 및 의무감 부여 - 항공사 및 유관기관 협력을 통한 영향력 있는 해외 관광사업체 초청 및 국내업체와의 효율적인 매칭 프로그램 운영 ○ 서울시 홍보관 규모 확대(20개→ 25개)를 통해 서울관광 매력 홍보 - 서울 신규 관광콘텐츠 연계 체험 존으로 구성 Ⅴ. 사업비 집행 내역 ○ 총 사업비 : 금 880,000,000원 ○ 집행 현황 (단위 : 원) 계 약 금 액 집 행 액 집 행 률 880,000,000 880,000,000 100% ○ 예산 과목 - 관광체육국 관광산업과, 서울만의 특화관광자원을 활용한 서울관광 활성화, 서울관광 산업기반 강화, 서울국제관광산업박람회 개최, 행사운영비 ○ 집행 내역 구 분 항 목 집 행 액(원) 초 청 비 등 항공료 숙박지원 107,717,008 80,000,000 187,717,008 행사 운영비 행사장임차료 및 식음료 회의장 시스템 조성 통역, 영접/영송, 인쇄 및 환경제작물 홍보 및 공연비 현장운영인력 및 사무국인건비 123,467,207 199,630,000 48,825,000 22,350,000 48,122,727 442,394,934 인 건 비 PCO전문인력 73,309,364 합 계 ① 703,421,306 공과잡비 및 일반관리비 합계 ①의 5% 31,165,086 합 계 ② 734,586,392 이 윤 합계 ②의 10% 65,446,681 합 계 ③ 800,033,073 부가세 합계 ③의 10% 80,003,307 총 계(만원이하 절사) 880,000,000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2019 서울국제관광산업박람회 개최결과 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관광체육국 관광산업과
문서번호 관광산업과-829 생산일자 2020-01-17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변상우 (02-2133-2783) 관리번호 D0000039163476
분류정보 문화관광 > 관광산업 > 관광사업수행 > 관광사업기획및추진 > 관광교역전참가및설명회개최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