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20년 서울대공원 뉴미디어(SNS) 홍보용역 계획

문서번호 전략기획실-229 결재일자 2020.1.13. 공개여부 부분공개(7)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전략기획실장 서울대공원장 이세련 代임문자 01/13 송천헌 협 조 동물원장 어경연 관리부장 오성문 총무과장 유연호 주무관 代이세련 2020년 서울대공원 뉴미디어(SNS) 홍보용역 계획 2020년 1월 서울대공원 (전략기획실) 지속 가능성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지역경제 발전, 사회적 형평성, 환경의 보전 등 ■ □ 2020년 서울대공원 뉴미디어(SNS) 홍보용역 계획 종합생태공원 이미지브랜딩 강화 및 시민과의 양방향소통 활성화를 위해 뉴미디어 채널개편 및 유튜브 서울대공원TV를 활용, 온라인 홍보를 강화하고자 함. 1 운영 현황 ?? 2019년 운영보고 ○ 채널별 KPI지수 채 널 2018 KPI지수(누계) 2019 목표치 2019 KPI지수(목표대비) 블로그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튜브 (2019년 12월 31일 기준) 콘텐츠 형태 블로그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뷰브 (서울대공원 TV) 사 진 - 영 상 그래픽/카드뉴스 - 이벤트 - ○ 채널별 콘텐츠 제작수 (2019년 12월 31일 기준) ?? 2019년 운영평가 ○ SNS(블로그,인스타그램) 사용자 증가 - 각 채널별 특성에 맞춘 콘텐츠 발행 및 채널별 연계의 효율적 운영 - 젊은 층을 겨냥한 고품질의 사진콘텐츠로 인스타그램 팔로어 증가 - 축제?이벤트 등 주요일정에 맞춘 콘텐츠 발행 및 광고 진행 ○ 서울대공원TV 영상채널 활성화(유튜브) - 정기적인 업로드 영상 : 짧은 스낵영상(주1회),기획영상(월2회) 등 - 축제 및 계절 영상 : 봄여름가을겨울 4계절 풍경, 호숫가영화제, 장미원축제, 1박2일 동물원캠프, 동물원속 미술관 등 - 기획영상 : 교육영상으로도 가능한 내용과 고퀄리티 영상(종보전연구실, 토종동물번식장, 서울대공원 사진특별전) → 유튜브 서울대공원TV를 통한 바이럴마케팅 활동 강화 2 추진 방향 ?? 채널특성별 콘텐츠 개발 : 글(정보), 사진, 영상으로 차별화 ?? 블로그 메뉴 개편 : 찾기 쉽고 보기 쉬운 정보 전달 ?? 인스타그램 콘텐츠 강화 : 고품질의 포토갤러리형식 콘텐츠 ?? 유튜브 서울대공원 TV 활성화 : 스낵영상 주1회, 기획영상 월2회 이상 제작 ?? 홈페이지, SNS, 서울대공원TV 연계를 통한 사전홍보 강화 3 세부추진 계획 ?? ’20년 채널별 KPI 지수목표 채널 구분 서울대공원TV(유튜브) 블로그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2019 실적(누계) 2020 목표(누계) ?? 뉴미디어(SNS) 운영 ○ 채널운영 및 관리 - 블로그 및 SNS 채널별 운영계획 수립 - 서울대공원TV 콘텐츠 기획 및 방송편성 운영계획 수립 - 월별 운영현황 보고를 통한 미흡점 보완 및 체계적인 KPI지수 관리 - 커버디자인, 카드뉴스, 웹페이퍼 등 디자인 컨셉화 - 정기적 모니터를 통한 질문의 정확한 답변?대응으로 댓글을 유도하므로 양방향 시민소통 강화 - #해시테그 활용, 검색키워드 개발을 통한 지속적인 콘텐츠 확산 - 페이스북·인스타그램의 단문 영어설명 추가로 외국인 관람객 유치 확대 - 이벤트를 활용한 축제?행사 및 주요 이슈 홍보 ○ 온라인 프로모션 및 정기 이벤트 진행 - 사전홍보 및 콘텐츠 확산을 위한 바이럴마케팅 활동 진행 - 온·오프라인 연계 프로모션 진행(예: 축제, 교육프로그램 등) ○ 콘텐츠 제작형태 콘텐츠 형태 내 용 기획콘텐츠 사계절 축제, 사전 티져영상, 월별NEWS, 다큐영상 기획 일반콘텐츠 사진, 텍스트 ,카드뉴스 등 채널별 일상 콘텐츠 영상(특수촬영) 드론, VR 등을 활용한 계절모습, 동물·식물 콘텐츠 ?? 채널별 콘텐츠 기획 ○ 유튜브 서울대공원TV - 비예산으로 운영중인 유튜브 전문적인 운영 및 관리 서울대공원TV 계절,스타주스,기획영상(종보전연구실, 토종동물번식장) ? 숲,동물,사람이 함께하는 종합태마파크의 서울대공원 이미지브랜딩 강화 ? 멸종위기종 보전과 동물복지의 서울동물원 가치와 미래를 강화 ? 아기동물 탄생, 동물이동 등 시민이 쉽게 접할 수 없는 콘텐츠 발굴 - 월별 방송편성을 통한 운영 및 관리 ? 일상영상 등 주1회, 인터뷰?기획영상?브이로그 등 월2회 이상 편성 ? 제작된 콘텐츠 방송사, 언론사 제공을 통한 광고효과 극대화 ○ 블로그(SNS중심채널) - 사진, 장문, 영상 등의 다양한 형식의 콘텐츠로 SNS 중심채널 역할 - 동·식물의 정보 및 축제,행사 등의 전문적인 콘텐츠제공 및 사전 홍보 - 우수한 디자인·사진 콘텐츠로 보다 찾기 쉽고 재밌는 아카이브역할 - 이벤트를 통한 이슈 전파 및 이용자 확대 사진·장문·영상 등을 활용한 중심채널 역할 우수한 시각디자인으로 보다 쉽고 편하게 ○ 인스타그램(젊은 세대, 젊은 감각, 포토갤러리) - 계절변화, 동물일상 등 주요 이슈 중심의 사진 업로드 - 이미지 공유가 빠른 젊은 세대를 겨냥한 웰메이드 포토갤러리 - 영어 해시테그 강화 및 주요 축제·행사·이벤트 등의 영문요약내용 추가로 외국인으로 대상 확대 수준 높은 사진 업데이트, 포토갤러리 계절별 주요이슈 전달 ○ 페이스북(외국인 대상 확대) - 사진, 영상, 단문, 이벤트로 시민 소통이 가능한 콘텐츠 제작 - 스낵컬쳐(Snack culture) 영상 및 온·오프라인 연계 이벤트 - 글로벌 채널의 특성을 살려 축제·행사·이벤트 영문요약내용 및 영어 해시테그 강화로 외국인관람객 확대 유치 페이스북, 서울동물원 VR체험 페이스북, 서울대공원 나들이코스 4 예산진행 방법 ?? 사업기간 : 계약일 ~ 2020.12.31 ?? 소요예산 : 100,000(천원) ○ 예산과목: 공원이용시민 만족도 향상, 다양한 축제 및 볼거리 프로그램 운영, 공원호보 기능 강화, 사무관리비 ?? 계약방법 : 제한경쟁입찰(협상에 의한 계약) 5 향후 계획 ?? 추진일정 ○ 사전공고,입찰공고 및 등록 : ’20.1월 이내 ○ 제안서 접수 및 제안서평가회 개최 : ’20.2월 이내 ○ 용역업체 선정 및 계약 : ’20. 2월 이내 ○ 사업착수 : ’20. 3월 이내 ?? 온·오프라인 연계 이벤트 활용 ○ 축제·행사 및 동물탄생 등 주요이슈를 이벤트화 하여 관람객 유도 ○ 퀴즈, 낱말풀이, 교육프로그램, 행사 맞추기 등의 이벤트를 통해 흥미유발 및 현안이슈 홍보 및 바이럴마케팅 활용 ○ 서울대공원, 서울랜드, 스카이리프트, 코끼리열차 등과 연계 된 이벤트 활용 방안 마련 ?? 협조사항 ○ 연간 주요 행사, 축제 및 교육 프로그램 사전공유(전략기획실,동물기획과) ○ 동·식물 정보 및 특이사항, 행사 공유(동물복지 1,2과, 조경과). 끝.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2020년 서울대공원 뉴미디어(SNS) 홍보용역 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서울대공원 전략기획실
문서번호 전략기획실-229 생산일자 2020-01-13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이세련 관리번호 D0000039112713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시정운영(서무) > 홍보지원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