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연구지원부-8732 결재일자 2020.6.26.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총무팀장 연구지원부장 보건환경연구원장 황성민 신덕순 김동완 06/26 代김동완 보건환경연구원 버스 구매계획 변경 2020. 6. 보건환경연구원 (연구지원부) 보건환경연구원 버스 구매계획 변경 우리 연구원에서 운영하고 있는 버스의 구매 계획을 우리 연구원 실정에 맞게 아래와 같이 변경하고자 함 ?? 구매 추진 현황 ○ 전기자동차 구매 수요조사: 기후대기과-11358(2019.7.15.) - 전기승용차3대, 전기버스 1대 신청(2019. 7.19.) ※ 기후환경본부 신청 수요조사 확정 회신 공문은 부재 ○ 2020년 공용차량 교체 계획 수립(2019. 7. 22.) - 원장 관용차량 및 버스 포함 총 6대 교체 계획 - 2020년 자체 예산 및 재배정 예산 확정 시 구매 진행 ○ 총무과 차량교체 승인 통지(2019. 7. 29.) ○ 보건환경연구원 친환경 전기버스 구매 계획 수립(2020. 4. 13.) - 전기버스 제조사 조달청 등재 신청(2020. 6월.) ○ 환경정책과 납품검사 현장확인 및 협의 - 전기버스 구매에 따른 현장확인(에너지 드림센터 방문 2020. 4. 3.) ○ CNG버스 등 전기버스가 아닌 다른 차량 구매 가능 여부 확인 - 기후대기과 재배정예산은 친환경차량(전기) 구매 전용 - 도시교통실 및 차량공해저감과에 기편성된 예산 없음 (차량공해저감과 보조금은 민간업체 및 청소차 등에 지원) ※ 환경부 천연가스 자동차 보급사업 보조금 업무처리 지침(2020. 1.) - 서울시 버스 2020년도 관리전환 예정인 버스 없음(총21대) - 중소형 전기버스(우진산전, BYD, 현대자동차) 제조사 확인 결과 급속제동장치 및 차선유지경보장치 미비로 자가용 개조 불가능 ?? 문제점 ○ 유사 제품 경쟁업체가 없어 조달등재 불가능 - 고속도로 주행가능한 전기버스가 현대자동차 일렉시티 1종만 존재 - 에디슨모터스, 우진산전 등은 차선 유지 특허 부존재 ○ 예산대비 전기버스 활용 제한적(550백만원) - 기존 35인승 버스를 주로 출퇴근 용도로만 활용 -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실험실 견학 프로그램을 1년에 1회 하절기만 실시하고, 방문객들이 개별적으로 방문하고, 최근 코로나19로 중단 ※ 타 기관 또한 코로나19로 대부분 버스 활용 실적 저조 ○ 특정기술 심의위원회 실시 후 구매시 문제점 - 버스 자체의 문제점 보완 및 개선이 어려움 → 좌석 불편, 장비 운송 등 다용도 활용 곤란 - 연구원 자체 버스 활용내역이 적고 향후 버스 활용계획 미약 → 위원회 문제 제기 시 버스 활용 근거자료 부족 ?? 향후 대책 ○ 현재 운행 버스 계속 운행 - 활용 수요 많지 않아 계속 운행 가능 : 11년간 35,763km내 운행 - 차량정비 상태 양호해 운행이 가능하고, 정기적인 정비 실시 ○ CNG 버스, 수소연료 등 차량 종류 및 구매 검토 다각화 - 2021년도 버스 구매 예산지원 관련 사업내용 확인 - 2021년 공용차량 관리전환 및 불용결정 계획 확인 ○ 2020년도 보건환경연구원 전기버스 구매 계획 취소 ?? 행정 사항 ○ 기후대기과 예산 재배정 취소 공문 발송 : ~ 2020. 6.30. ○ 총무과 공용차량 교체승인 내역 중 버스 부분 취소 ○ 추후 버스 교체 계획 시 차년도 예산 편성에 반영.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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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0928185228
본청
연구지원부-8732
D00000402532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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