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20년 서울시 민원공무원 힐링데이 추진계획

문서번호 시민봉사담당관-15370 결재일자 2020.6.26. 공개여부 부분공개(5 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민원기획팀장 시민봉사담당관 이경희 박성규 06/26 김정애 협조 2020년 서울시 민원공무원 힐링데이 추진계획 2020. 6. 시민소통기획관 (시민봉사담당관) 2020년 서울시 민원공무원 힐링데이 추진계획 우리시 민원공무원의 노고를 격려하고 감정노동에 따른 치유와 민원대응 역량 강화를 위해 2020년 서울시 민원공무원 힐링데이 프로그램을 운영하고자 함 Ⅰ 추진 방향 감정노동자 보호법(2018.10.18.) 관련 고객응대 근로자의 근무환경 개선 및 감정관리 프로그램 운영 중요사항 ? 민원처리에 관한 법률시행령 제4조(담당자 보호)관련 감정노동보호 가이드라인(노동정책담당관, 2018. 5. 4.) 등 ? 민원공무원의 힐링프로그램 이수 실적 행정안전부 민원서비스 종합평가 지표 반영 ○ ’19년 힐링캠프 숙박 형식에서 1일 프로그램으로 변경 운영 - 현재 코로나19 상황이 계속 진행되고 있어 서울시 내 단체 이동 없이 개별 집합?이동으로 접촉 최소화 - 향후 코로나19 추이에 따라 유동적 변경 운영 Ⅱ 그동안 추진실적 2018년 실적 : 5회, 164명 참가(’18년 신규사업) ○ 양평 헬스투어, 강릉 한국여성수련원, 홍천 힐리언스선마을 등 2019년 실적 : 6회, 192명 참가 ○ 양평 헬스투어, 제주 생태관광, 강릉 한국여성수련원, 양구 DMZ생태아카데미 등 강릉 한국여성수련원 양평 헬스투어 제주 생태관광 양구DMZ 생태아카데미 Ⅲ 세부 추진계획 사업개요 ○ 대 상 : 시본청 및 사업소 민원접점부서 직원 ※코로나19 관련 격무 직원 포함 ○ 인 원 : 60명(각 15명, 4회) ○ 시 기 : 7월중(추후 코로나19 상황에 따라 변경 가능) ○ 운영방법 : 외부 전문기관 위탁 진행(수의계약) 프로그램 운영계획 ○ 과 정 명 : 슬기로운 공무원 생활 ‘힐링데이’ ○ 목 적 : 민원업무 담당자들의 긍정적 감정관리를 위해 하루 동안 스트레스 대처 방안을 모색하고, 맛있는 음식과 즐거운 배움을 함께 나누며, 그동안의 업무 노고에 대하여 격려함 ○ 프로그램 운영시 코로나19관련 안전조치 실시 - 참석자 전원 발열체크 등 건강상태 확인 및 손소독제 수시 사용 - 체험 당일 이상 증상 발견 시 귀가 조치 - 체험장 내 안전 간격 확보 및 상시 마스크 착용 ○ 과정 일정표 ※ 상기 일정은 코로나 19 및 날씨 ? 현장 상황에 따라 변경 가능 구분 내 용 시간 주제 세부내용 비고 스트레스 진단 10:00 ~11:30 마음 다스리기 【 스트레스 자가진단 】 - 개인적 민원응대 스트레스 요인 진단 - 특이민원에 대한 스트레스 관리 수준 분석 강의 또는 온라인 진단 스트레스 관리 11:30 ~13:30 즐거운 맛 【 서울 맛집 탐방 】 중식(마포구 서교동), 양식(중구 장충동), 한식(송파구 신천동), 양식(용산구 한남동) ※ 회차별 택1 운영 체험 13:30 ~14:30 마음 회복하기 【 스트레스 대처방안 및 긍정적 방향 전환 】 - 민원응대 스트레스 대처방안 및 긍정적 방향 특이민원에 유연하게 대처하는 법 - 감정회복과 행복을 위한 나만의 스트레스 관리 강의 14:30 ~17:00 특별한 배움 【 원데이 클래스 체험 】 - 꽃, 과일, 약재로 전통 담금주 담그 - 도예 공방 & 나만의 도자기 그릇 만들기 - 단호박 수제 막걸리 만들기 - 플라워 아트(리스, 테라리움, 센터피스)배우기 ※ 회차별 택1 운영 체험 Ⅳ 행정 사항 ○ 소요 예산 : 10,000천원 - 예산과목 : 시민봉사담당관, 시민중심의 민원행정서비스 제공, 고품질 민원서비스 제공, 민원서비스 품질관리 시상, 사무관리비, 민원서비스향상교육 실시, 민원공무원 힐링캠프 운영 ○ 추진 일정 - 사전답사 및 일정 협의........................................................... 6/26까지 - 용역업체 선정 및 수의계약 진행..............................................7/3까지 - 참가자 모집(4회 동시 모집)...........................................................6/25 ~ 7/3 - 프로그램 운영(4회 분산 실시)........................................................7/9 ~ 7/21 - 민원공무원 힐링데이 결과 보고.................................................8월중 ○ 복무관리 : 소속부서 참가자 공가처리(여비지급 대상 아님) 및 상시학습 시간인정(7h) 붙임 : 민원공무원 힐링데이 상세운영안내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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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서울시 민원공무원 힐링데이 추진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시민소통기획관 시민봉사담당관
문서번호 시민봉사담당관-15370 생산일자 2020-06-26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이경희 (02-2133-6470) 관리번호 D0000040252219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민원 > 민원제도개선 > 민원행정서비스제고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