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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 보건소 건강관리를 위한 환경조성 계획(안)

문서번호 보건의료정책과-20019 결재일자 2020.6.25.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시립병원운영팀장 보건의료정책과장 시민건강국장 성혜란 이병철 박유미 06/25 나백주 2020 보건소 건강관리를 위한 환경조성 계획(안) 2020. 6. 시민건강국 (보건의료정책과) 목 차 Ⅰ 시민건강관리센터 조성 사업 추진경과 1 추진개요 주요성과와 한계 Ⅱ 2020 시민건강관리센터 사업 추진계획 5 개요 세부 추진계획 6 ① 포괄적 건강관리서비스 전 자치구 확대로 만성질환 관리 강화 ②보건소 건강관리환경 조성을 위한 서비스 디자인 용역 추진 ③ 공공의 만성질환 관리수준 향상을위한 자치구 질관리 강화 7 1011 3. 평가 4. 소요예산 Ⅲ 행정사항 14 붙임 1. 2019. 시민건강관리센터 운영실적 2. 사업계획서 작성양식 2020 보건소 건강관리를 위한 환경조성 계획(안) 시민건강관리센터 미조성 구를 중심으로 보건소를 이용하는 시민들에게 의사 및 다학제 팀 접근에 의한 포괄적 건강관리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는 기본환경 조성 방안을 마련하고자 함 Ⅰ 『 『시민건강관리센터』조성 사업 추진경과 1 추진개요 ?? 추진근거 ○ 보건의료기본법 제41조(만성질환 예방 및 관리) ○ 지역보건법 제11조(보건소의 기능 및 업무), 제24조(비용의 보조) ○ 제7기 서울특별시 지역보건의료계획(2019~2022) - ‘지역보건서비스 강화 위한 시설 확충계획’ ○ 서비스 디자인을 적용한 시민건강관리센터 운영 계획(보건의료정책과-4167, ‘15.2.7.) ?? 추진 필요성 ○ 노인인구 및 만성질환자 지속증가로 사회경제적 부담 증가 - ‘15년 65세 노인인구 분율 13.1%, ’60년 40%로 증가 전망(통계청) - 고령화연구패널(‘16) 조사 결과, 45세 이상 중고령자의 만성질환별 유병률은 지속적으로 높아지는 추세임 <자료원 : 2016 고령화연구패널, 한국고용정보원> - 비감염성 질환 진료비 57.1조(전체 진료비의 83.9%), 노인진료비 19조원(‘15.)→ ’60년 최소 271조원 전망 65세이상 노인진료비 지출 중장기 추계연구, 국민건강보험 정책연구원, 2015 ○ 조기사망과 장애로 인한 질병부담에 기여하는 위험요인은 주로 생활습관이나 대사질환 관련으로 적절한 관리를 통해 개선 가능함 - 영양, 고혈당, 고혈압등 장애보정손실년수(DALY)에 기여하는 위험요인 상위 11개 중 9개 ○ 기존 보건소 만성질환관리사업은 조직(과,팀)단위 수행으로 서비스의 중복, 유기적 연계 미흡하여 향후 효율적 만성질환관리가 필요 - (건강생활실천)대사증후군관리와 영양?운동 등 중복서비스 - (고혈압·당뇨병 질환자)대사증후군관리(약물치료군), 심뇌혈관질환예방관리사업, 보건소 진료등에서 중복서비스 - (유기적 연계 미흡)사업별 공간 분리 및 컨트롤타워 부재로 연계과정에서 일부 누락되거나 실제 연계 여부등 관리 부재 ○ 기 조성된 시민건강관리센터를 통해 포괄 건강관리를 함으로서 표준화 사망률 및 회피가능 사망률 지속적 감소등의 성과가 있어 확대 필요 - 서울시 주요 만성질환 표준화 사망률 감소추세 ? 당뇨 8.8%(‘12.)→8.4%(’18.), 뇌혈관질환 25.5%(‘12.)→21.2%(’18.) - 효과적인 보건정책을 통해 예방?치료할 수 있는 회피가능 사망률 예방가능 사망(보건정책 중재에 의해 예방할 수 있는 사망)과 치료가능 사망(조기검진, 시의적절한 치료등과 같은 양질의 보건의료 중재를 통해 피할 수 있는 사망)으로 구분(2019 만성질환 현황과 이슈, 질병관리본부) 감소 ? 인구 10만명 당 회피가능 사망률 383.3명(‘00.)→173.7명(’17.)(2019 만성질환 현황과 이슈) <자료원 IHME, www.healthdata,org/south-korea> ?? 그간 추진 현황 ○ 서비스디자인 적용 보건소 건강관리 환경조성 및 운영체계 구축 - 시민건강관리센터 조성 21개구/22개소 설치·지원 - 보건소별로 정보제공?소통과정 및 서비스 접점에 서비스디자인 개념을 적용하여 효율적인 공간 재배치 실시 ?면적 : 330㎡ 이상, 보건소 내 별도 공간 확보하여 중앙섬형, 순환형, 직선형 등 배치 ?필수 : 접수, 설문 및 신체계측, 건강관리실, 의사상담실(진료), 전문상담실(영양?운동?금연), 종합안내 공간 ?통합 서비스 공간 마련 : 체력측정, 건강정보 게시코너, 채혈공간 등 - 매뉴얼 및 전산시스템 개발, 실무역량강화 교육으로 질적 보완 ?연차별 사업운영 매뉴얼 배포, 대사증후군관리사업 DB에 건강관리계획, 예약등 추가 ?직종별 2회/연 교육, 현장 모니터링 및 만족도 조사로 시스템 및 운영 개선 2 주요 성과와 한계 ?? 포괄적 건강관리 환경조성으로 만성질환 예방관리의 선도적 모델 제시 ○ 시민중심의 서비스 공간 구성, 정보제공 및 소통방식, 시설물 개선 등 서비스디자인 적용한 최적의 건강관리 환경조성 - 20개구/21개소 시민건강관리센터 조성 ?? 전문가에 의한 수준높은 통합건강관리 서비스 제공으로 만성질환 개선효과 ○ 전국최초 전문인력 통합배치로 ‘16년부터 보건소 방문 시민대상으로 의사에 의한 포괄건강평가 및 건강관리계획 수립, 다학제적 팀접근 실시 - 조직, 인력구성, 사업체계등 분석을 통해 적정인력 산정 및 업무체계 개선 ?(유사사례)보건복지부 일차의료 만성질환관리 시범사업(2019.~): 일차의료기관 중심 케어플랜수립(의사, 간호사, 영양사 등)을 통한 환자등록관리(1년주기) ○ 통합건강관리 프로세스 적용 시민건강관리센터에서 관리 받은 시민의 만성질환 위험요인 개선효과 검증 - 건강관리계획 수립 69,921건, 영양, 운동, 금연 등 통합서비스 429,206건 - 자원연계 11,551건(정신건강분야, 의료기관, 사회복지서비스 등)(‘16.5.~20.4.30.) - 6개월 관리 후 만성질환 위험요인별 개선율 최대 구 80%가 시민건강관리센터 조성 구 ? 자치구별 개선율 격차가 큰 위험요인은 혈당(최소 1.7%, 최대4.3%), HDL(최소1.7%, 최대4.4%)임 위험요인 개선율 중앙값 <만성질환 위험요인 등록대상자 중 6개월 관리 후 위험요인 개선자 분율 별 개선율 및 자치구 간 격차 ‘17.7.-’18.12.> ?? 자치구간 건강격차 해소 및 포괄 건강관리서비스 제공을 위해 시민건강관리센터를 확대하고자 하나, 보건소 현황에 따라 설치?확대 제한적임 ○ 공간 협소, 층별 분리로 통합공간 마련을 위한 추가 면적 확보 필요하나 청사공간 확보 용이하지 않음 - (면적)108㎡(진료실 24㎡ + 대사증후군관리센터 84㎡) - (층별공간)1,2,3,5층에 혼재되어 있음 ? 1층(진료실, 대사), 2층(금연), 3층(임상병리실), 5층(영양) ○ 복합청사 이전 계획 있으나 이전 후 센터 구축 시까지 5년 이상 소요 예상 ⇒ 공간확보 문제로 연내 시민건강관리센터 설치가 용이하지 않은 점을 해결하기 위해 1. 자치구는 인력 재배치를 통한 포괄건강관리서비스 제공 체계 우선 마련 2. 현재 공간에 배치된 사업의 기능은 유지하되, 이용 프로세스를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대기안내판, 정보 제공방식 서비스 재 디자인 등 시민중심의 건강관리 환경조성 필요 시 조성비 지원 Ⅱ 2020 시민건강관리센터 사업 추진계획 코로나19 감염병 대응 심각단계 진입(‘20.2.23.기준)으로 보건소 건강증진업무 중단되어 대면검진 및 상담, 홍보, 만족도 조사등 사안에 따라 실적 축소 및 평가 제외될 수 있음 1 개 요 ?? 목표 ○ 시민 중심 포괄적 건강관리서비스 제공 20개 구(’19.)? 25개 구(’20.) ※ 시민건강관리센터 설치 지원 : 2024년 이후 추가 확대 ?? 추진방향 ○ 의사 및 다학제적 접근에 의한 포괄적 건강관리서비스 전 자치구 확대 ○ 서비스 디자인적 접근으로 보건소 건강관리환경 조성 ○ 역량강화 교육 및 기술지원으로 공공의 만성질환 관리수준 향상 도모 ?? 추진내용 ① 포괄적 건강관리서비스 전 자치구 확대로 만성질환관리 강화 - 전 자치구 포괄적 건강관리서비스 체계 구축 - 시민중심 보건소 건강관리 환경 조성·지원 ② 보건소 건강관리 환경 조성을 위한 서비스 디자인 용역 추진 ③ 공공의 만성질환 관리 수준 향상을 위한 자치구 질관리 강화 ?? 추진체계 2 세부 추진계획 ① 포괄적 건강관리서비스 전 자치구 확대로 만성질환 관리 강화 ?? 전 자치구 포괄적 건강관리서비스 체계 구축 ○ 대상 : 시민건강관리센터 미조성구(중구, 광진구, 양천구, 구로구, 강남구) 포함 ○ 내용 - 포괄건강관리서비스 제공 위해 건강관리계획 수립 의사 배치 ? 대상자 건강상태 평가 및 맞춤형 건강관리계획 수립?제공 및 관리 - 팀 접근(Team approach)으로 통합적 건강관리서비스 제공기반 마련 ? 서비스 단계별 적정 투입인력 설정 ? 서비스 내용에 적합한 직종별 담당인력(의사, 간호사, 영양사, 운동사 등) 배치 ? 투입인력별 역할 및 업무 범위 구체적으로 부여하여 명시 - 건강관리센터 프로세스에 맞는 전산프로그램 활용 ? 시스템 접속 : 대사증후군관리DB 접속 후 새로 추가된 시민건강관리 항목 실행 - 단계별 프로세스 및 이동 동선을 고려한 안내 방안 마련 ex)대기알림판 등 ○ 포괄건강관리 서비스 프로세스 및 내용 - 서비스 대상 : 20세 이상 서울시민(서울지역 직장인 포함) - 서비스 내용 ?대상자별 건강상태 파악, 대사증후군 검진 및 관리 ?건강관리 의사에 의한 1:1 맞춤형 건강관리계획 수립 ?대상자 및 의사가 실현 가능한 계획 수립 및 목표 설정, 최종 평가 ?검사결과, 문제요인 및 수준별 심화상담(영양, 운동, 금연 등), 필요서비스 연계 ?건강생활실천 추구관리(SMS, 전화 등) 및 대상자 군 분류에 따른 지속적 관리 - 서비스 제공 흐름도 서비스 제공 흐름도 안내 및 접수 → 기초설문 기본검사 (설문, 신체계측, 혈액검사) → 포괄적 건강관리계획수립 → (필요시) 표준진료 검사 및 결과상담 → 분야별 심화상담 (영양?운동?금연) → 건강생활 실천 추구관리 (SMS, 전화 등) → 주기적 건강관리 (내소관리) → 이행정도 평가 (중간, 최종) - 서비스 프로세스별 주요 내용 ○ 기대효과 - 25개 구 포괄적 건강관리서비스 확대로 서울시 보건소 만성질환관리의 질 향상 ?? 시민중심 보건소 건강관리 환경조성·지원 ○ 기 간 : ‘20. 7.~ 12. ○ 대 상 : 5개구(중구, 광진구, 양천구, 구로구, 강남구) 중 공모 - 예산 범위 내 2~3개 구 선정 지원 ○ 내 용 - 서비스 디자인 적용한 건강관리환경 조성으로 시민건강관리센터 네이밍 지원 ?현재의 공간 및 기능은 유지, 진료실 및 대사증후군관리센터등은 통합운영 - 건강관리환경 조성을 위한 자치구 서비스 디자인 컨설팅 지원 ?협소 공간 및 이전계획 등을 고려하여 현재의 기능은 유지 ?제한된 공간 내 효율적 업무 추진을 위한 사인물 및 대기정보 등 편안하고 쾌적한 이용자 친화적 환경 조성 ※ 추후 시민건강관리센터 조성 가능한 면적 확보 시 공간조성비(시비) 지원 ○ 신규 추진절차 추진계획 공유 (6월) 사업신청서 제출·선정 (7월) 서비스 디자인 용역 (7∼9월) 서비스 디자인 설계 반영 (7∼9월) 사업비 교부 (9월) 서울시 자치구 자치구,용역기관 자치구 서울시 센터운영, 모니터링 (‘21.1.부터) 환경조성 완료보고 (12월) 인력·조직 재배치 (9∼12월) 환경조성 공사 (10∼12월) 공사발주 및 업체선정 (9∼10월) 시 · 구 구 → 시 자치구 자치구 자치구 ○ 서울시 지원내용 - 건강관리환경 조성을 위한 자치구 서비스 디자인 컨설팅 지원 - 운영매뉴얼, 전산프로그램 및 교육, 대시민 홍보 등 - 환경조성 사업비 지원 ※ 규모 감안 차등 지원 가능 ※ 지원기준 :「2013년 에너지 절감형 녹색건축물 조성공사비 가이드라인」리모델링비(905천원/㎡) 준용 ② 보건소 건강관리환경 조성을 위한 서비스 디자인 용역 추진 ?? 추진개요 ○ 기 간 : ‘20. 7. ~ 10. ○ 방 법 : 1인 견적 수의계약(추정가격 2천만원 이하) ○ 소요예산 : 금20,000천원 ○ 기관별 추진체계 - (서울시)용역 발주?과업조정, 추진 협의회 운영 등 총괄 - (보건소)보건소별 서비스 디자인 적용 관련 자체 TF팀 구성 운영 - (용역기관)현장 관계자 요구도 파악, 환경조성 기본 설계(안)제시, 서비스 디자인 적용 전반 자문, 감리 및 시행 지원 등 ?? 주요내용 ○ 보건소 만성질환 건강관리환경 조성 ‘서비스 디자인’ 적용 - 시민 친화적 공간 조성 : 현재 사용 공간 환경적 문제파악 및 정비방안 마련 - 정보제공 및 소통방식에 서비스 디자인 적용 ○ 시민 친화적 사인물(표지판) 적용 ○ 서비스 디자인 적용 전반 자문 및 지원, 협의회 참석 등 ?? 추진일정 서비스디자인 용역 계획 수립(6월) 계약의뢰 (7월) 가격협의 (7월) 최종 산출내역 확인(7월) 서울시 보건의료정책과→재무과 재무과→용역기관 보건의료정책과 착수보고(8월) 중간보고(10월) 결과보고(11월) 자치구 환경조성 컨설팅 (8월~10월) 착수계 제출 (7월) 계약체결 (7월) 용역업체 자치구 용역업체 재무과 ③ 공공의 만성질환 관리수준 향상을 위한 자치구 질관리 강화 ?? 시민건강관리센터 효율적 운영을 위한 전문가 자문 ○ 시 기 : 연 1회 ○ 방 법 : 직역별 전문가로 구성 ○ 내 용 : 다학제적 팀접근 등 만성질환 관리 ?? 실무자 역량강화 교육 ○ 대상 : 보건소 실무자(시민건강관리센터 통합건강관리 서비스 관련) - 의사, 간호사, 영양사, 운동사 등 ○ 일정 : 9월~10월 예정 ○ 방법 : 온라인 플랫폼 기반 교육 - 신규 보건소 및 실무자 교육 시 집합교육 실시 ※ 코로나19 감염 확산 단계에 따라 일정, 방법, 세부내용 등 변경가능 ○ 주요내용 의사교육 공통과정 비고 ? 건강관리계획 수립 ? 만성질환 표준진료 지침(심화), 약복용 지도 ? 어르신 건강평가 및 관리 ? 정신건강의 이해 및 관리 ? 건강생활습관(영양,운동,흡연등)실천 및 관리 ? 사업운영지침 (설문작성 포함) ? 전산프로그램 활용 ? 상담역량강화 ? 영양사, 운동사, 간호사 기본교육은 대사증후군관리사업지원단 연계 ?? 현장 모니터링 ○ 시 기 : 연 1회(9~10월중 시행) ○ 방 법 : 3인 1조(서울시 2, 공공보건의료재단 1) ○ 주요내용 - 인력, 공간, 배치 등 센터 운영현황(통계 등), 개선사항 등 - 현장 의견 수렴으로 개선대책 제시 ※ 코로나19 감염 확산 단계에 따라 일정, 방법 등 변경가능 ?? 보건소 건강관리센터 운영 매뉴얼 개정 및 배포 ○ 시민건강관리센터 조성·운영 사항 보완 및 현행화 - 전년도 현장 실무자 의견 반영하여 검토?보완 - 서비스 프로세스 및 내용, 데이터베이스 등 현행화 ?? “우리동네 건강지킴이, 건강관리센터” 대시민 홍보 ○ 일관성 있고 통일된 홍보 가능하도록 시안 활용 ○ 다양한 매체 활용 홍보 확대로 시민 인지도 및 참여율 제고 ※ 보건소 건강증진업무 재개 시 홍보 진행 <홍보시안> 3 평가 ?? 평가개요 ○ 시 기 : 연 1회(하반기) ○ 방 법 : 현장평가, DB, 서면평가 등 ○ 평가기준 평가기준 우수 (80점 이상) 보통 (60~79점) 미흡 (60점 미만) 비 고 차기 사업적용 유지 보완, 발전 사업 수정보완 또는 변경 ○ 평가지표 및 배점 단계 평가항목 평가지표 평가기준 배점 결과 구조 (30점) 공간통합 ?사업 통합 정도 ※ 대사증후군관리, 진료실, 금연 등 건강생활실천 3사업 통합 2사업 통합 15 10 인력구성 ? 적절한 전문인 투입 ? 인력투입 적정성 ? 업무분장의 적절성 모두포함 2요소포함 1요소포함 15 10 7 과정 (50점) 서비스 제공 ? 의사에 의한 건강관리계획 수립제공 여부 ? 계획의 구체성, 실천가능성 ? 주기적 관리, 피드백 적정여부 의사 제공 미제공 적절(8),미흡(4) 적절(7),미흡(3) 10 - 8 7 자원연계 건수 ? 민간의료기관 연계정도 ? 지역자원 현황 파악 제공여부 ? 자체 프로그램 연계정도 ? 자조모임 등 참여 연계여부 적절(3), 미흡 (0) 제공(2), 미제공(0) 적절(2), 미흡(0) 연계(3), 미연계(0) 3 2 2 3 교육 훈련 ? 사업담당자 교육 실시 및 참여정도(자체 및 서울시) ? 5회 이상 3~4회 5 3 홍 보 ? 자체홍보 실적 2회 이상 1회 5 3 자체평가 ? 문제점, 요구도 파악 여부 ? 자체 개선 노력여부 2요소포함 1요소포함 5 3 결과 (20점) 성 과 ? 시민 이용 만족도 (서비스 질, 편의성 등) ※ 건강증진업무 재개 시 진행 20 ※ 평가항목, 배점은 협의체 회의 의견 수렴 후 보완 변경, 설문조사는 별도 계획 수립 시행 4 소요예산 ?? 총 사업비 : 343,105천원 ○ 사무관리비 : 40,000천원(서비스디자인, 교육, 홍보, 자문비 등) ○ 자치단체자본보조 : 303,105천원 - 자치구 건강관리환경조성 지원 5 추진일정 주요내용 1~3월 4월 5월 6월 7월 8월 9월 10월 11월 12월 1. 추진계획 수립, 사업비 교부 계획수립 보조금 교부 2. 운영지침 보완 및 적용 계획수립 보완 보완 보완 배포 3. 환경조성(구) 서비스 디자인 환경조성 설계 공사발주, 업체선정 시공 및 마무리 4. 서비스 디자인 적용 용역 용역시행 및 보고 착수 중간 최종 자문 및 기술지원 서비스 디자인 적용여부 감리 5. 실무자 역량강화 교육 6. 운영상황 모니터링 7. 대시민 홍보(시, 구) Ⅲ 행정사항 ?? 사업계획서 작성 및 제출 ○ 제출기한 : 7.17.(금) 18:00 - (작성요령)붙임 신청서식에 의거, 한글(hwp)문서 20쪽 이내 ? 작성 양식에서 적시하고 있는 세부내용 포함 구체적으로 작성 ? 분석(통계) 자료는 근거명시 또는 증빙자료 첨부, 면적 등 단위는 미터법 규정 준수 - (제출자료)사업신청서(요약문, 사업계획서 포함) 1부 ○ 결과보고 : 공간조성 완료 후 - 완료보고서(전·후 대비 사진, 도면 등 첨부) 1부 - 사업비 집행결과 보고(증빙자료 첨부) 1부 붙임 1. 시민건강관리센터 등록·관리 현황(2019) 1부. 2. 사업계획서 서식 1부. 끝. 【참고자료1】 시민건강관리센터 ○ 정 의 : 만성질환 예방·관리 서비스(대사증후군관리,진료,금연클리닉 등)를 하나의 프로세스로 통합하고 의사가 세운 건강관리계획에 따라 대상자 개개인의 특성에 맞게 포괄적 건강관리서비스를 지속 제공하는 곳 ○ 이용대상 : 20세 이상 시민 ○ 이용절차 - 안내 → 접수 → 등록 → 건강관리계획 수립 → 대사증후군 : ① 검사, ② 의사상담 / 진료대상자: ① 진료(1차진료) ②검사 → 분야별 상담(영양, 운동, 금연 등) → 마무리 → 수납 → 종료 ※ 검사(채혈)결과 기반으로 진행 시 2회 방문 프로세스로 조정하여 운영 가능 : 1회차(건강관리계획 수립-검사까지 진행), 2회차(건강관리계획수립-분야별 상담) 건강검진 연계대상자 프로세스(ONE-STOP) 진료연계 불필요 진료연계 불필요 안내 → 접수 및 등록(설문) → 신체계측 → 건강관리 계획수립 → 분야별 상담 → 건강매니저 상담 → 종료 ↘ ↗ ↘ ↗ 진료연계 필요 진료 진료연계 필요 추가 검사 수행자 수납 일반대상자 프로세스(TWO-STOP) 진료연계 불필요 진료연계 불필요 안내 → 접수 및 등록(설문) → 신체 계측 → 건강관리 상담 및 검사처방 → 검사 → 1차 종료 건강관리 계획수립 → 분야별 상담 → 건강 매니저 상담 → 2차 종료 ↘ ↗↘ ↗ ↘ ↗ ↘ ↗ 추가처방 필요 시 진료 수납 진료연계 필요 진료 진료연계 필요 추가 검사 수행자 수납 1차 방문 2차 방문 ○ 서비스 내용 - 의사가 개개인의 특성에 맞는 건강관리계획 수립·제공하고 지속관리 - 대사증후군 검진 및 관리 - 만성질환자(고혈압, 당뇨병, 이상지질혈증) 집중관리 - 전문가에 의한 영양·운동·금연 상담 및 정보제공, 필요 서비스 연계 등 ○ 필요인력(안) : 20명 내외 직 종 별 주 요 역 할 의 사 3 건강관리계획 수립·제공, 만성질환자 표준진료, 필요서비스 연계 간호사 7~8 센터 운영 총괄 매니저, 신체 계측 및 설문진행, 마무리(예약) 및 사후관리, 금연상담 등 영양사 2 영양 상담·교육, 정보제공 운동사 2 운동 상담·교육, 정보제공 행정요원 2 접수·수납, 안내 등 임상병리 등 2 ~ 3 채혈 등 검사 【참고자료2】 ?? 시민건강관리센터 선정 및 운영현황 ○ 22개소 설치비 지원/17개소 운영/4개소 공간조성 중/1개소 설치보류 - ‘15.4개소(성동,강북,동작,강동)/’16.7개소(중랑,성북,은평,금천, 영등포,관악,송파) - ‘17.3개소(용산,도봉,마포)/’18.4개소(용산,도봉,마포,동작분소)/2019.4개소(종로,동대문,노원,강서) (기준 ; 2020.6.20.) 자치구명 선정 연도 설치 위치 소 재 지 조성규모(㎡) 지원액 (백만원) 비 고 (개소) 비고 계 17(운영), 4(설치중), 5(미설치) 종로구 2019 보건소 종로구 삼봉길 43 519 303 설치중 △‘20.7 중 구 2018 보건소 중구 다산로39길 16(무학동) 518 313 미설치 복합청사 이전계획 용산구 2017 보건소 용산구 녹사평대로 150(이태원동) 340 313 ‘18.3 ○ 성동구 2015 보건소 성동구 마장로 23길 10(홍익동) 436 219 ‘16.12 ○ 광진구 미설치 복합청사 이전계획 동대문구 2019 보건소 동대문구 천호대로 145 361 303 설치중 △‘20.7 중랑구 2016 보건소 중랑구 봉화산로 179(신내동) 330 313 ‘17.11 ○ 성북구 2016 보건소 성북구 화랑로 63(하월곡동) 363 313 ‘17.11 ○ 강북구 2015 보건소 강북구 한천로 897(번동) 435 240 ‘16.9 ○ 도봉구 2017 보건소 도봉구 방학로3길 117(쌍문동) 354 313 ‘18.3 ○ 노원구 2019 보건소 노원구 노해로 437 504 303 설치중 △‘20.7 은평구 2016 보건소 은평구 은평로 195(녹번동) 414 313 ‘16.12 ○ 서대문구 2018 보건소 서대문구 연희로 242(연희동) 279 265 ‘19.6 ○ 마포구 2017 보건소 마포구 월드컵북로 30길 22(성산동) 461 313 ‘18.5 ○ 양천구 미설치 복합청사 이전계획 강서구 2019 보건소 강서구 공항대로 561 438 303 설치중 △‘20.7 구로구 미설치 공간협소 금천구 2016 보건소 금천구 시흥대로 73길 70(시흥동) 345 313 ‘17.8 ○ 영등포구 2016 보건소 영등포구 당산로 123(당산동3가) 310 313 ‘17.8 ○ 동작구 (2) 2015 보건소 동작구 장승배기 10길 42(상도2동) 367 240 ‘16.9 ○ 2018 사당분소 동작구 사당로 253-3(사당동) 426 48 ‘18.12 ○ 관악구 2016 보건소 관악구 관악로 145(봉천동) 434 313 ‘17.9 ○ 서초구 2018 보건소 서초구 남부순환로 2584(서초2동) 633 313 ‘19.10. ○ 강남구 미설치 계획없음 송파구 2016 보건소 송파구 올림픽로 326(신천동) 385 313 ‘17.10 ○ 강동구 2015 보건소 강동구 성내로 45(성내동) 334 240 ‘16.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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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1)2019년 시민건강관리센터 운영실적.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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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2) 작성양식.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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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정보

2020 보건소 건강관리를 위한 환경조성 계획(안)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시민건강국 보건의료정책과
문서번호 보건의료정책과-20019 생산일자 2020-06-25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성혜란 (2133-7527) 관리번호 D0000040249463
분류정보 건강 > 지역보건 > 질병연구및관리 > 급만성전염병예방및관리 > 대사증후군관리사업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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