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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ities Against COVID-19 Global Summit 2020 대중교통 분야 결과 보고

문서번호 교통정책과-10560 결재일자 2020.6.22.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국제협력팀장 교통정책과장 정윤석 고옥희 06/22 구종원 협 조 ★주무관 정보람 Cities Against COVID-19 Global Summit 2020 대중교통 분야 결과 보고 2020.06 도시교통실 (교통정책과) Cities Against COVID-19 Global Summit 2020 대중교통 분야 결과 보고 코로나19 판데믹 상황에 대응하는 우리시의 정책 등 서울시 이미지 제고를 위한 화상 국제 세미나를 추진하고 그 결과를 보고 드림 1 개요 ○ 일 시 : 6. 4(목) 23:00~24:30 (90분 내외) ­ 시간운영 : 사례발표·토론 80분(동시통역) + 개회 및 폐회 10분 ○ 참여대상 : 4개 도시 대중교통 책임자, 국제기구 전문가 등 7명 ­ 런던, 베이징, 싱가포르, 세계대중교통협회, 세계은행 ○ 발 표 자 : 4명 (서울시 , 런던/베이징/싱가포르 대중교통 책임자) ○ 토 론 자 : 2명 (세계대중교통협회 , 세계은행 ) ○ 주요 내용 : 지속가능한 대중교통을 위한 코로나19 대응사례 공유 ○ 핵심 주제 ① (운영) 코로나19 발생 이후 대중교통 운영방식의 변화 ② (방역) 코로나19 예방을 위한 대중교통 방역 조치 ③ (캠페인)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대중교통의 혼잡도 관리 방법 ④ (재정지원) 대중교통 운영실적 악화에 대한 정부지원 방안 등 CAC Global Summit 2020 개요 ○ Cities Against COVID-19 (CAC) Global Summit 2020 - 일정 : 2020. 6. 1. ~ 6. 5. (5일간) - 장소 : 서울시청 8층 다목적홀 (스튜디오 설치) - 주최 : 서울시 / 공공보건의료재단 - 진행방식 : 온라인 화상회의 / 유투브 생중계 등 - 주요내용 : 교통, 환경 등 15개 분야별 코로나19 대응 경험 공유, 포스트 코로나 시대 새로운 변화와 도약을 위한 대응 및 협력 방향 모색 2 주요 내용 ○ 도시별 발표 ­ 도시의 지속가능한 대중교통을 위한 코로나19 대응정책·사례 및 대책과 향후 도시 간 위기대응을 위한 협력 방안 등 논의 ☞ 대중교통 통제 방식을 기준으로 상황별 다양하고 효율적인 대응사례 공유 순서 도시 발표 내용 예시 1 ○ 자율적 운행 : 캠페인 등 홍보를 통한 자율적인 통제 방식 서울 (한국) ‘늦장대응 보다 과잉대응이 낫다’는 원칙 하의 철저한 방역 - 감차 없는 대중교통 운영을 통한 혼잡도 관리 - 적극적인 행동예방 캠페인을 통한 시민의 자율적 참여 유도 ▲ 발표자 : 서울시 2 ○ 제한적 운행 : 운행 빈도 조절 및 승객수 관리 등 中강도 통제 방식 베이징 (중국) - 지하철, 버스 등 대중교통 탑승 시 발열체크 및 인원 조절 - 지하철 혼잡도 조절을 앱을 통한 예약 탑승제 실시 앱을 통해 감염자 이동경로 등 감염예방을 위한 정보 제공 ▲ 발표자 : 베이징시 3 싱가포르 (싱가포르) - 감염 예방을 위한 버스, 지하철의 운행 시간 및 주기 변경 - 감염자 동선파악을 위한 앱(SafeEntry, TraceTogether) 사용 권유 - 차량 내 사회적 거리두기를 위한 스티커 부착 등 ▲ 발표자 : 영국교통 4 ○ 운행 중단 : 특정 시간대 운행 중단 등 高강도 통제 방식 런던 (영국) - 런던 워털루와 시티 오브 런던을 잇는 대중교통 노선 중단 - 런던 중심가 40여 곳의 지하철역 폐쇄 버스 축소 운행 (단, 야간 근로자를 위한 야간서비스 운행) ▲ 발표자 : 싱가포르 육상교통청 ○ 종합토론 : 코로나19와 지속가능한 대중교통 [토론자 : 세계대중교통협회 , 세계은행 ] ­ 다양한 대중교통 운영방식에 따른 코로나19 대응 방향 및 시사점 ­ 지속가능한 대중교통 이용환경 조성을 위한 정부와 운영사간 협력 ­ 포스트코로나 시대, 환경 중심의 도시회복력을 위한 대중교통의 역할 ­ 향후 글로벌 위기 상황 대처를 위한 대중교통 분야 도시간 협력 방안 3 시사점 ○ 도시별 발표 ­ 도시별 대중교통 운영 환경에 따른 차이를 보이지만, 대중교통 방역 및 물품 비치, 거리두기 캠페인, 운영사 관리 및 재정지원 등 유사한 대책으로 각 도시에 맞게 대중교통을 운행하고 있음 ­ 특히 서울의 꼼꼼하고 철저한 방역, 베이징의 모바일 기술을 활용한 혼잡도 관리, 싱가포르의 ‘거리두기 마크’와 재정지원, 런던의 혼잡통행료 인상(30%)과 자전거·도보 유도 등은 도시별 대응 특징이라고 할 수 있음 ­ 코로나 확진자 발생이 점차 줄어들면서 안정기에 접어든 도시들은 강도 높은 방역 유지 등 대중교통의 안전 관리, 보행 및 자전거 사용 유도, 마스크 착용 의무화 등을 통해 지속가능한 대중교통을 구축하려함 ○ 종합토론 ① 세계대중교통협회(UITP) ­ 코로나19로 인해 세계적으로 대중교통 이용객이 급감하면서 대중교통 운영사의 재정난으로 안전한 대중교통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막대한 비용이 발생 ­ 이동성 보장과 환경을 위해 대중교통 이용자제 보다는 자전거 사용과 보행을 유도하고, 자동차를 사용을 줄이면서 안전한 이동 환경 마련이 필요할 시점 ☞ 2050년까지 탄소중립을 목표로 포스트 코로나 시대, 환경과 경제성장이 양립할 수 있도록 재정투입을 통한 도시의 지속가능한 모빌리티 구축 필요 ② 세계은행(World Bank Group) ­ 개도국의 경우, 기술, 재정, 시스템 등 모든 분야에서 코로나19 등 질병에 체계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여건과 상황이 열악함 ☞ 개도국들이 선진국의 코로나19 대응방안을 접목하여 이동성이 개선되고 보장될 수 있도록 기술적 지원 및 긴밀한 협력이 필요 ­ 대중교통 이용객 감소로 관련 기업들이 파산하게 되고 자동차 사용이 확대된다면 교통 부문 탄소배출량이 증가하는 악순환이 발생할 수 있음 ☞ 자전거와 보행을 적극적으로 유도하여 자동차를 줄여갈 수 있는 개선된 교통체계 구축이 필요 4 향후 계획 ○ 서울시 대중교통 분야 코로나19 대응 정책 및 사례의 확산 노력 ○ 해외 도시, 국제기구와 대중교통 분야 코로나19 대응과 포스트 코로나 시대 지속가능한 대중교통 구축을 위한 협력 방안 모색 5 홍보 및 기타 사항 ○ TBS 인터뷰 - 일시 / 장소 : 2020. 6. 3.(수) 11:10 / TBS 방송국 - 프로그램 : TBS-FM ‘교통시대’ - 출연자 : 서울시 - 주제 : 서울시 글로벌 서밋2020과 코로나19 대중교통 대응 - 인터뷰 내용 ① CAC Global Summit 행사의 취지와 운영방식 소개 참여인사 ② 교통 세션 주제와 참여인사, 소개될 서울시 코로나19 대응 사례 소개 ③ 서울시 및 세계 대중교통 발전을 위한 국제적 협력 방안 등 의견 등 ○ 세미나 영상 유투브 주소 - (국문) https://www.youtube.com/watch?v=GCUnKeGCRsE&feature=emb_title - (영문) https://www.youtube.com/watch?v=dJo__PTIpGo&feature=emb_title ○ 국·영문 홈페이지 - (국문) http://cac2020.or.kr/niabbs5/index.php - (영문) http://eng.cac2020.or.kr/niabbs5/index.php 별 첨 : 1. 글로벌 서밋 ? 대중교통 분야 개요 1부 2. 발표자료 (국문, 영문), 스크립트 각 1부 3. 세션 시나리오 1부 4. 예상 질의 1부 5. TBS 인터뷰 자료 1부 6. 관련 사진.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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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ities Against COVID-19 Global Summit 2020 대중교통 분야 결과 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도시교통실 교통기획관 교통정책과
문서번호 교통정책과-10560 생산일자 2020-06-22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정윤석 관리번호 D0000040219970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일반관리(서무) > 일반업무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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