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개봉철도고가 성능개선 공사」중분대 깨기 공법변경에 대한 검토보고

문서번호 토목부-11980 결재일자 2020.6.19.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터널건설과장 토목부장 최승룡 최진우 06/19 김용제 협조 「개봉철도고가 성능개선 공사」 중분대 깨기 공법변경에 대한 검토보고 2020. 06. 도시기반시설본부 (토 목 부) 「개봉철도고가 성능개선 공사」 중분대 깨기 공법변경에 대한 검토보고 「개봉철도고가 성능개선 공사」감리단에서 제출한 중분대 깨기 공법변경에 대한 검토 보고임. Ⅰ 관련문서 ? 실정보고(유신개철20-143호,‘20.06.15) : 실정보고 승인요청(중분대 깨기 소음, 진동으로 인한 공법변경) Ⅱ 공사개요 ? 공 사 명 : 개봉철도고가 성능개선공사 ? 사업규모 : 교량성능개선(DB18→DB24) B=23m, L=149m ? 공사기간 : `19.05.03. ~ ‘21.11.02. ? 도 급 비 : 13,241백만원(2차 : 2,813백만원) ? 시 공 사 : 홍익산업개발(주) ? 감 리 사 : ㈜유신 외 2개사 Ⅲ 건설사업관리단 실정보고 ? 본선 노후교량 중분대 철거가 무근콘크리트 깨기로 설계되어 있어 시공 중 소음·진동 민원이 발생하여 철거공법 변경에 대한 검토 보고임. ? 철거공법 설계현황 철거대상 슬라브 바닥판, 거더 중분대(콘크리트) 비 고 공 법 E.D.C.S 특허공법 (Echo Diamond Saw Sys.) 무근 콘크리트 깨기 중분대 깨기결과 (철근콘크리트) 철거장비 D.W.S (Diamond Wire Saw) 소형 Breaker 수 량 816㎡(양방향) 45㎥ (L=150m) 철거대상 슬라브 바닥판, 거더 중분대(콘크리트) 비 고 소음영향 저소음 (Sawing) 고소음 (타격파쇄) 진동영향 무진동 (Sawing) 고진동 (타격파쇄) 분진영향 무분진 (집진커버+ Suction) 분진 다량 ? 민원내용 검토 구 분 한영대학교 철도공사 오류건축사무소 두산아파트 통행차량 위 치 종점 우측 종점 좌측 시점 우측 오류IC방향:가도 개봉IC방향:본선 영향범위 소 음 (최단거리:37m) 진 동 (최단거리:27m) 소음, 진동 (최단거리:37m) 분 진 (최단거리: 1m~10m) 민원현황 교수, 교직원 업무효율 저하 야간 근무자 수면, 휴식 저해 입주민 생활민원 세차비용 청구 시거 저해 민원일시 2020. 6. 8. 2020. 6. 10. 종점 철거 시 개연성 높음 2020. 6. 8. ? 슬라브 영향 검토 1. 영향위치 : 노후교량 슬라브 (바닥면) 열화부(Random) - 개봉IC방향 2. 전이영향 : 슬라브 콘크리트 피복 탈락으로 인한 파손 - 운행중지 3. 피해대상 : 노후 과선교 하부 통행 경의선 전철 및 부체도로 통행차량 구 분 철도보호지역(경의선) 부체도로(경인로 95번길) 비 고 위 치 개봉IC방향 S2 ~S3 개봉IC방향 S1 영향범위 콘크리트 낙하 (Max:47.3m, 철도보호지구 내) 콘크리트 낙하 (Max:13m, 개봉IC방향) 예상사고 슬라브 (하부 등) 피복탈락 및 낙하 파급효과 전철 파손 / 운행정지 통행차량, 통행인 피해 (진동 및 노후화에 의한) 슬라브 파괴 사례 개봉철도고가 오류방향 S3 (2017.6. Punching전단파괴 발생) 개봉고가 오류방향 S3 (2020.5. Pop-Out / 슬라브하부피복탈리) ? 대체공법 비교 구 분 당초 설계 검토 대체 공법 무근콘크리트 깨기 압 쇄 Buster EDCS절단 공 법 개 요 도 정면 장 비 Breaker Crusher+B/K 천공+유압실린더 D.W.S 특 징 소 음 고소음 (×) 중소음 (△) 무소음 (?) 저소음 (△) 진 동 고진동 (×) 저진동 (△) 무진동 (?) 무진동 (?) 분 진 다량발생 (×) 소량 (?) 소량 (?) 소량 (?) 시공속도 공기지연 (×) 공기지연(×) 공기단축 (?) 공기지연 (×) 기 타 민원,안전 우려 추가 B/K필요 개략 공사비 저가 (?) (1,320천원) 중가 (△) (2,500천원) 고가 (×) (33,000천원) 고가 (×) (133,000천원) 채 택 ○ ? 수량 증감 구 분 단위 당 초 변 경 증ㆍ감 비 고 중분대 철거 무근 콘크리트 깨기 ㎥ 45 - 감) -45 무근 유압식 철근콘크리트 깨기 ㎥ - 45 증) 45 철근 ? 공사비 증감 (단위 : 천원) 구 분 당 초 변 경 증ㆍ감 비 고 직접 공사 무근 콘크리트 깨기 888 - 감) -888 유압식 철근콘크리트깨기 - 18,346 증) 18,346 직접공사비 계 888 18,346 증) 17,458 제 경 비 272 11,654 증) 11,382 물가변동 40 - 감) -40 1회 공급가액 1,200 30,000 증) 28,800 부가가치세 120 3,000 증) 2,880 도급공사비 1,320 33,000 증) 31,680 Ⅳ 감리단 검토의견 ? 당초 설계된 중분대 철거공종은 Breaker깨기공법으로서 소음 민원발생과 슬라브 콘크리트의 탈락시 철도 운행중단 등 안전사고 발생이 예상되어 Slab와 Girder의 철거공법(EDCS)과 유사하고 저렴한 철거(Breacker) 공법으로 변경 하여 민원 및 안전사고를 예방함이 타당함. ? 상기공사에 소요된 공사비는 공사계약 일반조건 제6절(공사설계의 변경)에 따라 설계에 반영하고자 함. Ⅴ 조치계획 ? 중분대 철거시 민원발생에 따른 검토내용으로 건설사업관리단의 의견이 타당하다고 판단되는바, 시공자로 하여금 우선 시공토록하고 추후 설계 변경시 반영 정산하고자 함. 붙임 관련자료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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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공문 20-143호 (실정보고_중분대깨기 소음진동에 따른 공법변경).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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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 1) 검토의견서 (실정보고_중분대깨기 진동소음 민원).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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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봉철도고가 성능개선 공사」중분대 깨기 공법변경에 대한 검토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도시기반시설본부 시설국 토목부
문서번호 토목부-11980 생산일자 2020-06-19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영구
작성자(전화번호) 최승룡 (02-3708-2567) 관리번호 D0000040208465
분류정보 교통 > 도로시설물관리 > 도로시설물유지보수 > 도로토목공사관리 > 교량건설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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