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20년「돌봄SOS센터」홍보 계획

문서번호 지역돌봄복지과-12498 결재일자 2020.6.22. 공개여부 부분공개(7)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지역돌봄기획팀장 지역돌봄복지과장 복지기획관 복지정책실장 김태연 서경란 代서경란 정진우 06/22 代정진우 협 조 복지공동체팀장 안정은 2020년「돌봄SOS센터」홍보 계획 2020. 6. 2020년「돌봄SOS센터」홍보계획 긴급 돌봄이 필요한 시민에게 맞춤형 통합 돌봄서비스를 제공하는「돌봄SOS센터」사업을 널리 홍보하여 사업에 대한 이해를 돕고 돌봄 욕구를 가진 시민이 적극 이용할 수 있도록 하고자 함 Ⅰ 추진 개요 □ 추진근거 ○「서울특별시 찾아가는 동주민센터의 지역사회보장 기능 강화에 관한 조례」 제3조 및 제8조 (2019.7.18.) ○「서울특별시 찾아가는 동주민센터 운영 및 지원에 관한 조례」제7조 (2019.12.31.) ○「돌봄SOS센터」추진 기본계획 (서울특별시장 방침 제208호, 2018.10.31.) □ 추진배경 ○ 시민의 돌봄욕구에 적극 대응하기 위해 ’19.7.18.부터「돌봄SOS센터」시범사업을 시행하고, ’20년 전 자치구 시행 ○ 고령화, 1인가구 증가 등 돌봄서비스 수요가 증가하는데 따른 「돌봄SOS센터」사업에 대한 시민들의 전반적인 인지도 및 관심을 제고하고자 함. ○ 더불어, 시민 및 돌봄분야 관계자들이「돌봄SOS센터」사업을 이해하고 적극적으로 이용 및 참여할 수 있도록 다각도 홍보방안 필요 □ 홍보방향 ○ 친숙한 생활밀착형 온·오프라인 매체를 활용하여 홍보효과 극대화 - 유튜브, 지하철 스크린, 라디오 방송 등 시민들이 생활 속 자주 접하는 매체 활용 ○ 기 시행 자치구 시민 대상 집중홍보 및 전체시민 대상 홍보 병행 - 기 시행 자치구 5개구 시민에 구체적인 이용 안내 및 전체시민의 사업 인지도 제고 ○ 매체별·대상별·지역별 홍보전략을 통해 맞춤형 집중홍보 - 온·오프라인, 대상집단·일반시민, 기 시행 자치구·서울시 전체 등으로 구분하여 맞춤형 홍보 추진 Ⅱ 2019년 홍보추진실적 □ 2019년「돌봄SOS센터」홍보 추진실적 ○ 언론사 매체 홍보 : 19건 - 기고문(2건) : 문화일보(7.17), 한겨레(8.2) - 기획기사(3건) : 문화일보(7.19), 한겨레(9.27), 뉴스토마토(10.31) - 신문광고(14건) · 아시아투데이 1건 (1.31) · 문화일보 7건 (7.18/7.22/7.24/8.12/8.21/9.25/10.4) · 한겨레 4건 (7.18/10.18/10.25/11.13) · 뉴스토마토 2건 (10.30/11.01) 언론사 지면광고(한겨레,’19.7.18.) 언론사 기획기사(문화일보,’19.7.19.) 언론사 지면광고(문화일보,’19.7.24.) 언론사 기고문(한겨레,’19.8.2.) ○ 홍보영상 제작 및 시 보유 매체 표출 : 10,104면 - 영상(2종) : 20″영상(CM송 포함), 2′영상(인포그래픽) - 영상매체홍보(10,104면) : 민간 옥외전광판(50면), 지하철 모니터 (10,000면), 우리은행(12면), 시민게시판(1면), 미디어보드(5면), 서울시 지원시설(36면) 홍보영상(20초 로고송) 홍보영상(120초 인포그래픽) ○ 홍보리플렛, 포스터, X배너 제작ㆍ자치구 배포 : 105,088부 - 포스터(2,000부), 리플렛(105,000부), X배너(88부) ○ 지하철 전동차 포스터 광고 : 1,294면 홍보리플렛 지하철 전동차 모서리광고(2호선) - 1호선(160면) 2호선(364면) 3호선(490면) 6호선(280면) ○ 자치구 소식지 : 2회 ○ 카드뉴스 게재 : 5건 - 서울시 보유 SNS홍보 : 블로그,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내손안에 서울, 트위터 자치구 소식지 카드뉴스 Ⅲ 2020년 추진전략 □ 2020년 핵심 홍보 전략 돌봄SOS센터 서비스의 각인·브랜드화 함께 소통하고 함께 만드는 채널 모두가 즐길 수 있는 콘텐츠 트랜드와 이슈, 주변의 이야기를 담은 소통·공감 콘텐츠를 통해 ‘「돌봄SOS센터」의 인지도 확산’에 중점 「돌봄SOS센터」를 각인시킬 수 있는 콘텐츠 월별 콘텐츠의 메인 주제를 「돌봄SOS센터」 주요 서비스 내용을 적용하여 기획 콘텐츠 기획 시 해당 기간의 주요 트렌드 및 이슈 사항을 반영하여 적용 월별 단일 주제로 다양한 매체 및 채널에 일관된 메시지 노출·확산 다각화 함께 소통하는 채널, 함께 만들어가는 공감 & 참여 채널 일방적 정보전달만을 위한 채널, 콘텐츠가 아닌 쌍방향 소통 채널로 운영 위기 속 공감 스토리 및 실제 사례를 바탕으로 한 공감형 스토리텔링 적용 시민의 참여 및 의견을 반영한 콘텐츠를 통해 함께 만들어가는 채널로 확산 모두를 위한, 모두가 즐길 수 있는 콘텐츠 서비스 이용 대상자뿐만 아니라 일반 시민들도 쉽게 즐기고 참여 가능한 콘텐츠 채널별 콘텐츠의 트렌드 및 특성을 적용한 변형 진행 시청각 이용 제한 이용자를 위한 콘텐츠 다각화 □ 분야별 홍보 전략 매 체 별 홍 보 온라인 ○ 서울시 SNS(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블로그 ○ 유튜브(서울시 채널 업로드 및 타 채널 광고), 내손안에 서울 오프라인 ○ 서울시 홍보매체(옥외전광판, 미디어보드 등) ○ 민간홍보매체(지하철 와이드칼라, 음성안내 등) ○ 포스터, 리플렛 등 배포(동주민센터, 보건소 등 지원 접점기관) ○ 라디오 광고(tbs FM, 종교방송 등) ○ 언론사 매체(시 언론과 협의 통해 언론사 2~3개 선정) 대상 별 홍 보 대상 집단 어르신 ○ 오프라인 매체 중심 - 언론사 매체, 지하철·라디오 광고, 리플렛 등 ○ 온라인 매체 병행(유튜브) 장애인 ○ 거동 불편 장애인 - 온라인 매체 중심(유튜브, SNS 등) ○ 시청각 장애인 - 홍보영상에 청각 메시지 및 자막 포함, 점자리플렛 등 중장년층 ○ 온?오프라인 매체 병행 - 유튜브, SNS, 온라인 언론매체 등 - 지하철·라디오 광고, 영상매체, 지면 기사·광고 등 일반 시민 청년층 ○ 온라인 매체 중심 - 유튜브, SNS, 내손안에 서울 등 지 역 별 홍 보 기 시행 자치구 (5개구) ○ 기 시행 자치구(5개구) 주민대상 사업 집중홍보 ○ 사업추진 자치구(동주민센터, 보건소 등)에 홍보 리플렛, 포스터 등 홍보물 집중 배포 ○ 자치구 모니터, 소식지 등 자치구 보유 홍보매체 적극 활용 ○ 자치구 지하철 역내광고 중점 진행 서울시 전체 ○ ’20년 전 자치구 시행 예정인「돌봄SOS센터」사업에 대한 전체 시민의 인지도 제고 ○ 코로나19 시대 꼭 필요한 서비스임을 부각 ○ 서울시내 은행, 찾아가는 서울시청 등 전 시민 접점기관에 홍보 리플렛 등 홍보물 비치 ○ 시 보유 SNS, 영상매체, 각종 광고, 보도자료 등을 통해 다양한 시민 대상 홍보 Ⅳ 2020년 홍보개요 □ 자체 콘텐츠 제작 및 배포 매체 콘텐츠 비고 매체 콘텐츠 비고 유튜브 골목돌봄(현장소개) 월 1회 블로그 한발 앞선 돌봄SOS (월간 서머리) 월 1회 함께돌봄(셀럽참여) 연 1회 온행뷰(사연소개) 월 1회 영상카드뉴스 월 1회 광고영상 2편 인쇄물 시안 제작 포스터, 리플렛, 현수막 등 출력별도 페이스북 ※ 블로그 공통 퀴즈 이벤트 월 1회 카드뉴스 월 2~3회 언론광고 이미지 광고 연중 미디어 노출 월 1회 공모전 연 1회 □ 시 보유매체 활용 배포(매체심의 후 반영) ○ 오프라인 구분 매체 수량 구분 매체 수량 자치구 소식지 서울이야기 312,000부 문자안내 지하철 모니터 20,000면 매거진 서울사랑 60,000부 시내버스 TV 자막 6,030면 영상광고 지하철 27,546면 지하상가 전광판 32면 옥외전광판 122면 이미지광고 전동차 모서리 25,001면 시내버스TV 6,030면 전동차 액자형 4,216면 시금고 25면 리플렛 비치 신한은행 326개소 청사 시민게시판 1면 우리은행 347개소 아리수 전광판 1면 유관기관 복지시설 6,067개 지역상생 홍보관 48면 . ○ 온라인 구분 매체 수량 구분 매체 수량 영상 유튜브 89,000명 포털 서울복지포털 1개 50+포털 1개 팟캐스트 96,000명 복지재단 유튜브 1,140명 라이브서울 8,300명 페이스북 61,438명 뉴스레터 내손안에서울 390,000명 트위터 3,932명 민간포털 네이버 블로그 17,000명 블로그 1개 홈페이지 1개 카카오 브런치 4,194명 50+ 재단 50+재단 유튜브 SNS 페이스북 364,000명 홈페이지 1개 트위터 225,000명 네이버 포스트 1개 카카오스토리 186,000명 카카오톡 채널 1개 인스타그램 278,000명 사회서비스원 홈페이지 1개 Ⅴ 세부추진계획 1 돌봄SOS센터 SNS 채널 운영 대행 (7~12월, 6개월, ) □ SNS채널 운영 개요 돌봄SOS센터 · 전연령층 공감 콘텐츠 · 인기 셀럽 콜라보 콘텐츠 · 연계 이벤트 진행 · 참여형 콘텐츠 · 이벤트 진행 및 접접 확대 · 인기페이지 등 협업 · 추가 자세한 정보 제공 · 서비스 정보 데이터 축적 · 키워드 검색 노출 확대 ○ SNS 채널 운영 목적 - 콘텐츠 진입장벽이 낮고 누구나 쉽게 접할 수 있는 SNS 채널을 활용하여 홍보 - 서비스 대상 타겟 및 주변인은 물론 일반 시민들의 적극적 참여 및 지원 독려 - 일정 지역 및 채널에 한정되지 않고 광범위한 홍보 가능 - 기타 광고 매체 및 채널의 집행 비용 대비 빠른 노출과 도달 기대 ○ SNS 채널 운영 공통 사항 - 콘텐츠 전반을 상징하는 슬로건과 함께 월별 테마에 따라 메시지 전달 - SNS 채널별 특성을 반영한 콘텐츠 변형 및 확산 진행 - 기관과 시민 간의 쌍방소통 및 참여 콘텐츠 - 기관 및 시즌 이슈 등의 사항에 따라 콘텐츠의 내용 변경 - 돌봄 SOS 만의 새로운 캐릭터를 만들어 콘텐츠 확산 및 이해하기 쉬운 정책 홍보 □ SNS 채널별 운영 유튜브 (7~12월, 6개월, ) ○ 운영 방향 - 전 연령대가 이용하는 채널, 전 연령층을 대상으로 콘텐츠 기획 및 제작 진행 - 주요 제공 서비스를 중심으로 매달 1개 콘텐츠 제작 - 영상을 숏폼 형태로 2차 편집 및 페이스북 · 블로그에 업로드 - 매달 주요 서비스 내용과 단일 메시지를 함께 전달, 서비스 브랜드화 진행 - 유튜브 파트너스 광고 집행 · 영상 도달 및 노출 수 확대 - 인기 유튜버와 콜라보 콘텐츠 (1회)를 통한 일반시민 및 청년층과의 접점 확대 ○ 월별 콘텐츠 개요(안) 주제 시기 및 주요내용 시행예고 7월 8월 전자치구 확대시행 예고 및 시범사업 자치구 현장 소개 식사지원 8월 식사조리, 특별식(당뇨식 등) 소개, 전달, 대상자 반응 소개 이동지원 9월 대상자와 거주 지역 인근 외출 및 산책, 말벗 제공 신규서비스 10월 새롭게 추가된 서비스 (예:방역·세탁 서비스) 체험 주거편의 11월 가정 내 시설 보수 및 간단한 수리 활동 일시재가 12월 돌봄 대상자 가정방문 · 수발 서비스 현장 취재 ○ 세부 콘텐츠 운영 호동이의 봄봄봄 SOS - 돌봄SOS센터 현장 속으로 - 월 1회(7~12월 중 총 5회) 영상 업로드(돌봄SOS센터 유튜브 채널 내) - 주요 서비스별 시행 자치구 현장 취재(4회) - 셀럽 채널 연계 영상 업로드(돌봄SOS센터 채널 영상 업로드 및 활용 협의)(1회) 【기획의도】 · 주변 이웃을 둘러(봄) + 서로 마주(봄) + 돌(봄) = 마침내 (봄)이 찾아 옴 · 우리 주변에 살고 있는 어려운 이웃을 둘러보고 마주보며 돌봐 마침내 인생의 봄이 찾아온다는 메시지 전달로 힘든 시민의 삶을 이해하고 돌봄 서비스의 A TO Z 설명 · 코로나19 장기화로 전면 중단 된 복지서비스, 그로 인해 도움이 필요한 시민들에게 정책안내로 코로나 시대에 없어서는 안 될 새로운 복지 서비스로 각인 【주요내용】 · SOS! 누군가 도움을 요청하면 친절한 호동이가 출동합니다. ex) 문제해결 방식 컨셉 · 저소득층, 독거노인 등의 SOS 요청으로 긴급출동하게 된 호동이 · SOS 요청한 당사자의 집 현장방문과 호동이의 맞춤형 서비스(솔루션) 제공 · 저도 대상자가 되나요? 호동이의 탑골공원 앞 상담소 ex) 대상자로 적합합니다. · 힘들어 하지마세요. 서울시는 언제나 당신 곁에 있습니다.ex) 공감/감동/재미 【효과】 · 문제 해결 방식 콘텐츠로 “돌봄 SOS센터” 정책 소개 및 일반 시민과의 공감대 형성과 관심 유도기대 · 서울시와 돌봄SOS센터 사업에 대해 시민들에게 긍정적인 이미지 제고 · 돌봄SOS센터 채널 유입자 확대를 통하여 SNS 채널 참여 및 소통 활성화 · 돌봄SOS센터에서 진행하는 촬영 등으로 일반 시민들에게 인지도 확장 및 정책지지도 상승효과 월간 돌봄SOS - 격월(7~12월, 3회) 영상 업로드(돌봄SOS센터 유튜브 채널 내) - 타이포그래피(글자를 메인으로 한 디자인)를 통한 체계적이며 이해하기 쉬운 정보 전달 【기획의도】 · 빠르고 쉽게 돌봄SOS센터 정책 이해하기 【주요내용】 · 관련 이미지와 자막활용으로 이해도 높은 정보 각인 · 타이포그래피를 통한 체계적이며 이해하기 쉬운 정보 전달 【효과】 · 유튜브를 검색 창으로 활용하는 젊은 세대와 유튜브 의존도가 높은 중장년층 유입 · 소외계층뿐만 아니라 일반시민들에게 돌봄SOS센터 정책 각인 호동이의 보이는 라디오 - 돌봄SOS센터 그것이 알고 싶다 - 격월(7~12월, 3회) 영상 업로드(돌봄SOS센터 유튜브 채널 내) - 서울시 돌봄SOS센터 인턴으로 활동한 돌봄 캐릭터가 들려주는 돌봄 SOS A TO Z 【기획의도】 · 서울시 돌봄SOS센터 인턴으로 활동한 호동이가 들려주는 돌봄SOS A TO Z · 호동이가 직접 경험한 내용을 재밌고 편안하게 전달하며 정책 홍보 【주요내용】 · 호동이의 보이는 라디오, 돌봄SOS센터 그것이 알고 싶다. · 궁금한 게 있다면 호동이에게 댓글을 남겨 주세요 - 댓글로 시민 참여도 높임 · 오프더레코드, 인턴 생활 하면서 기억에 남은 돌봄SOS센터 이슈와 현장 이야기 · 호동이와 함께 출동한 담당자와의 토크로 카메라에 담지 못한 긴급돌봄 뒷이야기 【효과】 · 돌봄SOS센터 서비스의 긍정적 이미지 전달 및 서울시의 복지 정책 홍보 · 소외계층뿐만 아니라 일반시민들에게 돌봄SOS센터 정책 각인 · 유튜브를 검색 창으로 활용하는 젊은 세대와 유튜브 의존도 높은 중장년층 유입 · 실시간 댓글로 궁금증 해소와 빠른 피드백 페이스북 (9~12월, 4개월, ) ○ 운영 방향 - 돌봄SOS센터 서비스 중 매달 다른 메인 테마를 통해 서비스별 콘텐츠 제작 - 콘텐츠의 경우 짧은 시간 가볍게 즐길 수 있는 형태(짧은 영상, 웹툰 등)로 제작 - 댓글 및 공유, 투표 등 다양한 참여 방법을 활용, 콘텐츠를 통한 소통 및 참여 독려 - 메인 홍보 페이지 외 연관부서 및 서울시 페이지를 통해 공유·확산 - SNS 활동이 활발한 1040세대를 타겟으로 인기페이지 협업 및 스폰서드 광고 진행 ○ 월별 메인 주제 개요(안) 주제 시기 시기 및 주요내용 식사지원 9월 OX퀴즈 돌봄SOS센터 서비스 중 식사지원 서비스가 있다? 카드뉴스 제공한 식사 사진, 조리방법, 메뉴, 신청방법 안내 이동지원 10월 댓글이벤트 이동지원서비스를 통해 가고 싶은 곳 댓글 달기 카드뉴스 이동지원서비스 사례(병원, 나들이, 슈퍼 등) 소개 신규서비스 11월 댓글이벤트 신규서비스 기대, 축하 댓글 달기 카드뉴스 신규서비스 사례 소개 건강지원 12월 공유이벤트 게시물 공유 이벤트 카드뉴스 건강지원 서비스 종류, 담당자(간호직) 인터뷰 ○ 세부 콘텐츠 운영 - SNS의 메인 채널로 활용 · 페이스북 업로드 콘텐츠를 기반으로 타 SNS 업로드에 공통 활용 ※ 페이스북 콘텐츠 : 퀴즈이벤트, 카드뉴스, 미디어노출, 공모전 - 주 1~2회 업로드 퀴즈 이벤트 - 월별 테마를 정해 월 2회 퀴즈이벤트 진행 - 유튜브 영상 링크(힌트보기)와 연동하여 추진 - 댓글을 통한 사연, 친구태그, 게시물 공유 등 다양한 형태로 구성 예시(안) · O, X 퀴즈 : 돌봄 SOS센터는 8대 서비스를 제공한다? · 초성퀴즈 : ㅇㅅㅈㄱ (일시재가), ㅈㄱㅍㅇ (주거편의) 카드뉴스 - 월 1회 업로드 - '돌봄SOS센터‘ 서비스 안내 및 관련 정책들을 쉽게 전달하여 접근성 및 인지도 확대 예시(안) · 캐릭터 활용 정보전달 · 8장 내외의 카드뉴스로 제작 · 더 자세한 정보를 전달할 경우 블로그 URL을 통한 연계 이미지형 콘텐츠 - 월 1회 업로드 - 사례와 감성적 메시지를 담은 배경화면 또는 일러스트 이미지 한 컷 미디어 노출 ? 신문, 방송 등 - 월 1회 업로드 - 업로드 전 보도자료 배포, 미디어 노출 협의 등 진행 예시(안) · 매달 진행되는 보도자료를 가공하여 콘텐츠 화 · 시즌 이슈 및 정책 변경 등의 상황에 맞추어 콘텐츠 변경 · 기관 및 서비스 내용에 공신력을 더해 인지도 제고 및 이미지 강화 공모전 - 연 1회 진행 - 딱딱하고 어려울 수 있는 정책을 색다른 관점에서 시민참여 유도 예시(안) 【주제】 · 일상생활 속 돌봄SOS센터 서비스 【방법】 · 일반인, 장애인, 어르신 대상 서비스 알리기 · 직접 제작한 디자인이나 일러스트 이미지 【활용방안】 · 돌봄SOS센터 SNS콘텐츠에 활용 블로그 (9~12월, 4개월, ) ○ 운영 방향 - 페이스북 콘텐츠에 다 담지 못한 서비스의 내용을 전하는 심화 공간 - 해당 서비스에 대한 정확한 정보와 지원 방법을 함께 안내 및 이메일 연동 서비스 시행 - 타 SNS 콘텐츠에 해당 게시글 URL을 함께 첨부하여 블로그 방문 유도 - 참여 이벤트 등을 각 채널과 연계하여 방문자 증대, 키워드 노출 및 바이럴 홍보 진행 ○ 세부 콘텐츠 운영 - 페이스북의 보완채널로 활용 - 페이스북 콘텐츠(퀴즈이벤트, 카드뉴스, 미디어노출, 공모전) 업로드 활용 - 블로그(타 SNS에 비해 긴 서술 가능)의 특성을 살린 단독 심화 콘텐츠 추가 진행 - 주 1~2회 업로드 한 발 앞선 돌봄SOS센터 - 월간 서머리 - 월 1회 업로드 - 타 SNS 채널에서 다루지 못 한 돌봄SOS센터 관련 상세 설명 【기획의도】 · 서비스 이용 방법 및 서비스 주요 내용 등 필요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공간 필요 【주요내용】 · 돌봄SOS센터 서비스 신청방법, 8대 제공서비스, 변화되는 정책, 자체 행사 등 카드뉴스 콘텐츠와 연계하여 추가 설명 온행뷰(온세상이 행복한 인터뷰) - 사연소개 - 월 1회 업로드 - 돌봄SOS센터 대상자들의 삶에 고민하고 그들을 위한 정책을 시행하고 있다는 것을 대상자의 실제 사례를 통해 전달 【기획의도】 · 돌봄사각지대에서 대상자분들이 살아가는 삶과 고민에 공감하고 국가가 그들을 위한 정책을 적극적으로 실행하고 있다는 메시지 전달 【주요내용】 · 돌봄서비스 수혜자(노인, 장애인, 중장년층, 청년층)들을 직접 인터뷰하여 그들이 서비스를 받게 된 구체적 사연을 전함 · 공감과 감동 요소 강조 2 홍보영상 제작 및 광고 진행 대행 (연중, ) □ 홍보영상 콘텐츠 제작 () ○ 시리즈 영상 제작·배포로 사업 홍보 효과 지속 - 1편 : 단편 홍보영상(2분), 2편 : 중편 홍보영상(5분) ○ 단순 사업소개가 아닌 B급 감성의 유머코드가 담긴 영상 제작 ○ 기존 작품 등을 패러디한 영상 예시(안) 【1편 - 단편 영상(2분)】 · 몰래카메라 형식 차용 · 시민에게 협의되지 않은 돌봄SOS센터 서비스 제공 → 시민반응 촬영 → 취지 소개 【2편 - 중편 영상(5분)】 · 기존 광고(테라 클래식 게임) 패러디 차용 · 엄숙한 사무실 분위기 → 직원들이 업무 중 휴대전화 사용 → 상급자 지적 → 돌봄SOS센터 사례 확인 → 돌봄SOS센터 서비스 신청 출동 2분 영상 (예시) 5분 영상 (예시) □ 유튜브 채널 홍보 영상 콘텐츠 제작 () ○ 유튜브 채널 홍보를 위한 별도 영상 제작 ○ 돌봄SOS센터 캐릭터 소개 등 채널 안내 □ 광고 진행 () ○ 하반기 광고 집중 운영 ○ 유튜브 유료 광고 진행(선택 영상 시작 전 광고) ○ SNS 채널을 통한 홍보 동시 진행 ○ 시 보유매체 활용 홍보 추진 3 인쇄 홍보물 제작 대행 (6~9월, ) □ 인쇄물 시안 제작 () ○ 사업 나열식이 아닌 이미지를 통한 사업의 특성 전달 ○ 돌봄SOS센터의 인지도 확산을 위한 콘셉트 선정 ○ 포스터, 리플렛, 현수막, 각종 인쇄 광고 시안 제작 및 자치구 공유 ※ 현수막 인쇄는 각 자치구 홍보비 활용 포스터 예시 1(안) · 전후 대비되는 포스터 · 대비되는 이미지로 주제 강조 · 서비스 전 곤란한 상황에서 서비스 제공으로 나아진 상황에 대한 이미지 도출 포스터 예시 2(안) · 일러스트로 서비스 제공 표현 · 서비스 전 어려운 대상자의 사진에서 일러스트로 서비스 제공 모습 추가 포스터 예시 3(안) · 히어로가 대상자를 돕는 내용 · 돌봄SOS센터가 어려운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는 존재라는 이미지 · 대상자가 직접적으로 노출되지 않아 대중의 부담감이 줄어든다는 장점 □ 캐릭터 제작 () ○ 사업 홍보 시 활용할 별도의 캐릭터 이미지 및 인형탈 제작 ○ 인쇄물 및 영상 제작 시 활용 □ 인쇄물 제작 () ○ 제작물의 이미지·슬로건을 일치시켜 메시지 일원화 ○ 서비스 대상자 발굴에 적극 활용 ○ 자치구별 상황에 맞는 텍스트 변형 적용(해당 자치구 연락처 등) 4 언론광고 추진 자체추진 (연중, 원) ○ 홍보 포스터·배너 광고 추진 ○ 언론사 매체에 기획기사 보도 및 지면광고 추진 ○ 언론담당관 협의 통해 2~3개 언론사 매체 선정 홍보 기획기사 지면광고 5 시 보유 매체 활용 홍보 자체추진 (연중, 비예산) ○ 홍보물 및 영상매체 심의를 통한 시 보유매체 배정 추진 (시민소통담당관, 뉴미디어담당관) ○ 자치구 소식지(서울이야기), 매거진(서울사랑) 등 오프라인 매체 게재 ○ 유관기관(서울시복지재단, 50+재단 등) 연계 홍보 ○ 사업 관련 자료 공유를 통한 온라인 홍보 강화 (블로그 카드뉴스, 브런치, 뉴스레터-내손안에서울, 기타 시 보유 SNS 등) ○ 서울시 유튜브 채널 통한 영상 배포, 팟캐스트 사업 소개 추진(뉴미디어담당관) ○ 라이브 서울에 사업 발대식 등 송출(뉴미디어담당관) 시 보유 옥외전광판 광고 시 보유 지하철 안전문 광고 Ⅵ 행정사항 □ 소요예산 : 200백만원 ○ 예산과목 1) 민·관복지협력네트워크 구축 및 복지사각지대 발굴·지원, 지역복지네트워크 구축 및 복지사각지대 발굴 지원 등, 서울 돌봄 SOS 센터 설치 운영, 사무관리비 2) 민·관복지협력네트워크 구축 및 복지사각지대 발굴·지원, 지역복지네트워크 구축 및 복지사각지대 발굴 지원 등, 서울형 긴급복지지원, 사무관리비 □ 부서별 협조사항 부서명 협조사항 시민소통담당관 - 서울시 홍보매체 배정, 은행 리플렛 비치, 라디오 광고 등 뉴미디어담당관 - 유튜브 영상 제작 및 게재, 서울시 SNS 홍보, 자치구 소식지 게재 등 언론담당관 - 보도자료 배포, 언론사 매체 홍보 자치행정과 - 자치구 소식지 게재 ○ ’20년「돌봄SOS센터」홍보계획 수립 : ’20. 6월 ○ 유튜브 광고 영상 제작 및 유튜브 홍보 : ’20. 6~7월, 연중 ○ 인쇄물(리플렛, 포스터 등) 제작 및 홍보 : ’20. 7~9월 ○ 자치구 소식지 홍보 : ’20. 8월 ○ 카드뉴스 제작 및 홍보 : ’20. 8월, 연중 ○ 언론 광고 : 연중 ?? 추진일정 붙임 1 추진 일정표 세부 항목 1월 2월 3월 4월 5월 6월 7월 8월 9월 10월 11월 12월 사전준비 ’20년 홍보계획 수립 기 제작 홍보영상 보완제작 포스터, 리플렛 등 제작 홍보물 심의 디자인·영상물 심의 유튜브 광고 및 제작 홍보 유튜브 광고 유튜브 광고 영상 제작 유튜브 영상 게재(서울시 채널) 자체 SNS 활용 홍보 카드뉴스 등 게시물 제작 자체 SNS 게재 주민접점 홍보 자치구 등 배포 우리·신한은행 등 배포 언론 홍보 보도자료 배포 기획기사 지면광고 기타 홍보 서울시 및 자치구 소식지 게재 붙임 2 세부사업별 소요예산 (단위 : 원, %) 구분 세부사업 내용 소요예산 총액대비 비율 합계 200,000,000 100 SNS 채널 운영 소계 유튜브 소계 호동이의 봄봄봄SOS 돌봄SOS센터 현장 취재 정보전달성 영상 월간 돌봄SOS, 방구석1열 호동이의 돌봄SOS 설명서 페이스북 소계 채널운영 카드뉴스 제작 등 블로그 소계 채널운영 한 발 앞선 돌봄SOS센터 등 광고영상 제작 및 광고진행 소계 홍보영상 콘텐츠 제작 2분 홍보영상, 5분 홍보영상 유튜브 영상 제작 유튜브 채널 홍보 광고진행 유튜브 광고 인쇄 홍보물 소계 인쇄물 시안 제작 포스터, 리플렛, 광고시안 제작 캐릭터 제작 캐릭터 디자인 및 인형탈 제작 인쇄물 제작 시안제작 인쇄물 인쇄 언론광고 소계 지면 포스터 광고 언론 매체 포스터 광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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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돌봄SOS센터」홍보 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복지정책실 복지기획관 지역돌봄복지과
문서번호 지역돌봄복지과-12498 생산일자 2020-06-22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김태연 (02-2133-7390) 관리번호 D0000040217896
분류정보 복지 > 사회복지기반조성 > 사회복지정책지원 > 사회복지사업운영 > 돌봄SOS센터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