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지하철 운행정보 투명고시에 대한 자문(서면)결과

문서번호 시민권익담당관-1069 결재일자 2020.6.16.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민원행정팀장 시민권익담당관 김미경 정현영 06/16 송희수 협조 지하철 운행정보 투명고시에 대한 자문(서면)결과 2020. 6 서울시의회 (시민권익담당관) 지하철 운행정보 투명고시에 대한 자문(서면)결과 시민들이 매일 이용하는 지하철 운행이 지연시 운행정보 및 지연증명서 발급등의 불편사항을 개선하기 위해 민원해소자문단의 자문을 실시하고자 함 Ⅰ 개 요 ?? 민원요지 ○ 어떤열차가 어떤 역을 지나고 있는지 실시간으로 보여주고, 현재 탑승하는 열차가 목적지에 몇시에 도착예정이고 하차시 얼마나 지연이 되는지 확인할 수 있는 시스템을 설치 ○ 지연증명서에 지연발생 고시 시간을 최소1시간 단위로 세분화하여 실시간으로 공지(현재는 첫차~9시, 9시~18시, 18시~막차) ?? 자문위원(5명) Ⅱ 조사내용 ?? 현 황 ○ 수도권 전철노선: 23개 ○ 운영사 : 코레일, 서울교통공사, 인천교통공사, 메트로9외 6개사 ○ 운행방법 : 유인선(16개소), 무인선(7개소) 구분 코레일 서 울 교통공사 메트로9 김포 골드라인 AREX (공항) DXLINE 용인 에버라인 우이신설 도시철도 소사 원시선 인천 교통 노선수 (무인선) 6 (의정부선) 8 1 1 (무인선) 1 1 (무인선) 1 (무인선) 1 (무인선) 1 (무인선) 2 (인천2) ○ 지연증명서 : 23개소(현재는 첫차~9시, 9시~18시, 18시~막차), 인천 교통공사는 시간을 오전9시~12시를 나눠 4개구간으로 운영 - 공항철도와 용인에버랜드 노선은 홈페이지에 지연증명서를 발부하는 사 이트가 노출되어 있지 않음(미운영) ○ 운행정보에 대한 실시간 안내현황 - 수도권 전철노선에 운행정보를 알려주는 전광판은 역사내에 설치되어 있 으나, 후방열차가 어느역에 도착하고 있는지만 안내 ※ 환승역에는 도착 예정시간이 실시간 안내 중 ○ 지하철 호선별 열차 전체가 실시간으로 운행하고 있는 현황 제공 (서울교통공사 모바일 홈페이지와 또타 지하철앱) 모바일 홈페이지 또타 지하철앱 Ⅲ 문제점 ?? 지하철에서는 스크린에 선행열차 2개정도 도착예정 시간을 표기하고 전체적 운행 상황은 앱을 통해서만 알 수 있어, 출퇴근이나 운행간격이 길어지는 공휴일 등에는 불편함 ?? 지하철공사에서 만들어진 운행시간표는 인터넷 홈페이지에서 알 수 있으나, 매번 역별로 확인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으며, 인터넷 사용을 할 수 있는 시민만 이용 가능 ?? 기준역에서 가장 많이 늦은 열차의 시간을 간편지연증명서에 등록을 하고있으나, 역에서 직접 입력하여 실시간 반영이 되지 않음 예) 일본 동경(긴자선)은 온라인에 6개 시간대로 나누고, 최근35일 동안의 지연상황 표시 ?? 환승시 연결통로에 대한 안내표시가 적고, 운영사 별로 안내 표시판이 달라서 2개이상의 환승역에는 이동시 어려움이 있음 양재 환승 모란 환승 김포 환승 Ⅳ 자문검토결과 ?? 지하철 노선 전체에서 지하철의 위치를 보여주는 방법이 좋으나, 이용 자가 원하는 역을 중심으로 2개역~10개역 등 이용자 목적에 따라 방 향별 열차의 위치를 알려주는 방안이 필요 ?? 지하철내에서 운영중인 안내정보판을 수도권 노선에 대해서는 통일 시 켜, 후방열차의 운행정보를 2~3개열차의 현재 위치 및 당행 도착예정 시간을 표시하여, 시민들이 어느 노선을 이용해도 같은 안내를 받을 수 있도록 해야함 ?? 지연열차는 안내정보판에 빨간색으로 몇분 지연 중임을 표시해주고, 발 급을 위해 역 안내소나 홈페이지에 방문하지 않고 개찰구에 바코드·QR 코등 등을 이용해 바로 발급받아 핸드폰에 저장 또는 출력할 수 있는 시스템 구축등이 필요함 ?? 역별로 다른 정보안내판 및 환승안내 표시 등에서는 용역 등을 통해서 점차적으로 통일하여 시민들이 어느역을 이용해도 같은 안내를 받을 수 있도록 하는 개선이 필요함 Ⅴ 행 정 사 항 ○ 자문수당 지급 - 예산과목: 국내외 교류사업 추진 및 의정활동 지원활동, 시민권익보호지원, 현장중심 민원처리 지원, 사무관리비. 끝. 붙임: 1. 서면자문서(문제점 및 개선사항) 각1부. 2. 민원 답변서 1부. 3. 민원내용 1부. 4. 지하철 운행정보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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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하철 운행정보 투명고시에 대한 자문(서면)결과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의회사무처 시민권익담당관
문서번호 시민권익담당관-1069 생산일자 2020-06-16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김미경 (02-2180-7883) 관리번호 D0000040180922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의회 > 의사운영관리 > 민원행정상담관및자문단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