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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신월동(양천) 공항소음대책지역 주민지원센터 -’20년 하반기 공항소음대책지역 주민지원사업 운영 계획

문서번호 생활환경과-9178 결재일자 2020.6.15.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생활환경팀장 생활환경과장 대기기획관 기후환경본부장 김효형 이재성 권선조 권민 06/15 정수용 협 조 - 신월동(양천) 공항소음대책지역 주민지원센터 - ’20년 하반기 공항소음대책지역 주민지원사업 운영 계획 2020. 6. 기후환경본부 (생활환경과) - 신월동(양천) 공항소음대책지역 주민지원센터 - ’20년 하반기 공항소음대책지역 주민지원사업 운영 계획 김포공항 인근 항공기 소음 피해지역에 주민지원사업을 추진 중인 신월동 공항소음대책지역 주민지원센터 하반기 운영계획을 보고드림. Ⅰ 사업개요 □ 사업근거 ○ 공항소음방지법 제4조(국가와 지방자치단체 등의 책무) ○ 서울특별시 공항소음대책지역 주민지원에 관한 조례 제4조(주민지원사업), 제5조(주민지원사업의 위탁) □ 사업추진 방식 : 민간위탁 ○ 위탁기관 : (사)항공기 소음 ○ 위탁기간 : 2019. 1. 1. ~ 2021. 12. 31. (3년) ○ 위탁사무 - 공항소음 대책지역 주민지원센터 운영 - 공항소음 관련 각종 자료 수집 및 정보제공에 관한 사항 - 공항소음 피해에 대한 신고접수 및 처리에 관한 사항 - 공항소음 피해 예방 및 대처에 대한 홍보에 관한 사항 - 그 밖에 공항소음과 관련하여 시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사업 □ 사업대상 : 김포공항 소음대책지역 및 인근지역 항공기소음 피해주민 ○ 직접영향권 : 양천구, 구로구, 강서구 등 소음대책지역 거주 주민 ○ 간접영향권 : 금천구 등 인근지역 거주 주민 및 서울지역 내 피해주민 Ⅱ 상반기 추진현황 □ 코로나 19로 인한 일부사업 추진 중단·제한 ○ 2월부터 현재까지 코로나 19사태로 인해 대민접촉 사업 추진 중단 - 대면상담을 위한 센터방문객과의 접촉자제 ※ 상담이 불가피할 경우 발열체크, 손 소독, 인적사항 작성 후 상담 - 항공기소음 측정사업, 찾아가는 현장홍보 등 대민접촉 사업 잠정중단 ○ 센터 종사자 안전 및 지역감염 차단을 위한 불가피한 조치이나 당초 사업계획에 차질 - 대민접촉 사업 중단으로 공항소음 관련 해외사례 조사 등 연구사업, 하반기 분소개소 사전준비 등 공항소음 네트워크 구축에 집중 □ 상반기 주요실적 ○ 민원접수 현황 : 514건 접수 구분 합계 전화 방문 팩스 현장홍보 이메일 홈페이지 ’20년 514 317 164 23 0 10 0 ○ 자문위원회 개최 : 지역주민 공항소음 관련 의견수렴 및 사업자문(5월) Ⅲ 하반기 사업계획 □ 추진방향 ○ 종사자 및 지역주민 안전을 위해 코로나19 사태 추이에 따라 대민 밀접 접촉사업은 탄력적으로 조정 ○ 지역주민 접근성 향상 및 네트워크 구축을 위한 3개 분소 설치 등 공항소음 주민지원 기반 강화 □ 사업내용 ① 공항소음 관련 민원관리 사업 ○ 공항소음 민원접수 및 대책사업 안내(지속) - 위치 및 조직 · 위 치 : 서울특별시 양천구 신월동 438-1, 2층 · 인 원 : 센터장, 연구원, 사무국장, 직원 등 4명 - 시설개요 · 규 모 : 전용면적 231.4㎡ · 시설구성 : 사무실, 민원실, 홍보관, 연구실 등의 공간으로 구성 - 운영방법 · 공항소음에 관한 민원 및 피해에 대한 상담 및 안내 · 운영시간 : 주중 월~금 오전 09:00 ~ 오후 18:00 · 대상지역내 홍보를 통하여 항공기소음에 대한 민원 수렴 ○ 공항소음 대책지역 주민지원센터 분소 개소(8월) - 목 적 · 넓은 사업권역의 피해지역 주민의 접근 편의성을 위한 분소 개설 필요 - 3개 분소 설치 : 강서구, 구로구, 금천구 · 분소별 배치인원 : 2명(분소장 1명, 민원 및 사무실 운영 담당 1명) · 운영기간 : 2020년 하반기부터 지속운영 · 수행업무 공항소음 관련 주민민원 상담 및 민원서류 처리 단체민원 대상 간담회 개최 등 의견수렴(주민지원센터와 연계) ○ 찾아가는 민원서비스(9월) - 목 적 · 대책사업 관련 안내를 못 받은 주민을 대상으로 현장 민원부스 운영 - 추진방법 · 대책지역 각 동 주민센터에 일정기간 안내부스 운영(상담 및 홍보) ② 피해주민 소통·홍보사업 ○ 오프라인을 통한 정기적인 홍보사업(지속) - 추진방법 · 소식지의 정기적인 발행, 배포 및 현수막을 통한 홍보 · 대책사업관련 정기간행물(연구자료) 제작 및 배포 ○ 공항소음대책지역 주민지원센터 사업보고회 개최(12월) - 추진방법 · 주민지원센터의 사업보고 주제로 개최 · 사전 홍보를 통하여 광범위한 주민참여 유도 · 이슈별 활동내용 및 공항소음대책 지역민의 궁금증 해소 ○ 하반기 자문위원회 개최(12월) - 목 적 · 소음관련 지역 대표들과의 의견 공유 및 사업방향 제시 - 추진방법 · 항공소음 관련 활동가 및 지역 주민으로 구성된 자문위원단 구성 · 소음관련 전문가 추가 구성 · 반기별 1회씩 운영 ○ 피해주민 토론회 개최(11월) - 목 적 · 주요 이슈, 국가정책, 민원 등의 주제로 피해지역 주민들과 토론 - 추진방법 · 사전홍보를 통한 광범위한 주민참여 유도, 이슈별 전문가 초빙 및 지역민의 의견청취 ○ 2020년 공항길 걷기대회(10월) - 목 적 · 공항소음 간접경험을 통한 소음피해 공감대 형성 - 추진방법 · 서울시민 누구나 참여가 가능한 공항길 걷기행사 기획 · 김포공항 인근 대책지역의 항로 아래에 위치한 인도로 코스 설정 · 항공기소음의 공감대 형성을 위한 참여부스 운영 ③ 공항소음 연구·교육사업 ○ 공항소음 측정 사업(지속) - 목 적 · 피해지역 주민들의 소음민원 해소 및 측정요구 수용 · 특수시설이나 실내방음 등의 연구자료 수집을 위한 소음 측정 - 추진방법 · 대상범위 : 양천구, 강서구, 구로구, 금천구 (항공기소음 피해지역) · 측정방법 정기측정 : 범위 내 측정 포인트 선정 후 정기적인 측정 비정기측정 : 특정지역, 특정시기의 주민 민원이 많은 곳을 대상으로 일시적 측정과 조사 ○ 공항소음지도 업데이트(12월) - 목 적 · 공항소음 측정결과 등의 소음데이터 업데이트를 통한 피해지역민에 대한 정보제공 - 추진방법 · 센터의 소음측정결과 및 국토부, 환경부의 소음데이터를 하반기 1회 업데이트 ○ 공항소음아카데미 개최(11월) - 목 적 · 대책지역민의 공항소음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를 위한 교육 - 추진방법 · 센터 전문연구원이 직접 교육 · 대책사업의 이해 및 연구자료 공유 Ⅲ 사업 추진일정 □ 월별 일정 월 추진사업 비고 7월 ○ 공항소음 민원접수 및 상담 및 공항소음 측정사업 ○ 3개 분소 개소 준비(인력 채용, 분소 사무실 구성 등) 대민접촉 행사·홍보는 코로나 19 확산 추이에 따라 조정(취소, 축소) 예정 8월 ○ 공항소음 민원접수 및 상담 및 공항소음 측정사업 ○ 구로·강서·금천 분소 개소 9월 ○ 공항소음 민원접수 및 상담 및 공항소음 측정사업 ○ 찾아가는 민원서비스 10월 ○ 공항소음 민원접수 및 상담 및 공항소음 측정사업 ○ 공항길 걷기대회 11월 ○ 공항소음 민원접수 및 상담 및 공항소음 측정사업 ○ 피해주민 토론회 개최, 공항소음 아카데미 개최 12월 ○ 공항소음 민원접수 및 상담 및 공항소음 측정사업 ○ 사업보고회, 하반기 자문위원회 개최 Ⅳ 향후일정 ○ ’20년 사업계획 확정 및 민간위탁금 교부 (분기별) : ’20. 6. ○ 주민지원사업 추진 : ’20. 7.~ 12. 붙임 : 1. 수탁기관 자체 운영계획(하반기) 1부. 2. 계약심사 결과 각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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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신월동(양천) 공항소음대책지역 주민지원센터 -’20년 하반기 공항소음대책지역 주민지원사업 운영 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기후환경본부 생활환경과
문서번호 생활환경과-9178 생산일자 2020-06-15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김효형 (2133-3723) 관리번호 D0000040163142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일반관리(서무) > 일반업무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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