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별내선 2공구 공기단축 및 예산절감을 위한 -환기구 풍도구조물 위치 개선방안 검토 보고
문서번호 도시철도사업부-6148 결재일자 2020.6.15.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동북선2과장 도시철도사업부장 도시철도국장 왕태현 이용주 최병훈 06/15 김진팔 협 조 설비공사과장 황영일 주무관 박노성 - 별내선 2공구 공기단축 및 예산절감을 위한 - 환기구 풍도구조물 위치 개선방안 검토 보고 2020. 6. 도시기반시설본부 (도시철도사업부) - 별내선 2공구 공기단축 및 예산절감을 위한 - 환기구 풍도구조물 위치 개선방안 검토 보고 「별내선(8호선 연장)2공구 건설공사」의 ES1 환기구 풍도구조물이 본체 구조물에서 돌출되어 설치토록 설계되었으나, 공기단축 및 경제성 제고를 위해 본체구조물과 일체형으로 변경하는 개선방안을 보고 드림. Ⅰ 추진배경 ? 서울시와 경기도의 발주 방법 차이로 약 1년 정도 착공시기 차이 발생 - 서울시 : 기타공사(설계?시공 분리 입찰), 경기도 : 턴키공사(설계?시공 일괄 입찰) ※ ´18년 국정감사 질의?답변 : 행안위 (), 국토위 () - 경기도와 준공일 차이발생, 정상 개통 가능? ⇒ (답변)공사기간 줄이도록 노력하겠음 ? 안전이 확보되고 추가 비용 없이 ‘계약기간 및 적정 공기 범위내’ 공기 단축 방안 마련 필요 Ⅱ 추진경위 ? ‘18. 08. 30 : 환기구 풍도구조물 위치 변경 협의(도철사업부?도철설비부) ? ‘18. 10. 05 : 환기구 위치 변경 검토사항 회신(도철설비부?도철사업부) ? ‘18. 10. 24 : 환기구 풍도구조물 위치 변경 검토 요청(본부?시공사, 감리단) ? ‘19. 03. 15 : 원설계자 의견 및 시공사 의견 통보(감리단?도철사업부) Ⅲ 주요 검토사항 ? 풍도구조물 위치 변경에 따른 급기 및 배기용량 지장 여부 ? 기계?전기?토목분야 시설물 간섭 여부 ? 기능성, 안정성, 시공성, 경제성 및 공기 단축 여부 Ⅳ 설계현황 ? 본선 환기구(ES1, ES2) - 시스템분야 인터페이스(환기용량 및 통과풍속을 고려한 환기구 풍도 오픈 면적) 협의결과를 반영하여 환기구 풍도구조물 결정 ES1 (돌출형) ES2 (일체형) 본체 구조물 지하2층에서 돌출 설치 (□ 3.2×5.6~8.8m , H=20.1m) 본체 구조물과 일체형으로 설치 (□ 3.2×5.6~8.8m , H=7.2m) 위 치 환기구 번호 환기 방식 환기풍량(CMM) 풍도면적(㎡) 기계실 층고 (m) FAN풍량 (CMM) 수량 (대) 2km175 ES1 급기 3,100 3 31.0 이상 5.5 배기 2,300 2 16.0 이상 3km478 ES2 급기 3,100 3 31.0 이상 5.5 배기 2,300 2 16.0 이상 ※ 환기구 위치 및 환기풍량 Ⅴ 검토내용 ? 관련부서(도철설비부) 및 설계용역사 〈 기계분야 : ㈜ 설화엔지니어링 〉 - ES1 환기구(급기. 배기)를 ES2 환기구와 일체형으로 변경하여도 기계분야 시설물 간섭이나 환기효율에 영향이 없음. 〈 전기분야 : 동산엔지니어링㈜ 〉 - 전기설비의 저촉사항 없음. ? 원설계자(수성엔지니어링) - 실시설계시 인터페이스 협의를 통하여 ES1 환기구 위치를 설계하였으며, 기계분야 검토의견서에 의거 급기 및 배기용량의 지장은 없는 것으로 판단되나, 현장여건을 고려하여 발주처와 협의 후 시행함이 타당함. ? 기술지원기술자(구조분야) - 돌출형 환기구를 일체형으로 변경시 내부시설물을 고려한 지상 돌출부 환기구 DUCT 위치 선정 및 환기구 일반계획(구조계획, 가시설계획 등) 등의 변경 검토가 필요 ? 시공사(두산건설) - ES1 환기구의 급기, 배기 덕트 형식을 구조물 일체형으로 변경시 토목분야 안전성, 시공성, 공기단축 측면에 유리할 것으로 사료됨. Ⅵ 개선방안 ? ES1 환기구 풍도구조물 위치 변경 : 돌출형 ? 일체형 - 풍도구조물 위치 변경에 따른 기계?전기시설의 저촉사항이나 환기효율에 저하가 없으며, 구조적?안전성에 문제가 없는 것으로 판단됨. 〈 풍도구조물 변경안 〉 구 분 당 초(돌출형) 변 경(일체형) 평 면 도 단 면 도 Ⅶ 기대효과 ? 환기구 풍도구조물 위치 변경을 통한 공기 단축 : 4개월 - 본체 구조물 및 2차 가시설 및 구조물 19개월 ? 본체 구조물 15개월 ? 공사비 절감액 : 약 300백만원 (계약금액 기준) - 2차 가시설공 210백만원, 구조물공 90백만원 ※ 공기 단축 전?후 공정 비교표 Ⅷ 향후계획 ? ‘20. 06. : 풍도구조물 위치 변경 개선방안 통보(본부?시공사) ? ‘20. 06.~ 08. : 재설계 시행(시공사) ? ‘20. 09.~ 10. : 관련부서 협의 및 자문회의 ? ‘20. 11.~ 12. : 설계변경 시행 붙임 : 1. 관련부서(도철설비부), 설계용역사(설비분야) 검토의견 1부. 2. 원설계자(토목분야), 기술지원기술자, 시공사 검토의견 1부. #참고1 별내선 건설공사 사업 개요 ?? 수도권 동북부 택지개발사업(별내, 진건지구 등)에 따른 광역철도 교통편의 제공 ?? 사업 개요 (총괄) 서울시 구간 전체 구간 ○구 간 : 암사동 ~ 구리시 토평동 ○규 모 : 3.72㎞, 정거장 1개소 ○공사기간 : ´17.8. ~ ´23.9. ○사업비 : 4,868억원 - 시비 1,082 / 국비 1,082 / 기타(경기도/LH) 2,704 ○구 간 : 구리시 토평동 ~ 남양주시 별내동 ○규 모 : 9.19㎞, 정거장 5개소 ○사업기간 : ´16.6. ~ ´22.2. ○사 업 비 : 7,799억원 ? 공사 추진현황(서울시, 경기도) (´20.6.2 기준) 공 구 명 서울시 시행 경기도 시행 1공구(기타) 2공구[기타] 3공구(턴키) 4공구(턴키) 5공구(기타) 6공구(턴키) 연 장(km) 1.18 2.54 2.38 2.66 1.77 2.38 착공일 ´17. 8.23 ´17. 9.30 ´16. 6. 8. ´16. 7.18 ´16.10. 4. ´16. 6. 7 준공일 ´23. 8.21 ´23. 9.28 ´21.12. 8. ´21.11.23 ´22. 2. 4. ´21.10.14 공사기간 72개월 72개월 66개월 65개월 64개월 66개월 시공사 쌍용건설 두산건설 현대건설 태영건설 대우건설 고려개발 건설사업관리 동해종합 도화ENG 서영ENG 동부ENG 신성ENG 도화ENG 공정율 42.60% 42.62% 38.60% 49.66% 67.35% 60.06% ? 노선도
20563471
20210928192012
본청
도시철도사업부-6148
D00000401653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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