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녹색순환버스 연계 환승형 예장주차장 활용계획

문서번호 주차계획과-7421 결재일자 2020.6.12.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교통전문관 주차계획팀장 ★주차계획과장 교통기획관 도시교통실장 이진걸 최광운 박병성 박종수 06/12 황보연 협 조 공공재생과장 이동일 공원녹지정책과장 하재호 방재시설부장 박홍봉 재생정책과장 백운석 버스정책과장 지우선 교통지도과장 오종범 주차관리팀장 김인겸 녹색순환버스 연계 환승형 예장주차장 활용계획 2020. 6. 도시교통실 (주차계획과) 녹색순환버스 연계 환승형 예장주차장 활용계획 녹색순환버스와 연계한 예장주차장 활용계획을 마련하여 ’20.12월 남산예장자락 재생사업 준공 후 시민들의 주차장 이용편의를 도모하고자 함 Ⅰ 현 황 ?? 남산예장자락 재생사업 ○ 목적 : 예장자락이 시민의 휴식공간이자 문화관광의 거점 역할 수행 <’20.6월 현재 남산예장자락 공사현장 모습> - ① 남산예장자락 능선 복원, ② 관광버스 주차장 확충, ③ 남산으로의 보행 접근성 개선 ○ 위치 : 중구 예장동 4-1번지 일대 ○ 규모 : 광장(13,202㎡), 버스주차장(39대) ○ 향후계획 - 주차장 골조공사 완료(’20.6월) - 주차장 상부 조경공사 완료(’20.11월) - 전체 공사 준공(’20.12월) ?? 도심 녹색순환버스 <남산운행 녹색순환버스 노선(02번, 04번)> ○ 목적 : 녹색교통지역 배출가스 5등급 차량 운행제한에 따른 시민불편 최소화 - 주요 관광지, 지하철역 등을 순환하는 노선 운영으로 대중교통 이용 유도 ○ 운행노선 : 총 4개 노선 - 도심외부(01번), 도심내부(03번) - 남산순환(02번), 남산연계(04번) ??02번: 운행대수(6대), 운행시간(30분) ??04번: 운행대수(8대), 운행시간(80분) 작 성 자 주차계획과장 : 박병성☎2133-2350 주차계획팀장 : 최광운☎2352 담당 : 이진걸☎2357 Ⅱ 필 요 성 ?? 남산 관련 정책방향 ○ 친환경 중심 : ’15년 대기청정지역 지정, ’20.8월 녹색순환버스 운영 예정 ~ ’15년 ’15년 ’20년 ~ ? ? ? 경유버스 통행료 : 3천원 ? 남산순환버스 : 3개노선 (02번, 03번, 05번) ? 대기청정지역 지정·운영 ? 경유버스 통행료 인상 (3천원 ⇒ 6천원) ? 관광버스 진입 전면 차단 ? 남산순환버스 : 2개노선 (02번, 04번 전기차 변경) ?? 녹색순환버스 연계·환승 ○ 당초 예장주차장은 관광버스 전용 주차장으로 계획되어 추진되었으나, ○ ’20.12월 이후 남산에 관광버스 진입 전면 차단 계획에 따라, 관광버스 승객이 일정시간 대기 후 녹색순환버스로 환승해야 하는 장소가 필요 - 현재, 곤돌라 미설치에 따라 곤돌라 이용수요를 녹색순환버스로 대체해야 함 ※곤돌라가 당초 계획대로 설치되었다면, 녹색순환버스로의 연계·환승은 불필요 ? 예장주차장 용도의 개념 전환 : 일반 주차장 ⇒ 환승형 주차장 Ⅲ 주 요 분 석 ?? 남산 방문 관광버스 수요 분석 ○ 평일과 주말 구분없이 상시 높은 방문율을 보임 - 3년(’17~’19)간 방문대수 : 평균(137대/일), 최소(31대/일), 최대(343대/일) - ’19년도 월별 일평균 방문대수 분석결과, 4월과 10월에 가장 많이 방문 < ’19년 월별 주말 일평균 남산타워 방문 관광버스 대수 > ?? 실용대기공간 분석 ※붙임1 참조 ○ ’19년 4월 최대수요(250대/일)와, 공간서비스수준 C(0.54㎡/인) 적용 ○ 타인 통과시 불편을 끼치는 수준으로 필요한 대기공간은 약 504㎡(152평) - 실용대기공간면적(504㎡) = 대기공간 필요면적(480㎡) + 편의시설 필요면적(24㎡) ○ 분석조건 - 첨두시 주차장 이용인원 : 2,143(인/시) ??36(대/시) × 40(인/대) × 1.5(대기공간을 이용하는 보행 관광객 비율) ※보행 관광객 인원은 관광버스 이용자의 50% 수준으로 가정 - 단순대기자환산계수(PWE) : 1.360 - 첨두 15분 집중률 : 30% - 대기공간 서비스수준 C 기준면적 : 0.54(㎡/인) - 대기공간 평균이용시간 : 15분 ※녹색순환버스 운영방법에 영향을 받는 항목으로 예장주차장에서 남산타워까지 순환버스가 이동하는 시간(15분)을 이용시간으로 설정하여 분석함 ? 첨두 15분 동안 874명의 인원이 대기공간에 집합될 것으로 예상 < 예장주차장내 이용자 대기공간 활용 장소 > Ⅳ 활 용 계 획 ① 예장주차장 시설(공간) 운영 ○ 전기충전시설 설치 - 전기충전시설 : 상용4대 + 예비1대 ※ 녹색순환버스 전기차량 교체 후 운행에 지장 없도록 전기충전 시설 설치 ○ 예장주차장을 관광버스와 녹색순환버스의 주차장형 환승센터로 운영 - 공용면적(700㎡)을 시민들이 환승 전 대기하는 장소로 활용 ??독립적 대기공간을 마련하여 예장주차장 안에서 이용자들의 안전 확보 ??대기공간내 편의시설(매점 등)을 설치하여 시민이용편의 제고 및 주차장 운영수입 확보 ② 녹색순환버스 연계 운영 ○ 녹색순환버스 02번 노선 운영(관광버스 연계) 구분 지점 주요역할 주 요 내 용 1 예장주차장 주차·충전·환승 - 관광버스 주차, 녹색순환버스 충전 등 시행 - 녹색순환버스 → 관광버스 환승 시행 2 동대입구 환승(남산행) - 관광버스 → 녹색순환버스 환승 시행(남산이동객) - 남산공원 관광객 최대 밀집 예상 지역 3 국립극장 환승(남산행) 4 남산정상 충전·승하차 - 녹색순환버스 충전(단기휴식) 등 시행 5 남산도서관 환승 - 녹색순환버스 ↔ 관광버스 간 환승연계 지점 활용 - 케이블카, 도보 이용객의 선택적 활용 6 케이블카 환승 < 녹색순환버스 02번 노선 및 환승 지점 > ○ 녹색순환버스 친환경차량 전환·운영 계획 - 친환경 녹색순환버스 디자인 변경 용역·심의 시행 : ’20.7월 중 - 변경 디자인 적용 녹색순환버스 운행 : ’20.7월 말 - 예장자락 주차·충전·환승 등 운영(예장자락 완공) : ’21.1월 이후 ③ 관광버스 관리 ○ 주차수요 분산 - 방문수요 분석결과, 1시간에 약 35~50대 수준으로 주차장 용량을 초과 - 주차장 용량 초과분 : 남산 인근 주차가능 장소로 수요 분산 ○ 주차장 이용 방법 - 주차장 혼잡 및 정체를 줄이기 위한 주차장 이용 시 우선순위 설정 검토 - 남산타워를 가장 많이 방문하는 4월, 10월은 주차장 예약제 운영 검토 Ⅴ 시 설 관 리 < 관리기관별 대상시설 위치도 > ?? 대상시설물(우당기념관, 주차장 및 부대시설) 관리기관 지정 ○ 우당기념관 - 우당기념관 조성을 주관한 도시재생실 (재생정책과)에서 운영?관리 ○ 주차장 및 부대시설 - 관광객 환승?대기, 이용편의를 위해서 도시교통실(주차계획과)에서 통합관리 ?부대시설 : 우당기념관 외 공용공간(1), 근생시설(1), 문화?집회시설(2) < ’20.6.8(월) 현장점검 시 관계부서간 협의내용 > ○ 관광객 동선과 이용편의를 고려하여 우당기념관과 대기공간을 개방감 있는 형태로 조성 ○ 대기공간 내부에 승객들이 녹색순환버스 도착정보 등을 알 수 있도록 설비 구축 필요 ○ 승하차 장소 출입구 1개는 대기행렬 발생 우려, 크기 확대 및 추가 설치 검토 후 추진 ○ 주차구획선은 사선형태로 재설계, 버스 사업자 동반 현장확인하여 동선을 점검후 추진 Ⅵ 행 정 사 항 ?? 주차계획과 ○ 예장주차장 운영 관련 TF 구성으로 총괄적 협업 구 분 주 요 역 할 주차계획과 - 4개 팀별 역할 분담으로 예장주차장 시설 및 운영의 체계적 검토 ?(주차계획팀) 관련 부서 협의 지원, 적정 주차면수 확보 등 검토 ?(주차시설팀) 주차장 시설 설치 및 적정성 관련 업무 협의 지원 ?(주차관리팀) 주차장 및 부대시설 세부 운영?관리 계획 수립 ?(차고지관리팀) 전기버스 충전시설 관련 검토 지원 공공재생과 - 남산예장자락 재생사업 시설별 관리기관 지정 - 주차장 및 전기충전시설 설계 검토 - 지장물 검토 및 승객 하차위치 등 설치 타당성 검토 도시기반시설본부 민간 전문가 (전기 및 교통 분야) - 전기충전시설 용량 등 설계 검토 지원 - 관광버스 회전반경, 적정 주차면수 확보 등 검토 지원 ○ 예장주차장 전기충전시설 설치 예산 확보(예산 전용) - 전기충전시설 설치에 필요한 비용: 5억원 ?? 버스정책과 ○ 녹색순환버스 환승?운영계획 수립 및 시민 이용편의 방안 마련 - 녹색순환버스로 승객 환승 시 예상되는 민원사항 해소방안 마련 등 ?? 교통지도과 ○ 남산 주변 관광버스 주차가능 장소 외 불법주차차량 집중 단속 - 관광버스기사의 유료 주차장 미이용 행태 근절을 위해 불법주차 상시 단속 추진 ?? 재생정책과 ○ 우당기념관 운영 및 관리 - 기념관 공간 활용 계획 수립 및 예장주차장 운영에 차질없도록 운영?관리 ?? 공원녹지정책과 ○ 예장주차장 상부 광장 관리 - 남산 관광버스 진입 제한에 따른 남산공원 운영계획 수립 등 Ⅴ 추 진 일 정 ○ 예장주차장 전기충전시설 설치 예산 전용(주차계획과) : '20.6. ○ 녹색순환버스 친환경차량 전환·운영 계획 수립(버스정책과) : '20.6. ○ 남산예장자락 재생사업 시설별 관리기관 지정(공공재생과) : '20.6. ○ 남산녹색순환버스 환승?운영계획 수립(버스정책과) : '20.7. ○ 남산예장자락 재생사업 준공 : '20.12. ○ 예장주차장 대행기관 선정 및 관리?운영계획 수립(주차계획과) : '21.1. ○ 예장주차장 관리대행에 따른 위?수탁 협약(주차계획과) : '21.1. ○ 예장주차장 시범운영 계획 수립 및 시행(주차계획과) : '21.2. ○ 녹색순환버스 연계 예장주차장 운영 : '21.3. 붙임 1 예장주차장 실용대기공간 분석방법 ○ ?환승센터 및 복합환승센터 설계·배치 기준?의 대합실 설치면적 공식 활용 WS = WS1(V × S × T) + WS2 여기서, WS = 실용대기공간면적(㎡) WS1 = 대기공간 필요면적(㎡) V = 분당 대기공간의 수요(인/분) ※참고1 S = 대기공간의 서비스수준을 만족시키는 면적(㎡/인) ※참고2 T = 대기공간 평균이용시간(분) WS2 = 편의시설 필요면적(대기공간 설치면적의 5%) - 대기공간 수요(V) : 첨두시 이용인원 × PWE × 15분 집중률 × 대기공간 이용률 - 서비스수준 만족면적(S) : 대기공간의 이용자 서비스수준 C 기준을 적용 - 평균이용시간(T) : 약 15분(편의시설 이용 + 환승대기 등)으로 설정 < 참고1 : 단순대기자환산계수 및 15분 집중률 적용 이유 > ○ 단순대기자환산계수 : 짐 소지자 또는 교통약자의 대기 형태가 차지하는 공간이 평범한 대기자가 차지하는 공간의 몇 배를 차지하는가를 나타내는 지수 구 분 철도 버스 항공기 여객선 고속/일반 도시/광역 여객자동차 터미널 국제 국내 해상여객 터미널 단순대기자 환산계수 1.516 1.173 1.360 3.217 2.442 1.648 ○ 주교통수단별 첨두수요 (단위:분) 구 분 철도 버스 항공기 여객선 고속/일반 도시/광역 여객자동차 터미널 국제 국내 해상여객 터미널 대합실 15 15 15 15 15 15 < 참고2 : 대기공간의 서비스수준(Level of Service) > ○ 대기공간에서 성인 1명이 차지하는 최소한의 면적인 0.23(㎡/인)을 LOS E의 최저수준으로 하며, LOS A는 인접대기자 사이에 한 사람이 더 들어갈 수 있는 수준으로 정한다. LOS 점유면적(㎡/인) 이격거리(m) 보행상태 A 1.18 ≤ A 1.2 ≤ L 자유 흐름의 영역 B 0.78 ≤ A ? 1.18 1.0 ≤ L ? 1.2 타인이 무리없이 통과 가능 C 0.54 ≤ A ? 0.78 0.8 ≤ L ? 1.0 타인 통과시 불편을 끼침 D 0.34 ≤ A ? 0.54 0.6 ≤ L ? 0.8 타인과의 접촉없이 대기 가능 E 0.23 ≤ A ? 0.34 L ? 0.6 타인과의 접촉없이 대기 불가능 F A ? 0.23 꽉찬 상태 타인과 밀착, 심리적 불쾌 상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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녹색순환버스 연계 환승형 예장주차장 활용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도시교통실 교통기획관 주차계획과
문서번호 주차계획과-7421 생산일자 2020-06-12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이진걸 (02-2133-2357) 관리번호 D0000040153302
분류정보 교통 > 교통관리 > 주정차관리 > 주차환경개선 > 관광버스주차장확보및활성화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