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지하철8호선 암사정수장 하부통과 관련 본선구간 시험발파(3차) 결과 및 향후 추진계획 보고

문서번호 생산관리과-5843 결재일자 2020.6.9.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생산관리과장 생산부장 상수도사업본부부본부장 이규현 신근호 서대훈 06/09 구아미 협 조 암사아리수정수센터소장 이철범 추진결과 및 향후 추진계획 보고 2020. 6. 상수도사업본부 (생산부)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시민 참여 ● 시민 의견 반영 및 사업 참여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청책토론회, 설문조사, 시민공모 등 □ ■ 전문가 자문 ● 관련 전문가 의견을 반영하였습니까? 예) 자문위원회 개최, 타당성 검토, T/F 운영 등 □ ■ 갈 등 ● 이해 당사자 간 갈등발생 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주택가 공공주차장 조성, 택시 불법영업 단속 등 □ ■ 사회적 약자 배려 ● 사회적 약자에 대한 배려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여성, 아동, 장애인, 한부모 가정 등 □ ■ 선거법 ● 공직선거법에 저촉 여부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홍보물 배포, 표창수여, 경품지급, 기부행위 등 □ ■ 안전 ● 시민 안전 위험요인과 안전대책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장소·시설물 점검, 안전관리 인력확보 등 ■ □ 타 기관 ● 타 기관 협의·협력(타 자원 활용 등)을 하였습니까? 예) 중앙부처, 타 지자체, 투자·출연기관, 민간단체 등 ■ □ 홍 보 ● 사업홍보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보도자료, 기자 설명회, 현장 설명회 등 □ ■ 바른 우리말 ● 서울시 행정 순화어 목록을 확인하였습니까? 예) 별첨, 첨부 ⇒ 붙임, 가이드라인 ⇒ 지침 등 ■ □ 추진결과 및 향후 추진계획 보고 도시기반본부에서 추진 중인 지하철8호선 연장 건설 공사의 암사정수센터 본 구간 시행 결과 및 향후 추진계획을 보고 드림 Ⅰ 공 사 개요 ○ 사업기간 : 2015 ~2022년(시행청 : 서울시도시기반시설본부) ○ 구 간 : 3.8km(서울 암사동~구리 토평동) Ⅱ 주요 추진경과 ○ 국토교통부, 서울시, 경기도 협의체에서 현재 노선 확정 고시 : ’14. 12월 ○ 실시설계 시행에 따른 부서의견 회신 : ’16. 1월 ○ 실시설계 관련 “도기본” 주재 자문회의 결과 : ’16. 4월 ? 0.2cm/sec의 진동기준은 문화재 기준으로 매우 안전하며, 다수의 유사 시공사례를 고려하여 안전성과 경제성을 고려한 발파시공이 적합하다는 자문의견이 대다수 ⇒ “발파공법” 설계 적용 ○ 실시설계 시행에 따른 3차협의 : ’16.10월 - 굴착 진동기준 0.3cm/sec 완화요청 ⇒ (완화불가) 문화재 기준 0.2cm/sec 유지 ○ 암사정수센터 착공 전 기존시설물 조사 및 자문회의 : ’19.1. 29 ○ ’19.1월 협의관련 발주청 굴착공법 검토에 대한 회신 : ’19.5. 9 - 사업의 속도 및 경제성 보다는 절대적으로 안전하고 보수적인 공법 적용필요 - 환기구 공사구간 발파진동 범위 0.2cm/sec이하 시공 안전할것으로 보임(전문가자문) ? 행정2부시장 요청사항 - 암사정수센터 하부 통과 전 시험발파를 실시하여 시설물 안전 여부 확인 필요 - 암사정수센터 하부 및 한강하저 구간은 안전이 중요하므로 제3기관의 별도 관리가 필요 ○ 암사정수센터 “제3자 공사 관리” 착수 (사)한국터널지하공간학회 : ’19.12.16 ~ ? 발파결과 : 발파지점 직상부 최대0.07cm/sec 측정 (문화재기준 0.2cm/sec 이내) - 정수센터 경계 100m인접, 지하39m 지점 발파 결과로 기준 이내로 측정됨 ⇒ 정수 시설물에 미치는 진동값은 0.02cm/sec 이하로 기기 측정한계 미만으로 측정 ? 발파패턴 변경 및 굴진량 축소 내용 (전문가 자문회의 요청사항 반영) - 발파 공당 화약량 : 0.5kg ⇒ 0.32kg - 굴진량 조정 : (당초) 1.1m/회 ⇒ (조정) 0.8m/회 (굴진량 2.2m ⇒ 1.6m/일) ⇒ 화약량을 낮추고, 굴진량을 줄여 보수적으로 발파패턴 으로 조정 (터널공학회) - (결과) 구조물 인접 9개소 계측, 최대 0.086cm/sec (기준치 이내 측정) - 회귀분석 결과 : 추가 안전성 보완 및 1,920m 지점 추가시험 발파 필요 ② 굴진량 조정 : (당초) 0.8m/회 ⇒ (조정) 0.5m/회 (굴진량 1.6m ⇒ 1.0m/일) ○ 공정율(’20.6.8현재) : 61% - 1km 920 (정수장구간) 291m/470m Ⅲ ○ 시행일시 : ’20. 6. 8(월) 14:00 ~ 15:00 ○ 발파위치 : 암사정수센터 2정수장 배출수처리시설 인접 (1km920) 1 3 2 4 5 6 7 구 분 이격거리(m) ① 직상부 약 38 ② 제2오니장 약 40 ③ 제2정수장 약 41 ④ 1차농축조 약 55 ⑤ 2차농축조 약 51 ⑥ 폐슬러지지 약 39 ⑦ 공동구 약 30 (단위:cm/sec, 기준0.2m/sec) 계측지점 ①직상부 ②탈수기동 ③2정수장 ④1농축조 ⑤2농축조 ⑥배슬러지 ⑦공동구 측정치 0.094 0.100 0.093 0.094 0.164 0.179 0.072 ※ ⑦번 계측기는 발파 직상부와 가장 근접한 공동구 지하 하부에 설치하여 측정 ? 계측결과 : 7개소 계측결과 모두 기준치 이내에서 측정됨 - 2정수장 농축조 구조물 인접지점, 지하36m 지점 발파 결과로 0.2cm/sec 이하 측정됨 - 공동구 계측 결과는 비교적 낮게 계측, 굴착이 경과한 구간인 배슬러지 구간 다소높음 ○ 관계 전문가 및 내부 참석자 - 내부 참석자 : 암사정수센터소장, 생산관리과장, 정수시설과장, 도시철도부장 외 - 외부 전문 자문위원 성 명 소속 및 직위 전문분야 비고 김 남 일 에스큐엔지니어링(주) 상무 계측부분 (기술사) 도기본 자문위원 신종호(건국대교수) 김 남 수 ㈜NSB기술사 사무소 대표 발파,지반기술사 - 계측의 정확성을 위하여 동일 제작사의 동일 형식으로 계측기 설치 (’19년 정도검사) - 7개소의 계측기 센서에 동일한 진동을 주어 계측기별 편차 및 정확도 점검 ※ 7개소중 1개소 - 2# 2차농축조 계측기값이 다소 높게 측정되었음 자문위원 주요 의견 Ⅳ 향후 추진계획 ○ 시설물 안전성 검토 전문가 자문회의 시행 : ’20.6.15 ~ 6.20 - 참여 전문가 : 기경철(발파,진동), 김남일(계측.지반조사), 이호성(터널발파공학회 대표) ○ 시설물 안전관리를 위하여 자체 계측지점 확대 : 암사정수센터 즉시 추진 - (설치) 금회 계측치가 기준치 이내에서 다소 높게측정된 2개지점과 농축조 공동구 ? (공정 : 현재 1정수장 침전지 1km 700m지점 공사시행) - Ⅴ 행정사항 ○ 자문위원 자문비용 지급 - 소요예산 : 450천원 (15만원 × 2인× 2회) - 예산과목 : 상수도사업비용, 영업비용, 일반관리비, 일반운영비(사무관리비).끝. 첨부 : 시험발파 (3차) 계획서. 끝. ※ 주요 공정사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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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하철8호선 암사정수장 하부통과 관련 본선구간 시험발파(3차) 결과 및 향후 추진계획 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상수도사업본부 본부 생산부 생산관리과
문서번호 생산관리과-5843 생산일자 2020-06-09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이규현 (3146-1316) 관리번호 D0000040133747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업무계획및평가(서무) > 업무계획및보고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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