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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택용 소방시설 설치 집중 추진 계획(보고)

문서번호 예방과-13638 결재일자 2018.6.8.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서무담당 예방팀장 예방과장 소방서장 최원일 박종숙 손병두 06/08 장현태 협 조 - 화재로 인한 인명피해 저감 프로젝트 - 주택용소방시설 설치 집중추진계획 2018. 5. 구 로 소 방 서 (예방과) - 화재로 인한 인명피해 저감 프로젝트 - 주택용소방시설 설치 집중 추진 계획 유관기관(단체) 협업체계 강화, 다양한 이색홍보 추진 등 집중 추진 대책을 통해 주택용 소방시설 보급률을 향상시키고자 함 Ⅰ 추진 배경 ?? (화재피해) 최근 3년간 주택에서 발생한 화재 사망자는 전체 화재사망자의 57.7%이며, 매년 가장 많은 인명피해가 주택에서 발생 주택 : 단독?다중?다가구?다세대및 연립주택으로 이하 ‘주택’으로 표기 ?? (설치실태)’17.2.5.부터 모든 주택의 소유자는 주택용 소방시설을 의무설치 해야 하나, 서울시 설치율은 37.01%로 저조 ※ 전국 설치율 41.08% ?? (본부장님 요청사항)주택용 소방시설 촉진방안 마련 필요 (간부회의시 , ‘18.5.11.) Ⅱ 현 실태 및 반성 ?? (2018년 주택화재 발생 현황) 일반주택 화재분석 결과 작년 동기간 대비 화재 증가(154건), 인명피해 증가(15명, 사망자 수 3명↑), 재산피해 증가(249백만원) <1분기 주택 화재 발생 현황> 구 분 화 재 (건) 인명피해(명) 재산피해(천원) 계 사 망 부 상 계 부동산 동 산 `18. 1~4월 922 67 15 52 1,641,388 856,985 784,403 `17. 1~4월 768 52 12 40 1,392,084 726,092 665,992 ?? (반 성) 시민에게 파고들어 실제 행동하게 하는 실효적인 대책 부족 ? 화재 사망자 저감을 위한「주택용 소방시설」보급 확산 시급 Ⅲ 그간 추진성과 [구로소방서] □ 주택용 소방시설 자율 설치율 향상을 통한 화재발생 대폭 감축(서울) ○ `16.12월 설치율 30.47% → `17.12월 설치율 37.01% (전년대비 6.54%↑) ○ 일반주택 화재분석 결과 작년대비 화재 6.8%(128건) 감소 - 화재발생 비교 : (‘16년) 1,885건 ? (’17년) 1,757건 □ 다양한 시책 추진을 통한 무상보급 확산 및 설치율 제고(구로소방서) ○ 취약계층 주택용 소방시설 무상 보급 (2010~2017) ※ 32,500세대 소화기5,313개, 감지기8,165개 ○ 주거 밀집지역「화재 없는 안전마을」조성(12개소) ※ 소화기284개, 감지기 99개, 소화기+감지기 205개 ○ 소방차 보다 빠른「보이는소화기」보급 ※ 소방차 통행불가,곤란지역 (소화기함 244, 소화기 1,098개) □ 주택 소방안전대책 협의회(6개기관 12명) 운영 및 전방위 홍보 ○ 구로구/금천구 홍보마케팅과, 마을자치과, 자치행정과 ○ SH서울주택도시공사, 한국전기안전공사 서울서부지사, 한국공인중개사 협회, 귀뚜라미에너지 ※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 및 홍보 협조 ○ 공인중개사협회 자체교육시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교육 실시(130명) □ 시민의 생활 속을 파고드는 전 방위 홍보 시행 ○ 주택용 소방시설 홍보를 위한 “이색 아이디어 홍보” 가설울타리 벽화 (설치완료) 디큐브시티 지하도 (설치 중) Ⅳ 주택용 소방시설 집중 추진계획 전략1 유관기관(단체)과 협업한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 촉진 1-1 기업ㆍ사회단체 등 업무협약으로 무상보급 추진 ★ 집중 추진 ? 목 표 : 3개 기업 업무협약 ? 참 여 : 구로구청, 고대구로병원, 동구로새마을금고 ※ 공공기관, 기업 및 법인, 사회안전망 확보를 위한 자발적 참여 안내(동구로새마을금고, 고대구로병원 등) 구체적인 기증방법 절차 등은 협의 추진예정. ? 지 원 : 최소 취약계층 500가구 이상 무상 보급 예정 ? 내 용 : 자치구 및 지역 사회기업이 기증한 주택용 소방시설 활용 취약계층 기초소방시설 보급 추진 - (본부) 하반기 성과평가 반영 예정, (소방청) 미진 소방서 대책보고회 예정 ※ (소방청 ? 국민권익위원회 질의ㆍ회신) 기업ㆍ단체 무상보급은 기부자의 의사에 맞게 취약계층에게 소방서가 단지 ‘전달’하는 정도라면 부정청탁금지법 위반이 아님 1-2 자치구“주택용 소방시설 설치지원 조례”제정 추진 ★ 집중 추진 ? 관련근거 : 화재예방, 소방시설 설치ㆍ유지 및 안전관리에 관한 법률 제8조제3항 서울특별시 주택의 소방시설 설치 조례 제4조제2항 ? 추진목적 : 자치구 “취약계층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 지원” 근거를 마련 할 수 있도록 적극 유도ㆍ독려하여 취약계층 화재안전복지 수혜 확대 ? 추진내용 : 금천구 조례 제정 완료 구로구 조례 제정 협의, 10월 까지 조례 제정 유도 - (본부) 하반기 성과평가 반영 예정, (소방청) 미진 소방서 대책보고회 예정 1-3 가스 점검 시『가스검침원 활용』주택용 소방시설 홍보 ? 협업기관 : 귀뚜라미에너지 ? 역 할 : 가스검침 시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 유무 확인 및 미설치 가구 설치 지도 ? 내 용 : 귀뚜라미에너지와 구로소방서 2단계 추진중 -(1단계) 관할지역 도시가스사(고객센터)와 업무협의(주택용소방시설 점검 및 홍보) -(2단계) 도시가스검침원 활용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 현황 파악 및 홍보 실시 -(3단계) 미설치된 세대에 대해 구매협조 및 공동구매 추진 (관내 기업 무상 기증 활용) -(4단계) 의용소방대원을 활용 주택용 소방시설 보급 추진 1-4 통장협의회(반상회)「찾아가는 정책 홍보원」운영 ? 방법/시기 : 119안전센터장 또는 예방팀장 방문 / 분기1회이상 ? 내 용 ? 주택용 소방시설 정책 교육(거주지역 주택용 소방시설 활용사례 홍보 등)? 공동구매 등 추진(관내판매업자 리스트 제공 및 구매 절차 안내) 1-5 공공기관 홍보영상물 집중표출 및 교육 지원 ? 방법/시기 : 각 구청, 우체국, 도서관 기관별 의뢰 / 분기1회이상 ? 내 용 ? 구청 소식지 및 각 청사 영상매체(민원안내 전광판 등) 활용 ? 구청에서 실시하는 각종 교육 시 출강하여 정책 설명 홍보교육팀은 공공기관 등 교육시 홍보영상물 표출 및 정책 설명 구청에서는 공인중개사 등 다양한 단체를 대상으로 연중 정기교육 실시 1-6 요금납부 고지서’및‘SNS 안내문’에 홍보문구 게첨 ? 협업기관 : 귀뚜라미에너지 ? 내 용 : 주택용 소방시설 홍보 문구 고지서 안내 예정 전략2 시민 접점 매체 활용 홍보 콘텐츠 집중 표출 2-1 주택용 소방시설“에어(Air)조형물”활용 홍보(본부, 소방서) ? 추진/시기 : 본부 예방팀 / 6월 중 ? 제작 수량 : 1~2개소 ※ 추후 만족도 조사를 통해 추가 증설여부 검토 ? 구 성 : 소화기ㆍ단독경보형감지기 일체형 공기 조형물 (영구적 사용, 이동 가능) ※ 야간에 조명등 설치로 가시성 확보 ? 설치 장소 : 각 소방서 릴레이 전시(1개월 씩) ※ 우선순위 : 소방서별 축제ㆍ행사 시 우선배치 2-2 홍보영상물“지역 방송매체”송출 (본부, 소방서) ? 광고 매체: 관할 지역 방송 매체 ? 광고 제목 : 주택용 소방시설 의무설치 홍보(소방관 인터뷰편, 40초 영상) 소방청에서 영상물 제작ㆍ배포 ? 내 용 : 소방공무원이 출연하여 주택화재 경각심 고취 및 소화기ㆍ감지기 설치 홍보 <소방청 홍보 영상물 상영 현황> ◈ (기간/예산) ‘18.4.15.~5.15.(1개월)/주택용 소방시설 홍보예산 0.5억 ◈ (홍보영상) 소방관 인터뷰편 영상(40초) ◈ (광고매체) 4개사 59회(JTBC9회, MBN10회, YTN18회, 연합뉴스 TV22회) KBS1, KTV(케이블, IPTV, 스카이라이프) 등 방송 예정 2-3 대형 건축공사장 가림펜스 안전벽화(포토존) ? 대 상: 롯데캐슬 뉴스테이(독산동) ※ 연면적 3만㎡이상의 대형공사장 ? 방 법: 주택용 소방시설 랩핑 ? 내 용: 랩핑 설치 완료 ※ (트릭아트) 눈의 착시현상을 이용한 미술작품 2-4 문화?체육시설‘대형전광판’집중 표출 ? 대 상: 공연장, 영화관, 야구장, 축구장, 서울시 전광판 ? 방법/횟수: 주관 기관(단체)과 홍보교육팀 협의 / 분기 1회 홍보 사례 ◈ 구로소방서 : 고척돔 야구장 전광판 표출 - (2016. 9월) 경기 휴식시간, 소소심 등 표출 ◈ 마포소방서 : 월드컵경기장 전광판 표출 - (2016. 9월) 경기 시작전 주택용소방시설 표출 2-5 대형 판매시설 이용객 눈에 띄는 생활 속 홍보 ? 대 상 : 백화점, 대형마트, 전자상가, 지하상가 ? 방 법 : 1일 판매부스 운영, 홍보방송, 전시용 TV, 카트 등 예 시 2-6 야간에 눈에 띄는“로고젝터”홍보 ? 방 법: 소방서 청사 앞, 벽면 설치 예정 ? 내 용: 야간에 조명 로고젝터 활용하여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 홍보 2-7 대중교통, 타고 내리며 저절로 알게 되는 틈새 홍보 (본부) ? 대 상 : 지하철(1~9호선), 시내버스 / 지하철 역사 및 차량 내 홍보 ? 방 법 : 본부에서 주관 기관과 업무 협의 후 추진 서울시 버스정책과(버스 홍보), 서울교통공사(지하철 홍보) ? 매 체 : 대중교통내 영상매체, 외부 홍보물 부착 등 예 시 2-8 “이색 아이디어 홍보”발굴 콘테스트 개최 (본부, 소방서) ? 기간/대상 : ‘18. 8.1.~10.30.(3개월 간) / 24개 소방관서 ? 평 가 : 11월 중 ? 내 용 :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 촉진을 위한 이색홍보 발굴 ? 평가 기준 구 분 독창성(창의성) 지역특성 반영도 홍보효과(이행가능성) 100점 30점 30점 40점 ? 우수기관 포상 : 최우수(100만원), 우수(60만원), 장려(40만원) ※ 2017년 1회 콘테스트 개최 결과 : 1위(양천소방서), 2위(동작소방서), 3위(구로소방서) Ⅴ 행정 사항 ?? 홍보추진 : 구로소방서 전 부서 및 의용소방대 ??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에 따른 화재피해 감소사례 발굴 : 현장대응단 및 각 센터. 사례 발굴즉시 예방과 통보(홍보교육팀은 언론매체 활용 사례홍보) ?? 실효성 있는 이색홍보 추진부서는 표창예정,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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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택용 소방시설 설치 집중 추진 계획(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구로소방서 예방과
문서번호 예방과-13638 생산일자 2018-06-08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최원일 (02-2618-3105) 관리번호 D0000033776512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일반관리(서무) > 일반업무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