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메트로폴리스 화상세미나 전문가 파견(참석)결과보고

문서번호 인재기획과-6241 결재일자 2020.6.4.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국제연수팀장 인재기획과장 김연우 조미선 06/04 신대현 메트로폴리스 화상세미나 전문가 파견(참석)결과보고 2020. 6. 인재기획과 (국제연수팀) 메트로폴리스 화상세미나 전문가 파견(참석)결과보고 메트로폴리스에서 주관하는 화상세미나 행사의 패널로 서울시 교통정책 전문가가 참석하여 주제발표 및 질의응답 등을 성공적으로 수행하였음 ?? 행사개요 ○ 행 사 명 : Metropolis Webinar: Commuting across Metropolises ※ 웨비나(Webinar) : 온라인상에서 이루어지는 화상 세미나 (Web+Seminar) ○ 개최일시 : ’20. 6. 3.(수) 18:00-19:00 (1시간) ※ 바르셀로나(메트로폴리스 사무국 소재) 현지시간 : 6.3.(수) 11:00~12:00 ○ 주 관 : 메트로폴리스 ○ 방 식 : 실시간 화상회의 (영어) ○ 대 상 : 교통관련 공무원, 정책결정자, 학계 등 100여명 ○ 주 제 : 시민의 권리로서의 교통, 대도시 교통발전 정책 등 - 대도시 시민의 기본권으로서의 도시이동에 관하여 논의 - 서울시 친환경 교통 (green transport) 사례 소개 등 ○ 파견패널 : 한영준 연구원 (서울연구원) ※ 서울연구원 추천 ○ 프로그램 구성 시 간 주요 내용 비고 18:00-18:03 (3′) 개회사 18:03-18:15(12′) 발표 I : “모빌리티와 SDG” (Philip Turner, UITP 교통전문가) UITP 18:15-18:30(15′) 발표 II : “대도시 수준에서의 이동권” (Floridea Di Ciommo, 도시계획전문가) 메트로폴리스 18:30-18:42(12′) 발표 III : “대도시 사례고찰 ? 서울시” (한영준 연구원, 서울연구원) 서울시 18:42-18:57(15′) 질의응답 18:57-19:00 (3′) 폐회사 ?? 주요내용 ? 대도시 이동은 SDG11(지속가능한 도시건설)의 필수 분야이며, ? SDG11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지방도시들의 역할이 매우 중요. ? 대중교통은 대도시 모든시민들에게 접근가능해야 하며, 특히 노약자, 장애인 등 교통약자를 고려해야 함. ? 효율적인 대중교통시스템은 교통혼잡, 교통사고, 소음, 온실가스 배출 저감에 매우 효과적으로, 기후변화 대응에도 중요. ? 현재 세계 1일 이동량은 대중교통(16%), 보도 및 자전거(37%), 자동차(47%) 수준임. SDG 목표는 2030년까지 대중교통 이용률을 50%까지 끌어올리는 것인데 아직 많이 부족함. ? 대중교통 이용 활성화에는 지방도시의 역량과 역할이 매우 중요. ? 교툥요금 지원과 이를 위한 기금마련 고민이 필요하고, 탄소저감 기술을 활용한 대중교통 도입도 적극 고려 필요. Mobility and the SDGs (Philip Turner, UITP 전문가) ? 대도시 시민들에게 이동권은 가장 중요한 권리 중 하나임. ? 안전하고, 가격이 적당하고, 쉽게 접근가능하고 지속가능한 교통시스템을 만들어야 함. ? 그러나 교통시스템 구축에 있어서 거버넌스, 여성, 기후변화에 대한 고려는 그동안 부족했었음. ? 특히 돌봄을 위한 이동은 대도시 이동의 40%를 차지하는데, 대부분 여성이 이에 해당함. 반면 업무를 위한 이동은 20%정도인데 여기에 대부분의 정책이 집중되어 있음. ? 29~49세 여성의 이동률이 높은데 대부분 어린이돌봄 등 이유. ? 이러한 다양한 요인의 대도시 이동에 대한 고려가 필요하고, 정책으로 담아내는 것이 필요 ? 이를 위해 시민참여를 통한 정책결정, 분석틀이용, 돌봄이동 등을 적극 고려해야 함 Mobility Rights and Claims at the Metropolitan Scale (Floridea Di Ciommo, 도시계획전문가) ? 서울은 인구 약 천만명의 대도시로 대중교통도 버스, 지하철, 택시, 자전거, 보행 등 복잡하게 얽혀있음. ? 경제발전에 따라 도로와 자동차 늘었으나 2000년대부터 대중 교통 이용활성화 정책이 시행되었고 그중 무료환승제도가 있음. ? 명동은 관광중심지역으로 3단계에 걸쳐 보행자중심지역으로 변화, 관광객 포함 보행자들이 편하게 도보로 이동할 수 있게 됨. ? 신촌 차없는거리도 대표적인 보행자중심정책 중 하나로 시민 만족도가 12%→70% 증가, 경제거래 10.6% 증가, 교통사고는 34% 감소. 그 외 경의선 숲길, 서울로 7017도 대표적인 사례임. ? 보행자 안전을 위한 옐로우 카펫, 로드 다이어트 등 소개. ? 최근 자전거 기반시설이 확대되면서 자전거 교통사고 감소추세. ? 그럼에도 자전거 이율률은 약 3%로 대부분 레저 목적. ? 자전거 이용 활성화를 위해 “따릉이” 도입. 2개구 440대에서 2020년 현재 25개구 1,290개소 16,000대 운영중. 3년째 최대만족 정책 중 하나로 꼽힘. ? 향후 자전거 고속도로(CRT) 구축을 통해 자전거 활성화할 계획. Mobility in Seoul (한영준, 서울연구원 연구위원) 개회 및 안내 패널 발표 (Philip Turner) 패널 발표 (한영준) 질의응답 및 토론 ?? 향후계획 ○ 메트로폴리스 등 협력기구 웨비나 공동운영 제안 시 참여 적극 검토 - 온라인을 활용하여 시 우수정책을 대외 홍보?전파 - 국제연수원 본원으로서 대도시 학습 및 정보공유에 기여 가능 붙임 : 강의자료 1부. 끝.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메트로폴리스 화상세미나 전문가 파견(참석)결과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인재개발원 인재기획과
문서번호 인재기획과-6241 생산일자 2020-06-04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김연우 (02-3488-2033) 관리번호 D0000040098943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총무 > 국제교류협력 > 메트로폴리스국제연수원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