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20 지속가능한 도시전환랩 프로젝트 홍보 계획

문서번호 전환도시담당관-5006 결재일자 2020.6.3. 공개여부 부분공개(7)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전환도시사업팀장 전환도시담당관 박순희 성수미 06/03 최현정 2020 지속가능한 도시전환랩 프로젝트 홍보 계획 2020. 6. 전환도시담당관 2020 지속가능한 도시전환랩 프로젝트 홍보 계획 《 도시전환랩 실험 프로젝트 개요 》 ? 취 지: 시민 일상의 생활 방식과 시스템 전환을 통해 지역 거점의 순환 경제를 구축하고 도시의 지속가능성과 회복력 제고 ? 개 념: 지속가능성을 위한 생활방식과 시스템 전환, 민관산학 협업 실험실 ? 주 제: 자원 순환(자원 저이용, 재사용, 재활용), 친환경 에너지 등 도시 전환 분야에서 기술과 데이터를 접목한 혁신적인 지역문제 해결 실험 ? 실 험: 8개 실험 프로젝트 선정 ? 일 정: 선행연구(~6월) ? 1차 평가(7월) ? 실행(7~11월) ? 성과 발표(12월) 1 추진 개요 ?? 근 거 ○ 2020 지속가능한 도시전환랩 추진 계획(전환도시담당관-2189, ’20.3.3.) ?? 필요성 ○ 뉴노멀 New Normal: 시대의 변화에 따라 새롭게 떠오르는 기준·표준(비대면, 디지털화, 온라인 회의·수업 등) (새로운 생활표준) 시대를 맞아 지역 순환경제, 생산도시 등 지속가능한 대안적 삶의 방식?태도 제시가 중요한 시점 도래 - 코로나19 감염병 대유행 이후 생활자원 다시 쓰기, 플라스틱 안 쓰기, 에너지 낭비 줄이기 등 바람직한 일상의 변화를 친근한 매체로 확산 필요 ○ 선정된 실험의 의의?가치가 커 포스트코로나에 대비 확산 긴급 - 자원순환, 에너지 전환 등 자급자족에 일조하는 사업(자) 홍보로 동참 유도 ○ 도시전환랩의 개념과 취지를 쉽게 설명할 수 있는 콘텐츠 필요 - 도시전환랩은 기존에 없던 시도로 시민에게 전환 실험의 가치와 중요성을 비대면?디지털 전환을 통해 쉽게 체감할 수 있는 방식으로 알리는 것 시급 ○ 모든 실험과 자료를 기록?관리(아카이빙)하여 공개?공유 중요 - 단기간 시도로 해결할 수 없는 문제들로 다양한 실험을 자료화하여 시민에게 공개하고 더 혁신적인 해결방안을 찾을 수 있도록 지원 체계 구축 ?? 방 향 ○ 도시 전환의 개념, 필요성, 가치 등 사업 취지를 최대한 살려 제작 ○ 실험 주요 과정?단계별 다양한 콘텐츠를 순차적 생산, 수시 확산 ○ 누구나 쉽게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는 이야기로 전달하는 방식 ?? 내 용 ○ 도시전환랩의 취지?과정?성과를 메시지로 담은 대표 영상 제작 - 도시전환랩 사업의 실행 전 과정을 하나의 이야기로 엮어 서술하는 방식 ○ 주제별 프로젝트 실험 과정과 성과를 담은 현장 스케치 영상 제작 - 자원 순환(쓰레기 無 배출, 고쳐 쓰고 다시 쓰기), 에너지 전환 등 개별 실험을 주제별로 범주화하여 실험 현장?주민 호응에 중점을 둔 영상 ○ 실험 프로젝트 전 과정?성과?평가를 정리한 자료집 발간 - 개별 실험의 성공과 실패 등 진행과정을 상세하게 담은 이북(e-book) ○ 도시 전환을 주제로 언론매체 및 소셜미디어 활용 수시 노출 - 도시전환랩 프로젝트 실행 관련 보도자료, 도시 전환 주제 기획기사 등 - 공유허브 사이트 및 시 보유 온·오프라인 매체 활용 홍보 영상 수시 상영 ?? 방 법 ○ 근 거:「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25조제1항제5호 및 제30조제1항제2호 ○ 방 법: 1인 견적 수의계약 체결(추정가격 5천만 원 이하 여성기업) ○ 대 상: (사업 종목: 일반영화 및 비디오물 제작업) - 선정 사유: 홍보 분야 경험이 많고 도시전환에 대한 이해가 높은 업체 2 주요 내용 ?? 영상물 제작?확산(6편) ○ 소개(티저) 영상(1편 / 1~2분) - 도시전환랩 사업의 취지, 주제, 지향점 등을 키워드 중심으로 짧게 소개 - 대표 이미지와 함께 감성적?감각적 분위기로 메시지 전달 【 주요 메시지(안) 】 ? 서울에서 도시전환랩 실험이 시작됩니다. 생산 도시, 지속가능한 도시 서울을 상상해보세요! ? 소비가 아니라 생산을, 단절이 아니라 연결을, 정체가 아니라 순환을 꿈꾸는 도시, 서울 ○ 중간 활동 공유 영상(1편 / 1~2분) - 개별 프로젝트 실행 준비 과정과 실제 실행 현장을 간략하게 소개 - 전환 실험에 자발적으로 참여한 주민의 현장 반응, 실행 주체 인터뷰 등 【 주요 메시지(안) 】 ? '도시전환랩은 이렇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세부 주제) 플라스틱 제로 탄소배출 제로, 업싸이클 예스 리페어 예스 리싸이클 예스, 골목과 시장과 동네에서부터 만드는 도시 전환 등 ○ 프로젝트 현장 스케치 영상(3편 / 3~5분) - 실험을 3개 범주로 나누고 관련 있는 프로젝트들을 엮어 해당 주제가 잘 드러나도록 현장 활동에 초점을 두고 영상 제작 【 주제 범주(안) 】 ? 쓰레기 없는 마을, 다시 쓰고 고쳐 쓰는 우리 동네, 에너지 전환을 실천하는 우리 집 등 ○ 전 과정 스토리 영상(1편 / 10분) - 도시전환랩 전체 프로세스와 성과를 시민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이야기 형식으로 담은 영상(종합편) - 도시전환랩 실험의 가치와 의미가 시각적으로 잘 보여 줄 수 있도록 제작 - 실험 지역 거주 주민, 실험 참여 주민, 실행 주체 등 관계 인물 인터뷰 등 ?? 자료집 발간?배포(1종) ○ 도시전환랩 취지와 특성, 가치가 잘 드러나도록 내용 구성 - 도시전환랩 기획 의도?방향, 실험에 참여한 시민과 실험 지역 거주 주민들의 반응(호응도), 개별 프로젝트의 실험 과정과 성과?평가 등 - 개별 실험들이 어떻게 도시의 지속가능성에 기여하는지, 각각의 활동에 일반 주민이 어떻게 동참할 수 있는지 등을 한 눈에 보여주는 구성 - 개별 실험에 활용한 데이터, 기술 등 활용 가치가 있는 자료 수록 ○ 누구나 쉽고 재미있게 이야기책처럼 읽은 수 있는 형식과 분량 - 단순 서술한 방식이 아니라 그래픽, 사진 등을 통해 보다 쉽고 친근하게 보여주고 부담스럽지 않은 적정 분량(180쪽 내외, 140㎜×210㎜) ○ 개별 프로젝트별 카드뉴스를 제작하여 수시 노출(진행과정 공유) ○ 전환 실험 관련 모든 자료는 오픈소스로 공개하고 자료집 무상 배포 ※ 책자로 인쇄 시 ‘서울특별시 친환경 간행물의 발간 및 구입 기준’ 준수 ?? 매체 홍보(안) ○ 보도자료 배포 - 선행연구를 시작한 개별 실험의 주제와 실행 방법, 각각의 실험을 통해 기대하는 성과와 도시 전환에 얼마나 기여할 것인지 등에 대한 상세 소개 ○ 일간지 기획기사(사회혁신담당관 협조) - 도시 전환의 개념?중요성, 국내외 사례, 일상 속 도시 전환 실행법 등 3 확산(활용) 방안 ?? 시(市) 보유 소통자원(매체) 우선?적극 활용 ○ 소셜미디어, 유튜브, 옥외전광판, 지하철?버스 등 시민 접점 매체 ○ 시 및 내손안의서울 누리집, 서울혁신파크 등 유관기관 누리집 ○ 시 투자출연기관 및 자치구 보유 홍보 매체 ○ 공유허브 누리집(도시전환랩 홍보 플랫폼) - 도시전환랩에서 생산하는 영상, 뉴스 등 각종 자료를 수시로 등록?관리 - 자료집 준비 과정에서 단위별 만들어지는 자료 수시 올림 ?? 민간 보유 매체 활용 ○ 도시 전환 관심층이 주로 활동하는 커뮤니티 및 소셜미디어 ○ 누리집, 블로그 등 실험 실행주체가 보유한 홍보 채널 ○ 마을 신문?방송, 팟캐스트 등 실험 지역 주민이 운영하는 매체 등 4 추진 일정 ?? 전문용역사 계약 관련 ○ (사전 절차) 시정 홍보물 심의: 6. 4.(목) - 내 용: 제작 필요성, 유사중복 통폐합 조정, 판매?배포에 관한 사항 등 ※ ① 그 밖의 사전심사는 추정가격 5천만 원 이하 여성기업 용역으로 해당 없음 ② 수의계약 배제 사유 및 신인도 관련 해당 없음(서울계약마당 조회, 5.26. 기준) ○ 계약 체결 의뢰(재무과): 6. 5.(금) 이후 - 건 명: 2020 지속가능한 도시전환랩 홍보 콘텐츠 제작 용역 ○ 최종 성과품 제출: 12월 중(영상 6편, 자료집 1종) ?? 홍보?확산 관련 ○ 보도자료 배포(6월 초), 기획기사(8~10월 중) ○ 영상물 구 분 길 이 시 기 채 널 소개 영상 1~2분 6월 중 시 보유 매체, 공유허브 또는 온라인 광고 등 중간 활동 보고 영상 1~2분 7월 말~8월 초 현장 스케치 영상 3~5분 8~10월 종합 스토리 영상 10분 12월 중 ○ 자료집: 완성본(12월 중), 프로젝트별 카드뉴스(8~11월) 5 소요 예산 ?? 총 액: 금44,000,000원(사천사백만원) ○ 산출 내역 (단위: 천원) 구 분 세부 항목 산출 내역 소요 예산 영상물 기획?연출 촬영?편집 녹음 자료집 인쇄비 별도 총 계(부가세 4,000 별도) 40,000 ○ 예산 과목 - 전환도시담당관, 도시전환을 통한 지속가능한 서울 구현, 전환도시 서울 조성, 지속가능한 도시전환랩 조성 및 운영(전환도시 서울 확산 홍보)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2020 지속가능한 도시전환랩 프로젝트 홍보 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서울혁신기획관 전환도시담당관
문서번호 전환도시담당관-5006 생산일자 2020-06-03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박순희 (2133-7986) 관리번호 D0000040091552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지역혁신 > 지역행정혁신 > 전환도시서울조성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