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평창동 미술문화복합공간(가칭) 커뮤니케이션 전략 및 사전 홍보 착수보고회 결과보고

문서번호 박물관과-6301 결재일자 2020.6.2.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평창동미술문화공간조성추진반장 박물관과장 류혜민 정유진 06/02 이성은 평창동 미술문화복합공간(가칭) 커뮤니케이션 전략 및 사전 홍보 착수보고회 결과보고 2020. 6. 문화본부 (박물관과) 평창동 미술문화복합공간(가칭) 커뮤니케이션 전략 및 사전 홍보 착수보고회 결과보고 평창동 미술문화복합공간(가칭) 커뮤니케이션 전략 및 사전 홍보 사업수행계획 및 방향성을 보고하기 위해 착수보고회를 개최하고 그 결과를 보고드림 ?? 회의개요 ○ 일 시 : 2020. 5. 19.(화) 14:00~16:00 ○ 장 소 : 서울시립미술관 사무동 3층 관장실 ○ 참 석 자 : 총 9명 - 문화본부 박물관과(4) : 박물관과장, 평창동미술문화공간조성추진반장 외 2명 - 서울시립미술관(3) : 서울시립미술관장, 교육홍보과장, 분관조성프로젝트디렉터 - 수 행 사(2) : 오운 정진아 대표 외 ○ 회의내용 - 커뮤니케이션 전략 및 사전 홍보 사업수행방안 발표 - 커뮤니케이션 전략 및 사전 홍보 사업수행방안 및 방향성 관련 논의 〈사 업 개 요〉 - 사 업 명 : 평창동 미술문화복합공간(가칭) 커뮤니케이션 전략 및 사전 홍보 - 사업기간 : ’20. 4. 24 ~ ’20. 12. 18. - 사 업 비 : - 사업내용 ① 커뮤니케이션 전략 계획 제안 ② 사전 프로그램(전시) 연계 홍보 추진 ? 추진현황 및 모기관 전략 분석, 유관기관 트렌드 조사 ? 포지셔닝, 특성화 방향, 추진계획 및 3개년 커뮤니케이션 전략 계획 제안 ? 공식 명칭 공표, 홍보 영상 촬영·에디팅·배포에 관한 가이드 제안 ? 기관홍보 실행 및 언론 매체 위기관리 ? 기관소개 행사 운영 ?? 회의 순서 시 간 내 용 14:00~14:05 (05‘) ○ 착수보고회 개회 및 참석자 소개 14:05~14:25 (20‘) ○ 착수보고 자료 발표 (수행사) 14:25~15:55 (90‘) ○ 수행방안 및 방향성 관련 논의 15:55~16:00 (05‘) ○ 폐회 ?? 주요 회의내용 ○ 평창동 미술문화복합공간(가칭) 커뮤니케이션 전략 관련 - 내년도 평창동 미술문화복합공간(가칭) 홍보에서 제일 중요한 것은 온라인임. 장기적으로 온라인 플랫폼을 확보하는 예산이 중요함. - 3개의 신규 분관만 묶어서 소개하는 방식보다는 본관과 연관된 전체적인 커뮤니케이션이 되어야 할 것임. 평창동 미술문화복합공간(가칭)에는 아카이브라는 독특하고 확실한 주제가 있기 때문에 ‘이 기관에서에서 어떤 의미를 줄 것이냐?’에 방점이 필요함. 아카이브 자체도 커뮤니케이션 하기 어려운 단어임. - 평창동 미술문화복합공간(가칭)이 기존에 없었던 사례를 만드는 일이기 때문에 정책적인 환경, 문화적인 환경, 사회적 환경이 다른 곳에 이미 존재하는 미술관을 모델로 삼을 필요가 없다는 생각이 들었고 오히려 공항과 같은 플랫폼을 컨셉으로 잡아 보았음. ○ 사전 프로그램(전시) 등 사전 홍보 방안 관련 - 전시 종료 후 9월부터 개관까지 공백기가 이어짐. 7월에 기관의 공식 명칭을 공표한 이후 지속적으로 알려주고, 소통해주는 관리가 필요한데 그 기간이 우려되는 부분임. 전시 관련한 홍보계획 수립이 6월 초에 진행이 되고, 그때 맞춰서 필요한 기본정보를 정비하는 것, 예를 들면 분관 메시지라던지 그러한 기본 틀을 정비하는 단계가 있을 예정임. - 파일럿 프로그램으로 《임동식 개인전: 일어나 올라가》 전시를 할 때 홍보 대행사가 (커뮤니케이션의) 다음 단계를 어떻게 끌고 갈 것인가를 전체 맵핑과 계획을 갖고 움직여야 함. 당장 실행하긴 어렵더라도 질문이 나왔을 때 어떻게 대응할 것인가와 같은 일종의 리스크 관리를 하지 않으면 초반부터 실수를 할 수 있음. - 문화본부 차원에서 박물관·미술관 사업 보도자료 배포 시 평창동 미술문화복합공간(가칭) 신규 분관에 대한 메시지를 한두 문장 정도라도 노출할 수 있도록 제안함. 그리고 본청 박물관과 차원에서 평창동 미술문화복합공간(가칭)을 조금 더 소개할 수 있는 객관적인 정보를 제공하는 보도자료 배포가 있을 예정임. - 단독으로 보도자료가 나갈 때 평창동 미술문화복합공간(가칭)의 정식 명칭을 공개하는 것이 좋겠음. - 정리된 메시지가 노출이 되어야하는 채널은 언론과 홈페이지이며, 기존에 공유해 주신 정보를 근간으로 보도자료, 일반적인 메시지, 홈페이지에 들어갈 메시지 초안을 설계할 것임. ○ 코로나19 대응 방안 관련 - 《임동식 개인전: 일어나 올라가》관련 전반적인 홍보 계획은 6월 초에 수립이 될 것임. - 9월부터 12월에 아카이브를 활용할 수 있도록 콘텐츠를 만들어야 함. ‘아카이브 전시가 무엇이다’라는 것을 보여줄 수 있으면 좋겠음. - 전시 다음에 사람들이 기대할 만한 것은 ‘지금 평창동 미술문화복합공간이 무엇을 하고 있는가?’임. ‘이 기관을 사용하는 법(How to use manual)’처럼, 아카이브 자료를 보는 것이나 공사장에서 이야기하는 장면 등 여러 가지 방식으로 접근하는 것이 필요함. - 코로나19 사태로 전 세계 각 미술관들에서 새로운 정보를 공유하는 메인 플랫폼은 홈페이지이며, SNS는 그것을 확산하는 역할만을 함. ○ 커뮤니케이션 TF 구성 - 오운이 대행사로서 언론을 컨트롤 할 수는 없기에 위기 대처 관리 부분에 있어 늦을 수밖에 없음. 그리고 조직이 많기 때문에 커뮤니케이션 TF를 구성해서 활동하는 것을 제안하는 바임. 추진반과 미술관의 관리자, 실무자급이 참여해서 논의가 되어야 하는 것 혹은 이슈가 되는 것, 기관차원에서 핵심 추진하고 있는 것 등을 이야기할 수 있는 정례적인 대면미팅하는 자리가 필요함. ?? 향후계획 ○ ’20. 9월 : 중간보고회 개최 ○ ’20. 12월 : 완료보고회 및 최종산출물 납품·준공 붙임 1. 참석명부 1부. 2. 착수보고회 발표자료 1부. 3. 착수보고회 회의록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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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 1. 커뮤니케이션 전략 및 사전 홍보 참석명부.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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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 2. 커뮤니케이션 전략 및 사전 홍보 착수보고회 발표자료.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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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 3. 커뮤니케이션 전략 및 사전 홍보 착수보고회 회의록.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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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창동 미술문화복합공간(가칭) 커뮤니케이션 전략 및 사전 홍보 착수보고회 결과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문화본부 문화시설추진단 박물관과
문서번호 박물관과-6301 생산일자 2020-06-02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30년
작성자(전화번호) 류혜민 (02-2133-4196) 관리번호 D0000040081381
분류정보 문화관광 > 문화재보존정책 > 박물관운영 > 박물관운영관리 > 박물관건립지원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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