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1인가구 시간은행 사업 홍보 계획(안)

문서번호 가족담당관-11804 결재일자 2020.6.1.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가족정책팀장 가족담당관 이춘우 김경원 06/01 김복재 1인가구 시간은행 사업 홍보 계획(안) 2020. 6. 여성가족정책실 (가족담당관) 1인가구 시간은행 사업 홍보 계획(안) 1인가구 시간은행 사업에 대한 체계적 홍보를 통해 시간은행 회원을 원활히 확보하는 등 1인가구 사회적 연결망 구축에 만전을 기하고자 함. Ⅰ 관련근거 및 사업개요 ?? 관련근거 ○ 서울시 1인가구 상호 나눔과 돌봄 시간은행 구축 및 운영 사업 추진계획(안)(가족담당관-3286, ’20.2.10) ○ 1인가구 시간은행 구축 및 운영 사업계획서(사)타임뱅크코리아 보조금사업 계획서) ?? 사업개요 ○ 사업기간 : ’20. 5~12월 ○ 운영단체 : 타임뱅크코리아(제1보조사업자) 및 서울시자원봉사센터(제2보조사업자) ○ 주요사업 ① 1인가구 시간은행 구축?운영(자치구별 시범 운영) - 지역별 특성을 고려하여 시간은행 회원 모집 및 활동, 사회적 연결망 구축 홍보를 통한 회원(참여자) 모집 ▶ 프로그램 운영을 통한 회원 간 신뢰관계 형성 ▶ 1인가구 매핑을 통한 시간은행(상호연결망) 구축 ?홍보기획 ?온?오프라인 활용 홍보 ?시간은행 참여자 모집 ?서로배움교실 참여 ?상호 간 관계 맺기 ?회원 간 신뢰관계 형성 ?회원 간 재능 매핑(수요?지원) ?상호 교환 활동 ?지역사회 상호지원 연결망 구축 【서대문구】 - 사업대상 : 청년(비장애?장애), 중장년, 노년 대상 - 지역단체 : - 관계맺기 : 목공(청장년), 요리(청장년), 건강돌봄(중장년, 노년) 서로배움 교실 【관 악 구】 - 사업대상 : 청장년 고시원 거주 남성 1인가구, 청년 1인가구 등 - 지역단체 : - 관계맺기 : 일인당커뮤니티, 서로배움교실(어르신), 세대결합연합활동 등 【노 원 구】제2보조사업자(서울시자원봉사센터) 운영 - 사업대상 : 지역 자원봉사자 및 1인가구 지역주민(어르신 등) - 지역단체 : 동 자원봉사 캠프(노원구 자원봉사센터 및 5개동 주민센터 협조) - 관계맺기 : 캠프별 매칭데이, 재능나눔 프로그램을 통한 상호교환활동 등 ② 1인가구 시간은행 통합지원 기반 구축 - 서울시 1인가구 시간은행 홍보 총괄(회원모집 등 포함) ?온라인 커뮤니티 채널 운영, 영상?카드뉴스 제작?배포 ?1인가구 시간은행 굿즈 제작?배포 등 - 1인가구 시간은행 전담인력 운영(총괄매니저 1명, 코디네이터 3명, 촉진활동가 11명) - 자문회의 및 협의체 구성 및 운영(’20.5~6월 구성) - 1인가구 시간은행 사업평가지표 개발, 시간은행 운영 매뉴얼 제작 - 1인가구 시간은행 성과보고 및 평가회 개최(’20.12월 예정) Ⅱ 홍 보 계 획 ?? 홍보방향 ○ 온?오프라인 홍보, 관계맺기 프로그램 운영를 통한 1인가구 시간은행 지역사회 전파 및 참여자 확대 유도 ○ 지속되는 코로나19 사태에 대응하여 온라인 홍보를 강화하되 기 조직된 연결망을 적극 활용하는 오프라인 홍보 활동 병행 ○ 신문보도, 카드뉴스 노출, 홍보동영상 제작 등 다양한 홍보매체 활용 및 서울시가 운영하는 전광판 등 영상매체 적극 활용, 지원 ?? 세부 홍보계획 ① 온라인 홍보 ○ 언론보도(보도자료 배포) 및 카드뉴스 제작?노출 - 보도자료 작성 및 배포(수시) 보도자료 작성 및 배포(가족담당관, 타임뱅크코리아 공동 자원봉사센터 협조) - 카드뉴스 제작 및 배포(수시) ? 주요내용 : 거점별(관악?서대문?노원) 참가자 모집, 1인가구 시간은행 활동 내용, 사업평가지표개발연구 및 최종사업 성과 등 ? 배 포 처 : 기관?단체 홈페이지 및 SNS(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 채널 등 카드뉴스 제작 및 배포(타임뱅크코리아 제작 가족담당관, 자원봉사센터 협조) ○ 전광판 등 영상매체 활용 - 홍보 동영상 제작(20초, Full HD, 자막) 및 노출(옥외전광판 등) ? 홍보영상 제작 및 심의(6월), 영상 노출(7월~) 영상매체 심의위원회 결과에 따라 진행 < 서울시 표출영상매체 > 영상제작(타임뱅크코리아, 자원봉사센터 협조), 영상검토 및 심의의뢰(가족담당관) ○ 온라인 커뮤니티 채널 등 SNS 활용 시간은행 정보 공유(수시) - 1인가구 시간은행 회원모집, 서로배움교실?매칭데이 및 재능나눔 프로그램 등 활동 - 사업 성과지표 연구 및 중장기 로드맵 등 성과물, 시간은행 홍보영상 등 정보 공유 - 주요채널 : 기성 SNS 및 신규 Daum 카페 개설?운영(타임뱅크코리아, 자원봉사센터) ② 오프라인 홍보 ○ 홍보물 제작, 배포 ○ 유관기관 홍보 협력(건강가정지원센터, 1인가구지원센터, 자원봉사센터 등) - 유관기관 홈페이지 등록 협조, 홍보물(영상, 인쇄물) 노출, 경험전수와 노하우 공유를 위한 협력테이블 마련 유관기관 : 시간은행 거점별(관악?서대문?노원) 건강가정지원센터(1인가구지원센터), 1인가구 사업 우수사례 기관, 자원봉사센터 등 ○ 1인가구 시간은행 콜센터 운영 - “24시간” 1인가구 시간은행 도움요청 상담창구 운영 - 사)타임뱅크코리아 직접 운영 ?? 홍보일정 구 분 6월 7월 8월 9월 10월 11월 12월 언론보도 사업착수 회원모집 중간보고 성과보고 사업계획(’21) 전광판 표출 영상제작 심의?표출 SNS 채널 및 커뮤니티 운영 (카드뉴스 포함) 개설/ 운영 운영 운영 운영 운영 운영 운영 시간은행 콜센터 운영 설치 운영 운영 운영 운영 운영 운영 ?? 기대효과 ○ 채널 다각화를 통해 1인가구 시간은행 구축운영 사업 홍보효과 극대화 ○ 1인가구 시간은행 참여인원 확대 및 지역 공동체 소속감 향상 ○ 일반시민의 인식 제고 및 유관기관 협력?연대 강화 Ⅲ 행정사항 등 ?? 행정사항 ○ 보도자료 배포(여성정책실, 언론담당관) : ’20.6,8,12월 ○ 홍보영상 심의 의뢰(시민소통담당관) : ’20.6~7월 영상매체심의위원회 일정에 따름 ○ 자치구 및 유관기관 홍보협조 요청 : 수시 ?? 소요예산 : 보조사업비 활용 ○ 홍보물제작 및 인쇄비 : 12,450천원 - 홍보영상 등 제작, 웹자보 툴킷 - 시간은행 굿즈 등 홍보물 제작, 포스터 등 인쇄물 제작, 시간은행 매뉴얼 제작 등 영상물 제작비용 일부는 재능기부 등을 통해 충당(시나리오 작성, 홍보영상 출연 등을 1인가구 시간은행 활동으로 참여) 붙임 : 1인가구 시간은행 온라인 채널 현황 1부. [붙임] 1인가구 시간은행 온라인 채널 현황 연번 법인(단체)명 유형 세부유형 인터넷 웹페이지 주소 (URL:uniform resource locator) 비고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1인가구 시간은행 사업 홍보 계획(안)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여성가족정책실 가족담당관
문서번호 가족담당관-11804 생산일자 2020-06-01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준영구
작성자(전화번호) 이춘우 (02-2133-5163) 관리번호 D0000040071227
분류정보 여성가족 > 가족기능강화 > 가족관련정책및사업 > 가족보호정책수립 > 건강가정조성지원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