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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 서울 시민체감도 제고 계획

문서번호 스마트도시담당관-5974 결재일자 2020.6.1.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스마트도시기획팀장 스마트도시담당관 스마트도시정책관 남규현 김숙희 고경희 06/01 이원목 협 조 데이터센터소장 배현숙 정보통신보안담당관 공병엽 공간정보담당관 최영창 정보시스템담당관 한정우 빅데이터담당관 안정준 스마트서울 시민체감도 제고 계획 2020. 6. 스마트도시정책관 (스마트도시담당관) 스마트서울 시민체감도 제고 계획 S-Net, 빅데이터저장소 등 스마트도시정책관 주요 사업 및 행정서비스에 대한 정보제공을 통하여 시민 관심과 이해도를 높이고자 함 Ⅰ 2020년 스마트도시 홍보 기본방향 ?? 추진배경 ○ 스마트도시에 대한 시민들의 시정 관심 제고에 따른 정보공유 필요성 증가 ○ 스마트사업 홍보를 통해 ‘세계 최고 스마트도시, 서울’ 도시브랜드 강화 ?? 핵심분야 ○ 미래 스마트도시를 선도하는 서울의 핵심인프라 구축 ○ AI, 3D 가상지도 등 첨단 ICT 기술을 활용한 스마트서비스 확산 ○ 디지털접근, 데이터주권 등 사람 중심의 가치 기반 스마트도시 가치 실현 스마트인프라 구축 스마트서비스 확산 사람 중심 기반 스마트도시 ① 스마트서울 네트워크(S-Net) ② 빅데이터 통합관리 체계 (S-Data) ③ IoT 도시데이터 센서(S-DoT) ④ 스마트 안전 도시 구현(S-Security) ① 인공지능 기반 서비스(S-Brain) ② 3차원 가상시스템 활용(S-Map) ③ 블록체인 기반 행정서비스 확대 ① 디지털 격차해소 ② 스마트도시 분야 기업 성장 지원 ③ 스마트 시민 거버넌스 활성화 ?? 추진전략 ○ 사업추진 단계별 적극 홍보를 통해 성과부각 및 정책환류 통로로 활용 ○ 대시민 홍보 필요성이 큰 사업 중심 위주로 선제적·집중적인 홍보 ○ 스마트도시 BI 활용을 통한 스마트도시 서울의 브랜드 인지도 제고 ○ 市 보유의 다양한 홍보채널을 활용하여 맞춤형 홍보 추진 및 정책 수혜자 홍보 범위 확대 ○ 홍보 교육 등을 통한 개별 역량강화로 효과적인 시정 정보 제공 강화 < 2019년 스마트도시정책관 홍보 추진실적 및 평가 > ?? 스마트도시정책관 보도자료 및 언론보도 실적 ○ 보도자료 배포 32건, 기획보도 8건 수행 - 보도자료 및 기획보도 전년 대비 20% 증가(’18년 32건) ?? 긍정적 측면 ○ 4차 산업혁명 중심의 홍보를 통한 스마트도시정책관 정체성 부각 - 인공지능, 빅데이터 등 첨단 ICT 기술과 관련한 언론노출 증대 - 통신기본권(S-Net), CES 등 홍보를 통한 스마트도시 분야 선제적 두각 ○ 주기적인 데이터 중심의 정보 제공을 통한 시민들의 알권리 충족 - 여가생활, 출퇴근, 서울인구 현황 등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市 정보 제공 ?? 개선 필요사항 ○ [홍보전략] 핵심 사업(6S)의 성과중심 위주의 홍보 개선 필요 - S-Net(4회), S-Data(3회)를 제외하면 추진실적 성과 중심의 일회성 보도자료 배포 등 소극적 홍보 ※ S-Brain 1회, S-Map 1회, S-Dot 2회 등 ☞ 대시민 인지 제고 등을 위해 기획, 진행, 완료 등 사업 진행별 홍보 추진 ○ [홍보대상?메시지] 명확한 홍보타겟과 홍보메시지 설정 - 사업 수혜가 예상되는 특정 대상을 중심으로 한 일관된 핵심 메시지 전달을 통하여 사업 추진 동력 등 마련 ☞ 사업별 핵심 홍보 타겟 설정과 대표 메시지 설정을 통해 홍보효율 제고 ※ S-Net : 어르신 및 청년 등 정보취약계층 ? 보편적 통신복지 실현, 통신기본권 보장 S-Data : 빅데이터 관련 기업 및 창·취업자 등 ? 민관 합동의 데이터 경제 창출 Ⅱ 주요 스마트도시 분야 사업별 소통방안 ① 스마트서울 네트워크(S-Net) ?? 사업개요 ① 서울 전역에 자가통신망을 구축하여 미래 스마트도시 인프라로 활용 ② 통신기본권 보장을 위한 공공와이파이 설치 및 시민체감서비스 연계 ③ 사물인터넷(IoT) 센서기반 도시데이터 확보를 위한 IoT네트워크 확보 ?? 핵심메시지 : 시민 통신기본권 서울시가 전면 보장하겠습니다 ?? 소통대상 : 통신비 부담이 높은 어르신, 청년 등 정보취약계층, 서울방문 관광객 ?? 홍보방안 ○ S-Net 온라인 공청회(’20.5) - 시민 참여를 통한 S-Net 정책 방향 등 논의 및 관련청취의견 수렴을 통한 사업계획 반영 - 시민의 사업 참여를 통해 사업 당위성·추진력 확보 ○ 시민 통신기본권 선언식(’20.9) - 서울시민 ‘통신 복지’ 실현을 선언하는 기자설명회 개최 - ‘자가통신망’ 1단계 구축, 서울 공공생활권 전역 ‘공공 와이파이’ 확대 설치 선언 - 市 보유 온·오프라인 홍보채널 적극 활용을 통한 시민관심 및 인지도 제고 ○ S-Net 민관 거너번스 활용 - S-Net 전문가 자문단 ? 운영자문, 기술검토 및 해외 선진사례 공유 등 · 청년·시민·법률가·교수·전문가 등 11명 구성 - 공공와이파이 시민 모니터링단 운영 ? 현황 조사 및 정책 제안 · 모니터링단(100명)을 통해 공공 와이파이 운영현황 파악 및 정책환류 기능 수행 사업명 주요 소통 로드맵 3월 5월 6월 8월 9월 10월 11월 12월 공공 와이파이 보도자료 보도자료 홍보영상 제작 SNS, 유튜브 확산 행사개최 가로 배너 신문광고, 모니터링단 신문 광고 신문 광고 신문 광고 ② 빅데이터 통합관리 체계 (S-Data) ?? 사업개요 ① 빅데이터 통합저장소 : 서울시 행정데이터를 한곳에 저장 분석?활용 ② 디지털 시민시장실 : 도시의 모든 현황을 볼 수 있도록 디지털 정보 공유 ③ 열린데이터 광장 : 생활밀착형 및 신기술·신산업 육성 공공데이터 개방확대 ④ 빅데이터 캠퍼스 : 빅데이터 공모전 및 컨퍼런스를 통한 이용 활성화 ?? 핵심메시지 : 서울의 모든 데이터를 한곳에 모으고 개방합니다 ?? 소통대상 : 빅데이터 활용 및 분석에 관심있는 대학생, 개발자, 창업자, 민간기업 등 ?? 홍보방안 ○ 빅데이터 공모전 및 컨퍼런스(’20.10~11) - 정례화를 통한 市 대표 빅데이터 공모 및 컨퍼런스 행사로 자리매김 - 빅데이터 멘토단 등 시민거버넌스를 활용하여 홍보 확대 - 공모전 및 컨퍼런스 홍보, 옥외 전광판, 기획보도 등과 연계 ○ 서울 데이터주권 선언(’20.10) - 세계 ‘최초’ 시민의 자기정보 소유권 인정 선언식 및 토론회 개최 - ‘데이터 주권 확보’ 공론화를 통한 시민 관심도 제고, SNS 등 연계 홍보 사업명 주요 소통 로드맵 3월 4월 5월 6월 7월 8월 9월 10월 11월 12월 빅데이터 저장소 보도자료 디지털 시민시장실 보도자료 열린데이터 광장 보도자료 빅데이터 캠퍼스 보도자료 공모전 및 컨퍼런스 개최 ③ 시민체감 스마트서비스 확산 ?? 사업개요 ① S-Brain : 서울톡, 회의록지원시스템 고도화, 하수관로 결함탐지 시행 ② S-Map : 시민말씀지도, 도시생활지도 등 시민맞춤형 공간정보 제공 ③ 스마트서울 전시관 : 스마트도시 정책 및 혁신기술기업 홍보 ?? 핵심메시지 : 스마트도시 서비스는 언제 어디서든 시민과 함께 합니다. ?? 소통대상 : 스마트도시 서비스 활용에 관심있는 시민 누구나 ?? 홍보방안 ○ 인공지능 기반 서비스 제공(S-Brain) - 인공지능 해커톤 개최를 통한 시민·전문가 참여 유도 및 홍보 - 서울톡 등의 지속적 서비스 업데이트를 통한 시민의 활용·접근성 제고 ○ 공간정보 서비스 확대(S-Map) - 시민 참여 도시정책 프로젝트 (창동재생사업) 관련 온라인 투표 등 의견수렴 - 3차원지도공개 : 공공시설물 실내정보(490개소) 시민공개(’20.7) - 대기질, 가로수 식생 등 다양한 지도 서비스 제공 확대 및 다국어 지원 - 네이터, 다음 등 메인 정보포털과 연계 강화를 통한 서비스 활용성 제고 ○ 스마트서울 전시관 - 스마트서울 전시관 개관행사, IT 분야 유투버 초청 투어 - 통통투어 연계 운영, 기획보도·SNS 등 활용 홍보 사업명 주요 소통 로드맵 3월 4월 5월 6월 7월 8월 9월 10월 11월 12월 S-Brain 해커톤 보도자료 기획보도 S-Map 보도자료 보도자료 스마트서울 전시관 보도자료 기획보도 시민기자단(시정지), 미디어메이트(파워블로거 등) 활용 Ⅲ 주요 스마트정책 사업의 공감대 확산을 위한 브랜드(BI) 활용 ?? 주요 정책 사업 브랜딩 “도트(점)에서 시작하는 스마트서울” 세상의 모든 구성의 시작은 도트에서 출발한다는 의미를 담아 도시브랜드의 시각적 형태와 칼라를 활용하여 디자인 개발 스마트서울을 만드는 기반 인프라 Smart Seoul의 S에서 연결되는 테두리를 통해 미래 스마트 서울의 든든한 기반 인프라로서의 스마트서울의 플랫폼을 표현하여 그 안에서 시민이 체감하는 스마트 한 삶을 표현 ?? 활용방안 ○ 활용 로드맵 스마트서울 브랜드 도입?활용 스마트서울 브랜드 확 산 스마트서울 브랜드 홍 보 2020. 3월 주요 사업 대상 적용 주요 사업대상 우선 적용 (스마트도시정책관 소관업무) 2020. 8월 자치구 등 협력사업 대상 적용 온라인 서비스, 자치구 등 협력사업 등 적용 2021 대시민 접점 서비스 집중 홍보 시 SNS 등 홍보매체 활용 시민 접점 시설 등 적용 ○ 일상 업무에서의 활용으로 점진적 확산 도모 - 스마트도시정책관 소속 직원 명함 만들기 (신규 전입자 우선 적용) - 업무계획서, 각종 행사 기념품, 홍보영상 등 활용 - 스마트도시 신규 서비스 내 활용 (S-DoT 등) ○ 스마트도시정책관 산하 시설, 운영 웹사이트 內 브랜드 표출 - 스마트시티센터, 스마트서울 전시관, 스마트서울 CCTV 안전센터 등 - 웹사이트에 브랜드 적용으로 일관된 정책전달과 개별 의미 부각 Ⅳ 스마트서울 포털(S-Portal) 활용 시민체감도 확대 ?? 스마트서울 포털(S-Portal, smart.seoul.go.kr) ○ 목적 : 민간 참여 스마트시티 추진을 위한 온라인 오픈 플랫폼 ○ 대시민 오픈 : 2020. 5월 ?? 스마트서울 포털 활용방안 ○ 기업·시민의 활용도가 높은 사용자 중심 콘텐츠 제공으로 실효성 제고 - 기업의 솔루션(서비스·제품) 홍보 채널, 지원사업 정보제공 역할 수행 ○ 시민들의 다양한 의견수렴 및 시민 소통 공간의 장으로 활용 - 서비스, 정책개발 등 전문가·시민의 자유로운 의견개진 및 활동 지원 ○ 市 스마트시티 주요정책 및 사업 홍보에 적극 활용 - 스마트도시 서울에서 추진하는 주요정책 사업 홍보(예> 6S 플랫폼 등) ○ 시민 디지털 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 콘텐츠 통합 창구로 내실화 - 디지털 격차 해소를 위한 시민교육 콘텐츠 통합채널로 운영 ?? 사이트 홍보방안 ○ 실·국·부서, 자치구, 유관기관 등에 사이트 활용 안내 - 각종 행사, 이벤트, 공모, 주요사업 홍보 등 자유롭게 활용토록 권한 부여 ○ 온·오프라인 채널을 통한 적극적 홍보로 인지도 확보 - 市 대표홈페이지, 유관기관 홈페이지 내 연계, 홍보를 위한 배너 제작·배포 Ⅴ 홍보채널 다각화를 통한 맞춤형 홍보 ?? 시민 거버넌스를 활용한 홍보 시행 ○ 스마트도시 분야 전문가·시민참여자 등 인적 네트워크를 활용한 홍보 확대 - (전문가) 분야별 영향력이 있는 전문가와 협의 등을 통하여 서울시 시정 홍보 ▶ S-Net 자문단(10명), 스마트도시 위원회(23명) 빅데이터 심의위원회(10명) 등 - (시민) 홍보 수혜자가 아닌 사업 참여자로 편입하여 직접 市 사업 홍보 유도 ▶ 엠보팅 시민참여단(100명), 블록체인 거버넌스(100명), 어디나 지원단(100명) 등 ○ 시민소통기획관(뉴미디어담당관) 소관 시민 연계 인프라 활용 - ‘서울미디어메이트’, ‘시민기자단’ 등의 취재를 통한 바이럴마케팅 유도 ?? 온·오프라인 市 보유매체 활용 ○ (오프라인) 버스·지하철 배너 등 市 소유 홍보매체를 활용하여 스마트도시 분야 정책을 지속적으로 소개 - 주요사업 등을 부서행사 및 전용 홍보관 등과 연계하여 시정정보 제공 강화 ○ (온라인) 서울시 공식 SNS(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등), 市 홈페이지, 공공 와이파이 랜딩페이지 등 다양한 온라인 매체를 적극 활용 - 해당사업 보도자료, 광고 등 배포 시기와 맞추어 온라인 홍보 동시 송출 - 대시민 홍보 필요성이 높은 사업 등을 중심으로 공공와이파이 랜딩페이지 표출 스마트서울 전시관(안) 공공 와이파이 랜딩페이지(안) Ⅵ 직원 홍보역량 제고 ?? 홍보 교육을 통한 개인역량 강화 ○ 홍보 트렌드 및 보도자료 작성 방안 등 효과적인 홍보 역량 강화를 위하여 전문가를 초빙하여 홍보 교육 실시 - 최신 민간 광고기법, 경향 등 정보제공 및 공공분야 적용방법 안내 - 효과적인 시정 정보제공을 위하여 주요 홍보수단인 보도자료 작성 역량 강화 필요 스마트도시정책관 홍보 교육(안) ? 대 상 : 스마트도시정책관 소속 팀장, 주무관 ? 강 사 : 유병천 팀장(소통전략팀), 성기연 실장(대변인 메시지실) ? 내 용 : 최신 홍보 트렌드 및 보도자료 작성법 등 교육 ? 일시/장소 : ’20년 6월/서소문 2청사 20층 대회의실 ※ 일정 및 장소 변경 가능 Ⅶ 행정사항 ?? 내부 행정사항 ○ 市 - 언론사 사전 협의(광고, 기획보도 일정 등 조율, 예산: 160백만원) ?? 타부서 협조 사항 ○ 언론담당관 : 보도자료 검토 및 언론사 배포 ○ 시민소통담당관 : 광고디자인 자문/광고 게재 지원 붙임. 1. 2020 보도자료 배포 계획(안) 2. 2020 언론광고 계획(안) 3. 2020 기획보도 계획(안) 4. 2019 언론광고 결과 5. 2019 기획보도 결과 [붙임1] 2020 주요 보도자료 배포 계획(안) 연번 부 서 팀명 사업명 및 일정 [붙임2] 2020 언론광고 계획(안) (단위 : 백만원) 연번 홍보분야 광고횟수 광고예산 추진시기 부서 ※ 광고 시안 제작비는 별도 부담 [붙임3] 2020 기획보도 계획(안) 연번 부 서 팀명 사업명 및 일정 [붙임4] 2019 언론광고 결과 연번 게재일자 광고제목 및 종류 언론사 [붙임5] 2019 기획보도 결과 연번 일자 내용 소관부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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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 서울 시민체감도 제고 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스마트도시정책관 스마트도시담당관
문서번호 스마트도시담당관-5974 생산일자 2020-06-01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남규현 관리번호 D0000040063098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시정운영(서무) > 홍보지원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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