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전통시장 온라인상점 구축 지원 추진계획

문서번호 소상공인정책담당관-9204 결재일자 2020.5.29.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시장활성화팀장 소상공인정책담당관 이창민 김형국 05/29 강석 전통시장 온라인상점 구축 지원 추진계획 2020. 5. 노동민생정책관 (소상공인정책담당관) 전통시장 온라인상점 구축 지원 추진계획 전통시장의 온라인 상거래 기반 구축 및 자체 운영능력 육성을 통해 중장기적 성장기반을 조성하고, 온라인 판매 활성화를 위한 마케팅 지원을 병행함으로써 전통시장 활성화 도모 Ⅰ 사업개요 ?? 추진근거 ?「전통시장 및 상점가 육성을 위한 특별법」 제25조(상거래현대화의 촉진) ① 정부와 지방자치단체는 상인의 전자상거래와 신용카드결제, 판매시점정보관리시스템의 도입, 통신수단을 이용한 주문, 시장 간의 정보화네트워크 구축, 스마트기기를 이용한 결제 등 상거래현대화를 촉진하여야 한다. ② 정부와 지방자치단체는 제1항에 따른 상거래현대화의 촉진을 위하여 필요한 비용을 예산의 범위에서 지원하거나 보조할 수 있다. ?「서울특별시 소상공인 지원에 관한 조례」 제4조(시장의 책무) 서울특별시장(이하 "시장"이라 한다)은 소상공인의 경영안정 지원을 통한 성장기반 조성을 위하여 소상공인 육성 및 지원에 필요한 시책을 적극 발굴하고 추진하여야 한다. 제8조(경영 및 창업지원) 시장은 소상공인의 경영 및 창업지원을 위하여 다음 각 호의 사업을 실시할 수 있다. 제7호. 소상공인에 대한 전자상거래, 스마트 기기를 이용한 결제 시스템의 도입 등 상거래 현대화 지원 ?? 추진배경 ?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한 매출 급감으로 전통시장 온라인 판로 확대 시급 - 코로나 확산 이전 대비 전통시장 매출액 39.6% 감소 [중기부, ’20.5.25.] ? 유통환경·소비행태가 온라인, 비대면 중심으로 빠르게 전환 중 - ‘온라인 매출’ 증가세 지속 : 전년대비증감률 (’17)13.2% (’18)15.9% (’19)14.2% - (’20.3월 기준) 주요 유통업체 매출 중 ‘온라인 매출’ 홀로 상승[산자부, ’20.4.29.] ▶ 전년 동월 대비 온라인 16.9% 상승, 오프라인 17.6% 하락 ▶ 유통 매출 구성비 중 온라인 업태 비중 50%(전년 동월 대비 9% 상승) ?? 추진방향 ? 전통시장의 온라인 상거래 역량 강화를 통해 지속적 성장을 위한 기반 마련 ? 유명 쇼핑몰 입점 및 광고 지원으로 온라인 매출 창출 및 운영 활성화 도모 ? 점포별 브랜딩을 통한 개별점포의 성장성 확보 및 우수점포 발굴·전파를 통한 경영현대화 확산 ?? 사업내용 ? 지원대상 : 전통시장(등록·인정) 및 상점가 내 특화점포 96개소 - 총 12개 시장 선정/ 시장당 8개 점포 지원 예정 ? 지원기간 : 2020. 7. ~ 12. ? 지원내용 : 온라인몰 구축·운영 컨설팅 및 마케팅 지원 - 온라인 판매 인프라 지원 : 점포별 온라인몰 구축·운영 컨설팅, 사후관리 - 마케팅 지원 : 오픈마켓·소셜커머스 입점 및 광고비 등 - 우수점포 선발 및 추가지원 : 디자인 지원, 심화 컨설팅, 홍보 지원 등 ? 추진방식 : 온라인 쇼핑몰 창업지원 전문기업과 민관협력사업 추진 ? 추진절차 사업계획 수립 및 지원신청 지원대상 심사·선정 사업추진 보조금 교부 컨설팅 온라인몰 운영 및 마케팅 실적보고 및 정산 (상인회→자치구→서울시) (서울시) (서울시→자치구→상인회) (협력기업→개별 점포) (개별 점포) (상인회→자치구) ? 사업비 : 92,160천원(시비 100%) - 컨설팅비 63,360천원, 마케팅 기초자금 28,800천원 ?? 추진일정 ? 업무협약 체결 추진 : ’20. 6월 초 ? 참여 모집 및 심사·선정 : ’20. 6월 중 ? 보조금 교부(시→자치구): ’20. 7월 초 ? 시장별 순차 컨설팅 진행 및 온라인몰 운영 : ’20. 7. ∼ 12. Ⅱ 세부추진계획 ?? 업무협약 체결 ? 협약대상 : NHN고도㈜ ▶ 전자상거래 분야 중견기업으로 대한상공회의소·창업진흥원 MOU, 소상공인진흥공단 ‘재창업패키지’ 교육기관 선정(’13~현재) 등 다수 공공기관과 협력사업 수행 ? 추진시기 : ’20. 6월 초 ? 추진사유 - 기업의 사회공헌사업 추진의지 및 전통시장 온라인 경쟁력 강화·자생력 확보라는 공통목적 확인 - 기업의 전문 자원·노하우 기여 및 시의 전통시장 연결망·행정력의 결합을 통한 사업목적 달성 가능성 제고 - 민관협력을 통한 예산절감(컨설팅비용 약66% 절감) 및 지속적 사후관리·우수점포 지원·자체 네트워크 활용 홍보 등 기업의 추가지원 확보 ▶ 컨설팅 총 소요비용 184백만원 중 시가 63백만원 지원, 전문기업이 121백만원 부담 <소상공인강사 강사비 지급기준(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 시간당 강사비 : “나”급 200천원(2시간 초과시 170천원), “다”급 150천원(2시간 초과시 120천원) ⇒ 강사 2명 진행시 컨설팅비용 : (185천원+135천원) × 48시간 × 12개 시장 = 약 184,320천원 ▶ 그 외 온라인쇼핑몰 솔루션 제공 및 결제시스템 등록 수수료 무료 지원 등 ? 협력방안(역할 분담) 서울시 협력기업 · 참여시장 모집·선정을 위한 자치구·상인회 연결 등 원활한 사업추진을 위한 네트워크 활용 · 사업성격에 적합한 점포 선별을 위한 전통시장 데이터베이스 제공 · 컨설팅 환경 조성을 위한 상인회 협의 등 · 온라인몰 구축·운영·마케팅 등 온라인 상거래 전반에 걸친 컨설팅 · 온라인 판매 활성화 및 정착을 위한 사후 관리 · 우수점포 추가지원 · 자체 네트워킹 통한 온/오프라인 홍보 지원 등 ?? 참여시장 모집 및 지원대상 심사·선정 ? 기 간 : ’20. 6월 ? 모집조건 - 온라인 판매가능 상품 보유한 점포 8개 이상 있는 전통시장 및 상점가 - 컨설팅 일정(20시간)에 적극 참여할 수 있는 상인 - 매장 내 컴퓨터 보유 및 컴퓨터 활용능력 초급(웹 검색, 이메일 사용) ? 선정기준 - 참여 점포수, 상품 경쟁력, 상인회의 사업이해도 및 협조의사, 상인의 의지·성실성 등 ? 선정방식 : 2단계 선정 - (1차) 심의위원회 심사를 통한 지원시장 선정 - (2차) 현장실사·상인 개별면접 통해 참여점포 결정 ?? 컨설팅 진행 및 온라인몰 구축·운영 ? 추진기간 : ’20. 7. ∼ ’20.12. ? 추진일정 : 월 2개 시장씩(16개 점포) 진행 ? 컨설팅 내용 : 온라인몰 구축 및 운영방안, 마케팅 컨설팅 - 전통시장 점포 특성에 맞는 온라인몰 구축 - 마케팅 전략 / 운영 노하우 등 성장전략 컨설팅 등 ? 단계별 주요내용 기획 및 성장전략 온라인몰 구축·운영 마케팅·운영 노하우 · 전자거래 시장 및 트렌드 분석 · 유통구조 및 프로세스 이해 · 전통시장 온라인 진출 사례분석 · 협력기업 솔루션 활용 쇼핑몰 제작 · 상품 등록, 결제 및 고객 관리 · 쇼핑몰 디자인 및 배너 제작 · 주문관리 등 쇼핑몰 운영 심화 · SNS 활용 마케팅 활용 스킬 · 주요 온라인 마켓 입점 실습 ? 컨설팅과정(안) 1회 2회 비고 1주차 그룹 컨설팅 (쇼핑몰 구축) 4시간 그룹 컨설팅 (쇼핑몰 구축) 4시간 쇼핑몰 구축, 통신판매신고 2주차 그룹 컨설팅 (쇼핑몰 운영) 4시간 그룹 컨설팅 (쇼핑몰 운영) 4시간 PG연결, 마케팅 채널 입점 3주차 1:1컨설팅 8시간 1:1컨설팅 8시간 점포별 1시간 집중 컨설팅 (마케팅 집행, 매출 파악) 4주차 1:1컨설팅 8시간 1:1컨설팅 8시간 ※ 컨설팅시간 : 시장당 총 48시간/ 점포당 총 20시간 소요 ? 사후관리 - 온라인판매 정착 및 안정적 운영 가능하도록 참여점포 전원 구축 완료 시까지 사후관리 진행 ?? 우수점포 선정 및 추가지원 ? 지원대상 : 시장당 1개 점포 선정(총 12개 점포) - 선정기준(안) : 컨설팅 참여율, 쇼핑몰 구축 완성도(상품 선정, 주문·배송 프로세스 확립 등), 마케팅 진행율(마케팅 집행 및 성과) ? 지원내용(추가지원혜택) - 상품 홍보 고도화를 위한 촬영 등 디자인 지원, 분야별 전문가 매칭을 통한 전문 컨설팅, 추가 마케팅 지원(SNS홍보, 홍보물 제작 등) 등 Ⅲ 소요예산 ?? 예산과목 ? 노동민생정책관 소상공인정책담당관,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 자립기반 확립, 전통시장 활성화 지원, 전통시장 온라인상점 구축 지원, 자치단체경상보조금 ?? 세부산출내역 - 총 92,160천원 연번 내용 산출근거 소요액(천원) 비고 계 92,160 1 컨설팅비 시간당 55천원×2명×시장당 48시간×12개 시장 63,360 2 마케팅 비용(오픈마켓 입점 및 광고비) 점포당 300,000원×96개 점포 28,800 Ⅳ 행정사항 ?? 보조금 정산보고 및 정산검사 ? 정산보고(자치구) - 보조금 실적보고서 제출 및 정산보고 : 사업종료 후 2개월 이내 ? 정산검사(소상공인정책담당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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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통시장 온라인상점 구축 지원 추진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노동민생정책관 소상공인정책담당관
문서번호 소상공인정책담당관-9204 생산일자 2020-05-29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이창민 (02-2133-5191) 관리번호 D0000040059109
분류정보 경제 > 지역경제 > 시장지원 > 전통시장관리 > 전통시장운영지원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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