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총무과-8494 결재일자 2020.5.29.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청사관리팀장 총무과장 경영관리부장 상수도사업본부부본부장 상수도사업본부장 장태옥 박진용 이상국 구아미 05/29 代구아미 협 조 요금관리부장 代김형규 급수부장 이규상 기획예산과장 박재희 재무회계과장 김분숙 “아리수는 오늘도 당신의 삶과 함께 합니다!” 본부 청사(1층) 증축에 따른 종합정비 추진계획 2020. 5. . 상수도사업본부 (경영관리부) 본부 청사(1층) 증축에 따른 종합정비 추진계획 기존에 수립된 청사(1층) 증축 및 정비 기본계획을 변경, 사업대상과 규모를 확대시행하여 본부 청사로서의 위상확립 및 이미지 제고에 만전을 기하고자 함. Ⅰ. 추진배경 및 경위 □ 추진배경 ○ ’78년도 신축 건물로 비효율적인 공간배치와 확장 가능 기존방침 : 본관 청사 1층 증축(리모델링) 추진계획(본부장 방침 ’20.3.9.) ☞ 1층부 외벽 재배치로 확장된 약100㎡ 공간활용한 내부 리모델링 재배치 ○ 본부 위상에 맞도록 정비범위를 확대하여 낡은 청사이미지 개선 - 1층 전체와 외부 전면부를 개선하여 본부의 위상에 맞는 방안 추진 [ 본부 청사 현황 ] ? 인 원 : 총 227명(조직 5부(21과)) ? 건축일 : 1978.12.23. 별관 2010.12.12. ? 연면적 : 7,447.67㎡(본관 6,389㎡, 별관 1,058㎡), 대지 : 4,725.4㎡ ? 규 모 : 본관 지하1층/지상6층,별관 지상 4층(※ 용적율 138.16%) ※ 1층 면적 982.81㎡ 통합정보센터, 당직실, 신한은행, 아리수상황실 □ 주요 추진경과 ○ 2020. 3. 9. : 기본계획 수립(본부장 방침) ○ 2020. 3.10.~3.17.: 기술용역타당성 심사(1차) ○ 2020. 3.23.~4. 1. : 설계용역 발주 및 용역계약 ○ 2020. 4.27. : 용역보고회 개최(11명 참석) ○ 2020. 5. 8. : 설계용역 변경(타절) 계획수립 - 근거 : 용역계약 일반조건 제7절 4호(사정변경에 의한 계약해지) - ‘사업규모 검토 및 확대’로 기존 실시설계용역 계약변경(타절) ○ 2020. 5.15. : 설계용역 타절준공(계약해지) Ⅱ. 사업시행 계획 □ 추진목표 : 상수도본부의 위상에 맞는 본부 청사 건립 □ 사업기간 : 2020. 6월. ~ 2020. 12월 □ 사업규모 조정 ○ 1층 부분 정비에서 외부 전면부 계단(토목)까지 확대조정 ○ 정비범위 : 당초)490㎡ ⇒ 확대)1,100㎡(내부 660㎡, 외부 450㎡) ○ 예상사업비 : 당초 계획 계획 변경(확대) 기존 사업범위 확장공간 ⇒ 리모델링 공간 확장공간 ? 청사 1층 일부(약490㎡) ? 외벽부분(확장부분) ? 청사 1층(약660㎡) ? 외벽부(확장부분) ? 청사 전면부 정비(장애인 진출입로 등) □ 증축 및 사업확장에 따른 추진효과 ○ 1978년 건축된 낡은 청사 이미지를 개선 본부 청사의 위상 격상 ○ 외벽의 재배치를 통한 내부공간 확장에 따른 로비의 개방감 효과 - 1층부 활용공간 882㎡ → 982.8㎡(약 100㎡ 증축효과) ○ 공간 확장으로 청사의 효율적인 재배치로 근무여건 개선기대 - 민원상담실(CCTV), 방호원 대기실, 당직실 등 개선 Ⅲ. 세부시행 계획 □ 추진절차(일정) 기술용역 타당성 심사 실시설계 용역발주 계약심사, 공사발주 공사 시공 용역 타당성 심사 (기술심사담당관실) => 용역발주, 건축 인허가 협의 => 계약심사, 공사발주 => 건축공사 시공, 공사준공 ’20. 6월 ’20. 6월~8월 ’20. 9월중 ’20.9월~12월 □ 설계방안(과업내용) ○ 본관 공간 평면 확장에 따른 1층부 982㎡ 공간 재배치 ○ 청사 외관(증축부) 단열개선과 입면 디자인에 따른 외부 마감 ○ 본관 1층 부서별 재배치 및 내?외부 인테리어 디자인 설계 ○ 본부 전면 계단부 구조물 등 정비 설계 ○ 장애인?노약자 편의시설, 에너지절약시설기준 적용 ○ 관련법규(건축법, 에너지절약, 소방법, 장애인 편의시설 등)에 신고 및 유관기관 협의 시행 설계 ※ 관할구청 건축신고(허가) 행위를 득하고, 설계도서 내역서 작성 [ 관계규정 주요 검토사항 ] ? 건축법 제14조(건축신고) 건축물의 관리대장 표제부 변경신고 대상 ? 장애인?노인?임산부 등의 편의증진 보장에 관한법률 제8조(편의시설의 설치기준) 장애인, 노인, 임산부 등 편의시설 설치기준 준수 및 적법성 심의(협의) ? 건축물의 에너지절약설계기준 제13조(에너지절약계획서 및 설계 검토) 부분 증축 리모델링 설계에 따른 에너지절약설계기준 계획서 수립 □ 예산조치 ○ 개략공사비 : ○ 실시설계용역 시행 : - 예산과목 : 유형자산취득, 건물, 시설비 및 부대비, 시설비 ※ 공공사업에 대한 건축사의업무 범위와 대가기준 제11조(설계업무의 대가의 산정) Ⅳ. 행정사항 □ 행정사항 ○ 관련부서별 사업대상에 따른 현안사항 자체 검토 - 관련부서 : 요금관리부(전산정보과), 급수부(급수운영과) - 서버전산실(113㎡), 통합정보센터 일부(88㎡) 사업대상 포함 ○ 기술용역 타당성 심사의뢰(기술심사담당관실). ○ 용역 타당성 심사결과를 반영 ‘설계용역’ 발주조치. □ 향후 추진일정표 ○ 2020. 6월. : 기술용역타당성 심사의뢰 ○ 2020. 6월. : 설계용역 계약 ○ 2020. 7월. : 건축허가(신고)를 위한 유관기관 업무협의 (서대문구청, 한국에너지관리공단, 장애인편의시설 등 기타) ○ 2020. 8월. : 건축인허가 및 설계용역 준공 ○ 2020. 9월. : 계약심사 및 공사발주 ○ 2020. 10월.~12월. : 공사시공 및 준공 따로 붙임 : 1. 본부 청사 층별 운영현황(2020.5월 기준) 1부. 2. 본부 청사(1층) 현황 및 정비대상 구역 1부. 3. 본관 1층 평면도, 전체 평면배치도 각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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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무과-8494
D00000400584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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