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사회적 약자 위치기반 안전서비스 신규 단말기 시범사업 만족도 조사 결과 보고

문서번호 공간정보담당관-6590 결재일자 2020.5.26.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공간정보운영팀장 공간정보담당관 정지윤 임진영 05/26 최영창 사회적 약자 위치기반 안전서비스 신규 단말기 시범사업 만족도 조사 결과 보고 2020. 5. 스마트도시정책관 (공간정보담당관) 사회적 약자 위치기반 안전서비스 신규 단말기 시범사업 만족도 조사 결과보고 ‘사회적 약자 위치기반 안전서비스’의 신규 단말기 성능 및 서비스 분석을 위한 시범사업 실시 후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고, 그 분석 결과를 보고 드림 1 시범사업 개요 ?? 신규 단말기 시범사업 ○ 기 간 : ’20. 4. 6.(월) ~ 5. 8.(금) <33일간> ○ 단말기 : Smart 지킴이(SKT) ○ 대상자 : - ○ 주요내용 : 신규 단말기 품질 및 서비스 검증 등 2 만족도 조사 개요 ?? 신규 단말기 시범사업 만족도 조사 ○ 조사기간 : ’20. 5. 11.(월) ~ 15.(금) <5일간> ○ 조사대상 : 시범사업 참여자 23명 ○ 조사방법 : 설문지 작성, 현장 인터뷰 ○ 조사내용 : 단말기 성능 및 서비스 만족도, 개선사항 등 항 목 세 부 내 용 사용자 정보 성별, 나이, 사업 인지경로, 하루 이용시간 서비스 만족도 및 이용 관련 전반적 만족도, 가장 만족하는 서비스, 향후 이용여부, 신청과정, 배터리 유지시간, 착용방식, 앱 편의성 등 배회경험 및 도움 배회 경험시 도움된 서비스 개선 사항 개선해야 할 항목, 불편사항 등 3 만족도 조사 결과 <만족도 조사 결과 개요> 전반적 만족 비율 가장 만족스러운 서비스 향후 서비스 이용 희망 95.7% 현재위치 조회(47.8%) 87.0% *‘전반적 만족도’ 및 ‘향후 서비스 이용 희망’은 보통 포함 ?? 전반적인 만족도는 매우 만족(4.3%), 만족(52.3%), 보통(39.1%)으로 응답하였으며, ‘만족’ 이상 응답자가 56.6%를 차지 ?? 단말기 기능 중 가장 만족스러운 서비스는 현재위치 조회(47.8%), 안심존(26.2%), 이동경로 조회(21.7%)순으로 응답 ?? 시범사업 단말기로 향후 정식 서비스 이용 희망여부 항목에서는 매우 그렇다(30.5%), 그렇다(47.8%), 보통이다(8.7%)로 응답하였으며, ‘그렇다’ 이상 응답자가 78.3%를 차지 ?? 사용자 정보 ○ 연령 및 1일 서비스 이용시간 <연 령> <1일 서비스 이용 시간> - 사용자 성별은 여성(52.2%)이 남성(47.8%)보다 참여가 많았으며, - 연령은 80세 이상(47.9%), 70~80세(43.5%), 60~70세(4.3%), 50~60세(4.3%)순으로 주 사용자는 70세 이상(91.4%)임 - 1일 서비스 사용시간은 1시간 미만(47.8%), 6시간 미만(26.1%), 12시간 미만(17.4%), 12시간 이상(8.7%)순으로 응답하였으며, 1시간 미만의 사용자가 많은 이유는 코로나19로 사용자의 외출이 제한되면서 사용시간도 줄어든 것으로 분석됨(현장 인터뷰) ○ 위치기반 안전서비스 인지 경로 - 자치구 관할 치매안심센터(95.7%), 온라인(4.3%)순으로 대부분의 사용자들은 치매안심센터를 방문하였다가 직원의 안내로 서비스를 알게 됨 ?? 서비스 만족도 및 이용 관련 ○ 전반적인 만족도 및 만족하는 기능, 향후 사용 여부 <전반적인 만족도> <만족하는 기능> <향후 사용 여부> - 전반적인 만족도는 만족(52.3%), 보통(39.1%), 매우만족(4.3%), 불만족(4.3%)순으로 응답하였으며, 95.7%의 응답자가 보통 이상 만족 - 단말기에서 만족하는 기능은 현재위치 조회가 47.8%로 가장 높았으며, 안심존(26.2%), 이동경로 조회(21.7%), 기타(4.3%)순으로 나타남. 주된 기타 의견으로는 단말기 디자인 및 기능(시계)이라 응답 - 향후 신규 단말기로 정식 서비스를 진행할 시 참여 여부를 묻는 문항에는 그렇다 이상이 78.3%로 나타남 ○ 단말기 기능 <배터리 유지 시간> <착용방식> <어플리케이션 편의성> <위치 정확도> - 전반적으로 과반수 이상이 단말기 기능별 항목에 만족으로 응답 - 다만, ‘위치 정확도’에서는 만족 이상의 비율이 상대적으로 낮게 나타났는데 이는 실내에서 신호를 잡지 못하는 GPS의 고유 특성 및 위치 수집주기가 배터리 용량 등의 문제로 2분 단위의 위치를 보여주는 등의 이유로 분석됨 ?? 배회경험 및 도움 ○ 시범사업 기간 중 어르신의 배회경험이 있다고 응답한 사용자는 3명이었으며, 도움받은 주요 기능은 안심존 이탈, 현재위치 및 이동경로 조회였음 ?? 불편 및 개선사항 ○ 개선 사항으로는 위치오차 개선(43.5%), 배터리 소모시간(17.4%), 없음(21.7%), 단말기 디자인(8.7%), 기타(8.7%) 순으로 응답 - 위치오차 개선에 대한 주된 의견은 실내에서 잡히지 않는 GPS, 안심존 이탈 알림 오작동으로 나타남 - 고령의 보호자일 경우, 단말기의 조작이 어려워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사용 설명서 필요 현장 인터뷰 실시 [’20.5.19.(강서구치매안심센터)] ?? 주요 인터뷰 결과 ○ 전반적으로 기존 단말기(deen)를 사용하였던 사용자는 위치 정확도 및 배터리 소모시간, 단말기 디자인 등 신규 단말기에 대한 만족도가 높았음 ○ 케이블 타입의 손목밴드를 풀 수 있는 해제 장치의 내구성이 약하여 쉽게 부러짐 ○ 긴급호출 작동 방식이 이중 터치 방식이라, 치매 어르신이 해당 기능을 이해하고 사용하기에는 다소 어려움 ○ 단말기 충전을 위한 손목밴드와 단말기 분리시 잦은 탈부착으로 인한 밴드 노후화 우려 ○ 긴급상황시 행인이 배회하는 어르신을 발견하고 도움을 줄 수 있도록, 182(경찰민원신고) 등 긴급호출 화면 표출 제안 4 향후 계획 ?? 단말기 서비스 업체(SKT)와의 개선사항 협의 회의 실시 ○ 안심존 이탈 알림 오작동, 앱 구동 및 반응 속도 개선 ○ 케이블타입 밴드의 해제 장치의 내구성 강화 ○ 반납 기계 교체용 또는 탈부착 부분 노후화를 위한 여분 손목밴드 제공 ○ 단말기 사용방법 및 주요 기능 소개 동영상 제작 및 배포 ○ 실내 위치 수신을 위한 비콘 개발 및 도입 등 중·장기적 협의 ?? 신규단말기 시행업체 협약체결 및 정식 서비스 실시 ○ 협약서 작성 및 관련부서(법률지원담당관) 검토 : ~5.29.(금) ○ 치매안심센터(25개) 단말기 수요조사 : ~5.29.(금) ○ 협약체결 계획 수립 : 6월 초 ○ 협약체결 및 정식사업 실시(보도자료 배포) : 6월 초 붙임 : 시범사업 만족도 조사 결과 1부. 끝.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사회적 약자 위치기반 안전서비스 신규 단말기 시범사업 만족도 조사 결과 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스마트도시정책관 공간정보담당관
문서번호 공간정보담당관-6590 생산일자 2020-05-26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정지윤 (02)2133-2851) 관리번호 D0000040026266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일반관리(서무) > 일반업무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