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20년 문화비축기지 온라인 매체 운영계획

문서번호 문화비축기지관리사무소-751 결재일자 2020.5.22. 공개여부 부분공개(7)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시민문화기획팀장 문화비축기지관리사무소장 이태원 이지선 05/22 서정화 2020년 문화비축기지 온라인 매체 운영계획 2020. 5. 서부공원녹지사업소 (문화비축기지관리사무소) 문화비축기지 SNS 채널 운영을 통해 행사정보, 참여 안내, 이벤트 정보 등을 신속하게 제공하여 시민 소통을 강화하고 활성화하기 위한 연간 운영계획을 수립하고자 함. 2020년 문화비축기지 온라인 매체 운영계획 1 추진배경 ?? 추진근거 ? 서울특별시 도시공원 조례 제8조 (시민 여가·문화 활동 활성화) ? 서울특별시 인터넷 홈페이지 운영 활성화에 관한 조례 제7135호 (인터넷 홈페이지 운영의 활성화) ? 2020년 홍보 및 시민소통 사업 추진계획(문화비축기지관리사무소-394호,’20.3.26.) 유튜브 https://www.youtube.com/B축TV 42 924 문화비축기지 홍보영상 제공 포스트 https://m.post.naver.com/culturetank 38 63 비축생활 온라인 운영 뉴스레터 https://culturetank.blog.me(뉴스레터) 11 3,700 월별 발행하는 온라인 소식지 ?? 온라인 매체 운영현황 채널 URL 콘텐츠 발행수(건) ‘19년기준 팔로우수(명) ‘19년기준 주요내용 홈페이지 http://parks.seoul.go.kr/culturetank 110 - 문화비축기지 프로그램 소개 및 예약, 공원소식 등 블로그 (대표) https://culturetank.blog.me 445 2754 프로그램·공원 소식, 행사 스케치, 활동소식, 뉴스레터 등 문화비축기지 대표 채널 페이스북 https://www.facebook.com/culturetank 436 3714 프로그램 소개 및 활동 소식 실시간 제공 인스타그램 https://www.instagram.com/culturetank 319 4509 공원이미지 및 활동 이미지 제공 이벤트 온라인 이벤트(SNS 채널) 12 520(참여) 비축생활 및 온라인 시민참여 이벤트 ※ 유튜브 채널은 ‘홍보영상 제작’ 과업, 포스트 및 뉴스레터 운영은 ‘비축생활 및 뉴스레터 제작’ 과업에 포함. 2 운영방향 ?? 주요 프로그램, 이용안내, 이벤트 등의 정보를 SNS 채널을 통해 실시간으로 제공하여 시민소통 확대 ?? 문화비축기지 블로그 채널을 확대 개편하여 홈페이지 대체 채널로 운영 ??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비대면 방식의 온라인 콘텐츠 확대 및 참여 유도 ?? 산과공원·서울시·유관기관 매체와 연계한 홍보 협업 ?? 홈페이지 및 SNS 채널 차별화 운영에 따른 활성화 채널명 성격 운영방향 홈페이지 정보형 문화비축기지 홈페이지 개선(푸도국 연계) 산과공원 메인페이지내 온라인 콘텐츠 삽입 공원소식 게시글 확대 블로그 정보형, 텍스트 강조 블로그 메인화면 디자인 개선 홈페이지 대체 채널로 강화 포탈화면 검색 시 상위 노출을 위한 전략 적용 네이버 카테고리(공연전시, 우리동네, 맘·키즈, 디자인 등)에 메인 노출 횟수 증대 페이스북 정보형. 텍스트·이미지 정확·신속한 프로그램 정보 제공으로 실시간 타임라인 관리 전략적 문화 콘텐츠 확대하여 2~40대 문화 수요층 타깃 관리 인스타그램 소통형, 이미지·영상 강조 고품질 영상, 사진 콘텐츠를 통한 브랜드 이미지 스토리텔링 비축기지 사진 및 후기 업로드 한 시민들과 소통 강화 유튜브 소통형,영상 강조 고품질 영상, 스토리텔링 콘텐츠 제작 주요 사업 아카이빙 영상 수록 3 사업개요 ?? 사 업 명 : 2020년 온라인 매체 운영 ?? 사업기간 : 2020. 5. ~ 12. ?? 사업목적 : 주요 프로그램 · 실시간 안내 및 코로나-19에 대비한 온라인 콘텐츠를 제공하는 SNS 채널을 운영하고, 블로그를 확대 개편하여 홈페이지 대체 채널로 운영 ?? 운영인력 : 전담인력(SNS 담당 실무관)을 통한 실시간 관리 ?? 사업내용 ? 블로그 홈페이지형 디자인 및 기능 개선 ? 온라인용 콘텐츠 제작 - 문화비축기지 자연도감 100선, ‘모두가 행복한 공원 즐기기’ 온라인 캠페인, 랜선 전시회 ‘아트 앤 스토리’ 등 ? 시민참여 온라인 이벤트 ?? 추진방법 : 직접집행 ?? 소요예산 : 금7,000,000원(금칠백만원) 4 세부 추진계획 ?? 블로그 디자인·기능 개선 ? 블로그 메인화면을 홈페이지형 디자인으로 변경 - 블로그 전문제작업체를 활용한 디자인 개발 및 적용 블로그 기존 이미지 홈페이지형 디자인 시안 ? 블로그 기능 개선 - 메인메뉴 개선 현재) 문화비축기지 / 오시는 길 / 공지사항 / Now / 프로그램 안내 변경안) 문화비축기지 / 공지사항 / 행사안내 / 자연도감 / 비축이벤트 - 고정 아이콘 버튼 제작 : 비축생활, 뉴스레터, 월별캘린더, SNS채널 - 상시 배너메뉴 삽입(네비게이터) : 대표전화, 주소, 공원 운영시간 등 ? 블로그 콘텐츠 디자인 제작 - 문화비축기지 이용안내 페이지 제작(장소사용, 촬영안내, 자원봉사, 공간소개 등) - 사업별 안내 및 담당자 연락처 페이지 제작 ? 블로그 접근성 강화 - 산과공원, 문화비축기지 홈페이지내 블로그 이동 배너 삽입 - 문화비축기지 대표 채널로 홍보 ?? SNS용 콘텐츠 제작 ? 문화비축기지 자연도감 100선 - 문화비축기지 생태다양성 및 자연에 관한 이야기 100선 제작 - 주 1회 이상 업로드, 100개 콘텐츠 제작 목표 - 블로그 메뉴신설, SNS 채널 공유, 산과공원 홈페이지 공유 문화비축기지 자연도감 | 003 #동물_수리부엉이 문화비축기지 자연도감 | 005 #식물_매실나무꽃 문화비축기지 자연도감 | 007 #식물_정향나무 ? 랜선 전시회 ‘아트 앤 스토리’ - 문화비축기지 참여 작가와의 인터뷰, 작품소개, 제작 과정 등 전시 관련 온라인 콘텐츠 제작 - 스티븐퓨지(용의노래 벽화) 작가의 작품소개 영상, 김신일(공공미술 프로젝트 ‘우리의 빛’) 작가의 인터뷰, 하준수(T5 미디어관 영상) 교수의 작품소개 등 5~6개 콘텐츠 제작 - 블로그 메뉴신설, 유튜브 채널 업로드, SNS 채널 및 산과공원 홈페이지 공유 ※ 랜선 전시 영상은 ‘전시·축제’ 예산으로 제작 ? ‘모두가 행복한 공원 즐기기’ 온라인 캠페인 - 안전하고 깨끗한 공원 사용법에 대한 캠페인 콘텐츠 5~6편/연 제작 ex) 반려견 에티켓, 코로나-19 거리두기, 공원시설 사용법 등 - SNS 채널 공유, 산과공원 홈페이지 공유, 공원내 포스터 비치 봄나들이 이용객 급증에 따른 이용안내 반려견 에티켓 ?? 시민참여 온라인 이벤트 ? 월 1회 이상 온라인 시민참여 이벤트 진행 - #이벤트비축기지 시리즈 이벤트 기획 ex) 코로나-19대비 자급자족 이벤트, 생활속 거리두기 참여 이벤트 등 - 비축생활 부록이벤트, 뉴스레터·멤버십 등 시민모집 이벤트 등 진행 - 모바일 문화상품권 및 문화비축기지 보유 기념품을 활용한 상품 지급 이벤트명 내 용 당첨인원 당첨상품 사업홍보 이벤트 ① 코로나-19 대비 집에서 참여 가능한 온라인 참여 이벤트(4월, 5월, 6월) 20명×3회=60명 문화상품권 (오천원권,만원권),문화비축기지 기념품(에코백, 손수건, 메모지 등) ② 생태생활문화, 모두의 시장, 비축학교 등 주요사업 홍보 및 참여 이벤트(7월~10월) 10명×4회=40명 비축생활 이벤트 정기간행물 비축생활 ‘누구나 부록’ 참여이벤트 10명×4회=40명 뉴스레터 및 멤버쉽 가입 이벤트 신규 가입자 확보를 위한 구독신청 이벤트 60명 행사참여 후기 이벤트 문화비축기지 방문 유도 및 홍보를 위한 사진 후기 이벤트 5명X4회=20명 합 계 220명 - 사전홍보 및 시민참여 후기를 이벤트로 활용하여 대표사업 홍보 확산 ? 현장 시민참여 이벤트 - 주요 사업 홍보를 위한 방문 시민참여 이벤트 진행 이벤트명 내 용 당첨인원 당첨상품 생태문화축제 이벤트 생태문화축제 홍보를 위한 현장 시민참여 이벤트 100명 문화비축기지 기념품 (에코백, 손수건, 메모지 등) 의견수렴 이벤트 건의사항 및 발전방향에 대한 좋은 의견을 주신 시민을 위한 상품 20명 합 계 120명 ? 시민참여 이벤트 홍보방법 - 문화비축기지 블로그 메인메뉴 생성 및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뉴스레터, 비축생활 등 보유채널을 통한 홍보 - 산과공원 홈페이지내 이벤트 메뉴 활용 및 서울시 내부 매체 적극 활용 5 소요예산 ?? 운영예산 : 7,000,000원 사업분류 산출내역(원) 예산(원) 온라인 SNS 매체 운영 - 시민참여 이벤트 운영 = 2,000,000원 · 이벤트 상품(기념품) 구입 ex) 에코돗자리, 포스트잇 등 - 블로그 디자인 개선 = 1,000,000원 · 블로그 메인화면 개선 = 200,000원 · 블로그 세부 페이지 제작 5page = 500,000원 · 블로그 아이콘 및 배너 제작 = 300,000원 - 온라인 콘텐츠 제작을 위한 비용 = 4,000,000원 · 그래픽이미지 라이센스 구입 = 1,500,000원(연간사용) · 온라인용 홍보 이미지 제작 = 150,000원 x 10회 = 1,500,000원 · 온라인 게시를 위한 호스팅 비용 = 400,000원(연간사용) · 현수막 및 배너 추가 제작 = 60,000원 x 10회 = 600,000원 7,000,000원 ?? 예산과목 : 세계적인 환경·생태 테마공원 육성, 산하공원운영, 문화비축기지 유지관리 및 운영, 사무관리비100-201-01 6 향후 주요 일정 사업분류 사업내용 일정(월) 1 2 3 4 5 6 7 8 9 10 11 12 온라인 매체별 홍보 시민참여를 위한 이벤트(8회) ① ② ③ ④ ⑤ ⑥ ⑦ ⑧ 블로그 디자인 개선 문화비축기지 자연도감 공원이용 캠페인 ① ② ③ ④ ⑤ 랜선전시_아트 앤 스토리 ① ② ③ ④ ⑤ . 끝.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2020년 문화비축기지 온라인 매체 운영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서부공원녹지사업소 문화비축기지관리사무소
문서번호 문화비축기지관리사무소-751 생산일자 2020-05-22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이태원 (02-376-8733) 관리번호 D0000040003717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업무계획및평가(서무) > 업무계획및보고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