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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5회 서울 물순환 시민문화제 시민홍보단(비엔나) 구성 및 운영계획

문서번호 물순환정책과-9241 결재일자 2020.5.22.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물순환정책팀장 물순환정책과장 물순환안전국장 박성웅 이웅희 임춘근 05/22 이정화 협 조 주무관 하록 제5회 서울 물순환 시민문화제 시민홍보단(비엔나) 구성 및 운영계획 - 제5회 서울 물순환 시민문화제 - 시민홍보단(비엔나) 구성 및 운영계획 2020. 5. 물순환안전국 물순환정책과 - 제5회 서울 물순환 시민문화제 - 시민홍보단(비엔나) 구성 및 운영계획 서울 물순환 시민문화제 온라인 개최 계획에 맞춰 빗물축제에 참여하는 시민기획단을 물순환 온라인 홍보단으로 구성하여 운영하고자 함 1 추진배경 ?? 추진방향 ○ 기존 빗물축제 시민기획단은 물순환 체험프로그램을 서울광장에서 운영하였으나, 금년은 코로나19의 지역사회 감염 방지를 위하여 비대면 온라인 개최 예정으로, ○ 기존 운영방식을 변경, 물순환 온라인 시민홍보단으로서 새로운 방향의 시민참여 빗물축제 프로그램을 시행하고자 함 ?? 그간 추진실적 <제1~4회 서울 물순환 시민문화제 시민기획단 체험프로그램> 활동년도 2016년도 2017년도 2018년도 2019년도 활동인원 10개조 총77명 11개조 총90명 5개조 총56명 8개조 총82명 프로그램 참여시민 16,540명 14,997명 16,819명 16,626명 2 시민홍보단 구성 및 운영 ○ 구성개요 - 모 집 명 : 제5회 빗물축제 시민홍보단(비엔나) - 모집인원 : 50명 내외(총5개조, 조별 10명 이내) - 모집기간 : 2020. 5. 25(월) ~ 6. 10(수) - 모집방법 : 온라인 지원 일원화(시 홈페이지, SNS를 통한 홍보) - 참가자격 : 물순환, 영상제작 등에 관심있는 만19세 이상 성인 ○ 운영개요 - 운영기간 : 2020. 6. 13(토) ~ 7. 25(토) - 운영방법 : 기본 원칙은 비대면 화상회의 및 조별 소규모 회의 ? 발대식 행사는 생활방역 수칙 준수하여 오프라인 개최 ? 조별 소규모 회의는 비대면 화상회의를 원칙으로 하되, 현장 방문 활동시에는 생활방역 수칙 준수토록 사전교육 시행 - 활동내용 : 온라인으로 즐길 수 있는 물순환 콘텐츠 영상 제작 3 세부 추진계획 ?? 추진일정 시민홍보단 발대식 [‘20. 6. 13(토)] 조별 회의 및 중간점검 [‘20. 6. 14(일) ~ ’20.7. 19(일)] 결과 공개 [‘20. 7. 20(월)] ? 위촉장 수여 ? 물순환정책 소개 ? 시민문화제 소개 ? 과제 설명 ? 조편성 및 조장선출 ?‘20. 6.20. : 프로그램기획안 발표 및 피드백 ?‘20. 6.27. : 기획안 확정 및 영상촬영 준비 ?‘20. 7. 4. : 영상촬영 방향 중간점검 ?‘20. 7.11. : 영상콘텐츠 전문가 멘토링 ?‘20. 7.18. : 최종점검 ? 영상콘텐츠 공개 - 시민문화제 공식 홈페이지 - 시민문화제 홍보 SNS - 물순환안전국 홍보 SNS (유튜브, 페이스북, 인스타 등) ?? 과제선정 : 조별 2개 영상 제작(정책홍보 + 물순환 E-Class) ○ 시민들이 만드는 서울시 물순환 정책 홍보 ?영상주제 : 빗물마을 조성 과정 및 주민인터뷰 - 사업설명회, 주민협의체 워크숍 영상 촬영 - 빗물마을 조성 과정 영상 제작 ※ ‘16~’20년 빗물마을 조성 18개소 중 선정 [빗물마을] ?영상주제 : 빗물이용시설 이용현황, 주민인터뷰 - 대 상 : 학교텃밭 조성사업, 에코스쿨, 도시농업 시범아파트와 연계 설치한 빗물이용시설 - 소형 빗물이용시설 활용 및 점검 영상 [빗물이용시설] ?영상주제 : 온라인 견학프로그램 제작 - 물순환 테마파크, 하수도과학관 전시해설 프로그램 등을 영상으로 제작하여 홍보영상 활용 [물순환 테마파크] ○ 물순환 E-Class 영상 제작 ?영상주제 : 물순환 교육 영상 자료 제작(워크북, 만들기 재료 활용) - 시민홍보단의 경력, 전문분야 등을 고려하여 세부주제 선정 - 비전문가 제작 영상임을 감안, 초등학생 이하를 대상으로 제작 [실험영상] [과학교구 활용] [애니메이션] ※ 제작된 홍보영상은 영상 디자이너 편집 등을 거쳐 물순환정책과 검수 후 홍보채널 업로드 ?? 영상 콘텐츠 활용계획 ○ 물순환 시민문화제 홈페이지, 물순환안전국 홍보 SNS 영상 업로드 [시민문화제 공식 홈페이지] [홍보 SNS 영상 연계] 4 행정사항 ○ 시민홍보단 우수 영상콘텐츠 선정 표창 수여 - 심사방법 : 조회수 평가(80%) + 자체평가(20%) · 조회수 평가 : 전체영상 조회수 중 해당영상 조회수를 80점으로 환산 · 자체평가 : 내·외부 행사관계자 10인 선정 평가 - 표창대상 : 5개조 조장 및 우수조원 ○ 소요예산 : 5,000,000원(금오백만원) - 예산과목 : 물순환안전국 물순환정책과, 깨끗한물관리, 물환경개선 및 관리, 물순환 시민거버넌스 구축, 행사실비지원금 - 위촉장, 수료증, 표창장 제작비 : 1,000,000원 - 간담회 등 운영비 : 4,000,000원(200,000원×4회×5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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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5회 서울 물순환 시민문화제 시민홍보단(비엔나) 구성 및 운영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물순환안전국 물순환정책과
문서번호 물순환정책과-9241 생산일자 2020-05-22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박성웅 (02-2133-3859) 관리번호 D0000040010111
분류정보 환경 > 일반수질 > 수질보전관리일반 > 물순환추진 > 물순환종합계획추진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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