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19년 디지털기술 기반 한류콘텐츠 제작지원 지원결과 및 정산보고

문서번호 경제정책과-8335 결재일자 2020.5.22. 공개여부 부분공개(5,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콘텐츠산업팀장 경제정책과장 김미숙 이진숙 05/22 이방일 협조 - 2019년 디지털기술 기반 한류콘텐츠 제작지원 - 지원결과 및 정산보고 2020. 5. 경제정책실 (경제정책과) - 2019년 디지털기술 기반 한류콘텐츠 제작지원 - 지원결과 및 정산보고 원천 아이디어 중심의 디지털 기반 한류콘텐츠를 발굴 지원하고 그 결과 및 보조금 정산내역을 보고드림 1 지원개요 ?? 지원근거 ○ 문화산업진흥 기본법 제10조(제작자의 제작지원) 제10조(제작자의 제작지원) ① 문화체육관광부장관이나 시ㆍ도지사는 문화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우수문화상품의 제작을 촉진하기 위하여 제작자에게 필요한 자금을 융자하거나 그 밖의 지원을 할 수 있다. ○ 민선7기 공약실천계획서(디지털 기술 기반의 한류콘텐츠 개발지원) ○ 디지털기술 기반 한류콘텐츠 제작지원 사업 실행계획(경제정책과-7355, ’19.5.16.) ?? 사업개요 ○ 사 업 명 : ‘한류 콘텐츠 챌린지 SEOUL’ ○ 사업기간 : ’19. 7월 ~ 12월 ○ 사업예산 : 총 150백만원 (민간경상사업보조 147백만원, 사무관리비 3백만원) ○ 분 야 : 영상, 웹툰, 음악 등 디지털 기술 활용 한류콘텐츠 ○ 선정규모 : 총 10개 프로젝트 (작품당 1천만원 지원) ○ 사업방식 : 민간경상사업보조 ((사)한국가상증강현실산업협회) ○ 사업내용 : 원천 아이디어 중심의 디지털 기술 기반 콘텐츠 기획안 발굴·제작지원 공모전 공고 참가자 접수 기획안 선정 콘텐츠 제작 완성 콘텐츠 발표 ’19.10월 ’19.10월 ’19.10~11월 ’19.12월 2 지원결과 ?? 심사개요 ○ 예선심사 ○ 본선심사 ?? 선정작품 연번 기업명 프로젝트명 작품내용 1 ㈜페이크아이즈 3축 전동 시뮬레이터 융합 멀티플레이 6DoF 모바일 FPS게임 ‘타이탄VR 모바일 VR사용을 이용한 멀리플레이 가상현실 1인칭 슈팅게임 2 단국대학교 (강지영) 뉴로 VR 시네마틱 게임 ‘Lucy’ 사용자의 뇌파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반영한 VR게임 3 ㈜포켓메모리 NLP기반 인공지능 캐릭터와 함께하는 다국어 교육 앱 프로젝트 AI 음성 인식 기술을 접목한 언어 교육 콘텐츠 4 브이알카버㈜ 건강과 재미를 동시에! (댄)싱크로 바이크 K-POP을 접목한 VR 사이클 시뮬레이터 5 ㈜브이알미디어 한식조리콘텐츠(K-Cook) 한국의 전통 한옥 내 주방공간에서 한식을 직접 요리 하는 경험을 할 수 있는 VR체험 6 주식회사 비빔블 “임시정부, 100년전의 흔적” 상해 임시정부를 체험할 수 있는 VR 콘텐츠 7 ㈜임퍼펙트 백제왕과 함께 떠나는 AR거리 퍼레이드 한성 백제문화문화제의 거리행렬을 구현한 AR 콘텐츠 8 ㈜빅레이더 키넥트 기술을 활용한 모션인식기반의 K-HipHop 인터랙션 콘텐츠 카메라 센서를 통해 사용자의 동작을 인식하는 한국 힙합게임 9 ㈜루시드스톤 버추얼 아이돌 세계관 연출을 위한 웹툰/모션툰 개발 가상 캐릭터 아이돌 세계관 개발 및 소셜 플랫폼 구축 10 ㈜듀코젠 2030년 달탐사 기지의 위기 달탐사 기지의 위험을 극복하고 미션을 완수하는 롤플레잉 게임 ?? 지원작 추진성과 연번 기업명 프로젝트명 작품내용 1 ㈜포켓메모리 NLP기반 인공지능 캐릭터와 함께하는 다국어 교육 앱 프로젝트 2 브이알카버㈜ 건강과 재미를 동시에! (댄)싱크로 바이크 3 ㈜임퍼펙트 백제왕과 함께 떠나는 AR거리 퍼레이드 ※ 지원사업 발표회 3 성과분석 및 정산내역 ?? 주요성과 및 개선 필요사항 ○ VR, AR 등 스마트 기술과 접목한 新 한류콘텐츠 지원·개발 - 한류콘텐츠 자원 발굴하여 문화산업의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 ○ 다양한 콘텐츠 발굴을 위해 공모전 명칭 변경 필요 - 공모전 명칭에 ‘한류’가 들어가 있어 전통문화에 국한된 콘텐츠들이 다수 지원한 것으로 보여, 추후 공모전 명칭 변경이 필요함 ?? 정산내역 ○ 정산총괄표 (단위 : 원) 교부액 집행액 집행잔액 발생이자 147,000,000 141,608,000 5,392,000 11,473 ○ 세부사업별 정산결과 (단위 : 원) 예산 비목 예산액 집행액 집행 잔액 ○ 검토결과 - - 4 행정사항 ?? 집행잔액 및 발생이자 반납조치 ○ 반납금액 (단위 : 원) 집행잔액 발생이자 총계 ○ 세외수입보조금세목 - 집행잔액 : 기타보조금사용잔액반환금 - 발생이자 : 기타이자수입 ○ 반납방법 : 세무과 반납고지서 발급 후 세외수입 조치 붙임 : 사업결과 보고서 1부. 끝.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 결재문서본문.hwp (874.5 KB)

      PDF다운로드 원문다운로드

  • (최종)보조사업 실적보고서(한국가상증강현실산업협회).pdf

    비공개 문서

문서 정보

2019년 디지털기술 기반 한류콘텐츠 제작지원 지원결과 및 정산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경제정책실 경제일자리기획관 경제정책과
문서번호 경제정책과-8335 생산일자 2020-05-22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김미숙 (02-2133-5242) 관리번호 D0000040005165
분류정보 문화관광 > 문화산업정책 > 문화산업정책기획 > 문화산업육성 > 게임산업육성지원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