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도시공간개선단 대시민 소통·홍보 강화계획

문서번호 도시공간개선단-6320 결재일자 2020.5.19.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도시공간정책팀장 도시공간개선반장 도시공간개선단장 김진욱 김장성 최원석 05/19 김태형 협 조 도시공간기획팀장 임종현 도시건축센터장 박경선 도시건축교류팀장 김현래 설계공모팀장 육근형 공공건축팀장 조중원 도시공간개선단 대시민 소통?홍보 강화계획 2020. 5. 도시공간개선단 (도시공간개선반) 도시공간개선단 대시민 소통?홍보 강화계획 다양하고 효율적인 홍보 방법을 통해 도시공간개선단 홍보역량을 강화하여 우리 단 역점사업?현안사업을 효율적으로 홍보하고자 함 1 소통?홍보 강화 필요성 ?? 사업별로 표준화된 홍보방법 마련으로 홍보 사각지대 최소화 ? 표준양식 마련, 전 직원 교육 등 선제적?적극적 홍보 필요 ?? 홍보?사업 결과물의 철저한 관리 및 DB 구축으로 선순환 체계 마련 ? 전 직원이 쉽게 접근하여 구축된 DB 자료 활용으로 홍보 효과 극대화 ?? 시정 기조(홍보예산 중 매체비 30% 투입 등) 변화에 발맞춘 홍보방법 전환 ? 새로운 환경에 맞는 다양하고 시의성있는 홍보?소통방법 활용 필요 2 홍보 프로세스 및 홍보 매체 활용전략 < ’19.10월 정례간부회의 시 시민소통기획관 공유사항 > ?? 홍보 프로세스 ?? 홍보 매체 : 트리플 미디어 믹스(Mix) 전략 필요 3 세부 실행계획 ?? 소통?홍보계획 ○ 사전 모니터링 회의를 통한 홍보 컨셉트 설정 - 추진방향 : 현안공유 회의를 활용, 팀별 핵심사업의 홍보 컨셉트 설정(홍보물 배포, 영상물 제작, SNS 홍보, 기획 기사, 기자설명회 등) - 실행방법 : 격주 수요일 10시, 팀장 이상 간부 참여, 회의결과 공유(국 서무주임) ?? 보도자료 배포계획 ○ 홍보 컨셉트 설정 후 홍보효과가 극대화 될 수 있도록 보도자료 작성 - 추진방향 : 내부회의를 통해 보도자료 작성방향, 주 홍보 타겟, 배포 일정 등 확정 - 실행방법 : 배포 15일 전 초안 보고, 7일 전 언론담당관 공유(사업 담당) ?? 자료공유?DB구축 계획 ○ 사업?홍보의 결과물을 향후 적기에 활용할 수 있도록 DB 구축 - 추진방향 ?? 홍보 결과물(책자, 포스터, 리플릿, 영상물 등)을 DB화 하여 홍보효과를 극대화 하고, 직원 인사이동 등에도 업무공백이 없도록 대비 ?? 용역보고서, 방침서 등 홍보 참고자료 또한 사업별로 철저한 관리 필요 - 실행방법 : ’19년 이전 구축 자료는 최대한 보완 제출(사업 담당 → 도시건축센터)하고 ’20년 이후 자료는 용역 총괄담당에게 제출(사업종료 3일 이내) ○ 제작된 홍보물 활용 및 효율적 관리를 통한 시정홍보 극대화 - 추진방향 : 홍보물이 잘 홍보될 수 있도록 다각적인 배포선 발굴?배포 - 실행방법 : 관련 기관 뿐 아니라 언론사, 오피니언 리더, 전문가 등에 제공(사업 담당) ?? 시민소통기획관 협력사항 활용계획 ※【붙임】 참조 ○ 컨텐츠 자문, 전략?기획 자문(홍보실무회의) 활용 - 추진방향 ?? 도시공간개선단에서 준비한 기본콘텐츠(디자인,카피)를 소통전략팀에 자문 의뢰 ?? 도시공간개선단 핵심사업 홍보계획 등을 홍보실무회의에서 컨설팅 - 실행방법 : 충분한 시간과 자료, 방향성 제공, 제언한 대로 가급적 실행(사업 담당) 4 협 조 사 항 ?? 현안공유 회의(격주 개최) 시 홍보안건 제출 ○ 격주 수요일 10시, 팀장 이상 간부 참여 ※ 월요일까지 안건 제출 ?? 모든 사업 방침 수립 시 ‘대시민 소통?홍보계획’ 포함 < 대시민 소통?홍보계획(예시) > ?? 대시민 소통?홍보계획 ○ 소통?홍보계획 - 홍보매체 : 홍보물, 영상물 제작, SNS소통, 기획기사, 기자설명회 등 - 홍보방법 : 홍보매체 설정 후 구체적인 홍보일정?방법 등 ○ 보도자료 배포계획 - 작성방향 : 효율적 홍보를 위한 보도자료 작성방향 설정 - 배포방법 : 홍보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는 배포일정, 주 홍보 대상 설정 ○ 자료공유?DB구축 계획 - 자료종류 : 보도자료, 영상물, 용역 결과보고서, 방침서 등 - 공유방법 : 도시건축센터 아카이빙 DB 자료 협조 및 용역 총괄담당 공유 등 ?? 홍보?용역사업 결과물은 사업종료 후 3일 이내 DB화 실시 ?? 새로 도입되는 제도나 신규사업 등에 대한 홍보?교육 집중 ○ (예시) 공공건축지원센터 자문 가이드라인 공유자료 홍보 시 제도 시행 1달전 공유자료 배부, 2주전 자치구 직원 교육 등 ?? ’21년 예산 수립 시 사업별 특성에 맞는 홍보비(예산의 10~30%) 책정 5 행 정 사 항 ?? 시 보유매체 활용방법 (시민소통기획관) ○ 신속한 홍보가 필요한 경우 : 온라인 매체 중심 홍보, 시민게시판(영상) 활용 ○ 홍보에 시간적 여유가 있는 경우 - TV 정보프로그램(2주), 인쇄매체 및 라디오?팟캐스트(3주), 방송협력(2개월) ?? 시민소통기획관 홍보채널 연락처 붙임 : 효과적인 시정 시민소통 계획(시민소통기획관)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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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공간개선단 대시민 소통·홍보 강화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도시공간개선단
문서번호 도시공간개선단-6320 생산일자 2020-05-19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김진욱 (02-2133-7603) 관리번호 D0000039976342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시정운영(서무) > 홍보지원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