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20년 반부패 청렴정책 추진계획

문서번호 행정지원과-10715 결재일자 2020.5.18. 공개여부 부분공개(7)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행정관리팀장 행정지원과장 중부수도사업소장 박미숙 은정호 장성만 05/18 박종진 협 조 급수운영과장 채재일 시설관리과장 허준행 현장민원과장 김상웅 요금과장 최성길 2020년 반부패 청렴정책 추진계획 2020. 5. 중부수도사업소 목 차 Ⅰ. 대내외 여건 및 환경분석 1 Ⅱ. 그 간의 주요 추진성과 2 Ⅲ. 2019년 청렴도 평가결과 및 보완과제 3 Ⅳ. 2020년 추진목표 및 중점과제 4 Ⅴ. 2020년 세부 추진계획 5 1. 청렴하고 공정한 조직문화 5 2. 부패요인 사전예방 활동 강화 8 3. 소통하고 참여하는 조직 실현 13 4. 차별화된 청렴 실천 15 Ⅵ. 2020년 추진일정 18 Ⅶ. 행정사항 19 [붙임1] 반부패?청렴 서약서 [붙임2] 청렴교육 인정 과목표(38종) 2020년 반부패 청렴정책 추진계획 깨끗하고 투명한 공직문화 조성과 시민이 공감하는 반부패 청렴정책 수립?추진을 통해 신뢰 받는 청렴한 상수도 행정을 실현하고자 함 Ⅰ 대내·외 여건 및 환경분석 ?? 대외 여건 ○ 국제투명성기구가 ’19년에 발표한 부패인식지수(CPI)가 ’16년 이후 13단계 상승하였고 연차별 개선 추세(52위 → 39위/180개국) ※ ’19년 유럽연합 발표 국가별 공공청렴지수(IPI) 결과 : 19위/117개국, 아시아 국가 중 1위 ○ 범정부적 차원 생활 속 적폐 대응체계 구축 및 고착화된 갑질과 불공정 근절, 반칙과 특권해소를 포함하는「부패」개념 확대 및 엄정대응 ?? 대내 여건 ○ 시민대상 청렴문자 발송 및 청렴사회 민관협의회 운영 등 실효성 있는 정책 추진으로 공공기관 종합청렴도는 4등급에서 지난 해 3등급으로 상승 ○ 청렴정책에 대한 전 직원의 공감대 형성과 참여로 청렴실천 분위기를 조성하고, 공정한 대민업무 처리 및 홍보 강화를 통하여 내?외부청렴도 상승 필요 Ⅱ 그 간의 주요 추진성과 ?? 청렴도 향상을 위한 사례중심 청렴교육 실시 ○ 기관 청렴지수 평가제 관리 철저 - 청렴도 향상 자율실천 계획 수립(2019.4.11.) - 투명하고 직원 수용성 제고 위한 인사 운영 - 업무추진비 적정 집행 및 공개 철저 ○ 공직자 비위사례 등 청렴교육 실시(96.7%이수) - 기관장 주관 청렴교육 3회 및 부서별 매월1회 교육 - 청렴 결의대회 실시(2019.9.9.) - 청렴교육(연5시간 이상) 96.7% 이수 - 사업소 순회 직원 친절·청렴교육 실시(2019.3.21.) ?? 조직 내 청렴문화 확산을 위한 다양한 홍보활동 전개 ○ 청렴 실천 릴레이 행사 추진(’19.4.3~5.8.) - 청렴 생각 릴레이 이메일 공유(전직원 100% 참여) ○ 청렴서한문 및 청렴통신 발송 - 기관장 청렴서한문 발송(분기별1회4) - 청렴 위반 언론보도 등 이메일 통신 발송(월2회12) ○ 중부소식지(월2회)활용 청렴 문화 확산 - 중부소식지 내 청탁금지법 등 청렴 소식 안내 ○ 청렴 실천 다짐 유적지 탐방(’19.12.4.) - 정조대왕유적지 방문 및 소식지 청렴인물 연재 ?? 시민과 함께하는 정책 실현으로 청렴 공감대 형성 ○ 청렴도 취약분야 민원인 대상 ‘청렴문자’ 발송(’19.3~10월) - 공사?용역, 요금 등 청렴도 취약분야 민원인에게 청렴다짐 및 부패신고 안내 ※ 청렴 문자알림 우수기관 선정 ○ 귄익위 청렴도 측정업무를 경험한 민원인 대상 ‘해피콜’ 실시(’19.4~9월) - 공사·용역계약 관리, 보조금 지원, 주요 민원업무에 대한 시민만족도 조사 ○ 청렴 간담회 및 모니터링 실시 - 공사·용역분야 관계자 간담회(분기1회) - 수도요금 고액납부자 모니터링(격월1회) Ⅲ 2019년 청렴도 평가 결과 및 보완과제 ?? 국민권익위원회 청렴도 평가 결과 ○ 종합청렴도 3등급으로 1단계 상승 우리시의 청렴이미지 상당히 개선 ○ 내부청렴도「업무지시 공정성」은 전년대비 하락(7.31→7.03점)한 바,직원 간 부당한 업무지시 등이 발생되지 않도록 조직문화 개선 필요 ?? 개선?보완 과제 ○ (외부청렴도) 공사·용역, 요금민원 업무 민원인에 대한 부패 차단 부패취약분야 시설(종사자)에 대한 부패예방교육 및 청렴해피콜 실시 등 시민의 눈높이에 맞는 예방관리로 청렴 체감도 향상대책 마련 ○ (내부청렴도) 조직문화 개선 노력에도 개인 일탈은 기관 청렴도 하락 요인 청렴교육 및 다양한 활동으로 기관 청렴도 향상 위해 전직원이 함께 참여·실천해 청렴문화 확산에 기여 다만 개인 일탈 방지 노력 필요 Ⅳ 2020년 추진목표 및 중점과제 목표 시민이 신뢰하는 청렴 상수도행정 구현 전략 청렴하고 공 정 한 조직문화 부패요인 사전예방 활동강화 소통하고 참여하는 조직실현 차별화된 청렴실천 추진전략 중점과제 ? 4개분야 13개 과제 청렴하고 공정한 조직문화 ① 전 직원이 함께하는「청렴 실천과제」추진 ② 계약심사 및 회계분야 이행실태 점검 ③ ?청렴 10계명? 정착을 위한 마우스 패드 배포 부패요인 사전예방 활동강화 ① 외부청렴도 향상을 위한「청렴 알림문자」발송 확대 ② 부패취약분야 민원인 대상『청렴 해피콜』실시 ③ 아리수토탈서비스 추진으로 시민 만족도 향상 ④ 공용차량 관리·운영 실태점검 ⑤ 공무원 행동강령 실태점검 소통하고 참여하는 조직실현 ① 간부공무원 청렴 리더십 확립 ② 청렴마인드 장착을 위한 청렴교육 시행 차별화된 청렴실천 ① 청렴통신 및 서한문 발송 ② 청렴 인물 탐방 및 결의 대회 등 실천의지 전개 ③ 소식지 활용 청탁금지법 안내 및 청렴 일상화 방안 추진 Ⅴ 2020년 세부 추진계획 1. 청렴하고 공정한 조직문화 1-1 전 직원이 함께하는「청렴 실천과제」추진 반부패·청렴과제를 발굴하여 적극 추진함으로써 전 직원에 대한 참여와 관심을 유도하여 청렴하고 공정한 공직문화 조성을 위함 ?? 현황 및 필요성 ○ 업무환경을 고려한 부패발생 개연성을 발굴하여 자체적으로 개선방안 마련 ○ 생활 속 청렴실천을 강조하여 책임성을 강화하고 내부청렴도 향상에 기여 ?? 추진개요 ○ 추진기간 : ’20. 5~12월 ○ 추진대상 : 전 부서 ○ 추진내용 : 기관별 업무특성에 맞는 청렴·조직문화 개선과 관련된 과제 ? 대민업무 추진 청렴도 향상 캠페인, 유관기관(시민, 단체)와 청렴활동 체결 및 활동 ? 부패취약분야(계약, 공사, 보조금) 제도개선을 위한 학습동아리 운영 ? 민원처리과정 SMS 실시간 알리미 서비스, 직무관련자 청렴결의대회 ? 청렴소통 간담회 개최, 청렴 멘토링 운영 등 ?? 추진일정 ○ 청렴 실천과제 선정 및 지속 추진 : ’20. 5~12월 1-2 계약심사 및 회계분야 이행실태 수검 상수도 계약심사 · 회계분야 이행실태에 대한 점검으로 취약분야 업무개선 및 우수사례 공유 ?? 추진방향 ○ 계약심사 요청사항, 일상경비 집행실태 등 취약분야 집중 점검 ○ 전년도 지적사항 이행여부 및 반복 지적사항 개선방안 마련 ?? 추진계획 ○ 기 간 : ‘20. 11 ~ 12월 ○ 대 상 : 계약심사(급수운영과, 시설관리과), 일상경비 회계분야(전부서) ○ 점 검 반 : 2개반 10명 합동 점검 - 심사 분야 : 안전총괄과장 외 5명 - 회계 분야 : 재무회계과장 외 5명 ○ 점검내용 - 본청, 본부 설계심사 및 계약금액조정 심사결과 적정 반영 여부 - 준공검사전 제 보험료 및 안전관리비 납부확인을 통한 정산 여부 - 설계변경시 제비율 검증 프로그램 활용 여부 - 동일업체와 반복 수의계약 및 불필요한 분리발주 여부 - 일상경비 및 소액 수의계약 등 회계처리 적정성 여부 - 전년도 지적사항 이행여부 등 ○ 점검결과 조치 - 부당 지출건은 환수 또는 설계변경 정산을 요구하고, 담당자 재교육 실시 - 현장 건의사항은 적극 발굴하여 개선하고, 우수사례는 공유 1-3 ?청렴 10계명? 정착을 위한 마우스 패드 배포 청탁금지법 핵심 내용 표기 마우스 패드를 전직원에게 배부 및 사무실 비치로 청렴한 사무실 분위기 조성 ??「청렴 10계명」구성 ○ 부패발생 대응체계 구성 및 흐름도 등 ○ 부패행위 신고 및 하도급 부조리 신고안내 등 ?? 마우스패드 제작 개요 ○ 배부대상 : 전직원 ○ 추진일정 : ’20. 6월 사업소 전직원 배포 2. 부패요인 사전예방 활동 강화 2-1 외부청렴도 향상을 위한「청렴 알림문자」발송 확대 공사?용역 등 청렴도 취약분야 민원인에게 사업기간 동안 청렴다짐 및 부패신고 안내 문자를 발송하여 대외적 신뢰도 제고 ??「청렴알림문자」발송 개요 ○ 시행시기 : ’20. 3월 ~ 계속 ○ 대상분야 : 계약, 민원처리 업무 (수도요금 500만원 이상) ○ 추진방법 : 상수도통합시스템 메시지전송 시스템 활용 ○ 주 관 : 행정지원과 (전 부서 협조) ?? 개선사항 ? 발송시기 : 계약 → 중간 → 완료(준공 등) ? 계약 → 완료(준공 등) ※ 기존 3단계 → 변경 2단계 (절차간소화) ??「청렴알림문자」발송 방법 ○ 민원인에게 청렴다짐 및 부패신고안내 문자발송으로 시정 신뢰도 제고 - 공사·용역, 민원처리 단계별 발송 : 계약 ? 완료 ※ 단계별 맞춤형 청렴알림 문자(예시) 1단계 (계약) 안녕하십니까? ○○부서 ○○업무 담당자입니다. 앞으로 상수도사업본부에서 발주한 공사?용역과 관련하여 투명하게 업무를 처리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업무처리과정에서 부당한 사항이 있으신 경우 공직자비리신고 창구에 신고할 수 있습니다.(02-2133-4800) 2단계 (완료) 귀 기관에 발주한 공사?용역업무가 완료되었습니다. 그동안 업무처리에 적극 협조하여 주신 것에 대해 감사드립니다. 지금까지 업무를 처리하는 과정이나 기타 의견이 있으신 경우 공직자비리신고센터로 연락하여 주시기 바랍니다.(02-2133-4800) ?? 기대효과 ○ 민원응대 시 직원들의 청렴에 대한 경각심 제고 및 대시민 친절도 향상 2-2 부패취약분야 민원인 대상『청렴 해피콜』실시 주요 대민업무 처리 과정에서의 부패 발생 소지를 예방하고 민원인의 불만족 사항을 파악하기 위하여 청렴해피콜제 실시 ??「청렴 해피콜」실시 개요 ○ 대상기간 : ’20. 5~8월 ○ 조사대상 : 시민생활과 밀접한 계약 및 요금 민원분야 등 ○ 추진방법 : 서울시 문자전송 서비스 활용(부서별 계정 확보) 분 야 대상업무 세부기준(해당부서) 비고(실시대상) ’19년 ’20년(예정) 계 약 공사 계약 및 관리·감독 계약금액 2천만원 이상 공사, 용역, 물품 계약을 처리한 계약부서(재무과 등) 및 발주부서 ○ X 용역 계약 및 관리·감독 ○ X 보조금 보조금 지원 연간 누적 1천만원 이상 보조금 지원 업무처리 부서 (보조금 : 민간자본/행사보조, 사회복지보조) ○ X 민원 업무 공유재산 관리 공유재산 사용수익허가, 대부계약 업무처리 부서 ○ ○ 상수도 요금 상수도사업본부 ○ ○ 계약, 보조금 분야의 경우 외부 전문업체에 의한 설문조사로 실시 예정 ○ 조사방법 : 퇴직 공무원을 통해 민원인에게 전화설문 ○ 조사내용 : 친절성 및 공정성, 업무처리 명확성 등 ?? 결과활용 ○ 청렴도 평가가 낮은 원인을 분석하여 향후 청렴도 향상 도모 ○ 조사결과 피드백 및 향후 개선과제 제기 2-3 아리수토탈서비스 추진으로 시민 만족도 향상 4대 급수불편 사항에 대해 선제적인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시민 불편을 최소화하고 만족도 제고 및 수돗물에 대한 신뢰를 높이고자 실시 ?? 추진방향 ○ 4대 급수불편 민원에 대해 종합적·선제적 민원처리 ○ 내실 있는 민원처리, 친절·신속한 현장민원 처리로 시민만족도 향상 ※ 4대 급수불편 민원: 옥내 누수진단, 옥내 누수요금 감면, 급수불편 해소, 수질검사 ?? 추진목표 : 아리수토탈서비스 만족도 96.8% 아리수 토탈서비스 만족도 2018년 ? 2019년 ? 2020년 96.6% 96.7% 96.8% ?? 추진계획 ○ 선제적·종합적 민원처리로 시민불편 최소화 - 사용량 격증(직전검침 대비 40% 이상 증가) 수전 선제적 누수탐지 및 연계누수감액(1회 한함) - 연계민원(소·불출수)의 종합처리 ○ 급수불편 민원 최소화 - 만기계량기 교체 시 소·불출수 상태 확행, 이상수도계량기 신속교체 - 녹물, 이물질, 맛, 냄새 등 민원의 요구에 맞는 수질검사 체계 확립 ○ 서비스 만족도 제고를 위한 활동 강화 - 방문예절 준수: 방문정보 사전안내, 방문시간 준수, 신분증 제시, 위생덧신 착용 등 - 이해하기 쉬운 설명, 추가 불편사항 확인 등 소통 강화 ○ 민원처리 역량 향상을 위한 직무 및 친절교육 실시 - 현장 전문인 양성 교육, 친절·청렴 교육 실시로 시민 만족도 제고 ?? 기대효과 ○ 민원응대 시 직원들의 청렴에 대한 경각심 제고 및 대시민 친절도 향상 2-4 공용차량 관리·운영 실태점검 공용차량의 자율정비 점검의 날을 운영하여 차량 관리 실태를 점검하여 아리수 홍보 및 신뢰 이미지 제고 ?? 추진방향 ○ 공용차량 내?외부 청결유지 및 최상의 운행상태 유지 ○ 자율적인 정비 점검으로 고객서비스 만족도 향상 계 행정지원과 요금과 현장민원과 급수운영과 시설관리과 35 6 3 8 9 9 ?? 차량현황 ('20. 5월 기준/대) ※ 임대차량 4대(아리수품질확인제 2대, 만기계량기 교체 1대, 배수관 물세척 1대) 별도 운행 ?? 추진방법 ○ 정기점검: 분기별 1회(매3월 둘째주 수요일) ○ 점검장소: 사업소 주차장 ○ 점검시간: 30분(09:00~09:30) ○ 점 검 자: 각과별 차량운전자(과별 교차 점검) ○ 점검방식: 항목별 점검표에 의한 교차점검(점검자 별도지정) ※ 서울특별시 공용차량 관리규칙 제21조에 의거 차량의 점검 실시 ?? 기대효과 ○ 행정차량의 정기점검으로 깨끗한 차량관리 및 사고 예방으로 안전 운행 ○ 아리수홍보 및 아리수의 긍정적 이미지를 제고 2-5 공무원 행동강령 실태점검 ?? 공무원 행동강령 실태점검 ○ 점검기간: ’20년 6, 12월 (연 2회) ※ 본부 6, 12월 점검 ○ 점검대상: 사업소 ○ 점검내용 - 행동강령 관련 교육 실적, 외부강의 신고·처리 실적 및 위반사항 - 청백-e시스템 경보발생 모니터링(처리율, 적기처리율, 승인율 등) ※ 청백-e시스템 : 기관별 업무추진비 적정사용 여부 경보발생 시스템 ○ 점검방법: 1단계 - 자체점검, 2단계 - 市 점검으로 추진 구 분 1단계 자체 점검 2단계 감사위원회 확인 점검 점 검 자 행동강령책임관 (중부수도사업소 행정지원과장) 행동강령총책임관 (상수도사업본부 경영관리부장) 점검내용 부서별 실적을 제출받아 점검 목록에 따라 행동강령책임관 책임 하에 자체 점검 1차 자체점검 결과 확인 점검 ※ 자체점검 결과가 부실하거나 기한 내 미제출시 현장조사 ?? 부서장을 통한 교육 실시 ○ 주 기: 월 1회 ○ 주 관: 각 과장 ○ 내 용: 공무원 행동강령 전반 ○ 교육방법: 브레인스토밍 토론식 ○ 교육보고: 교육 일지 작성(서무) ?? 중부수도사업소 자체 부조리신고센터 운영 ○ 운영부서: 행정지원과 (☎02-3146-2020) ○ 운영기간: 연중 계속(1월 ~ 12월) 3. 소통하고 참여하는 조직 실현 사례중심의 맞춤형 청렴교육 및 청렴홍보 확대 등을 통해 조직 내 청렴 문화를 조성하고 공직자 윤리의식 향상 도모 3-1 간부공무원 중심 청렴 리더십 확립 ?? 추진배경 ○ 반부패 청렴문화 조성을 위해서는 간부의 인식과 의지가 매우 중요 - 간부 공무원들이 자연스럽게 청렴의 중요성을 인식하는 계기 마련 ○ 청렴교육 의무이수제(연 5시간 이상)에 따른 맞춤형 간부교육 필요 - 4급 이상 청렴교육 이수실적 기관별 성과평가(BSC)에 반영 ?? 공직자윤리법 및 공무원 행동강령 준수 솔선수범 ○ 공직자 재산등록, 공직자 병역사항 등록, 외부강의 신고 철저 이행 ○ 업무추진비 등 사용내역 공개 철저 이행 ?? 간부공무원이 먼저 실천하는 건전한 청렴문화 조성 ○ 간부공무원 전입자는 의무적으로 청렴이행 서약서 작성?제출 의무화 ○ 부패 고리의 원천인 공직사회의 경조문화 개선을 위해 간부 공무원부터 솔선수범하는 분위기 조성 ※ 사업소장 회의 시 청렴이행 서약서 작성 (붙임 1 양식 참조) : 반기별(연 2회) ?? 소통과 공감을 위한 상수도사업본부 청렴콘서트 참석 ○ 추진일정 : ’20. 11월 중 (예정) ○ 장 소 : 상수도사업본부 5층 대강당 ○ 참석대상 : 본부 및 사업소 직원 ○ 내 용 : 청렴과 예술문화를 접목한 상황극 및 청렴퀴즈 등 ○ 진 행 : 외부 전문업체 3-2 청렴마인드 장착을 위한 청렴교육 시행 ?? 청렴도 향상 위한 본부 집합교육 참석 : 2회 (’20년 상?하반기) ○ 추진개요 - 장 소 : 상수도사업본부 5층 대강당 - 대 상 : 본부 및 사업소 전직원 - 강 사 : 국민권익위, 서울시 감사위원회 전문 강사 ○ 교육내용 - 서울시 청렴시책 및 권익위 청렴도 평가방법 분석 발표 - 공무원비리 사례 및 서울시 공직사회 혁신방안 ?? 수도사업소 순회 친절?청렴교육 실시 ○ 추진개요 - 장 소 : 중부수도사업소 3층 강당 - 강 사 : 외부강사 초빙 (CS 전문강사) - 내 용 : ‘사례를 통한 청렴 동영상’ 시청각 교육, 민원서비스 친절교육을 통한 시민만족도 강화 등 ○ 순회교육 일정 : ‘20년 6월 예정 (미정) ?? 공직윤리 의식 강화를 위한 전 직원 청렴교육 의무 이수 확행 ○ 대 상 : 사업소 직원 (연 5시간 이상) ○ 방 법 : 3개 기관(감사담당관, 市인재개발원, 국민권익위원회) 청렴교육 이수 ○ 내 용 : 공직기강 및 공무원행동강령 세부내역 교육 등 ?? 사이버 청렴교육 e-러닝콘텐츠 사가독서 연계 추진 ○ 대 상 : 사업소 직원 ○ 방 법 : 인재개발원 U-지식여행 콘텐츠 사가독서기간 수강(모바일 수강 가능) ○ 내 용 : 공직생활 시 필수적이고 실용적인 정보 위주 구성 - 구 성 : 권익위 청렴도 평가, 공무원 행동강령, 청탁금지법 등 4. 차별화된 청렴 실천 공직 내?외부에서 발생하는 청렴 위반사례 및 우수사례를 사업소 내에 전파하여 청렴도 위반사례 제로화 목표를 달성하고자 함 4-1 청렴 통신 발송 ?? 추진개요 ○ 시행기간 : ’20. 6월 ~ 계속 (월1회) ○ 시행분야 : 청렴 우수사례 및 위반사례에 대한 자료 수집·정리 ○ 시행방법 : 청렴 위반 언론보도 발췌해 전직원 이메일 배포 ○ 시행효과 : 지속적인 청렴 전파로 유사사례 발생 미연에 방지 4-2 청렴 서한문 발송 ?? 추진개요 ○ 시행기간 : ’20년 4회 (분기별 1회) ○ 시행방법 : 기관장 명의 청렴 주제 서한문 작성해 전직원 이메일 배포 ○ 시행효과 : 계절 및 상황에 맞는 청렴 강조로 경각심 고취 4-3 청렴 인물 탐방 ?? 추진개요 ○ 시행기간 : ’20년 1회(하반기) ○ 시행방법 : 역사 속 청렴 인물 탐방 현장방문 및 소식지 게제 ○ 시행효과 : 역사적 청렴 인물을 소개해 직원 청렴도 향상에 기여 4-4 청렴 결의 대회 ?? 추진개요 ○ 시행기간 : ’20년 1회(하반기) ○ 시행방법 : 기관장 이하 전직원 청렴 구호 제창 등 ○ 시행효과 : 일상 속 접근으로 청렴은 필수라는 인식 제고 4-5 청렴 실천의지 확산 이벤트 전개 ?? 추진개요 ○ 시행기간 : ’20년 수시 ○ 시행방법 : 팀(업무)별 업무 특성에 맞는 청렴표어 선정·발표 ○ 시행효과 : 업무 속 청렴 방법을 논의·공유해 생활 속 청렴 일상화 4-6 청탁금지법 준수 의무화 ?? 추진개요 ○ 추진기간 : ’20년 지속 ○ 추진근거 :「부정청탁 및 금품 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률」제7조 내지 제9조 ○ 신고대상 : 선물의 직무관련성 모호해 공정한 직무수행이 곤란한 경우 ○ 신고방법 : 중부수도사업소 행정지원과에 지체 없이 신고 ○ 처리과정 : 선물 제공자에게 반환으로 종결, 거절 시 선물 수수 금지행위 위반여부 조사 및 선물 위반자 제제(과태료 부과, 형사절차 진행 등) ○ 시행효과 : 의도치 않은 선물 등으로 담당자 불이익 발생가능성 최소화 4-7 「중부가족사랑」소식지 활용한 청렴 홍보 ?? 추진개요 ○ 시행기간 : ’20년 수시 ○ 시행방법 : 소식지(중부가족사랑) 발간 시 청렴 관련 소식 게제 - 기관장 청렴서한문, 청렴관련제도(신설,개정 등), 청렴이슈 소개 ○ 시행효과 : 전직원이 보는 소식지를 통해 사업소 청렴 분위기 조성 4-8 생활 속 청렴 일상화 추진 ?? 추진개요 ○ 청렴 알람 : 직원 대상 반부패 의식 제고 문자메시지 발송 (반기별 1회) - 상수도 통합인증시스템 내 “아리수통합메시지전송시스템” 활용 ○ 청렴 통신 : 직원 대상 반부패 의식 제고 통신문 발송 (월 1회) - 직원 이메일 시스템 활활용 ?? 청렴주간(매월 첫째 주) 운영 ○ 운영내용 : 부패방지 · 청렴시책 문자 및 통신 발송 - 청렴주간 알림문자 발송 : 반기별 1회 ▶ 명절, 인사철, 연말연시 등 시기별 『청렴 안내』시행 ▶ 규정위반 사례 및 시기별 유의사항을 소개하여 반부패 경각심 제고 ▶ 참여도 제고를 위해 분기별 참여직원(00명) 선정하여 문화상품권 지급 - 감사/청렴 뉴스레터?청렴교육 · 홍보자료 등 청렴통신 발송 : 월 1회 ▶ 자주묻는 주요규정(업무추진비 집행기준, 외부강의 신고의무 등)자료 제공 ▶ 新목민심서 주요내용, 관행타파 캠페인 안내문, 청렴홍보 영상 등 게시 Ⅵ 2020년 추진일정 구 분 추진과제 1월 2월 3월 4월 5월 6월 7월 8월 9월 10월 11월 12월 청렴하고 공정한 조직문화 전 직원이 함께하는 「청렴 실천과제」추진 ? ? ? ? ? ? ? ? 계약심사 및 회계분야 이행실태 점검 ? ? ?청렴 10계명? 정착을 위한 마우스 패드 배포 ? 부패요인 사전예방활동 강화 외부청렴도 향상 위한「청렴 알림문자」발송 확대 ? ? ? ? ? ? ? ? ? ? ? ? 부패취약분야 민원인 대상 『청렴 해피콜』실시 ? ? ? ? ? ? ? ? ? 시민만족도 제고 아리수토탈서비스 추진 ? ? ? ? ? ? ? ? ? ? ? ? 공용차량 관리·운영 실태점검 ? ? ? ? 공무원 행동강령 실태점검 ? ? ? ? ? ? ? ? ? ? ? ? 소통하고 참여하는 조직실현 간부공무원 중심 청렴 리더십 확립 ? ? ? ? 청렴마인드 장착을 위한 청렴교육 시행 ? ? ? ? ? ? ? ? ? ? ? ? 차별화된 청렴실천 청렴통신 발송 ? ? ? ? ? ? ? 청렴서한문 발송 ? ? ? ? ? 청렴 인물 탐방 ? 청렴 결의 대회 ? 소식지 활용 조직 내 청렴문화 확산 홍보활동 전개 ? ? ? ? ? ? ? ? ? ? ? ? Ⅶ 행정사항 ○ 청렴도 취약분야 민원인 대상 ?청렴문자? 발송 추진 철저 - 실적제출 : 분기 1회(행정지원과 → 본부 총무과) ○ 공직자 청렴 윤리의식 함양 교육 추진 철저 - 정례교육(부서별 월 1회) : 청탁금지법, 공무원행동강령 교육 실시 후 일지 작성 - 특별교육 : 설 및 추석 명절 前 기관장 주관 집합교육 실시 ○ 평가 대비 실적관리 철저 - 본청(감사위원회) 주관 청렴도 평가 ? 지표: 부서장 청렴의지, 업무추진비 공개실적, 청백e시스템 모니터링, 청렴교육 이수 실적 등 ? 일정: 2020. 12월(※ 우수부서 시상) - 경영실적 평가 ? 지표: 기관별 청렴도 향상을 위한 노력도 (기관별 교육실적, 청렴도 향상 계획 수립 등) ? 배점: 5점(금품수수·성폭력·음주운전 개인행위 발생 시 감점) 붙임 1. 반부패?청렴 서약서 1부. 2. 청렴교육 인정 과목표 1부. 【붙임1】 반부패?청렴 서약서 반부패?청렴 서약서 나는 서울시 상수도사업본부 공직자로서 공직사회의 관행적 부패를 척결하고 공정한 사회를 조성하는데 모범이 될 것을 다짐하면서 다음과 같이 서약한다. 하나, 나는 공직자로서 법과 원칙을 준수하고 부패를 예방함으로써 청렴한 공직사회 구현을 위해 솔선수범한다. 하나, 나는 공직자로서 사익보다 공익을 우선하며 업무수행 과정에서 부당한 이익을 추구하지 않는다. 하나, 나는 직위를 이용한 지위?권한 남용, 이권개입, 알선?청탁을 하지 않는다. 하나, 나는 어떠한 경우에도 금품·향응을 받지 않으며, 청렴성에 의심을 받을 만한 일체의 행동을 하지 않는다. 하나, 나는 외부의 부당한 간섭을 철저히 배제함으로써 조직 구성원들이 소신 있게 일할 수 있도록 노력한다. 만약 위 사항을 위반하였을 경우에는 어떠한 처벌이나 불이익도 감수할 것을 다짐하며 이에 서명합니다. 2020년 00월 00일 상수도사업본부 000사업소장 000 (서명) 【붙임2】 청렴교육 인정 과목표(38종) ① 감사담당관 주관 청렴교육과정 연 번 과 정 명 교육시간 비 고 1 찾아가는 청렴 및 공직자세 확립 교육 2 ’20.3~10월 2 간부 공무원 대상 청렴콘서트 2 `20. 5월 예정 ② 각 기관(부서)에서 자체 실시하는 청렴교육 구 분 내 용 비 고 형 태 집합교육 문서 등 전달교육 제외 주 제 청렴일반, 행동강령, 공직기강, 감사지적사례, 신목민심서, 권익위 청렴도 측정관련 내용, 청탁금지법 및 서울시 공무원 행동강령 개정사항 필수 성희롱 예방, 친절교육, 인권교육 제외 강 사 감사담당관 청렴강사 지원, 외부 전문강사(교수, 법률전문가 등) 초빙, 청렴 연수원 강사양성 기본·전문과정 이수자 ③ 서울특별시인재개발원 교육과정 연번 과 정 명 교육형태 차시 교육시간 1 청렴특별시 서울 집합 7 2 7~9급 신임자 과정 집합 2 3 6급 미래인재양성 과정 집합 2 4 e-역사속에서 찾은 청렴이야기 e-러닝 10 10 5 e-청렴교육 e-러닝 15 15 6 e-사례로 배우는 부패영향 평가 e-러닝 10 10 7 e-공직자를 위한 신목민심서 e-러닝 7 7 8 e-세상을 바꾸는 힘, 공익신고 e-러닝 8 8 9 e-성공조건으로서의 청렴 e-러닝 5 4 10 e-청탁금지법의 이해 e-러닝 5 3 11 e-헌법정신에 기반한 공직윤리와 가치 e-러닝 10 7 12 u-지식여행 청렴이야기(6개 콘텐츠) u-지식여행 ④ 국민권익위원회 청렴연수원 집합교육 - 운영기간 : ’20. 3 ~ 12월 - 교육과정 : 3개 분야, 12개 과정, 61회 - 신청방법 : 청렴연수원 홈페이지(http://edu.acrc.go.kr) 신청 (단위 : 회) 분야 세부 분야 과정명 기간 인원 횟수 테마별 청 렴 교 육 청렴교육 의무화 맞춤교육 청렴리더십 과정(고위직) 1일 80 3 신규자 과정 2일 40 3 승진자 과정 2일 80 3 부패대응능력 향상과정 2일 80 4 감사·청렴 담당자 과정 3일 80 4 강사양성 및 교사대상 교육 청렴교육 강사양성 기본과정 4일 70 7 청렴교육 강사양성 전문과정 4일 30 5 청렴교육 강사양성 강의시연평가 1일 11 6 기타 교육 청렴역량 향상과정 2일 40 8 청탁금지법 바로알기 1일 80 14 옴부즈맨 이해과정 2일 80 2 국민권익 소통과정 2일 40 2 ⑤ 국민권익위원회 청렴연수원 사이버교육 - 운영기간 : ’20. 2 ~ 12월 - 교육과정 : 13과목 13기 총 143회 운영 - 신청방법 : 국민권익위원회 사이버교육센터(http://acrc.nhi.go.kr) 신청 연번 과 목 명 학습시간 운영횟수 비 고 1 역사속에서 찾은 청렴이야기 10 11 2 청탁금지법의 이해 6 11 ’19년 보완 3 공직자를 위한 신목민심서 7 11 4 세상을 바꾸는 힘, 공익신고 8 11 ’19년 보완 5 이순신장군의 청렴리더십 8 11 6 반부패 청렴정책의 이해 15 11 ’19년 보완 7 부패 앞에 단호해 지기 8 11 8 사례로 배우는 부패영향평가 10 11 9 알기 쉬운 공직자 행동강령 14 11 ’19년 보완 10 사례로 배우는 청탁금지법 7 11 11 부패상황 자각하기 7 11 ’19년 신규 12 청렴판단력 키우기 8 11 ’20년 신규 13 권익구제와 옴부즈만 10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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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반부패 청렴정책 추진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상수도사업본부 중부수도사업소 행정지원과
문서번호 행정지원과-10715 생산일자 2020-05-18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박미숙 (02-3146-2020) 관리번호 D0000039969391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지도감사(서무) > 감사수감및결과조치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