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물순환안전 정책에 대한 시민공감대 제고를 위한 물순환안전국 온라인 소통채널 개설·운영계획

문서번호 물순환정책과-8912 결재일자 2020.5.18.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물순환기획팀장 물순환정책과장 물순환안전국장 임수진 안형준 임춘근 05/18 이정화 협 조 하천관리과장 한유석 물재생시설과장 윤창진 물재생계획과장 이임섭 물순환안전 정책에 대한 시민공감대 제고를 위한 물순환안전국 온라인 소통채널 개설?운영계획 2020.05.15 물순환안전국 온라인 소통채널 개설?운영계획 스마트폰 대중화로 변화된 커뮤니케이션 환경에 맞춰 자체 SNS(블로그, 인스타, 유튜브, 페이스북, 트위터) 채널을 개설?운영함으로써 물순환 정책에 대한 시민공감도 제고에 기여 1 추진배경 ? 모바일 미디어 환경의 발달로 신문?방송 등 전통적 채널의 소통 효율성이 상대적으로 감소됨에 따라 정책?사업 홍보방식의 전환 모색 필요 ? 온라인매체 영향력이 확대됨에 따라 SNS채널을 통한 홍보를 병행함으로써 시민들이 손쉽게 정책을 이해하고 참여할 수 있는 환경 조성 필요 ? 단발성 홍보에서 벗어나 사전?사후 등 지속적 홍보전략과 확대 재생산을 통한 반복적 정책정보 접촉기회 제공 필요 2 추진방향 ? 각 SNS 채널 및 이용자 특성을 고려한 자체 온라인 소통채널 개설?운영을 통한 다양한 계층과 정책소통 활성화 ? 친근감 있는 콘텐츠 개발, 보유 콘텐츠 보완?활용, 지속적 고객 모니터링을 통해 가볍고 재미있는 반응형 미디어콘텐츠 개발?적용함으로써 정책홍보 효율성 제고 - 시민에게 유익하고 필요한 정보 신속제공, 이슈 관리 및 공유 확산 ? 국 내부직원에 대한 커뮤니케이션 교육 강화로 정책정보의 최신성 유지와 정책생산자들의 소통?공감능력 향상 3 세부추진계획 ① 물순환안전국 SNS 채널 캐릭터(안) ② 블로그 블로그 : 포털 내 검색이 가능한 매체로서 관심사에 따라 일기, 칼럼, 기사 등을 자유로운 작성이 가능하며 지속적인 자료 보관·유지가 가능한 채널 운영 ? 운영기간 : ’20. 5월 중순 ~ (수시 제작) ? 내 용 : 현장 취재기사, 보도자료, 사업현장 사진, 공모전 등 각종 행사소식, 국 업무 일상이야기 등 ? 홍보대상 : (환경에 관심 있는) 포털 온라인 사용자 ? 페이지 구성(안) 메인페이지 하위 게시판 콘텐츠 ? 추진절차 : 콘텐츠 발굴?작성(부서 사업담당) → 임시업로드 및 게시승인 요청(부서 홍보담당) → 콘텐츠 게시 검토?승인(국 홍보담당) ? 세부일정 - 페이지 디자인 및 메뉴 구성 : ’20. 5. 10 완료 - 신규 콘텐츠 작성?게시 : ’20. 5월말 ~ ※ 5월말까지 기존 콘텐츠 보완 및 게시완료 ③ 페이스북?트위터 운영 ? 운영기간 : ’20. 5월 중순 ~ (매주 2회 이상 게시) ? 내 용 : 현장사진 및 블로그(주요뉴스, 보도자료 등) 기사 링크로 운영, 월1회 자체 제작한 ‘시민들과 함께하는 카드뉴스’ 게시 ? 홍보대상 : (환경에 관심 있는) 10대와 40대 이상 온라인 사용자 및 언론 ? 페이지 구성(안) 페이스북 트위터 ? 추진절차 - 페이스북 페이스북 : 개인 인맥에 기반을 둔 반응형 채널로서 카드뉴스나 스낵영상이 주를 이루고 있으며 매일 주요소식을 서치하는 뉴스전달 기반 채널 : 콘텐츠 발굴?작성(부서 사업담당) → 임시업로드 및 게시승인 요청(부서 사업담당 또는 홍보담당) → 콘텐츠 게시 검토?승인(국 홍보담당) - 트 위 터 트 위 터 : 국내에서 이용감소 추세이나 텍스트를 이용한 이슈확산에 효과가 강함 : 공식 메세지 전달 채널로서 국 차원에서만 운영 ? 세부일정 - 페이지 디자인 및 캐릭터 제작 : ’20. 5. 14 완료 - 신규 콘텐츠 작성?게시 : ’20. 5월말 ~ ※ 5월말까지 기존 콘텐츠 보완 및 게시완료 ④ 인스타그램 인 스 타 : 주 연령층은 20~30대로서 감성적인 사진과 짧은 동영상이 주를 이루는 공감채널 운영 ? 운영기간 : ’20. 5월 중순 ~ (수시) ? 내 용 : 소소한 업무 일상이나 미담사례 등 제보형태의 사진과 영상물 게시 콘텐츠 항목 내용 일상 이야기 사진 비오는 날의 모습, 민원처리 내용, 업무하는 직원 모습 등 현장 동영상 사진 오늘은 어디로 갈까? 매일아침 1분 촬영영상 등 게재 ? 홍보대상 : 20대와 30대 대상 일상 이슈에 반응하는 세대 ? 추진절차 : 콘텐츠 촬영 및 비공개 카페로 제출(부서 사업담당) → 콘텐츠 검토?게시(부서 홍보담당) ? 세부일정 - 캐릭터 제작 및 프로필 작성 : ’20. 5. 14 완료 - 신규 콘텐츠 작성?게시 : ’20. 5월말 ~ ⑤ 유튜브 유튜브 : 동영상 공유 플랫폼 활동으로 정보성 콘텐츠가 주를 이루고 있으며, 현재 가장 많이 이용하고 있는 1인 미디어채널 운영 ? 운영기간 : ’20. 5월 중순 ~ (수시) ? 내 용 : 각 부서에서 제작한 과거영상 게시 및 기획영상 제작?게시, ASMR ASMR : 청각(비내리는 소리, 하천물 흐르는 소리), 시각, 촉각 등을 이용하여 뇌를 자극해서 심리적 안정을 유도하는 것 등 현장오디오영상, 동영상으로 보는 보도자료 등 ? 홍보대상 : 모바일 온라인 사용자 및 소식에 민감한 10대~20대 ? 추진절차 - 콘텐츠 촬영 및 제출(부서 사업담당) → 콘텐츠 재가공 후 게시(국 홍보담당) - 홍보영상 기획시 국 홍보담당 참석요청(부서) → 기획영상 제작 및 비공개 게시(부서) → 게시 승인(국 홍보담당) ? 세부일정 - 페이지 디자인 및 캐릭터 제작 : ’20. 5. 14 완료 - 신규 콘텐츠 작성?게시 : ’20. 5월말 ~ ※ 5월말까지 기존 콘텐츠 보완 및 게시완료 ? 페이지 구성(안) 인스타그램 유튜브 4 향후계획 및 행정사항 ?? 향후계획 ? 局 직원대상 SNS 홍보역량 강화를 위한 미디어교육 실시 : 5월 말 예정 - 주제(안) : SNS 잘 하는 방법 및 사진, 동영상 잘 찍는 방법 - 외부강사를 초청하여 강의 중 실시간으로 페이스북 친구신청, 댓글달기 - 이벤트 등을 진행해 딱딱한 교육방식을 벗어나 참여 유도 ? 홍보 업무 매뉴얼 안내지 제작·배포 : 5월 말 예정 ?? 각부서 협조사항 : 부서 홍보담당자 지정?제출 ? 각부서 지정 홍보담당자를 통해 현장사진 및 영상 SNS 채널에 게시 ? 각부서 지정 홍보담당자는 매월 1회 SNS 운영 교육 참석 ? 국 비공개 카카오과 블로그에 각부서 자료 수합 후 자료 업데이트 ?? 소요예산 확보 ? ’20년에는 뉴미디어담당관 협조와 각부서 기 편성된 홍보예산을 활용하여 채널 운영을 진행할 예정 ? ’21년에는 자체 SNS채널 운영활성화 교육 강사료 및 기획콘텐츠 제작비, SNS 참여 이벤트 비용 등 SNS 운영 활성화 소요예산 확보 필요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물순환안전 정책에 대한 시민공감대 제고를 위한 물순환안전국 온라인 소통채널 개설·운영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물순환안전국 물순환정책과
문서번호 물순환정책과-8912 생산일자 2020-05-18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임수진 관리번호 D0000039968983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시정운영(서무) > 홍보지원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