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행정지원과-6653 결재일자 2020.5.12.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행정관리팀장 행정지원과장 강동수도사업소장 이영경 박성주 05/12 안병희 협 조 요금과장 代김덕기 현장민원과장 이창훈 급수운영과장 김태형 시설관리과장 한희선 『급성호흡기감염증 발생?확산 대비』 강동수도사업소 업무연속성 계획 2020. 5. 강동수도사업소 (행정지원과) 『급성호흡기감염증 발생?확산 대비』 강동수도사업소 업무연속성 계획 철저한 사전?상시 대응으로 사업소 내 감염증 발생을 차단하고 상황발생시 신속?체계적인 조치로 확산방지 및 업무 조기 정상화 Ⅰ 공급시설 현황 ?? 배수지 현황 : 3개소 71,000㎥ 연번 배수지명 아리수 올림터명 용량(㎥) 소재지 규 격 표 고(m) 울타리(m) 설치 년도 HWL LWL HL 종류 1 길동 암사 송수 60,000 둔촌동 산86 1지~4지 42.658.86 63 57 - - 2006 2 오금 오금 8,000 오금동 51 1지~2지 25325 63.3 58.5 3588 이중휀스,pvc코팅 1987 3 거마 거마 3,000 하남시 감이동 산81-6 1지~2지 20155 80.6 76.6 3.5217 〃 1982 ?? 아리수올림터 현황 시설명 위 치 수전전압 (계약용량) 부하설비 변전소 배수지 (㎥) 수계 급수구역 오 금 오금동 51 380V/220V (110kW) 모터펌프 75HP×2 60HP×2 송 파 오금 (8,000) 광암 오금동, 가락본, 2동, 문정동 일부 거 마 마천동 36 380V/220V (195kW) 모터펌프 150HP×2 75HP×2 동서울 가 락 거마 (3,000) 광암 거여1?2동, 마천1?2동 일부 ? 기전 시설물 현황 중앙제어실 증압펌프장 CCTV 유량계 전기방식 1개소 (청사 3층) 5개소 (천호, 명일, 가락1, 가락2, 방이) 16대 18대 49개소 ? 관로 현황 구 분 계 급수관 배수관 송수관 도수관 연장(㎞) 1,162 246 844 66 6 Ⅱ 감염증 예방 및 확산방지 기 수립된 『강동수도사업소 코로나 대응 매뉴얼』을 적용하되, 급성호흡기 감염증 발생시 상황에 따라 탄력적으로 대응 1 사전 ? 상시 조치 ?? 청사 관리 ○ (청사방역 및 청소) 월1회 및 오염 우려요인 발생 시 수시 - 청사 및 사무실?화장실 출입문 및 계단난간 손잡이는 일일 2회 이상(오전?오후) 소독?청소 ○ (관련비품 비치) 세정제 구입?비치(청사 로비 및 과별 출입문) 및 현장근무자용 공용 마스크 구입?관리 - 청사 로비 주요지점에『감염증(코로나) 예방 및 행동수칙』게시, 홍보 ○ (사무실외 시설) 평시 이용 중지, 상황발생시 임시사무실 활용 - 외부 감염원 유입 차단을 위해 외부인 구내식당 이용 차단 ?? 직원관리 및 교육 ○ (기본원칙)시민접촉?현장업무 시 반드시 마스크 착용, 긴급상황 이외 가정방문 중지 - (민원상담) 업무 상담 시 적정 거리 유지(최소 1m 이상) - (콜센터) 좁은 공간, 지속 대화를 하는 업무특성을 고려, 반드시 마스크 착용 후 콜 응대 ※ 현장업무 수행 및 콜센터 직원은 공용마스크 구입·지급 - (청사출입) 청사 이탈(외근, 중?석식 등)후 귀청시 반드시 손 세정 ○ (홍보?교육) 정부 및 본청?본부 시달,『대응·행동수칙』활용(수시) - 밀집?집합교육시의 문제점 및 공문 공람의 적시성 한계 등을 고려, 전자적 방법(이메일, 메모보고, SNS 등) 적극 활용 ?? 내방객 등 관리 ○ (내방객) 손세정, 마스크 착용 및 발열체크 후 출입조치하고 부서방문, 상담시 충분한 거리 유지(협조) ※ 열화상카메라 본부 일괄구입 및 사업소 이관 예정 ○ (인력채용시) 발열체크 후 이상없는 자만 마스크 착용후 입실 조치 - 실내 채용절차 진행시 공간을 최대한 활용하여 충분한 거리 유지, 좌석배치 방법 조정(일방향 착석 등) 등으로 전파 차단 아리수 품질관리원, 누수탐지원, 수도관 세척, 옥내급수관교체 홍보원 기간제 채용 ○ (보건소) 보건소 & 청사 차단선을 설치하여 감염우려가 있는 선별검사소 방문 검사자와 직원간 접촉을 차단하고, 보건소 직원 구내식당 이용 차단 2 상황 발생시 대응 ?? 상황판단 및 대응 ○ (상황판단 및 관리) 상황발생시 확진자 발생 여부 및 규모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3단계로 구분?대응 - 상황발생시 대응단계 및 수준은 질본, 본청 및 본부의 판단에 따름 <1단계> 사무실 정상운영 ⇒ <2단계> 사무실 부분폐쇄 ⇒ <3단계> 전면폐쇄 < 상황별?단계별 조치 기준 > 발생상황 대응단계 조치기준 직원, 가족, 내방객 등 감염 의심·우려 시 <1단계> 사무실 정상운영 ○ (시설) 시설 소독후 정상 운영 ○ (업무) 정상추진 ○ (지원) 사무분장표상 대행자가 추진 (필요시 타부서 지원) 내방객(민원인) 확진 판정 시 <2단계> 층별?부서별 부분폐쇄 ○ (시설) 관련부서 층별 재배치 ○ (업무) 시급성?경중 고려, 우선순위에 따라 추진 ○ (지원) 타부서?공단?업체 등 협조 추진 직원 확진자 발생 시 <3단계> 전면폐쇄 ○ (시설) 상황실, 중앙제어실 등 필수시설만 운영 ○ (업무) 핵심?필수 업무만 추진 / 기타업무 중지 ○ (지원) 공단?업체 협조 / 타 사업소 지원 ?? 핵심 시설?인력 운영 ○ 핵심 시설 : 중앙제어실(청사 내) (임시제어실: 오금 아리수올림터) ○ 핵심 인력 핵심 분야 인원(명) 비 고 계 26 중앙제어실 운영 11 일근1, 교대 10 수계(밸브)조절 4 구별 2 기전설비 유지보수 2 기계1, 전기1 소?불출수 4 구별 2명 상수관로 누수복구 2 수질관리 3 ※ 확진자 등 발생 시 핵심인력 탄력적으로 운영(근무조 조정 등) ○ (핵심업무 대체인력 구성) 퇴직자 및 인근사업소 직원 활용 대체인력을 구성하여 비상상황 대비 ○ (핵심인력 근무장소) 청사 전면 폐쇄시 별관 1층 자재창고 활용·근무 ?? 분야별?단계별 세부 대응계획 ○ 청사 관리 및 운영 - <1단계> 소독후 사무실 정상운영 - <2단계> 확진자 방문?발생 사무실 및 해당 층을 일정기간(최소 24시간 이상) 폐쇄하고 그 기간동안 해당 사무실은 예비시설로 이전, 임시 운영 예비시설 : 5층 소통회의공간, 3층 대강당, 2층 상황실 등 민원인 방문부서 직원은 자가격리 및 검사 - <3단계> 청사내 사무실 전면 폐쇄(최소 24시간 ~ 14일)하고 필수업무 중심으로 별관 1층 자재창고에 임시 사무실 설치 운영 ※ 3층 중앙제어실은 방호복(4조 10벌) 착용후 운영 또는 임시제어실로 이전 운영 < 청사 폐쇄시 사무실 이전 계획 > 구분 폐쇄 부서 임시사무실 이전 위치 부분 폐쇄 1층 행정지원과(콜센터), 당직실 5층 소통회의공간, 2층 상황실, 3층 대강당 2층 현장민원과, 급수운영과, 소장실 5층 소통회의공간, 3층 대강당 3층 시설관리과 5층 소통회의공간, 2층 상황실 4층 요금과 5층 소통회의공간, 2층 상황실, 3층 대강당 전면폐쇄 1~5층 청사 본관내 전부서 1층 별관 자재창고 활용(필수업무 중심) 중앙제어실은 방호복 착용 소독후 운영 또는 임시제어실 이전 운영 ※ 중앙제어실 운영 불가시 오금 아리수올림터 임시제어실로 이전 운영 ○ (업무추진) 업무의 긴급성?중요성 등을 반영, 전체업무를 “필수 > 일반 > 기타업무”로 구분, 단계별 우선순위에 따라 추진하되 필수업무는 중단없이 추진 - <1단계> 업무 정상추진 - <2단계> 필수와 일반업무는 정상 추진, 기타업무는 중지 - <3단계> 필수업무 중심으로 추진, 기타업무는 중지, 일반업무는 상황에 따라 탄력적 추진 < 부서별 주요업무 비상운영 > 부서명 업무 구분 주요업무 내용 단계별 추진여부 일부격리 부분폐쇄시 전면폐쇄시 행정 지원과 필수 청사방역 및 관리, 방역물품수발 ○ ○ ○ 법정수질검사, 수질자동측정기 운영 ○ ○ ○ 당직 운영(상황관리 및 보고) ○ ○ ○ 일반 민원콜센터 ○ ○ × 120, 타기관협조 예산, 회계, 급여, 누수감액 ○ ○ 재택 기타 인사, 교육, 감사, 수질검사 ○ △ × 요금과 필수 검침 및 송달 ○(공단) ○(공단) ○(공단협조) 일반 심사, 폐전, 정수처분 해지, 급수중지, 현계, 과오납 ○ ○ 재택 기타 체납징수, 요금조정위 운영, 유수율, 우수고객점검 ○ × × 현장 민원과 필수 급수불편(소출수, 옥내누수진단, 긴급계량기 교체민원) ○ ○ ○ 업체,공단협조 누수 및 이사와 병행된 옥내급수관 교체 ○ ○ ○ 일반 아리수토탈서비스 운영 ○ × × 기타 계량기 검정, 일반 옥내급수관 교체 ○ × × 급수 운영과 필수 수계밸브조절, 급수불편 민원 ○ ○ ○ (업체협조) 일반 각종 공사, 옥외누수 탐지 ○ ○ × (업체협조) 기타 공급량 관리, 물세척, 저수조 청소, 직결급수, 음수대 관리, 시설물순찰, GIS 업무 ○ △ × 시설 관리과 필수 누수복구, 수계밸브조절, 급수불편 민원 ○ ○ (업체협조) ○ (업체협조) 중앙제어실 운영 ○ ○ ○ (퇴직자,타기관 협조) 기전설비 유지보수 ○ ○ ○ (퇴직자,타기관 협조) 일반 각종 공사, 시설물 유지관리 ○ ○ × (업체협조) 기타 저수조 위생점검, 학교음수대 관리, 재개발?재건축 현장점검 ○ △ × ○ (인력운영) 단계별 수준에 맞게 인력 탄력적 운영 - <1단계> 외부 인력지원 없이 부서내 업무대행체계를 통해 추진하고, 자가격리자 확대 또는 장기화시 타부서 직원 근무지원 - <2단계> 사업소내 업무 재분장을 통해 업무중지 또는 대규모 결원부서 인력지원 및 필요시 외부자원(공단, 업체, 퇴직자) 등 활용 - <3단계> 외부자원 및 타 사업소 인력 활용(핵심업무 대체인력 풀 확보) Ⅲ 행정사항 ○ 임시제어실 이전 설치 검토 : 시설관리과 (장소: 오금아리수올림터) ○ 핵심인력 임시 근무 장소 검토 : 행정지원과 (장소: 별관 1층 자재창고) ○ 부서별 업무위탁기관 및 업체 비상연락망 현행화 제출 : ‘20.5.14(목)까지 붙임 1. 핵심업무 인근사업소 대체인력 현황. 2. 관내 업체 긴급 비상연락망. 3. 감염증 예방 개인 행동요령. 4. 확진자 이용 공간 소독요령. 5. 지역사회(공공장소 및 가정) 일상 소독 방법. 끝.
20355349
20210928210029
본청
행정지원과-6653
D00000399341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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